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연문화에 관한 정보
연문화에 관한 정보
서양인의 1 년에 한 번의 명절은 대략 크리스마스부터 새해까지, 전후 일주일 정도이다. 중국의 음력설 (현재 설날이라고 불림) 은 초기부터 끈적끈적하고 두껍고 향, 뜨거운 랍팔죽이 새해의 발걸음을 들었다. 올해의 여행은 정말 너무 길어서 이듬해 정월 대보름이 되어서야 열광 속에서 끝났다. 계산해 보니 40 일이다.
중국인들은 설날을 보내며 농업과 큰 관계가 있다. 농가 음악 일은 대자연의 사계절을 1 라운드로 한다. 비수기에는 고생을 많이 할 수 있는 날이 있을 것이다. 2006 년 사계절 초에 생명의 욕망이 불타고 있다. 그래서 중국인에게 설날은 반드시 강화해야 한다. 즉, 2008 년은 밀집된 생활이다.
이렇게 맛있고, 재미있고, 좋은 것은 모두 설날에 놓아야 한다. 평일에는 최대한 검소하고, 18 살 때, 나는 내 삶을 이상적인 수준에 가깝게 하려고 노력한다. 설은 인생의 절정이자 매년 모든 아이의 휘황찬란한 꿈이다.
세계의 모든 민족은 모두 자신의 물벽이 있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은 무엇을 숭배할까요? 태양 숭배? 예배? 바이롱? 영웅을 숭배하는가? 아비? 남자를 숭배합니까?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황제와 바오 공 숭배 ... 안돼! 중국인들은 생명 자체를 숭배한다. "라이브" 는 종종 생존 과정으로 간주됩니다. 사람들이 하늘과 땅 사이의 신불에 절하여 분향을 할 때, 믿지도 존경하지도 않고, 신불이 세상을 보우하고 아름답고 풍요로운 생활을 하기를 바란다. 이것은 단지 신불의 힘으로 동경을 실현하는 것, 최고무상 또는 생명 그 자체일 뿐이다.
설을 쇨 때 생활을 이상화하고 이상을 생활로 바꾸다. 이런 생활은 매혹적인 이상과 뒤섞여 새해의 의의가 있다. 새해가 지나고, 사람들은 한 해 특유의 상태에서 나와 생활로 돌아가고, 설을 쇠는 느낌은 곧 사라지고, 일종의 환각과도 같다. 네, 해는 사실 열심히 생활하는 이상, 이상화된 생활입니다.
따라서 어떤 의식주, 말과 행동, 생활의 모든 것이 올해의 내용, 의미, 정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폭죽, 춘련, 복자, 설화, 돈 걸기, 떡떡, 멜론, 정월 대보름, 공죽, 등불수수께끼, 꽃회, 제조, 세배, 세배, 세뱃돈 만두를 빚는' 소인입 짜기' 에서' 단만두 먹기' 에 이르기까지 2008 년의 이상과 2008 년의 심리가 큰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 병은 평화를 의미하고 금붕어는 부를 의미하고, 덩굴은 연장을 의미하고, 복숭아는 장수를 의미하고, 말벌과 원숭이는 후작과 관원, 닭과 국화는 모두 행운을 의미한다. 생활의 모든 이미지는 이상을 설명하는 데 쓰인다. 인생은 이상에 물들어 갑자기 빛을 발했다.
생활을 숭상하는 사람에게 이상은 생활에 대한 진실한 갈망이다.
인생에는 기쁨과 만족, 고민과 상실이 있다. 하늘의 축복도 있고 재앙도 있다. 구년의 끝에 서서 미지의 인생에 직면하여 모든 사람은 행복과 재난을 모두 바라는 소망을 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래서 수천 년 동안 이런' 올해의 문화심리' 를 간결하게 만드는 말이 있다. 바로 악령을 몰아내는 것이다.
중국인의 생활 태도는 매우 재미있다. 예를 들면 물을 줄 아는 용, 사람을 먹는 호랑이는 모두 사납지만, 중국에서는 용의 이미지가 무섭지 않다. 다만 용등을 치고, 사람이 한 덩어리에 있고, 희경이 시끌벅적하다. 호랑이의 이미지는 잔인하지 않지만 위엄 있고 귀엽게 묘사되어 호랑이 신발 모자가 아이들에게 달려갔다. 이런 이상적인 방식으로 생활이 다정하고 귀엽게 변했다. 마찬가지로 생활의 소망은 이루기 어렵지만 중국인들은 기대를 멈추지 않았다. 자신의 이상 소망과 현실 생활을 한데 모아 문화로 창조하고 아름답고 공허한 동경과 현실 생활을 신기하게 융합하는 것이다. 갑자기 생활이 매우 접근하고, 장려되고, 생기가 넘친다. 이것은 또한 설날에 생활에 대한 아주 특별하고 아름다운 느낌이다.
연화아가씨
저자: 서위 (안후이 순호인)
\ "벽에 걷고, 벽에 서; 옷만 입고 밥은 안 먹어요. " 옛날에 이 수수께끼가 나오자 아이들은 일제히 "연화!" 라고 외쳤다. "하지만 지금은 답을 아는 아이가 많지 않을 것 같다.
어렸을 때, 나는 새해가 연화에서 온다고 고집을 부린 적이 있다. 연근처럼 사지가 통통한 아기가 붉은 잉어 한 마리를 안고 있는 그림보다 새해의 진한 기운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당시 서점은 구수한 인쇄물로 가득 찼고, 길가의 노점에도 붉은 춘련, 폭죽, 각양각색의 설화가 가득 진열되어 있어 곳곳에 설맞이의 기쁨이 넘쳐흐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신년 그림을 살 때 부모님은 항상 나를 선택하라고 하셨다. \ "장한포 \" 를 샀는데, 위엄 있는 장비와 조운을 그렸다. 나는 위풍당당한 사자와 호랑이, 아름다운 공작새와 사슴을 포함한 동물 그림을 샀다. 그 당시 그린 내용은 대부분 꽃새 벌레와 스타의 사진이었다.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았다. 한 푼에 두 장만 살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많은 아이들이 신년 선물로 신년 그림을 사서 선생님과 친구에게 준다.
일반인들에게는 새해를 위한 연화를 붙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신경을 쓰는 것이다. 아무리 가난해도 아무리 고생해도 집안의 벽과 문을 비울 수는 없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설화에 대한 애정이 독특하다. 설화는 새해를 의미하기 때문에 새 옷을 입고, 희당을 먹고, 친척을 가고, 세뱃돈을 받는 것도 멀지 않기 때문이다. 섣달 그믐 날, 어른과 아이들은 모두 집집마다 신년 그림을 보러 간다. 집이 많으면 집이 좋다. 물론, 그들도 논평하고 비교해야 한다. 설화를 붙이고 폭죽을 터뜨려야 가족이 둘러앉아 설야밥을 먹을 수 있다.
30 년 동안 세월은 즐겁고 근심 걱정 없는 어린 시절을 가져갔다. 지금 춘련을 붙이는 풍습은 계속되고 있지만, 어떤 곳의 연화는 이미 자취를 감추었다. 가끔 설화의 기억이 점점 떠오르면서 마음 속에 남아 있는 따뜻함을 되새기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섣달 그믐날
저자: 한효령 (산둥 연대)
섣달 그믐 날은 일년 중 가장 성대한 날이다.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 춘련을 붙이고, 문신을 바꾸고, 만두를 빚고, 저녁 식사 전에 무덤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제사식은 장엄하고 간단하다. 먼저 조상의 이름이 적힌 족보와 위패를 정리하고 제물을 모시겠습니다. 그런 다음 조상의 무덤에 가서 분향지, 폭죽을 터뜨리고, 마침내 조상의 영령을 우리 집으로 데려왔다. 이런 조상을 추모하는 방법은 서양 추수감사절 냄새가 난다.
섣달 그믐날에 보초를 서다. 어렸을 때, 탁자 위에 등유 램프를 놓았는데, 심지는 맏이였고,' 코담배' 가 꽃을 피워 방 전체를 환하게 비췄다. 어머니는 등유 램프 밑에서 우리의 새 솜옷을 위해 단추를 꿰매셨고, 아버지는 참신한 각표를 꺼내서 우리에게 세뱃돈을 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온 가족이 호박씨 한 바구니를 둘러싸고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해바라기씨는 화제처럼 끝이 없고, 화제는 해바라기씨처럼 맛있다.
1980 년대에는 섣달 그믐 날이 설 친목 파티가 되었다. 저녁 8 시까지 온 가족이 텔레비전을 주시하고 있다. 이곡일과 모아민의 아름답고 감미로운 노랫소리를 들었을 때, 나는 조본산 송단단의 익살스러운 공연을 보았을 때 소와 풍공의 격투 기교를 감상할 때 온 가족의 행복이 말로 넘쳐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자라서 밖에서 떠돌아다니다가 설을 맞아 집에 돌아와 부모님의 간절한 기대를 걸었다. 어느 해 겨울은 유난히 추워서 연말에 큰 눈이 내렸다. 우리 엄마는 이미 집으로 돌아가는 길목에서 오랫동안 두리번거렸다. 밤이 되어서야 나는 집에 도착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만두를 아직 다 먹지 못했는데, 폭죽 소리가 여기저기서 울려 퍼졌다. 내 딸은 그때처럼 찬바람 속에 서서 눈부신 불꽃놀이를 올려다보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생활 속에서 어떤 일은 쉽게 잊혀지고, 어떤 일은 평생 기억될 것이다. 나는 설날의 기억과 따뜻함을 영원히 소중히 여길 것이다.
달리 설에는' 돼지잡이' 가 되는 것을 좋아한다.
저자: 위향양 (운남)
윈난대리백족 지역은 설날에 매우 신경을 쓴다. 그때 설날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나는 새 옷을 입고 폭죽을 터뜨리고 정월대보름을 먹는 것 외에 돼지를 죽이고 돼지를 죽이는 밥을 먹고 있다. 관습에 따르면 매년 섣달 중하순에 집집마다 돼지 한 마리를 도살해야 1 년 동안 고기를 먹고 기름을 먹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한 가지 설법은 돼지를 6 개월 동안 죽였다는 것이다. 당시 농민들은 돼지를 국가 식량 부문에 넘겨 매수해야 돼지를 죽이고 고기를 먹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밥을 먹고 옷을 입는 데 문제가 있는데, 뚱뚱한 돼지 몇 마리를 기르는 것은 더욱 어렵다. 그럼에도 절기는 한 마리 죽여야 한다. 반을 내고, 나머지 반은 테이블을 몇 개 남겨야 한다. 이때 남은 돼지고기는 거의 베이컨과 왁스로 만들어 1 년 동안 먹어야 한다.
돼지를 죽이는 사람이 되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 가장 기뻐하는 일이다. 그것은 고기를 먹을 기회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일 년에 몇 끼의 배불리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방금 도살한 돼지고기는 신선하고, 백족 농민의 정통 불고기 돼지고기 냄새는 매우 향기롭다. 그 전통적인 접대 음식들, 예를 들면 백김치볶음 돼지고기, 돼지피 야채 수프, 토란탕 등이 있다. 돌이켜 보면 군침이 도는데 ... 돼지를 죽이는 것은 베이컨을 만드는 것 외에, 나머지는 백족인 설맞이로 대접하는' 여덟 그릇의 흙' 집상요리 (예: 바삭한 고기, 찐 고기, 돼지 머리, 돼지 발 등) 로 만든 이색적인 요리입니다.
30 년 동안 대리는 조국의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천지개벽의 기쁜 변화가 일어났다. 설을 맞아 돼지를 죽이고 고기를 먹는 낡은 황력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져서 돼지를 죽일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가끔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신선한 맛이다. 날로 풍부해지는 오락활동도 설맞이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돼지를 죽이고 손님을 대접하는 것은 더 이상 주요 프로그램이 아니다.
예동 어린이 "폭죽 음악"
작가: 임 (베이징)
나의 고향인 예동 평원에서 폭죽은 항상 아이들을 동반한다. 섣달 23 의 부뚜막 왕자 축제에서 정월 초 5 의' 재신 생일' 까지. 평소 아버지는 우리 형제에게 각각 50 발가량의 작은 총을 사 주셨고, 그러면 어른들은 약간의 총을 보내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때 나는 수량에 따라 내가 매일 얼마나 넣었는지 계산할 것이다.
우리 집은' 수세' 하는 습관이 없다. 잠을 잘 때' 삼관포' 를 소등 초소로 삼는다. "1 년은 좋고, 일찍 일어나는 사람은 누구나 좋다. 클릭합니다 새벽 3 시가 다 되어갈 때, 아버지는 모두를' 세 방' 으로 일어나게 할 것이다. 이때 너는 절대' 침대에서 기대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1 년 동안 게을러질 것이다. 일어나자 우리는 난로 옆에 앉아서 땔나무를 태우면서 아버지와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아버지는 이 순간에 폭죽의 유래,' 인욕이 정말 허무하다' 등 간단하지만 중요한 이치를 우리에게 이야기해 주시는 것을 좋아하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말하면서 솥이 열리고 만두를 만들었다. 올해 가장 큰 대포가 이 결정적인 순간에 폭발할 것이다. 교자가 밥을 다 먹고 날이 밝기 전에' 총을 들어라', 즉 아직 폭발하지 않은 작은 채찍을 집어 들고 우리 아이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모든 사람은 마치 달리기 경주처럼 동동에서 마을 서쪽으로, 마을 밖에서 마을 밖으로 뛰어갔다. 모든 아이들은 행복합니다.
흥미롭게도, 어린 시절은' 아름다운 해' (그 해) 와' 열포' (대포) 에 깊은 인상을 받았기 때문에, 나도' 문' 과' 포포' 때문에 점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렀다. 지금도 일찍 일어나거나 일하거나 무술을 연습하는 것을 견지하고 있는데, 정신이 맑고 상쾌해서 설맞이 풍습이라고 할 수 있다.
몇 년 전, 나 혼자 광저우, 시카고, 베이징에서 설을 보낼 때, 항상 하남 상구의 고향에 전화를 걸었다. 전화기의 저 애교스러운 폭죽 소리를 들으니, 나는 마치 그 진한 향정과 본연의 정을 느꼈던 것 같고, 뜨거운 눈물이 그렁그렁한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화명언)
소호 블로그: 운성거사
어렸을 때 우리가 가장 기대했던 것은 새해였다. 설날은 시끌벅적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평소에 먹을 수 없는 좋은 음식도 많이 먹을 수 있고, 우리의 기억 속에 향토적인 냄새와 맛이 풍부한 풍습도 많기 때문이다.
(1) 바쁜 섣달
우리에게는' 섣달은 식량을 빌리기에 좋은 시기'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섣달 집집마다 바쁘다는 뜻이다. 무슨 일로 바쁘세요? 주로 설맞이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가난해서 평소에 밥을 먹을 수 없었기 때문에 섣달 그믐달에 들어서면 정월 음식을 준비해야 했다. 삶은 음식을 모두 큰 항아리에 넣고, 첫 달에 먹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이곳은 첫 달에 새로운 것을 끓이지 않는 것에 신경을 쓰고 있고, 형세가 가라앉는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섣달 그믐날이 지나자 나는 바삐 움직이기 시작했다. 매일 한 솥이나 두세 솥을 쪄요. 만두, 콩소, 대추산, 꽃떡, 부귀용, 파란 얼굴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추산과 같은 많은 신경을 쓰는데, 사실 산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대추만두는 조금 컸을 뿐이지만, 우리 마을 집집마다' 일찍 일어나라' (부자가 되라) 는 뜻을 취하고, 섣달 그믐날은 부뚜막 신 앞에서 모시고 있다. 또 다른 예로' 건륭' 은 보통 남자에게 주는 것이다. 대추떡에는 국수 용이 하나 있고, 용의 입에는 동전이 하나 있다. 2 월 2 일에야 먹어요. 어른들은 아이가 자라서 돈을 많이 벌기를 바라므로' 건륭' 이라고 명명하고 ... 다른 것은 모두 자신의 의의가 있다.
이런 일들은 연말까지 바빠야 한다. 섣달 그믐날, 우리는 마당을 청소하고, 만두를 빚고, 대련을 붙이고, 설을 기다리고 있다.
(2) 섣달 그믐날
진정한 설날은 섣달 그믐날부터 시작된다. 대련을 붙이고 점심을 먹고 온 가족이 만두를 빚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집집마다, 해마다 없어서는 안 된다. 패스트푸드 일가는 일찌감치 만두를 싸서 저녁에 춘완 구경을 했다. 우리 집은 장사가 많아 만두를 빚으면서 춘완 보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이 바로 지금이다. 내가 어렸을 때 우리 마을에는 전기도 없었고, 방송국은 말할 것도 없었다. 섣달 그믐날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해를 견디는 것' 인데, 아마도' 년' 의 전설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른바' 설을 참는다' 는 것은 사실 밤을 새는 것이다. 어떤 곳에서는 섣달 그믐날부터 아침까지' 철야' 라고 불린다. 노인들에 따르면, 새해를 견디는 사람은 내년에 행운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평소에는 보통 사람들이 검소하고, 밤에는 불을 불어서 일찍 자지만, 섣달 그믐날에는 하룻밤의 등불이 필요하다. 왜 그런지 모르겠다. 나는 운을 위해서라고 추측한다. 나는 1 년을 기억하고, 나도' 1 년을 참는다' 고 생각했다. 우리 엄마가 말했다, 네가 이렇게 어린데, 어떻게 참을 수 있겠니? 어서 가서 자자. 나는 듣지 않고' 살아라' 고 견지한다. 우리 엄마는 어쩔 수 없이 나를 내버려 두셨다. 그녀는 그녀의 아버지와 잠자리에 들었다. 나는 온돌 위에 앉아서 기름등을 응시하고 있다. 잠시 후, 나는 매우 혼란스러워서 견딜 수 없었다. 등불을 불 때 결국 잠이 들었고, 다음날 아침에 깨어났다. 우리 엄마를 봤을 때 좀 화가 났는데 누가 불을 끄라고 했는지 ... 다행히도 그날은 섣달 그믐날, 별로 나를 말하지 않았지만, 나는 우리 엄마가 그다지 기뻐하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 섣달 그믐날은 날이 어두워서 불길하다.
섣달 그믐 날에 또 다른 중요한 것은' 안신' 이다. 신들은 섣달 그믐날 23 일에 지구의 상황을 보고하고 섣달 그믐날에 지구로 돌아왔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하느님을 잘 돌봐야 한다. 어머니가 다음날 음식을 안정시킨 후,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녀는 마당에 폭죽을 몇 개 놓는데, 이는' 앤' 과' 하느님' 을 의미한다. 그 후 그녀는 마음대로 걸을 수 없었고, 조용히 잠을 잘 수밖에 없었다. 새해를 견디려면 조용히 집에 있어야 한다.
섣달 그믐날, 아침에 가장 중요한 일은' 정신을 차리는 것' 인데, 누가 제일 먼저 도착하면 누구나 복이 있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경기처럼 일찍' 신을 쫓아가야' 한다. 의식은 여전히 약간 신비롭다. 같이 오세요. 큰 동작이 없을 거예요. 먼저 손을 깨끗이 씻어서 하나님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다. 손을 씻을 때 절대로 바닥에 물을 뿌리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불길할 것이다. 그런 다음, 거리 문을 열고, 신선을 들어오게 하고, 몇 포를 놓아야 한다. 신선을 데리고 들어오더라도, 그다음에는 설날에 아침을 먹는다.
아침을 먹고 나면 세배를 하러 나가야 한다. 우선, 나는 어른의 집에 간다. 세배란 행운을 빌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와 같은 상서로운 말을 하고 다른 친척과 친구 집에 가는 것이다. 오전은 이렇게 지나갔다.
연미가 여전하다.
저자: 이세신 (허난성 기현인)
"섣달 그믐날, 아궁이, 섣달 그믐날이 왔다." 나는 이것이 몇 세대인지 모른다. 예전과 비교했을 때 지금은 바삐 설을 보낼 필요는 없지만, 섣달 그믐날 만두 30 봉지, 폭죽에 신을 붙이고 만두에 가서 동그란 밥을 먹었는데, 노인이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는 것은 똑같다. 내 기억으로는 동창회 전에 많은 주부들이 마당에서 제물을 바치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하늘과 땅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동창회 후, 나는 첫날 아침 만두의 물을 솥에 넣고, 귀뚜라미를 넣고, 찐빵을 올리고, 새해를 지키기 시작했다. 섣달 그믐날 문을 닫고 총을 세 발 쏘고, 첫째에는 문을 열고 세 발을 넣는다' 고, 세 발 후에 만두를 주문하는 것은 전생의 현생이다. 만두를 만들 때는 소리를 낼 수 없지만, 만두가 솥에서 나올 때는 폭죽을 터뜨려야 한다. 만두가 완성되자 그는 먼저 부근의 부모, 삼촌, 어른에게 그릇을 보냈다. 이웃에는 잡성이 있기 때문에 성이 무엇이든 어른에게 만두를 주는 것이 우리 마을의 전통이다.
새해 만두가 지나면 후배들이 어른들에게 세배를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말하는 것은 구사회와는 달리, 단지 핑안 한 명을 구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본연의 애정을 표현하고, 따뜻하고 화목하며, 서로 존경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뿐이다. 다음으로, 설날에는 또 다른 절정인 친척을 방문할 것이다. 정월 초하루에는 양아들이 미셸 프라티니의 부모님 집에 갈 것이다. 다음 날, 시집간 딸은 친정으로 돌아갔다. 셋째 날, 부모님이 시집간 딸이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부모님의 묘를 성묘했다. 넷째 날부터 다른 친척들은 7 일과 8 일까지 사방을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주위를 둘러보니 도로는 여전히 교통과 흥분으로 가득 차 있다.
열세 번째 밤, 아이들은 3 박 연속 등롱을 고르기 시작했다. 섣달 그믐날 밤, 집집마다 등불을 보내기 시작했다. 15 일 국경절 16 일 아침, 해가 나오기 전에 곰팡이가 난 불을 한 무더기 구울 것이다.' 전구이, 후구이, 문밖으로 나가 큰 원보를 줍는다'; 예전에는 처녀의 며느리가 밭에 가서 잔디를 뽑으러 갔다. "풀을 뽑고, 풀을 뽑고, 그루터기를 뽑고, 돈을 가지고 집으로 기어갔다." 얼마나 길상한가!
15, 16 일 저녁에 궁등을 놓아서 매우 시끌벅적하다. 17 일 밤, 쥐는 시집갔고, 집집마다 불을 켜지 않고, 매우 고요했다. 이 시점에서, 1 년은 정말로 끝났습니다.
과거를 돌이켜 보면, 나는 고향의 오래된 전통과 풍습이 계승되었을 뿐만 아니라 변화되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예로부터 있었던 연미는 설을 쇨 때 여전히 전승되어 지인의 따뜻함을 느끼게 한다.
바쁜 한 해
저자: 시안 칭잉 (산둥 feixian 사람들)
내 기억으로는 어렸을 때 설날이 되면 어른들이 바쁘게 돌아다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엄마와 할머니는 요리를 하느라 바쁘다. 섣달 그믐날에 들어서자 우리는 마당에 연전병을 떠서 놓았다. 두 사람은 불을 태우고 며칠 동안 부침개를 구웠다. 그들은 몇 무더기의 높은 것을 구워 냄비에 넣고 봉지로 덮어 2, 3 월을 먹을 수 있다. 부침개를 굽고 두부, 콩나물, 떡찜도 만들어야 한다. 두부와 떡찜을 만들려면 우선 맷돌로 콩과 좁쌀을 갈아 풀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 엄마는 바빠서 나와 우리 형을 불러서 맷돌을 밀었다. 우리가 밀면서 밀방에서 때렸는데, 한겨울 섣달에는 추위를 느끼지 못했다. 이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다시마를 삶고, 설맞이를 볶고, 냄비 그릇과 바가지 대야의 소를 잘게 다져야 한다. 좋은 다시마는 빨래처럼 마당의 빨랫줄에 걸려 있다. 튀김으로 가득 찬 큰 바구니가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살금살금 한 개를 빚어 먹는다. 1 년 동안 우리 집은 우리 둘째 숙가와 합작하여 돼지머리를 샀다. 우리 아버지와 우리 둘째 아저씨는 밤새 바빠서 치우고 돼지머리 한 솥이 얼었다 ...
아버지는 설맞이 물건을 하나하나 서두르느라 바쁘다. 5 일간의 연간 컬렉션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동장서장까지 쫓아가서 어머니가 못 박은 뚜껑과 자신의 바구니를 설화집에 가지고 가서 팔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런 다음 설맞이 용품에서 설맞이용 물건, 가늘고 긴 갈치, 다시마 한 묶음, 젓가락, 그릇, 폭죽, 제사용 화지와 향, 분향용 도자기 항아리, 동생의 팥볶음과 폭죽을 사왔다.
그때 나는 일년 내내 검소하였다. 설을 쇨 때 내가 얻은 느낌은 일 년 동안 먹어야 할 것을 모두 저장해 그 며칠 동안 보관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렸을 때 나는 항상 설날을 고대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새해에는 맛있고, 입기 좋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지금 설에도 그렇게 바쁘지 않아요. 생활여건이 좋아서 매일 밥을 먹고 옷을 입는 것도 설날과 같고, 그 음식들은 쉽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손을 댈 필요가 없어요. 많은 사람들이 지금 설날의 맛이 싱겁다고 말한다. 식탁 위의 음식, 설맞이 규모, 설 때 거리에서 오락을 즐기는 사람들은 모두 과거보다 풍부하고, 경사스럽고, 시끌벅적하다. 아마도 지금은 연미가 싱거운 것이 아니라 풍족한 오늘날 사람들의 생활이 더욱 풍부해졌을 것이다.
이전의 춘련을 그리워하다
저자: 자경빈 (허베이 보정)
"한 살 때의 폭죽 소리를 제외하고는 봄바람이 도수를 따뜻하게 했다. 천가구들은 매일 새로운 복숭아를 낡은 복숭아로 바꾼다. 클릭합니다 연미를 꺼내면 항상 새빨간 춘련이 생각난다. 이 춘련들은 서로 다른 곳에 붙어서 내용도 다르다. 예를 들어, "충후가 세상을 떠난 지 오래되어 문에 붙이는 것이 더 적합하다." 인구평화' 가 네이브 문 밖에 붙어 있는 벽이나 나무가' 고개를 들어 고개를 숙이고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로 바뀌자 춘련이 가는 곳마다 기쁨과 기쁨의 분위기가 가득했다. 그해 31 일 아침 일찍 춘련을 쓰기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할아버지는 서당에서 몇 년 동안 책을 읽으셨는데, 붓글씨가 예쁘게 쓰셨고, 나도 그를 도왔다.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누구의 춘련 내용이 좋고 글씨가 아름다운지 보고 싶어 한다. 외출한 지 여러 해가 될 때까지, 나는 설날에 집에 돌아가 춘련을 쓰고 춘련을 붙이는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 농촌으로 돌아가면 사람들은 스스로 춘련을 쓰는 일이 거의 없다. 도시 사람들은 인쇄된 춘련을 붙여 정교하고 절묘하지만 따뜻함과 정취가 부족하다. 나는 이전의 춘련이 정말 그립다. /view/3bae70320b4c2e3f572763b3.html/q/1361484793069952/view/25a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