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절기 과정 평가 시스템

절기 과정 평가 시스템

장쑤 성 창수시 우문 유치원의 아이들이 낙엽을 줍고 있다.

(자료 사진)

생활화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어린이 학습과 발전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어린이들이 자연으로 들어가는 학습 경로는 전례 없는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가 보기에 도교는 자연이고,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을 스승으로 모시고,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건설된 인생관 중 하나이다.

여기서 말하는' 자연' 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첫째, 아이들이 자연으로부터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은 아동의 자연 본능, 즉 아동 발전의 내재적 법칙을 따른다.

물론 자연교육은 새로운 생각이 아니다. 현재 많은 유치원들이 자연교육을 실천하고 있지만, 실제로 우리는 항상 혼란스럽다. 우리 주위에는 자연이 부족하지 않다. 부족한 것은 교육이다. 어떻게 아이, 자연, 교육 사이에 효과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을까요? 어떻게 자연주의 교육 실천에서' 자연맛' 과' 어린이 맛' 을 가진 문화 표현 체계를 찾을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정원 설립 이념, 관리 메커니즘, 과정 창설, 환경 조성 등에서 끊임없이 개방하고 돌파하며 재건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면 교과 과정 건설이다.

몇 년간의 실천 탐구를 거쳐 우리 정원은 초보적으로 자연교육과정 개발의 세 가지 주요 경로를 형성하였다.

자원: "천연 자원" 및 "인적 자원" 을 선도합니다.

자연교육의 이념은 아이를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자연으로 되돌리고, 아이의 천성과 성장 리듬으로 돌아가 진실하고 복잡한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은 리듬에 맞춰 국경과 담장이 없는 학습 세계를 개방하고 편안하고 생태적인 교육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물론 자연, 사회, 생활은 아동 학습이 가장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원천이자 아동 교육의 필연적인 방향이다.

소홀린스키는 자연이' 살아있는 사상의 요람' 과' 끝없는 원천-생수' 라고 생각한다.

진학금 선생님은 1940 년대에' 자연과 사회는 살아있는 교재다' 라는 살아있는 교육 이론을 제시했는데, 이는 자연의 교육 가치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소중한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교과 내용의 선택에서 지역 자원을 활용하고, 아동의 연령 특성에 적합하고, 아동생활에 가깝고, 교육적 가치를 지닌 자원을 선별하고 선택하며, 다양한 교과 과정 실시 방안에 유기적으로 통합해야 한다. 적절한 교과 과정 실시 방안을 제정하다.

위치 배경으로 볼 때, 우리 정원은 우산 북쪽 기슭의 복지에 항상 익숙하다. 토양이 비옥하고 가뭄이 적고 비가 적게 오는 평원 기후는 종령산의 맑은 물과 물산이 풍부한 생태 환경을 낳고 있다.

옥산자원을 중점적으로 천연자원과 인문자원을 중심으로 산진-자연탐구와 수수께끼 풀기 과정, 산진-친자체험생활과정, 산진과 산수예술과정 등 세 가지 주요 판을 만들었다.

각 강좌 섹션 아래에는 몇 개의 카탈로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 탐구 및 수수께끼 풀기" 수업에는 수양 수업, 직물 수업, 재미있는 수업이 있고, "친자 체험 생활" 수업에는 독서 수업, 소풍 수업, 음식 수업, "교감 경관 예술" 수업에는 창의적인 수업, 서커스 수업, 건축 수업이 있다.

그런 다음 강좌와 관련된 영역에 따라 분해를 더 세분화하여 하위 단위의 주제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재배 노선은 버섯 채취, 약재 찾기, 벌레새 찾기, 직물 노선은 깨끗한 천, 즐거운 천, 유용한 천 세 개로 세분화된다.

층층이 빗질하고, 층층이 추진되어 옥산 자원과 아이들의 경험 사이에 자연스럽고, 적합하고, 영원히 도전적인 통로가 형성되도록 보장한다.

이러한 자원들이' 하나' 에서' 더' 로 바뀌는 것은 우리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자연의 교육은 소리 없이 아이들에게 지식의 풍부함, 능력의 확장, 정신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자연의 침윤에서 얻은 선물은 우리의 상상력과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다. 아이들에게 생명통합을 위한 전인교육을 주기 때문에' 아이에게 완전한 시각을 주는' 교육 주장에 부합하며 완전한 내포를 보여 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공부명언)

워크숍: "자연놀이" 개념을 환경 계획에 통합

환경은 아이가 공부를 시작하는 관건이자 유치원의 교과 내용 중 하나이다.

환경을 하나의 과정으로 만들기 위해 우리는 아동요소와 자연원소를 기능실 건설에 통합하고, 아동의 시각으로 유치원을 개조하고,' 게임 자연' 의 운영 이념을 환경 계획에 통합시켜 아동의 시각으로' 자연교육' 의 중요한 개념지도를 간결시켰다.

구체적으로 실내 특수기능실을 개조하고, 천연자원의 관점에서 실내에 부예방, 각인, 백초원, 목기방 등 특수교실을 건립한다. 한편 야외 운동장을 개조하고 유치원이 원래 설계한 서주차장을 어린이 놀이터로 개조해 초편공방, 석예공방, 농경공방, 진흙공방을 건립했다. 이러한 특색 공방, 기능청의 개조는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넓힐 뿐만 아니라,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하여 독특한 문화적 호소를 보여 심미적 의의를 나타냈다.

아이들의 학습을 볼 수 있도록, 우리는 관리 메커니즘에서 다음과 같은 개혁 조치를 취했다. 첫 번째는 전통적인 주기적인 활동 패턴, 즉 정기선 회사로 유입되는 것이다. 각 아기가 수용할 수 있는 아이의 수에 따라, 아이가 자발적으로 등록한 기초 위에서 연령별로 반을 나누어 수업하고, 한 학기를 주기로 하여,' 워크샵 한 주기' 형식으로 더 심도 있는 학습을 진행한다.

둘째, 유아가 스스로' 메뉴' 를 선택하며' 메뉴' 창작에 따라 지정된 명제를 만들고, 한 주기가 끝난 뒤 작품을 전시하고, 동반자와 학부모의 평가를 받아 유아가 한 주기 동안 경험하고 발전시키는 메뉴식 활동을 달성한다.

셋째, 연계 활동은 워크샵과 학습 자료의 제한을 깨고, 아이들이 단일 워크샵에서 창작을 하는 대신 자신의 워크샵에서 벗어나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관리 메커니즘의 개입은 학과의 경계를 깨고, 교과 내용을 유기적으로 조직하고, 다양한 교육 수단과 방법을 이용하여 아이들의 경험을 깨우고,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서 아이들이 충분히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하면 생태, 자연, 야취가 풍부한 워크샵 게임 활동에서 아이들은 환경, 재료, 파트너, 선생님과 밀접하게 상호 작용하여 탐구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성공의 의미를 얻는다.

주제: 문화 자원을 캐리어로 사용하여 자연 교육 과정 구축

아이들의 학습은 독립이 아니라 유치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 작용을 바탕으로 특정 문화적 맥락에서 지식, 감정, 인격을 구축한다.

따라서 자연교육과정 건설에서 우리는 항상' 홀로' 의 내용, 즉' 전 요소',' 전 방향',' 전체 참여' 를 가지고 있으며, 보통 주제절 형식으로 일련의 학습체험 활동을 전개한다.

옥산 문화의 장력에 힘입어' 산신생태절',' 산재미민속절' 등 주제축제 행사가 열렸다. 이러한 주제 경축 행사에는 사회 과학 예술 언어 건강 등 여러 분야의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이미' 자연놀이' 라는 이념을 과정관리, 교사 성장, 학부모 참여 등 각 방면에 스며들어 유치원 과정의 표현 형식을 풍성하게 했다.

예를 들어,' 산신생태절' 과 결합해 24 절기를 아동반으로 바꾸고 춘분 당일에' 춘분 사이에 풀꾀꼬리가 날아가는' 풍습 체험을 한다.

소반 어린이들은' 봄갈이 세미나' 를 통해 봄갈이 계획을 세우고, 선생님과 간호사의 도움으로 땅을 개간하고, 희망을 뿌리고, 정성껏 경작한다.

중학교 졸업생들은 밭에서 음식을 채집하고, 풀머리를 모으고, 풀머리를 고르고, 초빙을 만드는 등 전통활동을 초보적으로 느꼈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민속놀이' 달걀 때리기' 를 시작하면서 그림 그리는 봄소 보내는 습관을 체험했다.

또 우리는 아이들을 데리고' 곡우 전후 멜론 씨앗 콩',' 땅콩 심기',' 추분 연근 파기' 등의 행사를 진행한 뒤 자연교육의 계기를 잡고 전통 농경문화를 정규 교육에 통합시켜 중화선민이 시간에 응결된 지혜를 아이들에게 전달하게 했다.

교사와 아이들이 공동으로 만든 이' 밑바닥' 게임 환경에서 아이들은' 윤물이 가늘고 소리 없는' 인문영양에서 고향 문화를 체험하고 전통문화를 인정하며 * * * 노래를 만들어 낸다.

요 몇 년 동안의 교과 과정 시행에서, 나는 모든 과목이 자신의 캠퍼스 토양에 세워졌다는 것을 깊이 이해했다. 교과 과정의 형식은 다르지만, 내 뼈 속의 정신은 일치한다. 그것은 바로 아이의 자유, 완전성, 양질의 발전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자연교육 과정은 결국' 어린이 복귀, 생활로 복귀, 자연으로 복귀, 전통문화로 복귀' 라고 한다. 우리 교육자들이 해야 할 일은 어린 시절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아이의 성장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저자: 종영은 장쑤 성 창수시 우문 유치원 원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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