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묘족의 정착지, 풍속과 민정을 소개하다.

묘족의 정착지, 풍속과 민정을 소개하다.

이 단락 편집 [국가 프로필]

묘족, 2000 년 인구조사, 묘족 총인구는 8940 1 16 으로 주로 구이저우 호남 윈난 호북 해남 광서 등의 성 () 에 분포한다. 묘족이 모여 사는 묘령산과 무릉산은 기후가 온화하고, 산에 의지하여 물에 접근하며, 크고 작은 댐은 별나바둑이다. 주산 벼, 옥수수, 기장, 밀, 면화, 담배, 유채, 오동유 등. 또한 풍부한 목재 및 광물 자원이 있습니다. 묘족의 조상은 원시 사회가 중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치우 부락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상주시대에 묘족 선민은 장강 중하류에' 삼묘국' 을 설립하여 농업벼 재배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묘족 역사상 여러 차례 이주하였는데, 대략적인 노선은 황하 유역에서 호남, 구이저우, 운남으로 가는 것이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한장어계 요우어족의 묘어계에 속한다. 원래는 민족 문자가 없었고, 50 년대 후반에 라틴 병음 문자를 만들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어를 사용한다. 묘족 악무는 역사가 유구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는 갈대춤 솜씨가 뛰어나다. 묘족의 공예 미술, 예를 들면 채화, 자수, 비단, 바틱, 장신구 제작 등 현란하고 다채로워 세계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묘족에는 묘년, 4 월 8 일, 단오절과 같은 많은 명절이 있다.

묘족 습관은 자신을' 무',' 맹',' 모',' 모' 라고 부르고, 일부 지역에서는 자신을' 간오',' 국웅',' 올드 데이',' 몇 가지 대답' 이라고 부른다. 그는 그것을 "긴 치마 모종", "짧은 치마 모종", "붉은 모종", "흰 모종", "녹색 모종", "꽃 모종" 이라고 부른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통칭하여 묘족이라고 한다.

묘족은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의 고서 기록에는 5000 여 년 전 묘족 선민의 기록이 있다. 이것은 황하 유역에서 장강 중류까지 남쪽으로' 남만' 이라고 불리는 씨족과 부족이다. 묘족은 서면 언어가 없고, 묘어는 한장어학과 요오어계 묘어계에 속한다. 묘족은 높은 산에 거주하며, 농업을 위주로 하고, 농작물은 밭벼이다. 자루, 메밀씨, 감자, 콩류, 경제작물은 마인데, 보통 스스로 마씨를 심고 스스로 잣는다. 묘족은 민요, 시사, 발라드 등과 같은 풍부한 민간 구두문학을 가지고 있다. 묘족도 춤을 잘 추는데, 루생춤이 가장 인기가 많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묘어는 서남 (), 동남 () 과 사천 () 과 사천 () 의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1956 이후 라틴 문자 쓰기 방안을 설계했다. 묘족과 한족의 오랜 접촉으로 많은 묘족 사람들이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있다.

묘족 지역은 농업을 위주로 사냥을 보조한다. 묘족의 채화, 자수, 비단, 바틱, 오려내기, 장신구 제작 등 공예미술이 화려하고 다채로워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묘족의 바틱 공예는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묘족 복식은 130 여종으로 세계 어느 민족의 복식과 견줄 만하다. 묘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 특히 발라드와 술가이다. Lusheng 은 미아오 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입니다.

이 단락 편집 [종교 관습]

묘족 사람들은 과거에 만물을 믿고, 자연을 숭배하고, 조상을 숭배하였다. 북악절은 묘족의 가장 큰 의식 행사이다. 보통 소제는 7 년, 대제는 13 년입니다. 그것은 음력 10 월부터 11 월 둘째 날에 거행된다. 그때가 되면 노루 한 마리를 죽이고 갈대춤을 추며 조상을 기념할 것이다. 식사할 때 친지들을 한자리에 초대하여 감정과 가정의 화목을 증진시킨다.

묘족의 주요 신앙은 자연 숭배, 토템 숭배, 조상 숭배 등 원시 종교 형식이다. 묘족 전통 사회는 귀신을 미신하고, 요술이 성행하고 있다. 일부 묘족 사람들도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는다. 묘족 사람들이 불교와 도교를 믿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전통적으로 묘족 사람들은 거대하거나 특이한 자연물을 영적인 표현으로 여기기 때문에 숭배하고 제물을 바칩니다. 이 가운데 전형적인 자연 숭배 대상은 거석 (괴석), 동굴, 나무, 산맥이다. 또한 묘족 사람들은 어떤 자연현상이나 물체가 신령이나 귀신이라고 생각하는데, 묘어는 흔히 귀신이나 두 단어를 구분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유령은 버림받거나 억울한 영혼과 도구로 여겨지며, 흔히 인간에게 재난, 질병, 역병 또는 기타 불행을 가져온다. 이른바 동양귀신, 서양귀신, 암지귀신, 먹물귀신, 호랑이귀신, 악귀라고 합니다. 영적인 자연현상은 흔히 선귀로 여겨지며, 산신, 곡신, 면신, 풍신, 뇌신, 우신, 태양신, 월신 등과 같은 신성을 가지고 있다. 묘족 사람들이 선귀와 악귀를 제사하는 방법은 다르다. 좋은 귀신은 예우를 받고 제사를 지내는 것이 성실하다. 악령은 그들이 쫓겨날 때까지 뇌물과 속임수를 받아야 한다.

많은 지역에서 묘족 사람들도 자연계에 많은 요괴가 있다고 믿는다. 예를 들어, 소는 똥을 덮거나 마구간에서 맴돌며 똥을 밟아 원을 만들고, 돼지는 새끼돼지나 물마루를 먹고, 오리는 오리알을 먹고, 호랑이는 입장하고, 뱀 두 마리를 만나고, 암탉은 수탉을 때린다.

일부 묘족 지역에서는 인공물체가 토지보살, 토지유, 가족신, 제사교, 우물 등을 숭배한다. 토지공보살의 묘어는 토지귀신이라고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석두 몇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토지집은 대부분 나무나 석판 세 개로 만들어졌으며, 마을 옆 길목이나 길가의 행인 휴게소에 매우 허름하다. 가족신의 신앙은 천, 구이, 운남 방언의 일부 묘족 중, 즉 집에' 가족신' 우상을 세우는 것이다. 제사교는 동남 대부분의 지역에서 유행한다. 용도 각지의 묘족 숭배와 제사의 대상이다.

토템 숭배. 동부의 많은 묘족, 요오족은 모두 판유 () 를 숭배한다. 그들의 조상 대대로' 여신, 어머니, 개 아빠' 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반유를 자신의 조상으로 삼았다. 중부 지역의 일부 묘족 사람들은 그들의 조상 강양이 단풍나무의 심장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여 단풍나무를 토템으로 여겼다. 다른 지역에서는 묘족이 물소와 대나무를 토템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전반적으로 조상 숭배는 묘족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조상이 죽었지만, 그들의 영혼은 그들의 자손과 손주들과 영원히 함께 있을 것이며, 명절에는 술고기로 제사를 지낼 것이며, 심지어 일상생활에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많은 지역에서는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제사식을 거행한다. 서남에는' 돼지봉',' 소 제조' 가 있고, 동남부에는' 똥 먹기' 가 있고, 구이저우에는' 바랑 두드리기' 가 있고, 구이저우 서북, 윈난동북에는 늙은 소를 치는 풍습이 있다. 그 중에서도 동남주의 더러운 고기를 먹는 현상이 여전히 성행하여 가장 전형적이다. 더러움을 먹는 것은 북절, 북사 축제, 북저장 축제라고도 하며, 부계 가문 (북사) 단위로 7, 13 년마다 열린다. 그들은 조상의 영혼이 나무 드럼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사 드럼은 목고를 두드려 조상의 영혼을 불러 자손을 즐기는 제물이다. 제사장은 더러운 머리라고 불리며, 제물을 바치는 더러운 소는 이를 위해 특별히 사육한 것이다. 각 제사 행사는 3 년간 계속된다.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요술을 믿는다. 주요 요술 활동에는 과음, 점술, 신판, 제귀 등이 있다. 마법을 제외하고. 요술 활동은 주술사가 주관한다. 마법사는 대부분 프로답지 않다. 그들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초급 숭배와 요술 활동에서 사회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일부 현지 마법사들은 마을의 장로로 활동하고 있다. 무당은 제사 방식을 잘 아는 것 외에도 대부분 본족의 족보, 본민족의 중대한 역사적 사건, 이주원의 노선을 말할 수 있으며, 각종 신화 전설, 고고어, 민간 이야기에 익숙하다. 어떤 마법사들은 가수와 무용수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마법사는 묘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계승자이며 묘족 사회에서 지식인 역할을 한다. 그에 더해, 마법사들도 약초를 아는 의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귀신을 쫓아내는 동시에 과학적 의료 수단으로 보좌하다.

이러한 전통 신앙 외에도 근대 이후 서구 선교사들이 중국 내지에 깊이 파고들면서 선교하고, 윈난, 구이저우, 구이저우 케리, 호남원릉 등 일부 묘족 군중이 기독교로 귀의했고, 윈난동남 소수의 묘족 군중이 천주교를 믿었다. 특히 동북부와 서북 지역에서는 기독교 신앙이 한때 강세를 보이며 큰 영향을 미쳤다. 외국 선교단이나 선교사들은 묘족 지역에 초중고등학교, 의료기관, 심지어 경제개발 프로그램까지 실시해 묘족 사회의 진보와 정치적 지위 향상에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했다. 유명한 스님은 안순의 당 거인, 백격례, 장도혜, 왕수덕 등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묘족 지역에서 죽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기독교와 천주교의 영향력이 한때 하락했고, 최근 몇 년 동안 어느 정도 회복 추세가 있었다. 하지만 기독교와 천주교는 현재' 삼자아' 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회조직, 사회적 영향, 심지어 신앙 내용까지 1950 이전 기독교 신앙과는 다르다.

외국의 묘족, 베트남, 라오스의 소수의 묘족은 천주교를 믿는다. 미국 프랑스 등 서방 국가의 묘족도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는다. 라오스와 태국의 묘족도 불교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조상 숭배와 영혼 관념이 여전히 크게 보존되어 있다.

이 단락 편집 [국가 달력]

묘족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 하나이며 중국에서 가장 먼저 정착한 민족 중의 하나이다.

고대에는 묘족의 문화와 기술이 매우 발달했는데, 이는 최근 발굴된 묘족 고력에서 볼 수 있다. 묘족 고력은 중국과 세계의 역법 체계를 풍부하게 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천문학자 진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묘족은 오래된 역법 세트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묘족 고대 역법을 계산하고 편성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기 때문에 저자는 한번 해보고 싶었다.

필자의 고증에 따르면 우리나라 묘족 고대 역법 체계는 음양력, 양력 위주로 되어 있다.

묘족 고력에서 시간, 일, 월, 연도는 십이띠로 기록되고, 한 살은 365.25 일, 양력은 365 일, 윤년은 366 일이다.

매년 동월, 편월,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그 중 5 개월 ( 이동월, 편월, 2, 4, 6, 8, 10 과 같은 7 개월은 한 달 중 짧은 날, 매월 30 일째이다.

겨울부터 날까지' 를 1 년의 시작으로, 1 년의 시작이며, 명절의 시작이며, 정신의 시작이며, 중국 역법의' 자정인제' 에 속한다.

한 살은 두 가지 명절로 나뉜다. 겨울부터 일 (양단) 과 여름부터 일 (은알), 겨울부터 날까지 전날은 묘족 달력 새해다.

한 살은 추운 계절, 따뜻한 계절, 더운 계절, 상반절과 하반절로 나뉜다. 반살마다 두 달마다 추운 계절, 따뜻한 계절, 더운 계절, 4 개월의 추운 계절, 따뜻한 계절, 더운 계절이 있다.

상반기에는' 추위에서 더위까지', 하반기에는' 더위에서 추위까지', 주순환으로 해마다. 4 세, 1 윤일, 부가가치는 1 일, 윤은 동월, 즉 연초, 윤월 3 1 일입니다.

묘력 10 의 마지막 날은 섣달 그믐 날 ('동지일' 전날) 이다.

동월의 초분일, 추일, 음일은 각각 천년절, 지년절, 인년절이다. 그래서 묘족은' 연초에 외출하지 않는다' 는 습관이 있다.

묘력은 12 조디악으로 시간, 일, 월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1, 2, 3, 4, 5, 6, 7, 8, 9, 10, 자연수를 노인 기록 시간으로 사용한다

띠의 기원은 중국 고대의 12 씨족과 관련이 있다. 시간, 일, 월, 년은 십이지띠 기록으로 1 년은 12 개월로, 하루는 12 시간으로 나뉜다. 년, 월, 일, 시간은 고정되어 있으며, 하루는 십이띠에 의해 기록되며 재활용할 수 있다. 건설제도는' 건설' 부터 시작하여 고정해서 재활용한다.

27 밤은 묘족의 구괘와 관련이 있다.

묘족 선민은 또한 시간, 일, 월, 연용주택과 황도 12 궁의 해당 방위와 황도 12 궁을 기록하여 하루를 밤, 아침, 낮, 혼사기로 나누어 황도 12 궁과 일치시켜' 문, 당, 좌실, 후실, 우실, 지붕' 이라고 적었다 음력은 보름달부터 다음 보름달까지 1 개월로 매달 27 일 밤이 있다. 음력은 평균 358 일, 윤은 387 일이다. 움직이는 달과 편월은 한 달 중 짧은 날이다. 1-10 은 긴 달이다. 한 달의 긴 날은 30 일, 한 달의 짧은 날은 29 일, 윤월은 29 일이다. 양력이나 음력에 관계없이 묘족 고력은 모두 20 세에 윤년, 20 세, 20 세, 4 년마다 윤이달을 신청한다. 묘족 고력은 묘족의 생성 철학 관념과' 구괘' (즉 전후, 좌우, 상하, 내외, 중 또는 동, 남, 서, 북, 중, 동남, 서남, 서북, 동북) 의 입체적 사고 관념을 반영한다.

묘족 선민은' 해와 달과 별' 을 숭배하고, 삼광을 순결로 여긴다.

묘족 선민은 우주 만물의 원시 바이오매스가 레이, 용, 퀘벡 (물, 불, 가스) 으로' 3 전문' 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오행은 빛, 가스, 물, 흙, 돌 순이다. 대요 (일명 귀신곡선생) 가 황제를 굴복시키고, 그 맏언니 레이조 (레이조) 가 황제와 결혼한 후, 대요는 구괘를 팔괘 (중국어는 복희팔괘, 실수) 로 바꿔 세 (양, 음, 비양, 비음) 로 바꾸었다. 27 일을 28 일로 바꾸다. 평면 방향과 생성된 사물에 따라 오행을 금, 물, 나무, 불, 흙 (서, 북, 동, 남, 중) 으로 변경하면서 금, 물, 나무, 불, 토성, 태양, 달로 7 년 달력을 만든다. 칠요력의 날' 은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서이다.

중국 묘족 고력은 고대 이집트 역법과 같은 양력에 속하지만 6200 년 전 이집트력보다 3800 여 년 일찍 매년 윤365 일이다. 달리 고대 이집트 윤년의 추가 일수는 6 일이며, 고대 묘족 윤년의 부가가치는 1 일입니다. 묘족 고력은 태양 회귀년과 일치하며 주기는 1460 년으로 정확도가 높다.

중국 묘족 고력은 고대 묘족의 농업 생산 (주로 벼 생산) 에 큰 지도 역할을 하였으며 민간에서도 길일을 선택하는 데 사용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시 qigui "Xiangxi 미아오 필드 조사 보고서" 를 참조하십시오.)

우리나라 묘족 고력의 사용은 적어도 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하한선은 광서 33 년 (즉 서기 1907 년) 이다. "영세직리" 는 "부자는 한 쥐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한 마리 (청? 양 ruizhen 쓰기, 같은 규칙 7 년 조각) 청? 동홍훈이 저술한 광서 33 년 고장평당 인본도 같은 기록을 가지고 있다. 베이징 박물관에 소장된 건륭 60 년 체포 모종 수령의 리듬과 진술 원본, 그해 진압 봉기자가 편찬한 역사지나 지방지에 따르면 피닉스, 간주, 영수, 송도 봉기의 날짜는 건륭 60 년 2 월 초 6 일로 일치했다. 오천반의' 고백' 에 따르면 이날은 묘년 (묘력음력) 정월 초하루로, 봉기의 날은 이날로 정해져 송년맞이의 뜻을 가져가기 위한 것이다. 나중에 비밀이 누설되어 봉기는 정월 18 일에 일어났다. 이것은 사서에 기재된 묘족 고력과 관련된 중대한 역사적 사건이다.

중국 묘족 고대 역법은 유엔이 발표한' 미래역법 방안' 과 비슷하다 (정보카드 1988 제 2 호' 미래역법', 신화사 내몽골 지부 주최 참조). 지금의 양력과 음력에 비해 묘족 고력은 매월 일수가 단일하여 윤법이 간단하고 숙달하고 사용하기 쉽다.

중국 묘족 고대 역법 체계에 따르면 12 띠, 7 척력, 27, 28 숙은 모두 중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후 바빌로니아, 인도 등에 전해졌다. 이것은 중국 묘족 고력이 중국 달력의 어머니이자 세계력의 어머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묘족 달력의 달과 절기는 아래 표에 나와 있다.

묘족 역법의 12 월과 24 절기의 달.

황도대 시스템 태양계절 1 1 월

겨울 ~ 일, 소한계절 쥐 65438+2 월

소 추한 추위, 입춘 추운 계절 65438+ 10 월.

호랑이 장마, 2 월 따뜻한 계절.

토끼년 춘분, 3 월 청명 따뜻한 계절

진룡은 4 월 곡우와 긴 여름 고온의 계절이다.

오월 뱀은 망열이 가득하다.

5 월 정오 여름의 지일, 6 월의 작은 여름의 무더운 계절

양은 여름에 덥지 않고, 7 월에는 입추열이 난다.

원숭이가 더위를 식히고 천년의 8 월이 따뜻하다.

닭 추분, 한로 9 월 따뜻한 계절

초서리와 초겨울의 추운 계절 10 월.

이 단락 편집 [민족 명절]

묘족은 고대 문명이 풍부하고 예의를 중시하는 민족으로, 20 세의 명절은 독특하고 선명하다. 묘족 전통 명절은 1 으로 나뉜다. 농경절 물자 교류절 남녀 사회, 사랑, 배우자 선택 축제; 4. 제사 명절 5. 명절을 기념하고 경축합니다. 연대순으로 1 년은 12 개월로 나뉘며, 매달 한 개 이상의 명절이 있다. 동월 (마우스 또는 자월) 의 1- 15 일 (초일일부터 초이음일까지) 은 연년절이다. 여기서 1 일은 1 년 중 날이고 묘족은 외출하지 않는다 제 1 추악일은 지구의 연일이다. 제 2 추일 (2-1 4) 동안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새해, 남녀가 듀엣, 용등, 사자를 즐겼다. 음력 2 월 초 2 (15) 는 말년 (연소등) 이다. 편월 (소월 또는 추월) 의 첫 추일은 친교의 날이며, 용두절이라고도 한다. 묘족은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용안연 () 을 받는다. 5438 년 6 월+10 월 (호월 또는 은월) 첫날은 남녀 간의 물질 교환과 사회교제를 위한 명절 (중국어는 3 월 3 번가절) 이다. 2 월 (토끼 달 또는 묘월) 의 첫 일요일은 우왕절 (중국어는 4 월 8 일), 남녀 체리 모임, 불탄일이다. 3 월의 첫날과 다음날 (용월 또는 진열) 은 각각 드래곤 단오절과 대용선절로, 그 중 드래곤 단오절은 나중에 묘족의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 (쌀성) 으로 불리며 굴원절과 송석절이라고도 불린다. 4 월 1 일 (뱀월 또는 바월) 은 강룡절 (중국어는 6 월 6, 6 월장) 이자 보리를 먹는 새로운 명절이다. 5 월 (마월 또는 오월) 의 1 1 일은 작은 명절 (하지일, 은단? 다음 날 정오는 칠교절 (묘어는 칠자매, 즉 북두칠성) 이다. 6 월 (양월 또는 월) 의 다음날은 오리의 날이고, 다음날은 추석이다. 7 월 제 1 신일 (원숭이월 또는 신월) 은 술절 (찹쌀로 단 술, 막걸리 수확) 입니다. 8 월 (닭월 또는 보름달) 은 제사를 지내는 명절 (주로 조상 제사, 돼지 먹기, 향춤, 장례식, 안룡 등 행사) 이다. ). 9 월 (개월이나 보름달) 사냥절, 날을 택하여 메산 삼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사냥을 시작한다. 10 (돼지해 또는 해월) 은 돼지 거품 돼지절 (그해 돼지를 죽이는 날), 부뚜막 신절 (부뚜막 신에게 제사), 섣달 그Ǡ날 (섣달 그믐 날, 중국어는 10 월 묘족 설날이라고 함) 을 먹는 것이다.

이 단락 편집 [식습관]

대부분의 지역에서 묘족은 하루 세 끼, 밥은 주식이다. 튀김은 가장 흔한 튀김이다. 신선한 고기와 백김치를 더 넣어 소를 만들면 맛이 더 좋아질 것이다. 대부분의 육류는 가축 사육에서 나온다. 쓰촨, 운남의 묘족은 모두 개고기를 즐겨 먹는데,' 묘의 개는 이족의 술이다' 는 말이 있다. 동물성 기름을 제외하고 묘족의 식용유는 대부분 차유와 식물성 기름이다. 고추는 주요 조미료로, 일부 지역에서는' 고추를 빼놓을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묘목은 여러 종류가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채소는 콩, 멜론, 야채, 무입니다.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콩제품 제작에 능하다. 각지의 묘족은 보편적으로 백김치를 즐겨 먹는데, 신탕은 집집마다 필수이다. 산탕은 쌀국이나 두부물로 질항아리에서 3 ~ 5 일 동안 발효한 후 생선과 채소를 끓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묘족의 음식 보존은 일반적으로 절임법을 채택하고, 야채와 닭과 오리 생선은 모두 신맛으로 담그는 것을 좋아한다. 거의 모든 묘족 가정에는 음식을 절이는 항아리가 있는데, 통칭하여 산단지라고 한다. 묘족 양조는 역사가 유구하여 제곡 발효 증류 혼합 움에서 모두 기술 세트를 갖추고 있다. 기름차는 가장 흔한 일상 음료이다. 서남 묘족 사람들은 또 전문적으로 화차를 만들었다. 신탕도 흔히 볼 수 있는 음료입니다. 전형적인 음식은 주로 혈탕, 고추뼈, 묘향계봉탕, 목화채떡, 충차, 꽃차, 어묵, 산탕어 등이다.

본항 편집 [혼상 풍습]

찹쌀도 젊은 남녀가 연애결혼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호남 성보의 묘족 사람들은 서로 원앙이 그려진 찹쌀떡을 기념품으로 증정했다. 결혼식을 거행할 때 신랑신부는 술을 권하고, 결혼식을 주재하는 사람은 신랑신부에게 용봉과 인형이 그려진 찹쌀떡을 먹으라고 한다.

[의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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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껏 치장한 묘족 아가씨들이 모이면, 반드시 아름다운 은빛 세계가 될 것이다. 은장식을 즐겨 착용하는 것은 묘족 처녀의 천성이다. 그들은 머리에 상투를 얹어 약 20cm 높이의 아름다운 은관을 만들었다. 크라운 앞에는 6 개의 들쭉날쭉한 은날개가 꽂혀 있는데, 대부분 쌍룡극 구슬의 도안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은조각 외에도 은관에는 약 1 미터가 높은 은각이 꽂혀 있고, 뿔이 뾰족한 컬러가 변동되어 더욱 고급스럽고 부귀해 보인다. 은관 하연에는 은화띠가 하나 있고, 은꽃 펜던트가 늘어져 있고, 목에 착용한 은목걸이는 여러 겹으로 되어 있는데, 대부분 은판과 은고리로 만들어졌다. 가슴에는 은자물쇠와 은목걸이를 착용하고, 가슴과 등에는 은망토를 입고 작은 은종이 많이 걸려 있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으로 되어 있습니다. 단 두 소매만 화홍색을 주조로 수놓았지만 소맷부리에도 넓은 은장식이 박혀 있었다. 묘족 처녀의 복식은 왕왕 몇 킬로그램에 달하며, 어떤 것은 여러 세대가 축적하여 물려받은 것이다. 기이한 옷을 입고 은으로 싸인 선녀' 로 불린다. 묘족 은장식의 공예가 화려하고 정교하며 교묘하여 묘족 인민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묘족 처녀의 치마는 주름 치마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한 치마에 0 0 개 이상의 주름이 다섯 개 있고, 많은 층이 있고, 어떤 것은 30 ~ 40 층까지 있다. 이 치마들은 직조, 염색, 바느질부터 마지막 드로잉, 자수까지 모두 아가씨들이 스스로 완성한 것이다. 게다가 수놓은 끈과 꽃가슴 주머니까지 더해져 정말 오색찬란하고 아름답습니다.

묘족의 절반 이상이 구이저우에 거주하고, 나머지는 호남, 운남, 광서, 쓰촨 지역에 분포한다. 묘족의 음식은 쌀을 위주로 옥수수 샤오미 수수 밀 감자 등 잡곡을 보완한다. 묘족 사람들은 찹쌀을 가장 좋아한다. 부식은 주로 멜론, 콩, 요리, 고추, 파, 마늘을 양념으로 한다. 육류에는 돼지, 소, 양, 닭, 오리, 물고기가 포함된다.

묘족 사람들의 맛은 주로 처트니, 특히 고추이다. 일상 요리는 처트니 스프를 위주로 한다. 백김치가 맛있어서 만들기가 편해요. 날것으로 먹을 수도 있고 삶아 먹을 수도 있다. 평소에 신선한 채소나 멜론 콩을 먹고, 모씨네도 백김치나 신탕을 섞는다. 그것은 식욕을 증가시킨다. 게다가, 묘의 신탕어도 한 가지 풍미의 명물이다. 방법은 산탕에 물을 넣고 소금을 넣고 끓여 신선한 생선을 꺼내 쓴 것을 제거하고 산탕에 넣어 끓이는 것이다. 이 요리는 부드럽고 맛있어서 일년 내내 만들 수 있다.

묘족 사람들은 베이컨, 절인 고기, 산채어, 어간, 소시지 등을 가공할 수 있다. 그중 산채어는 묘족의 전통 음식이다. 방법은 생선을 절개하고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과 고춧가루를 바르고 불에 반쯤 구워 제단을 봉하는 것이다. 먹을 때 꺼내서 쪄라. 이런 물고기는 뼈가 바삭하고, 짠맛이 적당하며, 향기가 신선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묘족 사람들은 두부, 콩, 돼지 관장, 혈두부도 즐겨 만든다. 샤브샤브를 즐겨 먹다. 먀오족 남녀는 모두 술을 좋아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술을 빚는다. 그들 스스로 찹쌀밥을 만들어 현지 찹쌀, 옥수수, 수수로 향기로운 단 술, 스파클링, 소주, 저장고를 만든다.

묘족 이름의 유래

묘족은 고대라고 불리는데, 가장 먼저 갑골문에서 볼 수 있다. 당송 이전에는' 삼모',' 남만',' 만정',' 무릉만' 등의 이름이 있었다. 이 명칭들은 묘족과 다른 민족의 명칭을 혼동했다. 송대 이후 묘는 일부' 야만적' 의 혼합명에서 분리되어 단일민족 명칭이 되었다.

묘족 사람들은 서남에서' 곰' (과일곰) 이라고 부르고, 다른 지역에서는' 털',' 맹' 또는' 맹' 이라고 부른다. "멩" 또는 "멩" 은 Guizhou 남동부의 미아오 언어에서 "나무 심장" 을 의미합니다. 단풍나무는' 자매 목록',' 자매 나비',' 자매 목록',' 자매 체류' 가 묘족의 먼 조상을 낳았기 때문에' 맹자' 또는' 맹자' 라고 불린다. 어떤 지역은' 오만함'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오를 의미하며, 아마도 고오씨족 토템의 유적일 것이다. 역사적으로, 그들의 의상과 거주지에 따라' 묘' 자 앞에는 다른 이름이 있었다. 1949 후를 통칭하여 묘족이라고 부른다. -응?

묘족의 기원은 4 천여 년 전 황하 유역에서 양쯔강 유역까지, 그리고 장강 중하류 이남에 사는' 남만' 이라는 씨족이나 부족과 관련이 있다. 고사 전설 시대의 치우는 오늘날 묘족 사람들이 숭상하는 조상으로 묘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고대 삼모와 묘목이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의 "모종" 이 고대의 "빠른" 사람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세 가지 학설이 있다. 즉 호두설, 야랑설, 바군 남군 사람들이 말했다. 판과 무릉인이 말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설 시대의 치우, 당나라 시대의 삼모, 은주 시대의, 춘추전국시대, 진나라와 한 시대의 진중만, 무릉만이 모두 묘족 조상을 포함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역사상 여러 시대의 묘족 조상에 대한 다른 호칭이다.

요컨대 사료기록과 전설에 따르면 묘족 선민은 은주 시대에 호북 청강 유역과 호남 동정호 일대에 살았다. 춘추전국 전후 바촉 야랑 경주 등지에는 묘족 선민 활동이 있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 대부분의 묘족 선민들은 무릉현, 장크현, 악읍현, 바현, 남군 등에 정착했고, 소수는 계속해서 동남류강 유역으로 이주했다. 나중에 전란, 기근, 역병 유행, 출산이 많고 농경지가 황폐한 등의 이유로 이주를 계속하였다.

묘족 역사상 다섯 차례의 대이동을 이 단락에 편집했다.

전문가 고증에 따르면 묘족 역사상 다섯 차례의 대이동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대이동은 묘족 선민이 발원지에서 쓰촨 된 아룡강, 민강, 바강, 자릉강 중류 상류로 장강을 따라 동쪽으로 장강 중류 남북 양안으로 이주하여 남안의 대동정과 율붕 사이에 정착한 것이다. 북쪽 해안이 강한평원에 도착하다. 나는 여기서 여러 해를 살았다. 생산이 발전함에 따라 생활이 개선되고, 인구가 증가하고, 과학기술 문화 수준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묘족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이동의 원인은 고대 창족과 남방인들이 묘족 선민들을 강제로 동쪽으로 이주시켰기 때문이다. 약 수만 년 전 (원시 원시 사회).

두 번째 대이동은 묘족 선민이 장강 중류에서 장기간 거주한 후, 인원수가 많고 세력이 강하여' 구리' 라고 불린다. 그들은 남방의 안지 가문과 충돌하여 안지 가문을 물리쳤고, 그들 중 일부는 직접 안지 가문을 황하 북쪽 해안으로 쫓아갔다. 이곳에서 여러 해 동안 구리 민족의 영향력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이때 태어난 치우는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용감하고 선전한다. 나중에 구여족의 우두머리가 되어 각종 무기를 제조하고 군사력이 강하여 황하 상류에 온 황제족과 무장 충돌이 일어났다. 처음에 황제는 9 차 전쟁에서 패배한 후, 그는 안지족과 연합하여 사슴의 땅에서 치우와 싸웠다. 결국 치우는 패배하여 죽임을 당하고 머리는 묻혔다. 이후 구리족 각 부는 황제족과 오랫동안 투쟁했지만, 군룡이 우두머리가 없어 연전연패했다.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하는 이 이주는 약 4300-4600 년 전 (고대에서 황제까지) 에 일어났다.

세 번째 대이동 치우가 패한 지 오래되어 구리족의 일부 부하들이 북방에 이국을 세웠다. 그들 중 일부는 노예로 포로가 되어 한족으로 합병되었다. 장거리 여행 끝에 그들 대부분은 남쪽으로 철수했다. 장강 이남의 동정과 율붕 사이에 삼묘 부족 연맹이 세워졌다. 이것은 약 4200-4 100 년 전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것이다.

네 번째 이주에서 묘족 선민은 동정과 율붕 사이에서 열심히 일하여 삼묘 부족 연맹을 세웠다. 오랜 휴식 끝에 그들은 점점 강해지기 시작했다. 당요는 삼묘, * * * 공, 환두 (즉' 향두') 를 무서워해서 순위, 즉시' 북분 삼모' 를 하고 유주에서 일한다. 숭산에 마음을 두다. 삼모가 삼위하다. 하네산에서는 강력한 삼묘 부족 연맹이 분열되어 와해되었다. 동해로 도피한 사람도 있는데, 이 묘족의 조상도 독립된 집단을 보존하였다. 삼험으로 도피한 사람만이 여전히 발버둥치고 있다. 우하 시대까지 그는 초보적으로 투항하여 삼험 산간 지방에 입주했다. 이번에는 단독 마이그레이션으로 마이그레이션 방향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세 묘목이 남쪽에서 북서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그들 중 일부는 동쪽으로 이주했습니다. 고리는 거의 움직이지 않았는데, 바로 동정과 밤붕에서 오늘의 서시로 옮긴 것이다. 시간은 지금으로부터 약 4 100 년 (우순-우하 시대) 이다.

다섯 번째 대이동, 이번 이주는 단독 귀환이다. 예를 들어, 세 가지 위험 (세 가지 모종) 으로 강요당하는 것이 가장 강한 것입니다. 그들은 무장 강도로 한 번 저항하고, 한 번 궤멸하고, 한 번 도망쳤다. 그들은 삼흥산에서 나와 대설산을 가로질러 혼수강 (황하) 을 가로질러 남풍의 방향으로 한 걸음 나아가며 간쑤 청해를 지나 야크와 낙타를 생산하는' 티베트이 복도' 를 통과했다. 금사강 연안의 묘족이 천남, 동북, 서북으로 이주하는 방향은 북방에서 온 것이다. 그 중 한 명은 숭산으로 유배되는 것은 단거리 이주, 즉 숭산에서 동쪽으로, 한때 호남 상덕지역에 도착한 다음 수로를 따라 동정과 밤붕에 도착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나중에 저우 왕조는 그것을 숨겨진 위험으로 여겼고, "명방술로 남쪽을 벌목했다" 고 말했다. 전국시대에 오기발 무력은' 남하' 로 동정과 창우 등을 점령했다. 이 묘인은 무릉산간 지역으로 도망가야 했다. 막 좀 더 커졌고, 또 동한 진압을 거듭하여' 일몰지' 로 도망가야 했다. 결국 지금의 서남, 구이저우 동북, 천동남, 후서남에 도착했다. 이 묘족의 이주 방향은 선동 후 서이다. 동방으로 도피한 그 (삼묘에 묘목이 있음) 는 동해 연안에 오랫동안 정착하지 않고 천천히 해변을 떠나 서쪽으로 이동했다. 그들 중 일부는 (약 4000 년 전) 이미 바다를 건너 일본으로 왔을 것이다. 오늘날 일본의 일부 지역에서는 중국 동남 묘족과 비슷하거나 같은 문화 현상이 많다. 동남 묘족 이주 노래에서 볼 수 있듯이, 이번 묘족 이주는 평화로운 이동으로 전쟁이 없다. 그들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점차' 바다 오른쪽' 에서 원래의 삼묘 부족 연맹의 주둔지로 돌아왔다. 얼마 후,' 좋은 곳을 찾기 위해' 그들은 동정호에서 무석 일대로 이주한 다음 무수를 따라 남령 복도로 들어가 악성령 북쪽 기슭을 통과했다. 이 묘족의 이주 방향은 일반적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간다. 이 세 묘족의 이주 시간은 약 1200 년 전 (주송) 이다.

이러한 대이동 외에도 많은 작은 이주가 있었지만, 송대 전후로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현재의 주거 지역에 정착하였다. 그러나 위안, 명나라와 청 왕조의 통치자들은 계속해서 "억압" 을 계속했고, Xiangxi, Qiandongnan 및 Qiandongnan 미아오 사람들은 도망 쳤지 만 Xiangxi,

요컨대, 역사상 묘족의 이주는 19 세기 (거의 100 년) 에 이르러서야 정착한 곳과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최근 수십 년 동안 민족지역자치를 실시하여 사람들은 민족평등과 안거낙업의 생활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