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철학 절기-효만
철학 절기-효만
-응? 소만은 24 절기 중 여덟 번째이고, 여름의 두 번째다. 이에 관해서는 물건이 작고 불만스럽다' 고 해서' 소만' 이라고 부른다. 그거 아세요? 그거 아세요? 24 절기 중 많은 쌍쌍의 이름이 있는데, 예를 들면 샤오샤와 대하, 작은 눈과 눈, 작은 추위와 오한이 있다. 그럼 왜 절기가 지나도 채 안 찼지? 그것은 고대 중국 전통 관념에서 한계의 완벽함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이 너무 순조로워지면 나쁜 방향으로 변할 수 있다. 이른바' 과유불급' 이다. 그래서 소만은 기후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현상학과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결합하는 것이다. 사실 소만도 아주 좋은 생활 상태이며, 매우 충실할 것이고, 생활은 쫓을 수 있다. 반숙하면 인생은 기다릴 수 있다.
"어려서부터 배부르고, 배부르고, 잃지 않고, 넘치지 않고, 내일을 더 많이 남겨라" 는 게 얼마나 좋을까! 구양수는 시가 있다. "밤이 되면 꾀꼬리가 푸른 버드나무를 부르고, 명월이 공중에서 깨어난다. 나는 긴 머리 밀을 가장 좋아하고, 바람에 미소를 지으며 빨갛게 변한다. " 우리 모두는 "가득 차면 넘쳐나고, 흑자는 결손이다" 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인의 지혜이다. 그래서 작은 풍만은 공간이 있는 풍만함, 빈자리가 있는 아름다움입니다! 불행은 행복에 달려 있고, 행복은 불행에 달려 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우리에게 "작으면 충분하다, 크면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