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섣달 그믐날 기원의 상세한 소개
섣달 그믐날 기원의 상세한 소개
역사 소개
예로부터 랍바는 조상과 신 (문신, 호신, 집신, 부뚜막 신, 우물신 포함) 을 모시고 풍작과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었다. 「예기」에 따르면, 랍제는 "12 월의 해, 만물이 모여서 각자 원하는 것이 있다" 고 한다. 하조는 라일을' 갑평', 상조는' 청사', 주조는' 대랍' 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12 월에 거행되기 때문에 섣달, 랍제는 섣달이라고 불린다. 진나라 시대의 섣달은 일겨울 이후 3 일째였고, 나중에 불교가 전해졌다. 현지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전통문화는 랍팔절을 불력개오일로 붙였다. 나중에 불교가 성행하면서 부처의 깨달음일은 12 일과 합병되어 불교계에서는' 법보절' 이라고 불렸다. 남북조 왕조는 섣달 초 8 시에 고정되기 시작했다.
"설문" 에는 "랍제 300 신후, 동지일" 이라고 실려 있다. 일입동 후 셋째 날이 섣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중에 불교의 개입으로 섣달은 12 월 초 8 로 바뀌었고, 이때부터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도가 관점
운상칠기' 에 따르면 정월 초일 (설) 은 왁스 날이고 오제는 동구일 것이다. 5 월 초 5 일 (단오절), 오제는 남방 단전에 놀러 갈 것이다. 7 월 초 7 일 (구걸 축제) 은 도덕적 왁스, 오제는 서칠일 것이다. 음력 10 월 1 일 (추운 날) 은 인간의 해이며, 오제는 북방의 어둠 속에서 만날 것이다. 섣달 초팔 (섣달 그믐날), 왕후라 태자, 오제는 어경 정상에 있을 것이다.
"적송의 장리" 에 따르면:
정월 초하루에는 오제학당이 낯선 사람이 될 것이며, 시간제한이 길어서 인생에 세월을 더할 것이다. 아이가 임신하고 제사를 지내며 먼저 죽고 승천현조로 올라가기를 빌다. 그날의 도랑 속에 머물지 말고 네가 할 수 있는 정욕을 다하라. 노래를 부를 수 있고, 공기를 인도할 수 있다.
5 월 초 둘째, 오제파 결정생 관계, 골육감쇠, 외부물, 내연수, 기수명. 이 날은 사과로 삼을 수 있다. 관직을 옮기고 현조에게 제사를 지내세요. 그 날은 나무를 베어 피를 먹을 수는 없지만 승복할 수 있다. 뉴스 4.
7 월 초 둘째, 오제는 정인을 파견하여, 태어날 때부터 뼈가 가난하고, 배우고 책을 쓰며, 명신의 덕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날 너는 사과하고, 축복을 기도하고, 설득당하고, 목욕하고, 희생하고, 먼저 죽을 수 있다. 낮에는 나무를 베지 말고, 자갈도 말고, 시큼하고 짠 음식도 먹지 말고, 자전거를 타지 않으면 위험하다. 마음을 유도하고 근골을 풀 수 있다.
음력 10 월 1 일, 백성들은 만 1 세, 오제학당은 낯선 사람, 정관, 정산, 정병을 정했다. 그 날 사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죽은 희생, 목욕 조상 을 추가 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해라, 내 조카가 잠들 거야. 하늘에 제사를 지낼 수 있는 길은 현규정단이다.
섣달 그믐날, 왕후라. 오제는 타향에 서서, 의식의 땅을 나누어 주고, 3 만 6 천 원을 줄였다. 어느 날, 당신은 당신의 죄에 대해 사과하고, 장수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이름을 바꾸고, 가난을 바꾸고, 목욕을 하고, 제사를 지내며, 먼저 죽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찾는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이날 모임이나 음주는 없었다. 제단에 법정이 있는 곳은 산림을 수습할 수 있고, 거리에는 사상이 있고, 삼혼칠백이 있어, 속사를 달릴 수 없다. 바로 십이다.
상설에 따르면 정월 초하루에는 오제가 낯선 사람에게 시한을 정해 주었다. 5 월 초 5 일, 오제파 결정생 관계, 골육이 쇠약해졌다. 7 월 초 7 일, 독일 왁스, 오제 파이팅, 낯선 사람의 뼈가 시들었다. 10 월 초, 한 시민이 한 살, 오제파가 타향인, 루코관작으로 정해졌다. 섣달 그믐날 여덟, 오제는 왕후라를 보내 타향에 정착하여 루로 나뉘었다. 섣달 그믐날, 목욕 재계를 하고 옳은 일을 하면 자연히 복이 있을 것이다.
삼원절, 삼공대황제 복사죄, 제어, 오월천, 오제파가 연익타향의 좋은 날이다. 적송장력 제 2 권은 다음과 같다.
왕창은 조생을 실물이라고 부르며 말했다. "섣달 5 를 아세요?
실물 조승이 말했다. "나는 오혁동에서 권력을 잡았고, 사부님과 옥화가 말한 것을 들었다. 음력 5 월 초 5 자, 오행이 고갈되고, 신구가 인계되어, 그 사면과 진실을 구하고, 그 가스를 낮추고, 신을 더해 좋은 날을 계산한다. " 이 날 오제는 두선상에서 만나 인간지옥, 오악 사독, 삼만 육천 음양을 통관할 것이다. 학교는 새로운 생활을 설정하고 좋은 날을 연장한다. 생존을 위해 도를 배우고 진리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이날 재계와 목욕을 하고 진리를 실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훌륭한 메시지를 부지런히 전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섣달, 오제는 두선을보고, 인간 지옥을 다스리고, 오악사모독, 삼만 육천음양을 다스린다. 그것은 도수를 배우는 사람이 살아남고, 목욕을 재계하고, 진실을 고치는 좋은 날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불교의 관점
이에 따라 석가모니는 2500 여 년 전 성불 앞에서 출가를 포기했다. 고된 6 년 동안 대마 한 마리도 무색하여, 그의 몸은 점점 매우 쇠약해졌다. 결국 나는 사람이 세상에 있는 것은 사물에 대한 탐욕에서 벗어날 수 없고, 관능적인 견마에 빠져 지나치게 쾌락을 누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고행에만 집착하고, 단지 몸을 고통스럽게 하고, 신체의 집착을 증가시켜 실현할 방법이 없다. 고락의 양면을 버려야 보리대로에 들어가 점점 깨달을 수 있다. 그래서 수행의 방법을 재조정하고 고행승의 자리에서 일어나 니롄선 강을 걸어 장기간의 맑은 물이 더러움을 씻어 버리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수행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수행명언)
소몰이 여자 두 명이 있는데, 하나는 남도라고 하고 하나는 폴로라고 합니다. 석가모니가 과거에 이렇게 경건하고 소박했던 것을 보고 그녀는 매우 감동하고 탄복했다. 이 때, 석가모니가 이미 원하는 것을 얻었다는 것을 보고, 재빨리 뚱뚱한 소 한 마리를 골라 강에서 목욕하고, 젖을 짜고, 젖병으로 쪄서, 한 그릇을 담고, 앞에 모시고 모시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석가모니는 공양을 받고 소원을 빌며 이렇게 말했다. "오늘 먹고 마시면 기운이 나고 중생이 장수할 것이다." 즉시 복용하다. 그 후로 석가모니는 매일 목양녀에게 젖병을 모시고 있다. 1 월 이후 그의 체력은 왕성하여 이미 이전의 체력으로 회복되었다. 그는 또 나일강에 가서 목욕을 하고 빨래를 하니 온몸이 시원하고 얼굴이 환해졌다. 나중에 나는 지금의 보리가예라는 곳에 와서, 키가 크고 무성한 비폴로 나무 (또 보리수, 무화과나무) 아래 금강왕좌에 앉아 소원을 빌었다. "불열매가 되지 않으면, 차라리 이 몸을 깨뜨리겠다, 이 자리를 차지하지 않겠다!" "
이렇게 석가모니는 보리수 아래 48 일 동안 앉아 섣달 초부터 7 일 동안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이날 밤 하늘은 맑고 바람은 화창하다. 석가모니는 묵묵히 금강왕좌에 앉아 각종 선정 경지를 보여주고, 10 자 무한 세계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을 관찰하며 인과 3 계를 통찰한다. 섣달 그믐날 아침, 하늘에 별이 나타났을 때, 그는 자신이 갈 길이 없어 완전히 정각한 부처가 되었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그 후로 섣달 8 일, 석가모니버가 출가하여 도한 날은 불교의 성대한 기념일이 되었고, 섣달 그믐날도 이로부터 왔다.
불경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부처가 되었을 때 땅이 흔들렸고, 신이 짱, 지옥의 아귀맹수가 고생을 많이 했고, 북소리가 한바탕 울려 퍼지며 만다라, 슈만사화, 금화, 은꽃, 채유리화, 보화, 칠보련 등이 나왔다.
독서 확장: 랍바 음식 관습
1 .. 나팔주
섣팔죽은' 칠보 오미죽' 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이 섣달 죽을 마신 지 이미 1000 년이 넘었다. 그것은 송대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섣달 그날은 조정, 정부, 절, 여민 백성들의 집이든 모두 섣달 죽을 끓인다. 청대에 이르러 랍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성행하였다. 궁정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가 문무 대신과 시종에게 랍팔죽을 먹고, 밥과 과일을 절에 나누어 승려들이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간에서는 집집마다 랍팔죽 제사를 해야 한다. 동시에 가족끼리 모여 밥을 먹고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을 주었다.
"섣달 그믐날" 에 대해 말하자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튀어나온 첫 번째 생각은 "섣달 팔죽" 이다. 진정한 옛 베이징 풍속은 청나라에서 더 많이 시작되었다. 쇼복흥은 섣달 그믐날에 거의 모든 풍습이 섣달 팔죽을 마시는 것을 둘러싸고 있지만, 가장 초기의 랍팔죽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연말이 되자 가난한 사람들은 아무것도 먹지 않고 솥뚜껑과 항아리 옆에 남아 있는 쌀을 삶아 죽을 만들고, 점차 일종의 풍습을 형성하여 결국 관청, 조정, 사찰로 전해졌다."
기나긴 민속 진화 과정에서,' 랍팔죽 메신저',' 섣달 8 후 년' 이라는 속담이 많이 나왔다. 쇼복흥은 명절 풍습으로서 새해가 교향곡이라면 섣달 8 절은 제 1 장' 서곡',' 새해' 가 시작되었다고 설명했다. 랍팔죽은 일명 팔보죽으로, 다섯 가지 맛을 포함하고 있으며, 팔보죽의 뜻은 상서로운 뜻을 담고 있다. 오미 속에서 쓴맛은 한자리를 차지하는데, 이는 섣달 그믐날의 가난한 사람들과 관련이 있으며, 점차 오늘날의 민속으로 변해가고 있다.
2. 랍팔마늘
섣달 초에 팔마늘을 빚었는데, 이것은 북방, 특히 화북의 풍습이다. 그것의 재료는 식초와 마늘잎이다.
랍팔마늘을 담그는 것은 한족의 전통 간식으로, 주로 화북 지역, 특히 북방에서 유행한다. 이것은 섣달 그날의 음식 풍습이다. 섣달 그믐날 마늘을 만들다. 사실 재료는 간단합니다. 식초와 마늘잎입니다.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껍질을 벗긴 마늘잎을 밀봉할 수 있는 용기 (예: 항아리나 병) 에 넣고 식초를 붓고 입을 봉한 다음 차가운 곳에 놓는다.
천천히 식초에 담근 마늘은 녹색으로 변하고, 결국 온몸이 녹색으로 변해 에메랄드 벽옥처럼 변한다. 중국 북부에서 섣달 그믐날까지 설날 분위기가 나날이 나빠진다. 중국 북방의 대부분 지역에서는 식초로 마늘을 담그는 풍습을 랍팔마늘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