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최초의 철학 저서 《주역》

최초의 철학 저서 《주역》

최초의 철학 저서 《주역》

주역' 은 중국 전통사상문화에서 자연철학과 인문실천의 이론적 원천이며, 중국 고대 사상과 지혜의 결정체로' 도의 원천' 으로 불린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주나라 사람이 한 것이다.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고대에 사람들이 하늘에서 왜 비가 내리고, 눈이 내리고, 천둥이 치고, 반짝이며, 땅에서는 왜 바람이 불고 안개가 끼는지 알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복희황제는 장기간의 관찰과 사고를 통해 우주의 만물 사이에 법칙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당시 인간은 아직 글이 없었다. 이 법칙을 표현하기 위해 똑똑한 복희가'-'라는 기호를 사용했다.

"-"태극, 도, 혼돈 세계의 생명력이다. 복희는 세상 만물이 모두 원기의 전체에서 기원한다고 생각한다. 원기는 양, 양은 양,'-'는 양이 단수임을 나타낸다. 원기는 정적이고 생음이고, 음은 음이며,'-'로 표기되어 있고, 음은 짝수이다. 일음과 일양, 양기. 복희는 음양이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주의 만물 사이에서 음양은 어떻게 변하는가? 전환의 법칙은 무엇입니까? 복희가 생각해 보았지만 실마리가 떠오르지 않았다.

어느 날 복희가 강가에서 낚시를 하다가 흰거북 한 마리를 잡았다. 이 거북이는 둥글고 발톱은 용처럼 하얗고 영롱하다. 거북이의 질감은 엇갈린다. 중간에 다섯 개, 주위에 여덟 개, 거북이 껍질 주위에 24 개, 복부에 12 가 있다.

복희는 흰거북이가 성물이라고 생각하여 먹지 않고 연못을 파서 넣었다. 복희가 작은 물고기 새우를 잡아 흰거북에게 먹일 때마다 흰거북이는 복희에게 다가와 구덩이 옆에 가만히 누워 있다. 복희가 구덩이 옆에 앉아 흰 거북이를 바라보며 우주의 만물 사이의 법칙을 생각하고 있다.

어느 날 복희가 볏짚 하나를 접고 흰 거북 껍질의 도안을 대조해 바닥에 그렸다.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그리고, 뜻밖에도 사상을 그렸는데, 각각 소양, 노양, 소음, 노음이었다. 그런 다음 사상을 기초로 태양, 음음, 음음, 양, 양, 양, 그림, 그림, 8 개의 새로운 상징, 즉 가십, 즉 선천적인 가십을 만들어 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팔괘가 나오면 복희는 금, 나무, 물, 불, 흙의' 오행' 을 거북 덮개 중앙의 다섯 가지 텍스처의 순서로 상징한다. 팔괘를 상징하는' 건조, 뿌리, 참, 훈련, 보기, 리, 곤, 쌍' 을 거북 몸 주위의 8 가지 질감 순서로 배열한다. 24 절기를 상징하는 기호를 거북 덮개 주위의 24 개 결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거북복의 밑부분 텍스처 12 에 따라 12 지지를 상징하는 아들, 추함, 인, 묘, 진, 바, 오오, 위, 신, 유유, 술, 바다.

당시 사람들은 고기잡이와 사냥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혼자 나가서 고기잡이를 하는 것은 도중에 격렬한 날씨 변화를 만나 미처 피하지 못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나가서 어획을 하면 수장 복희에게 날씨가 어떤지 물어본다.

날씨를 정확하게 예측한 후, 사람들은 복희에 대해 점점 더 신뢰하고 있다. 날씨를 묻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져서 복희는 대처할 수 없다. 그는 내일부터 마을 어귀에 있는 나무에 상을 하나 걸겠다고 말했다. 이미지를 보면 내일의 날씨를 알 수 있다.

그 후로 마을 사람들은 매번 외출할 때마다 마을 입구의 가십 그림만 보면 외출 후 악천후를 만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그 이후로 복희는 매일 마을 입구에서 팔개의 기본적인 자연 현상을 가십으로 걸었다. 즉, "간, 곤, 정, 정, 정, 정, 리, 뿌리, 맞아" 를 팔경이라고 합니다.

일을 해서 하늘을 대표하다. 하늘이' 간괘' 인 이유는 삼양괘가 일정한 공간을 남겼기 때문이다. 삼양괘는 대략적인 숫자다.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즉 하늘에 보이지 않는 하늘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쿤은 땅을 대표한다. 땅' 자는 삼음루가 쌓인' 쿤괘' 이다. 그것은 그것이 얼마나 깊은지 모른다는 뜻이다. 바닥에는 협곡, 산맥, 강, 호수, 절벽 동굴도 있다.

지진은 천둥을 나타낸다. 당시 사람들은 천둥치는 것을 가장 두려워했기 때문에 1 양으로 두 개의 그늘로 덮었다. 천둥소리가 귀청이 터질 것 같고, 번개가 치고, 하늘의 이미지를 찢을 수 있다는 뜻이다.

순은 바람을 대표한다. 당시 사람들은 바람이 세상에서 흐르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양 () 두 개에 음과 () 를 씌워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바람명언) 사람들은 동굴, 산천, 언덕, 광활한 평원에 바람이 불었다는 것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산등성이는 물을 대표한다. 점괘 가운데에는 한 해가 있고, 위에는 한 음이 있고, 아래에는 한 음이 있다. 가운데 양은 강을 상징하고, 상하의 음은 흐르는 물을 상징한다.

거리는 불을 나타냅니다. 중간에 음낭이 하나 있는데, 위 1 양낭이 있고, 아래에 양낭이 하나 있다. 점괘는 남자를 위해 나무를 뚫고 불을 지피고, 두 개의 양낭은 두 그루의 나무이고, 음낭은 그 속에서 뚫고 나오는 화염이다. 당시 사람들은 산불의 기승을 부리고, 화산의 분출, 나무 막대기에 불길이 펄럭이는 것을 보았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불이 흐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두 개의 양창 사이에 음낭을 끼고 표시한다.

겐은 산을 대표한다. 부르고뉴 구아 는 위의 양 야오, 아래 두 개의 음과 야오, 세계의 산, 땅의 산 을 강조 했다. 부르고뉴는' 산이 천하에 있고 산이 천하에 있다' 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늘이 산 위에 있고 산이 땅 위에 있다' 등으로 해석될 수 있다.

대표택을 교환하다. 점치는 것은 음상이고, 이양은 아래에 있다. 이 두 양기는 물이 담긴 공간이나 그릇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당시 사람들은 물이 하늘에서 떨어지고, 흐르고, 구멍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보통 가는 그릇은 담을 수 없고 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나무와 도자기 그릇이나 두꺼운 늪이나 호수를 나타내는 양기구 두 개를 사용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가십은 세상 만물의 8 가지 기본 속성을 대표할 수 있지만, 세상의 구체적인 사물은 무궁무진하며, 8 가지밖에 있을 수 없다. 점차적으로 천도 법칙을 반영하는 복희의 선천적인 가십은 이미 인류 사회의 날로 복잡해지는 법칙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상조 말년에 군주상저우 왕은 우매하고 무지했고, 서역 도독기창광과 하사 서인덕은 생산을 발전시켜 인민의 지지를 받았다. 이것은 상주왕의 의심과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상저우 왕은 루머를 듣고 당시 국가 교도소 우리성에 감금했다.

희창이 투옥된 지 처음 며칠 동안, 분노로 그는 줄곧 지면에서 5 미터 떨어진 이 무대 모양의 감옥에서 서성거렸다. 결국, 그는 냉정해져서 자신이 얼마나 불만과 분노를 가지고 있든 지금의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잠시 이 감옥에서 나갈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왕이면 할 일을 찾아보자,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긴 낮과 밤을 보낼 수 있을까? 하지만 감옥에서 무사를 보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때 그는 복희의 팔괘를 떠올렸고, 팔괘의 건곤, 곤, 진, 순아, 리, 공, 혜를 떠올려 이에 대해 사색을 하며 자신의 발견과 창작을 시작했다.

희창은 7 년 동안 감금되었다. 이 긴 날, 희창은 옥땅에서 자라는 지초를 도구로 자연계에서 하늘, 땅, 레이, 바람, 물, 불, 산, 택팔종의 자연물을 만물의 본원으로 선택했다. 그런 다음 세상의 변화무쌍하고 복잡한 것들을 음양의 두 가지 기본 범주로 추상화합니다. 그는 강유합제를 상대적, 변화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세상과 인생에 대한 그의 기본 견해이다.

마지막으로, 희창은 팔괘를 2 ~ 2 개 겹쳐서 64 가지의 다른 6 개 조합, 즉' 육십사괘' 를 형성한다. 각 점괘의 두 점괘 부호는 "하괘", "내괘", "상괘", "상괘" 와 "외괘" 라고 불린다.

"육십사괘" 는 점괘마다 6 개의 선이 있는데, 이를 "요" 라고 부른다. "고집" 의 본의는 음양이 번갈아 가는 것이다. 따라서 "-"는 "음" 이라고 불리며 "6" 으로 표시됩니다. -'는' 양' 이라고 불리며' 9' 로 대표된다. 육각형의 위치를 육각형이라고 하며, 상향식, 즉 시작,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마지막입니다.

또한, 저우 wenwang 은 또한 각 구아 기호 아래에 단어, 즉, 猃단어, 각, 전체 猃의 대의를 요약하고, 각, 각 彧의 목적 반환을 가리 킵니다. 삼백팔십사 * *, 그래서 육십사괘와 삼백팔십사 원도 있다.

이 64 괘와 384 괘를 통해 주문왕은 어떻게 뜻을 세우고, 어떻게 처세하고, 어떻게 사람을 대하고, 어떻게 친구를 사귀고, 어떻게 역경에서 벗어나고,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고, 어떻게 안사웨이를 살고, 어떻게 결혼 가정사무를 대하는지 보여 주었다. 희창은 때로 비유를 사용하고, 때로는 상징하기도 하고, 때로는 정말 한탄하기도 하고, 때로는 빗대기도 하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점괘 사어에 올려놓기도 한다.

만약' 점괘사' 가 모든 점괘의 총설, 즉 모든 상황이라면,' 점괘사' 는 각 점괘의 구체적인 변화, 즉 모든 상황이다. 6 모달의 총진술과 분문은 점괘와 6 문장이다. 육십사괘, 육십사괘와 삼백팔구, 총 사백사십팔구.

주문왕의 이 책의 저작은 <역경> () 으로,' 군경의 우두머리, 대로의 근원' 으로 불리며 인생 철학과 세계 정태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