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20 1 1 국가 공무원 신론 핫 토픽 분석: 전통 명절 보호

20 1 1 국가 공무원 신론 핫 토픽 분석: 전통 명절 보호

I. 배경

죽향으로 가득 찬 단오절이 지나갔지만, 이러한 전통 명절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은 점점 옅어지고 있다. 명절의 내용과 형식이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그런 동경과 기대도 다시는 줍지 못했다.

2004 년 초' 양회' 에서 섣달 그믐 날, 청명절절, 단오절, 추석 등 전통명절이 국가법정 공휴일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가 대표위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법정 명절에는 설날만 전통 민속을 병행하고, 다른 전통 명절은 모두 법정 명절의 형식을 통해 민족 전통 명절 의식을 강화해야 할 지경에 이른 것 같다. 2004 년 말 강릉 단오제 유치에 성공해 중국 전통명절 보호가 다시 한 번 사회토론의 이슈로 떠올랐다.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단오절이 중국에서 기원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오늘날 그 문화적 내포는 약화되어' 선점' 을 받아 민중에게 경종을 울렸다. 이로써 한국은 이웃나라 문화에 대한 학습과 혁신을 통해 자국 전통문화에 대한 전승을 이룩했다. 몇 번이고 쏘인 후에, 우리는 어떻게 자신의 전통 명절을 저장, 발전, 홍보, 혁신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오게" 할 수 있는지 이성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둘째, 중국 전통 축제의 현황

이런 전통문화와 현대화가 격동하는 시대에 중국의 전통명절은' 내우외환' 의 난감한 국면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전통 명절 쇠락의 조짐이 두드러진다. 전통적인 설날은 민족과 역사가 창조한 문화의 산물이다. 민간에서 전통 명절은 자신의 풍습과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 민속의 내포, 정신, 강령은 민중이 묵묵히 준수한다. 경제 기반과 사회생활의 변화에 따라, 오늘날 전통 명절에는 관념의 편차, 민풍이 옅고, 전통이 실전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명절 활동의 성격과 진화는 왕왕 간과되고 있으며, 중국 지방풍과 원시 풍미를 지닌 민간 명절이 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설날 오락, 단오절과 추석 달맞이 등 민속행사가 매우 즐겁고 인기가 많았지만, 지금은 전통명절이 원래의 독특한 매력을 잃었다. 사람들은 집에 있다가 문을 닫고 명절을 축하하고 배불리 먹고 TV 파티를 본다. 어느 정도' 먹기' 의 대명사가 되어 중국 전통명절의 가장 특색 있는 풍습이 되고, 심지어 명절의 방식도 된다. 설날에는 만두를 먹고, 정월대보름에는 탕원을 먹고, 단오절은 쫑쯔 먹고, 추석에는 월병을 먹기 때문에' 탕원절',' 쫑쯔 축제',' 월병절' 등이 있다 또한 관광업의 왕성한 발전은 명절 자체의 발전 법칙에 맞지 않는 현대' 인조 명절' 의 출현을 촉발시켰다. 명절의' 형식' 은 가지각색이다. 명절의' 기능' 은 다양하고 복잡하며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지닌 새로운 세속 명절이 속출하여 우리나라의 전통명절을 비천한 지위로 강등시키고, 특수명절의 신성함을 속속화시켜 독특한 역사와 인문적 매력을 잃었다.

한편' 서풍이 동쪽으로 점점' 하는 추세는 막을 수 없다. 발렌타인데이, 만우절,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 서양 명절이 몰려들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이런 독특한 문화 정서를 추구하고, 명절을 패션으로 간주하고 중국이 만든' 지구절' 을 소홀히 하고 있다. 그 결과는 내포가 풍부한 민족 전통 명절을 소홀히 하고 잊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중국이 오랫동안 전통문화와 교육이 부족하고, 중국 문화에 대한 정체성이 부족하며, 자각적 보호의식이 부족하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셋째, 전통 명절 보호 대책

중국 전통 명절은 다채롭고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들은 이 무대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심미, 홍보 교육, 문화 전파, 현실 생활의 기능을 발휘하여 중화민족의 깊은 문화적 함의를 풀었다.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방식과 전달체로서 그 방향은 중화문명 전체의 지속과 민족정신의 진흥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수민족을 포함한 중국 명절 문화 전체의 보호는 임중 멀다. 조상이 창조한 역사 문화 유적을 존중하고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보호하며 일정도 제시해야 한다.

1. 전통문화교육을 강화하고 문화의식을 강화하다.

경제 강국을 건설하려면 문화의 뒷받침이 필요하며 전통문화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내재적인 원동력인 계몽을 찾아 거시적인 국민교육을 통해 민족문화요소를 사람들의 생활에 잠입시키고 미시적인 자기실천을 통해 민족문화의 씨앗을 개인의 마음속에서 싹트게 해야 한다. 젊은 세대는 그들의 우수한 문화를 보호하고 계승할 의무가 있으며, 어른들은 그들이 그들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흥미를 높이도록 도와야 한다. 또 일본과 한국의 청소년에 대한 전통교육을 참고해 민속문화의 내용을 교과서에 적어 교실에 통합할 수 있다. 인심을 깊이 파고드는 신앙을 자각적으로 인도하여 전통문화의 분위기를 인식하고 인정하게 하고, 민족적 기질의 승화를 실현하며, 그들의 좋은 민족문화 심리상태를 배양하고, 문화전통의 정수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도록 노력하여 민족문화가 점차 단절과 냉랭한 침묵에서 벗어나도록 하여 민족문화의 발원지가 영원히 생동감 있게 흐르게 하다. 결론적으로, 인문재건은 우수한 전통을 문화 재창조의 생명의 원천으로 삼아 민족의 뿌리를 함양하고 민족의 영혼을 키우며 인문정신을 발양하고 민족의 자질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화민족은 유교 문화가 낳은 민족으로 고상한 전통도덕을 지니고 있다. 사람은 자신의 인자함, 의식, 지혜, 편지의 수양을 중시하고 의식적으로 내면의 선량을 넓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깊은 인문적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신분증' 으로 호소력과 응집력을 가지고 있어 화하 자손이 소속감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우리의 민족 문화를 진지하게 살펴보고 우리의 문화 의식을 강화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부흥과 민족 생명의 지속에 매우 중요하다.

2. 민족 문화의 내포를 발굴하여 중국 전통문화를 보호한다.

중국의 사회문화에서는 설날을 핵심으로 하는 관련 명절 풍습, 생일선물을 계기로 하는 노인 전통, 정취와 의경을 중시하는 예술스타일, 근검하고 소박한 생활이념이 중국 전통문화의 집중적인 표현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민족 풍습에서 잉태되어 민족 생활에 스며들고, 민족 기억 속에 간직되어 민족 심리에 축적되어 끊임없이 새로워지며, 강대하고 왕성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보호는 상술한 문화적 내포에 초점을 맞춰 찬란한 민족문화를 더욱 빛나게 하고, 유래가 길어야 한다. 민족일수록, 세계적입니다. 20 세기는 다원화된 시대이다. 바로 각 민족의 차이와 다양성이 세상을 다채롭게 하고, 진정으로 민족적 특색을 지닌 것이 세계에 사랑받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다양성명언) 이제 서구의 외래문화는 우리 전통의 민간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문화의 민족성, 다양성, 풍부함이 위협을 받고 있으며, 현대문명의 의미는 분명합니다. 산업화, 현대화, 시장화는 전통문화의 유실과 우수한 민속의 실종을 초래했다. 우리나라 문화건설은 현대적이고, 세계를 지향하며, 미래를 지향하는 민족, 과학, 대중의 사회주의 문화를 발전시켜야 하며,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굴하고, 전통 명절의 오늘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구두와 무형문화유산을 잘 보호해야 한다. 이는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민족적 특색을 유지하고, 민족단결력을 강화하고, 민족정신을 고양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본토문화와 외래문화의 차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하며, 본 민족문화가 문화변천에서 생존하고, 혁신을 계승하고, 민족문화와 현대문명의 결합을 실현하여 사회주의 문화 발전,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촉진하도록 독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