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어떤 절기가 청명절의 기원과 관련이 있습니까?

어떤 절기가 청명절의 기원과 관련이 있습니까?

청명절은 나청절이라고도 하며, 중춘과 춘말의 교분이다. 청명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이자 가장 중요한 제사 명절 중 하나로 성묘제조의 날이다. 청명절은 중화민족의 전통 명절로, 주조에서 시작하여 지금까지 이미 2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사의 발전을 통해 청명절은 매우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각지에서 서로 다른 풍속을 형성하고, 성묘제조, 답청이 기본 주제이다.

청명절의 이름은 지금의 기상 기후 특성과 관련이 있다. 서한 () 에 따르면, "회남자 천문 훈련", "춘분 후 15 시, 투지 을, 풍청"; 청명풍' 은 상쾌하고 맑은 바람이다. "나는 100 개의 질문할 때" 라고 말했다. "만물은 이때 자라고 깨끗하고 밝다. 그래서 청명이라고 합니다. " 역서: "춘분 후 15 일, 두지딩은 청명을 위해, 모든 것이 맑고, 덮일 때 만물이 맑고, 이름이 맑다." 청명이 도착하자마자 기온이 상승하자 대지는 봄빛이 화사한 광경을 보였다. 이때 만물은' 옛 것을 토하고 새로운 것을 얻는다' 고 한다.

확장 데이터,

기원과 기원

회남자 천문훈련' 은 "춘분 후 15 일 북두칠성 손잡이가 2 위를 가리키면 바람이 맑을 것" 이라고 기록했다. 청명' 절기가 붙여진 이름이다. 청명은 중국 24 절기 중 하나로 고대인들이 천상과 사계절 순환에 따라 확정한 것이다. 청명절에 봄이 따뜻해질 즈음에 교외를 밟는 것은 고대인의 절기 주제이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교외에서 도보로 성묘를 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도 명확한 풍습이 되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과 나청하는 것은 청명절의 풍습의 두 가지 주요 주제이다. 이 두 전통의 풍속 습관 주제는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전승되어 끊이지 않았다.

전설에 따르면 청명절에 조상을 제사하는 풍습은 고대 황제와 장군이 교외로 나가 답청할 때의' 묘제' 의식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나중에 민중들은 잇달아 모방하여 이날 조상에게 성묘를 제사하는 것이 중화민족의 고정 풍습이 되었다. 이천여 년의 진화를 거쳐 청명절은 이미 절기의 의미를 넘어 매우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각지에서 서로 다른 풍속을 발전시켰는데, 성묘제조 소풍은 기본 주제이다.

관련 풍습

버드나무 가지를 입다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도 농경의 시조 신농교민들이 농작물을 경작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버드나무 가지를 처마 밑에 놓아 날씨를 예보한다. 옛말이 있다. "버드나무 가지가 푸르고, 가랑비가 부슬부슬 내린다.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의 설법. 황둥지 시절에는' 청명 기간, 류다이가 호' 라고 규정했다. 봉기가 실패하자, 버드나무를 끼는 풍습이 점차 도태되어, 버드나무만 성행하였다. 버드나무의 생명력은 매우 강하다. 속담에 "마음으로는 꽃을 심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으면 그늘이 된다" 는 말이 있다. 버들가지를 흙 속에 꽂으면 살고, 꽂으면 사는 곳, 해마다 꽂으면 곳곳이 어두컴컴해진다.

청명절에는 아름다운 봄바람과 나무가 있다. 사람들은 이날 하이킹, 성묘, 상묘를 갔다. 사람마다 모두 버드나무를 입어야 하고, 집집마다 입구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아야 한다. 이 풍습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청명절에 관한 전설이 송대 시인 유영과 관련이 있다. 유영은 방탕한 생활을 하며 꽃거리 유골목 사이를 자주 왕래한다고 한다. 당시 예기들은 모두 자신의 재능을 매우 사랑했고, 류영의 사랑을 받은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다. 하지만 류영은 목숨이 좋지 않아 평생 벼슬길이 허락되지 않았다. 진사를 합격했지만 양양에서 곤궁하여 죽었다. 그의 장례비는 모두 그를 우러러보는 가수가 모금했다.

매년 청명절에는 노래녀가 그의 무덤 앞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아 기념으로 삼았고, 청명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는 것은 이미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사실 이 풍습은 당나라에 이미 있었다. 당나라 사람들은 3 월 3 일 강변에서 제사를 지낼 때 버드나무 가지를 착용하면 독충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송원 이후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이 매우 성행하였다.

청명절에는 또 한 가지 설이 있다. 원래 중국인들은 청명절, 7 월 30 일, 10 월 초일을 3 대 귀신절로 삼았는데, 백귀신이 출몰하고 도움을 청할 때이다. 유령의 괴롭힘과 박해를 막기 위해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올리고 버드나무를 달았다. 버드나무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사악한 작용을 한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버드나무가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귀신나무' 라고 부른다. 관음은 버드나무 가지를 물에 찍어 중생을 돕는다. 북위의 자스훈은' 치 야오민서' 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가지고 집에 놓아라. 백귀신은 집에 들어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청명절은 귀신의 날이다. 버드나무 가지가 싹이 날 즈음에 사람들은 자연히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꿰뚫고 사악한 것을 피한다.

한족은' 버드나무 송별' 풍습이 있다. 장안동 () 에 다리를 건너고, 물을 건너서 다리로, 한족이 손님을 이 다리로 보내고, 버드나무 송별을 접는 풍습이다. 이백은 "해마다 버드나무가 떨어지고 영릉이 몸을 다치게 한다" 는 말이 있다. " 고대에는 장안이 다리 양쪽으로 제방이 10 리 길었고,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버드나무가 되었다. 장안동에서 가는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친척을 배웅하고,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친척을 배웅하는데, 왜냐하면' 류' 와' 유' 의 동음 이의어가 만류라는 뜻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 풍속은' 시경 소야 채위' 에서 유래했다. "예전에 내가 없었는데, 류이이는." 버드나무 한 그루를 이별 선물로 보내 아교처럼 칠하고, 차마 헤어질 수 없고, 아쉬워하는 감정을 표현했다.

청대 진위세의 단어: "몇 개의 옆문을 남겨 두시겠습니까? 할인해 주세요.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보면 슬퍼할 뿐만 아니라' 꺾이는 버드나무' 라는 노래를 들으면 기분도 울린다. 이백은 "봄밤 로스앤젤레스가 피리를 듣는다": "모두가 고향의 그리움을 견디지 못한다. "사실 버드나무는 상징적인 의미를 많이 가질 수 있다. 옛사람들은 버드나무에 다양한 감정을 부여했기 때문에 버드나무를 빌려 감정을 보내는 것도 합리적이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청명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