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절기는 겨울의 지일이다. 왜냐하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절기는 겨울의 지일이다. 왜냐하면

동지일이라는 것은 고서의 설명에 따르면 "세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음극, 두 번째는 태양, 세 번째는 남방, 따라서 이름이다" 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겨울명언) 장기간의 실천에서, 사람들은 겨울부터 날짜까지의 날부터 낮이 점점 길어지고, 태양이 최남단까지 운행하여 북쪽으로 돌아오기 시작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남회귀선).

고대인들은 음양의 개념으로 이런 기후변화를 설명했다. 이때부터 음양이 떨어지기 시작했고, 양이 점차 상승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겨울의 지일은 음양 전환의 노드가 되었다.

하늘을 의지하여 밥을 먹는 농업 사회에서는 긴 조명 시간이 의심할 여지 없이 농작물의 성장에 더 유리하다. 그러므로 낮이 길어지기 시작한 날은 의심할 여지 없이 큰 의미가 있다.

한편 고대인들의 관념에서 일조가 길어지는 것은 천지 사이의 양이 음음을' 이기려고' 노력하는 과정이다. 그렇다면 양기의 승리를 기대하는 낯선 사람으로서, 그들은 자연히 양기를' 진작' 할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우리가 고서에서 본 많은 겨울-일 제사의 의식과 풍습은 실제로 이런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럼, 어느 날이 겨울부터 날까지 어떻게 결정합니까? 진나라 시대부터 우리의 총명한 조상은 세상 만물의 변화에서 겨울부터 날이 올 조짐을 발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하 정소' 에는' 뿔이 있고, 떨어지고, 겨울부터 날까지, 태양은 영동하고, 사방이 안개가 자욱하다' 는 기록이 있다. 사람들은 또한 태양과 달의 그림자를 측정하여 겨울부터 날짜까지 측정할 것이다. 예를 들어,' 상서 요전' 에는' 낮이 짧고 별이 높고, 중동이 있을 때' 라는 말이 있다. 이런 해시계의 그림자를 측정하는 방법은 후세에 많은 왕조를 이어갔다.

음양 오행 관념이 성행하던 고대에는 신조가 건립된 후 옷을 입기 쉽다. 달력 시간과 같은 기능적 고려 사항 외에도 정치적 합법성을 구축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18 세 때의 민속이 반드시 이 행사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주력은 800 여 년을 실시하여 민간에서 일찌감치 상응하는 농촌 비속어를 형성했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겨울의 지일을 새해로 축하하는 것에 익숙해져 왔다. 또한 고대 농업 관행에서 태양 이동 노드를 상징하는 겨울부터 일까지를 새해의 시작으로 삼는 것은 분명 농업 관례에 더 부합할 것이다. 결국, 해가 겨울이 되면 해가 다시 돌아올 것이다. 이것이 후세에 겨울부터 날이 1 년처럼 크다는 말이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겨울명언) 결국, 오랜 시간 동안, 지일은 원래 1 년의 겨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