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호북의 일부 지역에서는 밭의 개구리가 놀라자마자 맞았다. 왜 익충을 잡을까요?
호북의 일부 지역에서는 밭의 개구리가 놀라자마자 맞았다. 왜 익충을 잡을까요?
하지만 24 절기의 영향은 엄청납니다. 천둥이 치든 안 치든 벌레가 깨어나든 안 일어나든 우리나라 여러 곳에서 경칩은 전후에 벌레와 관련된 풍습을 형성했다. 물론, 질병을 퍼뜨리든 농작물을 먹든 곤충은 고대인들에게 별로 좋은 것이 아니다. 그래서 경칩의 풍습도 벌레를 쫓는 살충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장쑤 강 일대에는 모기의 사진을 찍는 풍습이 있다. 경칩의 밤, 현지인들은 설날 제사 때 남긴 붉은 촛불에 불을 붙이고, 그 촛불을 들고 집 안과 마당을 돌아다니며, "모기가 경칩할 때 그림자가 없다" 고 말했다. 이렇게 하면 모기를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그런 다음 현지인들은 부뚜막 신을 보낼 때 남은 찹쌀을 설탕으로 볶아 먹습니다. 이를' 볶음벌레' 라고 합니다. 마치 벌레를 먹는 것과 같습니다.
강서 () 광서 () 의 일부 지역에서는 현지인들이 석회를 뿌려 벌레를 쫓는 풍습이 있다. 당나라 약왕 손사우의 유작이라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집 주위에 석회를 뿌리고 활의 모양을 뿌렸는데, 이것은 아마도 고대 무술의 유적일 것이다. 호남 리릉에서 현지인들은 경칩 기간 동안 집에서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폭발' 이라고 하는데, 이는 곤충을 놀라 도망가게 한다는 뜻이다.
고대인들은 신령의 이미지를 만들 때 항상 그 안에 세속 생활의 아름다운 것들을 첨가하는 것을 좋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모두가 부부간의 화목이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많은 신에게' 물건' 을 마련해 주었다. 외로운 서왕모를 보고 동왕공을 만들어 주었다. 뇌공이 동행하지 않는 것을 보고, 그는 전모를 설계했다.
전모의 이미지가 고서에 등장해 뇌공의 이미지보다 훨씬 늦었다. 송사중은 당시 의장대 중' 뇌공전모기' 가 있었지만 원사에는 전기모기의 전모가 수국, 빨간 치마, 흰 바지를 입은 영웅적인 이미지라는 것을 밝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