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천안문 광장 옆 옥주에 있는 조각상
천안문 광장 옆 옥주에 있는 조각상
봉건 사회에서 백성들은' 태평성세' 와 개명한 좋은 황제를 얻기를 원했기 때문에' 왕' 과' 왕' 의 민간 이야기가 생겨났다. 직접 만든 정교한 중국 시계에 대한 국민의 깊은 감정을 표현했다. 국민의 소박한 소망과 통치자의 사치스러운 생활에 대한 불만도 드러났다.
천안문 광장 앞 금수교 기슭에 있는 대칭적인 중국 시계 두 개가 현재 위치에 있지 않다. 중화민국이 탄생한 후 처음 몇 년 동안 천안문 광장은 국경일 기간에 성대한 퍼레이드와 기타 군중 활동을 거행했다. 퍼레이드와 운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화표와 돌사자가 8 월 1950 에서 북쪽으로 6 미터 이동했다. 2 만 킬로그램의 손목시계를 옮기는 것은 그리 힘들지 않지만, 시계열의 정교한 조각이 조금도 손상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여, 우리는 결국 쑥줄기, 삼줄, 체인 등 전통적인 호이 스팅 방식을 사용하여 시계를 현재 위치로 옮기기로 했다. 전체 이전 작업은 기공, 비계, 석조, 운반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각 부분이 서로 협조하여 조직 업무가 매우 엄격하다. 중국 시계의 이동에서 64 세의 노목건축자 서영은 15 세의 고령으로 궁전 건물을 건설해 기술지도의 역할을 했다.
화표 등 정교한 고대 건축물에서 우리는 중화민족의 뛰어난 예술적 재능과 지혜를 볼 수 있다.
천안문 광장에 가 본 사람은 누구나 항상 조각한 흰색 대리석 시계를 높이 평가하는데, 그것은 둥글고 직립적이다. 천안문 광장 앞뒤에는 각각 한 쌍의 중국 시계가 있다. "문 밖에 두 개의 중국 시계 기둥, 금수교가 둘러싸고 문 안에 두 개의 중국 시계 기둥" 이 있다. 천안문 광장과 함께 명나라 영락년 사이에 건설된 지 이미 500 여 년의 역사가 있다.
각 화표는 스미토모 기둥 기초, 기둥체, 노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이는 9.57 미터, 무게는 2 만여 킬로그램이다. 직경 98cm, 층층이 순환하는 구름 기둥에서 네 다리 주위의 용은 묘하고, 묘하고, 묘하고, 발톱이 없어, 즐비하고, 팔발이 힘차게 새겨져, 옥룡이 하늘을 날고 있는 느낌을 준다. 용거주 꼭대기를 조각하고, 백석운익이 교차하여 꽃모양을 이루다. 운익 위에는 둥근 승로판이 있고, 판에는' 하늘을 바라보다' 라는 이름의 쪼그려 앉은 짐승이 있다. 운룡은 팔각형 한백옥수염미의 사면에 조각한 것이고, 주위에는 조각한 백석 난간이 있다. 난간의 네 모퉁이에 작은 돌사자 네 마리가 조각되어 있는데, 그들의 머리는 하늘을 바라보는 방향과 일치한다. 조형이 아름다운 중국 손목시계는 천안문 광장 주체 건물의 절묘한 장식으로 천안문 광장을 더욱 웅장하고 웅장하게 만들었다.
천안문 광장의 두 쌍의 중국 시계에 대해 북경은 흥미진진한 옛 전설을 가지고 있다.
화표 () 는 형표 (), 표서 () 라고도 하며, 고대 건축물에서 기념과 표지에 쓰이는 기둥이다. 중국 시계는 일종의 오래된 발기 기술에서 유래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중국의 요순시대에 사람들은 간선 도로에 나무 기둥을 세워 걸을 때 방향을 판별하는 상징으로 삼았다. 이것은 중국 시계의 프로토 타입입니다.
또 다른 견해는 화표가 고대 부족의 토템 표지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현재 한 괴물이 천안문 광장 앞의 화표에 쭈그리고 앉아 있다. 그것은 사자도 개도 아니고 궁궐에서 밖을 내다보았다. 그것은 "쳉" 이라고 합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이런 괴물은 궁밖을 내다보는 것은 먼 길을 바라보는 황제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 산과 물에 집착하지 말고 일찌감치 계획을 세우고 윤곽을 분명히 해라. 이런 말 자체는 조상 건화표 당시 왕권에 대한 허황된 기대를 담고 있다. 고대에 사람들은 본민족이 숭배하는 토템 기호를 조각하여 신으로 숭배하였다. 화표파 꼭대기의 조각도 각 부족의 토템 기호에 따라 다르다. 역사가 봉건 사회에 진입할 때 토템 부호는 점차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희미해지고, 화표에 조각한 동물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마스코트가 되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시인 두보는' 백학한귀화표, 청룡이 낙하수를 본다' 는 시를 썼는데, 이는 백학을 화표 꼭대기에 새긴다는 뜻이다. 송대 명화' 청명 상하도' 를 다시 보면 중화명표는 확실히 두루미를 조각한 것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딩이라는 득도가 신선이 되어 학을 돌려 화표에 노래를 한 곡 지었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백학을 화표의 기둥에 새겨서 상서로움을 표시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다른 주장은 중국 시계가 고대에 "중상목" 이라고 불렸다는 것이다. 요순은 교통요도와 궁실에 나무 기둥을 세워 간언을 준비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의견을 발표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진대 최표범은 "고금의 필기문답해석" 에서 "정아가 물었다.' 요립 중상수, 무슨 일이야?' 라고 물었다. 답:' 오늘 중국의 책상도 나무이고, 가로목은 기둥머리를 가로지르는 데 쓰인다. 꽃이라면 귤처럼 보이고 길은 균형을 이룬다. 또는' 테이블목', 테이블공하불, 같은 테이블인 최보는 테이블목의 모양이 천안문 광장 앞에 있는 기존 테이블과 거의 같다고 말했다. 다만 화표의' 참목' 기능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다. 더 이상 충고가 새겨지지 않고, 대신 황권을 상징하는 운룡 도안으로 왕실 건축의 특수한 상징이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시계가 고대 악기에서 진화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악기는' 저녁 바람' 이라고 불리는데, 허리가 가늘고 허리에 손잡이가 꽂혀 있는 체명악기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황제를 대표하여 국민의 의견을 구한 관원들이 전국을 두루 돌아다니며 황혼을 쳐서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나중에 천자는 더 이상 사람을 보내 가르침을 청하지 않고, 누군가가 너를 찾아오기를 기다리며, 이 큰 나무 문 얼굴을 궁전 앞에 두었다. 진화를 거쳐 화표로 변했다.
화표는 원래 고대에 하늘과 대지를 관측하는 기구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천문을 관측하는 기구가 있었다. 사람들은 나무를 막대기로, 일영의 길이로 방위와 절기를 측정하고, 이런 방법으로 별을 측정하여 항성년의 주기를 관찰한다. 고대에는 건축공사 이전에도 이런 방법으로 위치를 정하고 교정했다. 건설주기가 길기 때문에 일부 대형 건물은 장기간 보존해야 한다. 견고하기 위해 서 있는 나무는 종종 돌기둥으로 바뀐다. 일단 이 프로젝트가
완공 후 돌기둥은 이 건물들의 부속물이 되었다. 유형으로서 그들은 보존되어 종종 궁전, 절, 무덤 등 중요한 건물의 상징이 된다. 후대 중국 손목시계는 대부분 조각화 미화를 위해 원통은 원형이다. 팔각형, 귀뚜라미가 새겨진 용운 도안, 기둥머리에는 구름판이 있고, 꼭대기에는 교로판이 있고, 중국명부의 실용가치는 점차 상실되어 예술 장식품이 되었다.
이런 여러 가지 관점이 다르긴 하지만 중국 시계에 대한 역사관은 상당히 일치한다. 화표는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의 원형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 모양은 역사의 변천과 긴 진화 과정에 따라 지금까지 발전해 왔다. 오늘날, 우리는 아름답고 장관인 화시계를 보았는데, 이것은 대대로 조상의 심혈과 지혜의 결정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