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공자학원 건물 해석
공자학원 건물 해석
공자학원 건축 스타일에는 네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부자묘의 기본 규정과 핵심 요소 유지를 바탕으로 부자묘를 좋아하지만, 부자묘는 좋아하지 않는다. 이른바' 공묘처럼' 라는 것은 공묘의 핵심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공묘가 아니다' 는 것은 제사 기능이 약화되고 학습교류 기능이 강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구이저우 지역문화와 결합해 향선사 양명사를 설립하여 구이저우의 유명한 유학을 모셔왔습니다. 현지 석재는 건축 자재에 널리 쓰인다. 구이저우 본토 민용건물의 특색을 고르고 회색, 검은색, 흰색을 주색으로 합니다.
3. 산지지형에 순응: 공자학원 스핀들 건물은 남서쪽을 향하고 동북을 향하고, 앞에는 온온이 있고, 바닥에는 화계가 있고, 뒤에는 장군산이 있다. 이것은 자연 경관의 방향이며, 평원 지역이 북조남으로 향하는 방향은 취하지 않았다.
4. 과감한 혁신, 자신만의 격식: 한당 풍격을 건축 특색으로, 각지의 공묘가 주로 채택한 명청 풍격을 개조하여, 주로 시각적인 웅장함과 공자 시대의 문화 분위기를 반영한다.
일찍이 20 10 에서 유조봉은 세계은행 대출을 이용해 곡부, 조성공맹문화유산 보호 프로젝트의 설계권을 성공적으로 입찰해 공묘, 공부, 공림의 문화와 건축 스타일을 잘 알고 있었다. 20 1 1 초청, 유조봉이 귀양 공자학원 디자인 대회에 참가하다. 반복적인 퇴고를 거쳐 유조봉과 그의 팀은 마침내 전반적인 구상과 방안을 생각해냈다. 이 디자인 방안은 단 한 표 차이로 대회 2 위를 차지했지만 귀양의 이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에 더 잘 부합하기 때문에 유조봉과 그의 팀은 결국 공자학원 설계권을 얻었다.
"최종 시행된 설계 방안은 이미 9 번째 수정본이다." 유조봉은 그의 디자인 이념은' 한당기도, 현대표현' 으로 건축물로 인문정신과 문화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유조봉에 따르면, 공자학원 건축 설계는 한당 풍격을 건축 특색으로, 각지의 공묘가 주로 채택한 명청 풍격을 개조하여 주로 중화문화의 웅장함을 구현했다고 한다. 국내 전통 우물 자형의 배치를 기초로 한 혁신적인 배치는 일종양횡으로' 삼축 교차'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직축, 즉' 예축' 은 서북에서 동남으로 관통하여 유가의 핵심 사상, 즉' 의식' 과' 인' 을 상징하며 흥문에서 시작하여 대성문, 의례광장, 대성전을 거쳐 살구단에서 멈춘다. 대성문 앞 광장에는 공자 보행상이 있는데, 높이가 9.28 미터로 공자 탄생일을 기념한다. 대성전은 공자학원 핵심이며 공자를 제사하는 중심 장소이다.
두 개의 수평축, 즉' 풍축' 과' 관광축' 은 모두 동북에서 남서쪽으로 향하고 있다. "풍축" 은 유가 "치국평천하" 의 실천을 상징한다. 중축선 왼쪽은 강당과 서산서원으로 미래회의와 학자강의의 주요 지역이다. "행축" 은 유교의 지혜와 실천을 상징한다. 중축선에는 선사 양명사 규문각 등의 건물이 있다. 상선사는 구이저우의 유명인을 모시고, 양명사는 명대 대학자 왕양명을 모시고, 규문각은 유교 문화 전적을 수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