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역사상 누가 페스트와의 싸움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까?

역사상 누가 페스트와의 싸움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까?

조식 《전염병 이야기》는 "건안 22 년 (기원 2 17 년), 노기가 성행하여 집집마다 좀비의 아픔과 온 집안이 울부짖었다" 고 기록하였다. 문을 닫고 죽기를 기다리거나, 집을 도맡아 패가한다. 또는 전염병, 귀신. 이런 고통을 당한 사람은 브라운호의 아들과 스정펑호의 귀로 여겨진다! 부묘가 정식의 집에 있다면 밍크 피로컵의 문이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신선하다. 이것은 음양이 화목하지 않고, 한서가 옳지 않다. 바로 전염병원이고, 우민이 싫증이 나고, 우스꽝스럽다. " 전염병이 유행할 때의 참혹한 상황을 묘사하면서' 지렁이가 유행하다' 는 것은' 귀신이 장난을 치는 것' 이 아니라' 음양이 맞지 않아 한서가 옳지 않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건안 칠자 중 한 명인 왕찬 역시' 칠상시' 에 기재되어 있다. "... 나는 아무것도 보지 않고 나갔다. 백골이 평원을 덮었다. 길에 굶주린 여자가 아이를 안고 풀을 버리고 떠났다. 온고가 울부짖으며 홀로 눈물을 흘리다. 당신이 어디에서 죽을 지 모른다면, 어떻게 결국 함께 할 수 있습니까? 나는 차마 이런 말을 들을 수 없다. "그 당시의 처량한 광경을 실감나게 묘사한 것이다. 사료에 따르면 한환제 유지부터 한헌제 유민까지 총 17 번의 전염병이 발생했다. 전염병이 지속된 지 이미 여러 해가 지났는데, 백성들은 수심이 뜨거워서 사대부조차도 면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문학사에서 유명한 건안 칠자 중 서간, 진림, 안젤라베이비, 류견도 모두 세상을 떠났다. 그 공포는 한 점을 볼 수 있다.

김조

진 () 대갈홍 ()' 팔꿈치 예비급방 ()' 도 온병 () 을 논술하여' 장티푸스, 온병, 온병 ()' 이 동일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 나이에 이질, 귀신독, 온병이라고 불린다. " 열병 치료, 온독열병 처방약' 장을 설치해 온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처방약 (예: 간산, 노군 심명산, 독마비, 비장온산 등) 을 기재했다.

수나라

송곳니 "수대 전염병 병기론" 은 전염병이 "시, 시, 시, 시, 시, 시, 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절기가 조화롭지 못하거나 하늘이 아름답거나 비바람이 몰아치고 안개가 걷히면 백성들은 많은 질병과 전염병에 걸릴 수 있다. 질병이 길든 짧든 속도는 비슷하다. 귀신이 있다면 구름병이다. " 영남 지역의 풀, 황망 등 고질도 전염병의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이어 "이 병은 나이 불화, 성적 냉랭함, 정절 부족, 인감이 불편해 병이 전염되기 쉬우며, 심지어 문을 파괴해 외부인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약을 복용하고 부적을 방지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당나라

당대의 손사우는' 천근방요권 구장티푸스 잡병' 에서' 비장문' 장을 전문적으로 설치해 온병을 치료하는 처방약을 기재했다.

당대의 수문은 왕빙에 이어 유풍으로 온병과 오운육기의 이상 변화와 일정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김역, 목역, 물역, 불역, 토역의' 오역' 과' 오역' 이라고 불린다. 고대인들은 온병의 원인이 일반적인 육음과는 다르지만 일종의 전염병독이라는 것을 이미 인식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온병, 온병, 온병, 온병, 온병)

송나라

송대 의사 장종정 () 의 저서' 유학자 소개팅, 권일 ()' 에서 "2, 3 월 사이에 민풍이 상승하고 역병이 기승을 부리면 먼저 두통이나 관절통을 앓게 된다. 장티푸스, 계절기, 더위, 류머티즘, 중국 술꾼과 비슷하다" 고 지적했다. 바두독으로 치료하지 않도록 주의해라. 남편의 전염병, 무대에 올라갈 수 없다. 마치 파두의 알약 같다. " 저자는 페스트의 임상증상 및 치료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원나라

원대 의학가 주단계의 저서' 단계심법권 1 역열병 5':' 전염병은 여러 환자가 함께 앓고 있으며,' 천역' 이라고도 불린다. 통치법은 세 가지가 있다: 보충해야 하고, 흩어지고, 내려야 한다. " 온병의 치료법을 총결하였다.

명왕조

명대 의사 오유과는 당시 무서운 전염병을 목격하고, 선인 논술을 바탕으로 전염병에 대한 심도 있고 세밀한 관찰과 논술을 진행했다. 그의' 열병론' 은 우리나라의 온병 전문 저서로, 논술이 상세하다. 온병은 일종의 병이지, 바람, 추위, 더위, 습기가 아니라 천지가 다른 느낌이라고 생각한다. " 전염병의 발병 요인을 지적하는 것은' 사기', 일명' 전염병',' 가스',' 악' 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전염병의 원인에 대한 독특한 견해이다.

오씨는 적의가 물질이라 약으로 제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이지 않고, 보이지 않고, 소리도 없고, 냄새도 나지 않지만, 어떻게 볼 수 있고, 냄새를 맡을 수 있는가" 는 객관적인 물질이지만, "물은 가스를 만들 수 있고, 독을 만들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

분노는 코와 입을 통해 몸을 침범한다. "악이 입과 코에서 들어온다" 고 생각하여 여기에 감염되다. "자연의 영향을 받으면 전염성, 그 병은 하나인데, 비록 다르긴 하지만."

몸이 병이 난 후 병을 일으키는지 여부는 인체의 양, 독성, 저항력에 달려 있다. "정이 깊은 사람은 중간에서 태어나고, 정이 얕은 사람은 어찌할 바를 몰라, 발길을 잃을 수 없다" 고 지적했다. "올해의 생명력이 강하여 강약을 막론하고, 정기가 약한 사람은 만지면 병이 난다." \ "이 가스는 가득 차 있고, 악은 들어오지 않는다. 이 가스는 빚과 맞닥뜨리고, 숨쉬는 사이에, 외사들이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온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적개심으로 인한 전염병은 전염병과 발산의 다른 표현이 있다. 그러나, rage 가 일으키는 질병에는 지역과 시간 차이가 있다. 또 여기의 유형에 따라 발생하는 질병도 다르고 관련된 기관도 다르다. "인간 전염병과 동물 역병은 서로 다른 적대감으로 인한 것" 이라고 생각한다.

오우크는' 열병론' 에서 전염병을 치료하는 독특하고 효과적인 처방제를 많이 만들었다. 온병학' 은 우리나라 의학 문헌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지닌 급성 전염병 저작으로, 지금까지도 임상 실천을 지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중요한 역사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청나라

나머지 청대에는' 한 번의 폭발' 이 있다. 그는 오유과의' 장티푸스 잡병론' 을 기초로, 땀띠가 땀띠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며, "한 사람이 병에 걸리면 한 사람이 전염되고, 가벼운 사람은 열 건이 생기고, 중사람은 한두 건을 구한다" 고 지적했다. 더위의 병증 특징에 따라 석고 위주의' 청역패독음료' 처방이 확립돼 더위의 신드롬 분화에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요약하자면, 한의사는 온병과의 오랜 투쟁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으며, 비교적 완전한 이론과 임상 치료법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한약이 급성 전염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