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좋은 일을 하는 데는 공덕을 볼 필요가 없지만, 신은 알고 있다.
좋은 일을 하는 데는 공덕을 볼 필요가 없지만, 신은 알고 있다.
"덕은 모르지만, 신은 선을 안다" 는 도가의 고전' 태상 감응' 에서 나왔다.
원래 단락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덕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하느님은 선하심을 아신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은 선하고, 복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화는 이미 멀었다. 인화, 화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복은 이미 멀었다.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춘원의 풀처럼 그 장점을 볼 수 없다면 매일 무언가를 준다. 악을 행하는 사람은 숫돌 같다. 만약 그들이 손해를 볼 수 없다면, 그들은 매일 손해를 볼 것이다. 행복과 불행에는 항상 문이 있다. 무서운 악은 발각되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선행은 귀중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의 칭찬이 아니라, 자신의 핑안 안에서 할 수 있다.
번역:
선행은 조만간 보답을 받을 것이다, 설령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더라도. 사람들은 좋은 일을 하는데, 좋은 소식을 얻지 못했지만, 재난은 그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봄에 태어난 풀과 같다. 비록 그들은 그것의 성장을 관찰할 수는 없지만, 그들은 매일 햇빛의 자양분을 받는다. 악을 행하는 사람은 숫돌 같다. 비록 그들은 그것의 마모를 관찰할 수는 없지만, 매일 부품이 없어진다.
확장 데이터:
제목:
"너무 동기 부여 노트" 는 "너무 동기 부여, 지존문이라고도 불리며, 그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한다" 고 말했다. 선과 악이 하늘과 땅을 움직이는 데에는 반드시 보응이 있을 것이다. " 이른바' 감지' 란 선악보응을 뜻하며, 천지귀신은 인간인의 행동에 따라 상응하는 상벌을 준다. 그래서 처음부터' 화복은 문이 없고, 사람만 부르고,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는 16 자로'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는 인과관념을 선포했다.
생각을 표현하다.
태상감응' 에 따르면, "천지는 줄곧 관장해 온 신이 있어, 사람이 저지른 범죄의 경중함에 따라 사람을 데리고 간다", "사람의 머리 위에는 북두신 세 명이 있어, 사람의 죄를 기록하고 사람을 데리고 가는 기록이 있다", "사람의 일생 동안 경신일에 가서 사람을 말하는 시체 신이 세 명 있다" 고 한다 사람이 불의하게 행동하고 이성에 어긋나면, "규율을 크게 잡고, 계산을 적게 잡는다" 고 하고, 줄이면 가난이 더 심해지고, 결국' 고생으로 죽는다' 고 하면 사람이 죽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네가 죽어도 어긋나면 후손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다.
슬림함은 도가의 철학이고, 세속 생명 형식의 존재는 근본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현실에 존재하는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따라서' 장생자' 는 크고 작은' 백사통' 의 잘못을 피해야 하고, 악을 피하는 통일은 선이되고,' 선' 은 사람을 더 높은 삶의 경지로 만들 수 있다. 깨달음을 통해 신선이 된다. 그래서 "감지" 는 좋은 일을 하는 것의 이점에 대해 많이 이야기합니다. 도가가 주창한 인생의 최고 경지인 개오선의 이상 아래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 즉 선행을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마음가짐과 시행을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대만 상인 귀납
미덕이 가장 많은 열 가지 선행을 축적하다.
옛사람의 구름: "선을 행하면 음덕을 쌓는 것이 가장 좋고, 음덕은 목숨을 지키는 것이 가장 좋고, 간음해서는 안 된다."
이 세상에서 선을 행하고 덕을 쌓는 것은 가족뿐만 아니라 자손에게도 유익할 수 있다. 덕을 쌓고, 선의를 베풀고, 선행을 많이 한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보고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아직 때가 아니다. 선악은 모두 일념 사이에 있다. 한 사람이 오랫동안 좋은 일을 했지만 약간의 착오가 있으면 악명이 높을 수 있다. 그러므로 그는 음덕을 쌓으려면 평생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않을 것이다. 동시에 덕이 있다는 것은 남몰래 남에게 덕이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자신을 과시할 수 없고, 행복할 수 없고, 많이 적게 해야 한다.
다음 일은 가장 음험하니, 가능한 한 해 보아라.
1. 적시에 더 많은 일을 하세요.
금상첨화는 쉽고, 눈 속에는 숯을 보내기가 어렵다. 올해 부자들은 오히려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아부하고, 그들을 돕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부자로부터 이익을 얻고, 부자는 생활 속의 귀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반대로, 그 가난한 사람들은 사회에서 무시당하고, 그들의 친척과 친구들도 점점 멀어질 것이다. 가난한 사람은 자신에게 쓸모가 없다.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다면, 당신은 미덕을 쌓고 있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아마도 그 불쌍한 사람들은 당신에게 감사할 것이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들의 마음속에는 반드시 당신을 기억하고 감사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겸손명언) 그 부자들, 네가 그를 도왔지만, 사실 그는 왕왕 너에게 감사하지 않는다. 다만 너의 도움이 너무 약해서 그에게는 아무 것도 아니다.
2. 효심을 많이 합니다.
제덕효가 우선이다. 착한 사람은 결코 부모를 푸대접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마을에는 조 () 라는 40 대 남자가 있는데, 줄곧 결혼하지 않았다. 어머니가 여러 해 전에 돌아가시자 아버지는 일년 내내 병상에 누워 계셨고, 집은 가난해서 보모에게 돌볼 돈이 없었다. 그래서 소조가 가정부가 되었다. 소소에는 남동생 한 명과 여동생 한 명이 더 있다. 소소는 그들에게 밖에서 열심히 일하라고 말했다. 집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그의 선량함은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고, 나이가 많은 사람도 그를 소개시켜 주었다. 작년에 소소는 이혼한 여자와 결혼했다. 여자는 말했다: "zhaozhao 효도 부모. 그는 분명 좋은 사람이다. 그는 좀 가난하지만 생활이 착실하다. "
효도하는 사람은 자신을 억울하게 할 수도 있지만, 그의 선량함은 덕을 쌓고 후대를 축복하기 위해서이다. 효도하는 사람은 아이에게 가정의 조화와 따뜻함을 느끼게 해 주는 시범을 보여 줄 수 있어 아이가 효도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좋은 가풍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효는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
3. 노약자와 어린이를 많이 배려한다.
만약 네가 부자에게 100 원을 준다면, 다른 사람들은 분명히 거들떠보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노약자 100 원을 준다면, 다른 사람들은 너를 평생 기억할 것이다. 100 위안, 차를 응원하는 데 사용하면 며칠 후에 다 써버리고, 술과 담배를 사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가난해서 냄비를 열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100 원이 그의 한 달 생활비일지도 모른다.
"칼날에 좋은 강철을 써라." 함부로 돈을 주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좋은 일을 했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좋은 결과를 덜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네가 돈을 잘 저축한 후에 돈을 써야 할 곳에 쓰고, 급히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주는 것은 네가 진정한 자선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돈으로 물건을 사서 노인, 여성, 어린이에게 줄 수도 있다. 쇼핑을 할 때 허황된 것이 아니라 필수품을 사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은 행동이다.
4. 공정하고 공정한 일을 많이 하세요.
그저께 오후, 나는 채소 시장에서 마늘 모종 한 자루를 샀는데, 두 근 반이었다. 내가 돈을 지불한 후에, 나는 항상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꼈다. 집에 돌아온 후 호칭을 했는데, 한 근밖에 발견되지 않았다. 나는 마음속으로 악담을 퍼부었다. "악을 행하는 자는 좋은 보답이 없을 것이다." 음식을 파는 사람은 내 욕을 듣지 못했지만, 그는 틀림없이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그를' 비도덕적' 이라고 욕하고 다시는 그의 노점에 가서 채소를 사지 않는다면, 그의 사업은 곧 실패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말 악보를 받아 덕행을 해친다.
"온창제 음군문" 은 "저울은 공평해야 하고, 다시 들어가기는 쉽지 않다" 고 썼다. 한 사람, 사업은 공정해야지, 두 근이 모자라지 마라. 공정하고 공정하며, 작은 이익을 탐내지 않고, 다른 사람을 계산하지 않는다. 이런 선행도 선행이다.
5. 사람을 인도하는 일을 많이 합니다.
고대에는' 담장을 파고 빛을 빌린다' 는 이야기가 있었다. 남의 집 촛불 아래에서 자신의 책을 볼 수 있다. 이런 좋은 일은 미미하지만 독서를 잘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만약 당신이 매우 관심이 있다면, 당신은 자주 당신의 책을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공유하고, 당신이 배운 문장 몇 장을 써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읽어 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인생에서 막막한 사람을 만난다면, 그에게 조언을 해 주거나 그를 도와줄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은 틀림없이 감사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궁지에 몰릴 때 밥 한 그릇과 물 한 병을 주면 그는 앞으로 성공할 것이다. 그는 영원히 이런 호의를 잊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너를 도울 것이다.
6. 생명을 구하는 일을 많이 하세요.
생명은 소중하다. 개미 한 마리라도 존재하는 가치가 있다. 만약 네가 항상 살생한다면, 너는 자신의 부를 망칠 것이다. 우리는 종종 공원에서 "풀에도 생명이 있으니 함부로 짓밟지 마세요" 라는 따뜻한 힌트를 본다. 그것은 너에게 생명을 소중히 여기라고 말하는 것이다.
착한 사람은 생명을 구하는 법을 안다. 예를 들어 숲 속에서 새에게 보금자리를 주고, 예쁜 꽃을 만나면 절대 꺾지 말고, 다른 사람이 함부로 작은 나무를 오르지 못하게 하고, 문명시민이 되는 것을 막고, 절대 길을 건너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7. 예의 바르게 사람을 대하는 일을 많이 한다.
거위털이 먼 곳에서 보내온 보잘것없는 선물 뒤에는 묵직한 그리움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중요한 것은 선물이 아니라 선물 뒤의 마음이다. 남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은 대등한 기초 위에서 선물을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정성껏 대하고 다른 사람의 선물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당신에게 장미 한 송이를 보내는데, 당신이 그것을 쓰레기통에 버리면, 당신은 악인입니다. 너에게 장미를 꽃병에 보관하고 돌보는 것은 좋은 일이다.
예의바른 사람이 되고, 다른 사람에게 미소를 짓고, 다른 사람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다른 사람의 이득을 차지하지 말고, 가능한 한 다른 사람에게 선물을 보내라. 남에게 감사하는 법을 배우고, 남의 은혜를 잊지 않는 것이 바로 음덕을 쌓는 것이다.
8. 남에게 붙어 있는 일을 많이 한다.
인생의 길에서 누구를 만나는 것이 운명이다. 인연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진정한 사랑을 얻을 수 있다. 인연을 따르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화목하게 지낼 것이다. 너는 평소에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것에 주의하지 않기 때문에, 네가 다른 사람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이 너를 돕지 않을 것이다.
속담에 "평소에는 분향하지 않고, 임시로 부처님의 발을 껴안는다" 는 말이 있다 남을 잘 대하는 것은 네가 평생 해야 할 일이지, 어느 날 해야 할 일이 아니다. 너에게 빚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모두들 감정이 좋기 때문에 너에게 좋다.
고대인 구름: "은덕을 심으면 영광의 이름을 세우는 것이 낫다. 클릭합니다 명예와 지위를 창조하기보다는 미덕을 쌓는 것이 낫다. 미덕과 행복의 축적을 일생의 일로 삼으면, 너의 생활, 가정, 사업은 반드시 점점 번창할 것이다.
선을 행하고 덕을 쌓은 칠자 대련을 쌓다.
1, 인생은 살아 있다. 자신의 미래를 예지할 수 없다. 물질적인 부를 추구하는 것은 정신적 부담만 증가시킬 뿐이다. 짧은 인생에서, 오직 절욕적인 태도, 덕을 쌓고 선을 행하고, 고생 속에서 놀아야 소탈하고 활달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2. 성공한 사람은 반드시 행복할 필요는 없다. 행복한 사람은 반드시 성공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행복한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선함을 키우고, 선행을 전파하고, 선행을 키우고,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미덕을 쌓고, 좋은 일을 하고, 영원히 행복할 수 있다.
3. 모든 좋은 일에 보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일을 하지 않으면 반드시 보답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좋은 일을 꾸준히 하면 언젠가는 보답이 있을 것이다. 하물며 좋은 일을 하는 동기는 보답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덕을 쌓고 선을 행하는 것이다.
4. 오늘 또 한 고비를 넘겼다. 나는 앞으로 선행을 많이 하고 덕을 쌓고 선을 행하여 자신의 운이 좋아지게 할 것이다.
5, 이 생에는 죄악이 너무 많고, 과거의 복보가 너무 깊다. 개과천선하고, 다시 자율적으로 반성하고, 매일 마음이 편안해지고, 덕을 쌓고 선을 행하다. 양심, 가장 아름다운 풍경과 사람!
6. 덕을 쌓고 선을 행하며, 상황이 어떻든 자신의 내면의 선량함을 소멸하지 마라.
마음씨가 착한 대련
마음씨가 착하고, 선을 행하고 덕을 쌓다.
어진 사람은 인심, 선량하다.
참고하세요.
좋은 생각이 있다
선념이 있는 것은 사람을 대할 때 선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교제할 때, 사상과 행동에서 모두 선량하고 자비로운 마음을 가져야 하며, 매사에 남을 배려해야 한다.
원문: 선념이 있으면 반드시 선행이 있다. 하늘은 좋은 사상과 행동을 가호할 것이다.
백화문 번역: 선행의 집에는 여경이 있어야 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선행을 자주 하는 사람은 용신의 가호를 받을 것이다.
마음 속에 영원히 선행을 유지한다는 관념을 가르치는 것은 자연히 하는 것이 좋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들이 자주 좋은 일을 한다면, 그들은 하느님의 축복을 받고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이 글은 명나라 "증광현자" 에서 나온 것이다
쓰기 배경:
중국 명대에 편찬된 어린이 계몽 서지.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영예 헌문" 은 중국이 예로부터 현재까지 속담의 격언 집합이다. 나중에 명청문인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사칭은 "영광헌문" 이라고 불리며, 속칭 "영광헌문" 이라고 불린다.
축복은 아직 오지 않았지만.
사람이 선을 행하려 한다면 복보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재난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출처: 증자의' 춘추'.
원문:
사람은 선하고, 복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이미 멀었다.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화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이미 멀었다.
번역:
사람이 선을 행하려 한다면, 복보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으나, 재난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들이 좋은 일을 하기 싫다면 재난은 아직 오지 않았지만 행복과는 거리가 멀다.
확장 데이터:
이 말의 본질은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않는 것을 제창하는 것이다. 착한 마음에는 인류의 모든 미덕이 담겨 있다. 착한 마음을 갖는 것만큼 사회적 진보와 타인의 행복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선량한 마음을 가져야 한 사람의 인생이 휘황찬란하고, 충실하며, 자위하고, 행복할 수 있다. 사람은 일생 동안 선을 행하고 평생 핑안 할 수 있지만 행복을 추구하지 않고 재앙을 피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선을 행하지 않고 악을 행하는 사람은 사회와 타인을 해칠 뿐만 아니라 조만간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다 줄 것이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증자
재난은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원문은: 사람은 선하고, 복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화는 이미 멀었다. 인화, 화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복은 이미 멀었다. 선을 행하는 사람은 봄밭의 풀과 같이 날이 길어도 그 길이는 보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악을 행하는 사람은 숫돌 같다. 만약 그들이 손해를 볼 수 없다면, 그들은 매일 손해를 볼 것이다.
착함, 복보가 오지 않아도 재앙으로부터 자신을 멀어지게 한다는 뜻이다. 사람됨이 독하여 하늘이 내리는 재난이 없어도 행운에서 점점 멀어질 것이다. 남을 잘 대하는 사람은 봄 공원의 풀과 같다. 매일 높은 것 같지는 않지만 매일 길어요. 악한 사람, 칼을 갈는 석두 처럼, 그대로 보이지만, 사실은 매일 소모 됩니다.
춘추시대의 증자.
확장 데이터
학계는' 춘추' 의 역사적 가치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다. 후시는' 춘추' 라는 책은 도통의 참고서로만 읽을 수 있고 모범적인 사서로는 읽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후 역사학자들이' 춘추' 를 역사의 본보기로 여기는 것은 큰 잘못이다. 왜요 역사의 목적은' 진실을 말하고 사실을 기억하는 것' 이기 때문이다.
춘추' 의 목적은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인의 사실에 대한 판단을 쓰는 것이다. 허씨도 "공자가' 춘추' 를 편찬하는 동기와 목적은 오늘날 이른바' 사학' 이 아니라 고대 선사를 발휘하고 신의 판단의 엄숙한 사명을 역사의 판단으로 대체한다고 단정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사학 위의 사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역사가 아니라 고전이다. ""
그러나' 사기' 가' 춘추' 에 대한 기록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