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도서 목록 추천: 10 필수 국학 고전.
도서 목록 추천: 10 필수 국학 고전.
1, 논어
논어' 는 유교 학파의 고전 저작 중 하나로 공자의 제자와 그 후손이 편찬한 것이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논리 사상, 도덕 관념, 교육 원칙을 반영하였다. 대학',' 중용',' 맹자',' 시경',' 상서',' 예기',' <역경>',' 춘추' 와 함께' 사서오경' 이라고 부른다. 통속적인 《논어》는 20 편이 있다.
2. 도덕경
도덕경' 은 일명' 노자' 로 전국 시대 도가 학파가 편찬한 것으로 춘추 말기 사상가 노자의 학설을 기록하였다. 그것은 중국 고대 선진제자가 분가하기 전에 쓴 책으로, 당시 제자의 추앙을 받아 도가 철학의 중요한 원천이었다.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원작의 첫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고, 두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며, 총 8 1 장으로 나뉜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완전한 철학 저작이다.
3. 장자
장자' 는 장자학파의 저작집이며 도교의 중요한 고전이다. 장자' 는 총 33 편으로 내편, 외편, 잡편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내편' 은 장자가 쓴 것으로 생각되고,' 외편' 과' 잡편' 은 장주의 제자이자 이후 학자들이 쓴 것으로 생각된다. 장자, 명주, 전국 중기 하남 상구 동북인은 페인트원을 관장하는 작은 관리를 한 적이 있다. 그는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고 명리를 똥과 썩은 쥐처럼 여긴다. 왕은 그를 매우 높이 평가했고, 사자를 보내 많은 돈으로 그를 고용했다. 장주는 당국에 얽매이는 것보다는 더러운 도랑에서 자유롭게 놀기를 원한다고 대답했다.
4. 맹자
한나라 이전의 고서에는 맹자의 이름과 사이즈가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조위 진대 이후 자차 자작 옥자의 세 가지 다른 사이즈가 등장해 후세 사람들이 첨부될 수도 있지만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산둥 조성인. 내가 열여섯 살에 루에 도착했을 때, 내가 공자의 손자사를 경배했다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맹자는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며, 전국시대 유가사상의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맹자의 저자이다. 맹자와 그의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공자에 버금가는 세대의 유학 대가가 되어' 아시아 성인' 으로 불리며 공자와 함께' 공맹' 이라고 불린다.
5. 묵자
묵자, 이름 (dí), 화하족, 텐나라. 그는 묵가의 창시자로 전국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묵자의 조상은 송인이다. 묵자는 묵가학설을 창설했는데, 진나라 시대에는 영향이 매우 컸고, 유가와 함께' 걸출한 학문' 이라고 불렀다. 묵자는 역사상 유일하게 농민 출신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철학자이다. 묵자의 생애사적에 관한 사료는 모두 그의 제자들이 수집한 것으로,' 묵자' 라는 책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그는 사랑, 불가침, 상현, 천지, 악령,' 비명', 비복, 검소한 장례 등의 관점을 제시했다. 사랑을 겸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검소한 스님현을 지렛대로 삼다. 묵자는 진나라 시대에 기하학과 물리학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과학 이론을 창설했다. 당시 백가쟁명은' 비주유가 묵' 이라고 불렸다. 묵자가 죽은 후 묵가는 상일지묵, 상부묵, 등령묵의 세 파로 나뉜다.
6. 순자
순자 (기원전 3 13- 기원전 238 년경), 명경, 전국말기 한하 (한족), 조인. 유명한 사상가, 문학가, 정치가는 "경칭" 이라고 불린다. 서한 () 시대에도 불렀는데, 한고조 () 의 기피를 피했기 때문이며, 또' 손 ()' 과' 손 ()' 이라는 두 글자가 고음 () 이 같기 때문이다. 그는 제나라에서 하희공설의 음주례를 세 번 맡았다가 추란릉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순자는 유가 사상을 발전시켰다. 인간성 문제에서 그는 성악론을 옹호하고, 인간성본악을 주장하며, 천부적인 도덕관을 부정하고, 후천적인 환경과 교육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그의 학설은 후세에 의해 맹자의 성선론과 비교될 때가 많았고, 순자는 유교 경전을 정리하는 데도 상당한 공헌을 했다.
7. "모든 것이 완료되었습니다"
한비 (기원전 280 년경-기원전 233 년경) 는 한대 전국 말기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법가 사상의 대표적 인물이다. 한비자나 한자로 존칭되다. 한왕 (전국 말기 한국 군주) 의 아들, 순자의 학생.
진국법가의 대표인물로서 진왕영정의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리스 등의 질투에 미움을 받았고, 결국 쇠사슬에 묶여 감옥에 갇히고 참혹한 독수를 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는 노자 사상의 정수를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두 사람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그는' 모든 것이 틀렸다' 는 저자로 55 편의 문장, 10 여만 자이다. 선진제자의 산문에서 독보적으로 한비는 유물주의와 공리주의를 높이 평가하고 군주전제 이론을 적극 제창하며, 전제군주에게 부국강병의 패권 사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8. 손자병법
손자병법은 일오병법, 오손자병법, 손자병법, 손무병법 등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군사 저작이자 세계 최초의 군사 저작으로,' 군사학 성서' 로 불린다. 도가와 병가의 철학이 곳곳에 드러나고 있다. * * * 6 천 자 정도, 한 편 * * * 13 편.
손자병법' 은 우리나라 고대 군사문화유산의 찬란한 보물로 우수한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 내용은 넓고 심오하며, 사상이 깊고, 논리가 치밀하며, 고대 군사 사상의 정수를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작가는 손무 () 로, 본적 춘추시대의 제나라의 낙안 () 으로, 오국의 장군이다.
"손자병법" 은 병가의 고전으로 여겨진다. 태어날 때부터 지금까지 25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역대에는 모두 연구가 있다. 이세민은 "병법을 보면 손무는 없다" 고 말했다. 손자병법은 모략이고, 모략은 모략이 아니라, 대략, 대지혜이다. 오늘날 손자병법은 이미 전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여러 글자로 번역되어 세계 군사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린이 (Linyi) 에서 출토된' 손자병법' 죽간.
9. 《좌전》
좌전' 은 전칭' 춘추좌전' 으로 유교 13 경 중 하나이다. 좌전' 은 고대 한족의 역사 명작일 뿐만 아니라 문학 명작이기도 하다. 좌전' 은 중국 최초의 상세한 서술의 연대기 작품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 말기 노국 역사학자 좌추명은' 노국사' 에 근거하여 편찬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사의 범위는 여은년 (기원전 722 년) 부터 시작하여, 노애공 27 년에 끝난다.
10, 남방의 노래
전국시대에 초나라 시인 굴원은 남방 민요를 기초로 초어로 새로운 시 장르인 초사를 창조했다. 굴원의 서정시' 이소' 는 낭만주의 풍격을 지니고 있으며 초사의 대표작이기 때문에 초사는' 이사오체' 라고도 불린다.
국학 8 대 고전
1, "천수시, 신동시, 유명인집, 현문이 넓어졌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선행을 하고, 덕을 쌓고, 시간을 아끼고, 열심히 공부하며, 독특한 문화적 매력과 사상적 가치를 구현한다.
"천가시" 는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는 명작을 정선한다. 신동시선' 은 주로 신동 왕주조의 일부 시를 편찬하고,' 명사집' 과' 영광헌문' 은 문학 어록과 압운 속담의 집합이다.
궁정은 전사랑이고, 황혼에는 천자의 전당이다. 집에 씨앗이 없으니 남자는 자력갱생해야 한다. --왕 주조 "신동의시"
하지만 좋은 일을 하고 묻지 않는 미래. 사람은 천산보다 못하지만, 꽃계산은 천산보다 못하다. -'유명인들이 모인다'
때때로 생활에는 무언가가 있어야 하고, 생활에서는 강요할 필요가 없다. -'증광현자'
이 책의 작품은 슬기로운 사유로 사회생활을 통찰하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깊은 인생의 도리를 반영한다. 간결하고 간결한 시사 속담을 통해 우리는 젊었을 때 시간을 아끼고 열심히 일할 줄 알게 되었다. 생활 속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와 화목하게 지내는 법을 알아야 한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2. 《제수규》, 《삼자경》, 《백가성》, 《천자문》
"포켓 백과사전" 으로 불리며 처사에 대한 철학과 지혜를 담고 있다.
삼자경, 백가성, 천자문은 함께' 삼천' 이라고 불리며 고대 계몽교육의 유명한 교재이다.
제자의 규칙, 성인의 훈련, 첫 번째 효도, 두 번째 편지; 대중을 사랑하지만, 친인인, 여력, 문학을 배운다. -'제수 규칙'
생명의 초성은 본선이고, 성은 비슷하며, 학문과는 거리가 멀다. 가르치지 않으면 자연히 사람을 감동시키고 가르치는 길은 비싸다. -'성자 자수정'
천지가 현묘하고 우주가 광대하다. 일월이 가득하고, 진귀비가 열거되어 있다. 추위와 더위, 추수겨울 저장고가 노년으로 뛰어들어 리듬이 율동하여 양을 조절한다. -'천자문'
3. "멜로디의 계시, 이옹의 압운"
"세계 최고의 계몽 교재" 라고 합니다
이 책은 청대 학자차의' 리듬계몽' 과 연극가 이어의' 대운' 의 합본이다.
아이들이 이 문장들에 익숙해지면 압운과 리듬을 묵묵히 파악할 수 있고, 자연히 평평한 대결을 이해할 수 있다. 나중에 그들은 대련과 시를 만드는 법을 배울 때 쉽게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다.
반 크릭 그린, 천 나무 레드. -"기질의 계몽"
Zhu Xiang 담배, 허리 아래 가벼운 원사 케이지 거북 갑옷; 베고니아 비 온 후, 눈물이 연지 얼굴을 적셨다. -'이옹대 운'
이옹의' 리듬의 계몽' 은 어린이들이 현대시를 다루고 쓰는 법을 배우도록 훈련시켜 대결, 압운, 조직어, 운치를 익히는 계몽도서다. 책은 또한 대량의 전고와 전설을 인용하여 풍부한 역사 문화 지식을 담고 있다. 이 중 많은 전고는 어느 정도의 교육과 경고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전통 윤리에 부합하며, 아이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4. 논어, 대학, 중용 (정교한 판)
유교 고전집은 유교 철학의 핵심 사상을 설명하고 학습과 전승의 장을 모았다.
남송주는' 대학',' 논어',' 맹자',' 중용' 을 4 책으로 합쳤다.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북송 왕조 정치인 조프
"대학" 은 사서의 우두머리로서 유교 사상의 중요한 사상 전달체이다. 유교 사상은 중국 전통 정치의 법적 기초로서 중국 고대 염정문화 건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깊은 영향을 미쳤다.
어떻게 시안 (西安) 시 치, 시안 (西安) 시 치 자기 지방 을 참조하십시오 -"논어 입인"
대학의 길은 덕이고, 친민이며, 지선에서 끝난다. 지중지는 다음과 같이 결정했다. 먼저 냉정하고 조용하다. 먼저 조용해야 안전할 수 있다. 선안 후 걱정; 생각해 보고 가져가세요. -'대학'
학문은 지식에 접근하고, 행동은 인자에 접근하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감에 가깝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중용의 도리
논어 대학 중용은 유학을 발전시켜 도, 이성, 마음, 성실, 인, 의, 의, 의식, 지혜 등의 철학 범주를 논술하여 이치를 범주로 하는 철학 체계를 제시하였다. 《논어》는 공자의 사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하였다. "대학" 은 "초보자가 독일에 들어가는 문" 입니다. 중용' 은' 공자교심' 의 중요한 저작이다.
공자 가정 언어 번역 노트 (아름다운 버전)
공자의 자비, 의식, 덕사상을 반영한다.
공자가훈' 은' 공자가훈' 이라고도 불리며, 간단히' 가훈' 이라고 불리며 공자와 그 제자들의 사상과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공자는 한 사람이 친절과 애인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항상 자신을 반성하고, 마음속의 잡념과 사리사욕에서 벗어나, 자신의 언행을 규범화하여 사회 예의의 규범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세계에서 이른바 인인은 세계 협력의 절친이 될 수 있다. 천하의 현자라는 것은 천하의 현자를 키울 수 있다. -"공자 가정어 왕언"
이 책은 공자의 생애와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참고 자료이자, 우리가 역사상 공자의 진실한 이미지를 이해하는 중요한 근거이다. 책 내용의 대부분은 강한 서사성과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게다가, 책 속의 많은 이야기와 공자의 많은 철학 언어는 우리에게 깊은 본보기를 가지고 있다.
6. 맹자 주석 (정편)
"유교의 걸작, 전통 산문 글쓰기의 절정" 으로 불린다.
맹자 (기원전 372 년경-기원전 289 년경) 는 루에서 태어났다. 전국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교 학파 대표 인물. 그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공자와 "공맹자" 라고 불렀다. 후세 사람들은 후호 맹자를' 아시아 성인' 이라고 부르고, 그를' 아시아 성인' 이라고 존경한다.
이 책 * * * 은 전국 시대 맹자 언론의 편집으로 맹자와 다른 제자의 백가의 논쟁, 제자에 대한 언전, 제후들에 대한 로비를 기록했다. 그것은 맹자와 그의 제자 (만장 등) 가 편찬한 것이다. ).
맹자는 변론에 능하고, 사고에도 능하며, 인성, 인생, 사회, 정치 등 많은 문제를 검토하였다. 항상 좋은 품성을 유지하고, 자성을 통해 자신을 수양하고, 인간성의 선함을 발양하고, 선량하고, 정직하고, 근면하고, 수양이 있는 사람이 되고, 자신의 단점을 발굴하고 시정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규칙이 없으면 방원 없습니다.
네, 그리고 무게를 알고 있습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사람은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하면 할 수 있다. 사람은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맹자
이 책은 맹자의 치국 사상, 그의 정치적 관점 (인, 왕패의 변론, 민 중심, 민 중심, 군 2 위, 군 2 위) 과 그의 정치 행동을 기록한다. 전국 중기에 책으로 쓴 것은 유교 고전이다.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성선론으로 덕치를 주장한다.
7. 견자 주석 (정판)
"순자" 는 전국 말기의 유명한 유물주의 사상가 () 의 저서이다. 내용이 매우 풍부하고, 넓고, 심오하여, 선진 시대의 학술 성과에 대한 총결산이다.
이 책은 항상 사물을 변증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유지하고, 타인의 우수한 자질을 배우고, 타인의 가르침을 통해 자신을 구속하고 키워야 하며,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인간성의' 악' 을 바로잡고, 자신의 도덕적 영향을 통해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사고력, 근면, 수양을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네가 내가 아니라면, 너는 나의 선생님이다. 저예요. 내 친구도 마찬가지야. 나를 아첨하는 사람은 도둑이다. -"견자 자기 재배"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견자 설득"
이 책은 모두 32 편으로, 순자 사상에 대한 총결산이다. 그 내용은 당시 백가쟁명과 순자의 학술사상을 총결하고, 순의 유물주의 자연관, 인식론과 윤리, 정치, 경제사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8. "도덕경" 을 해석하다
"모든 고전의 왕" 이라고 불리는 거저
"도덕경" 은 춘추시대 노자 () 의 철학 저작이다.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저서 중 하나이며 도가 철학의 중요한 원천이며 중국의 철학, 과학, 정치, 종교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도덕경' 은' 성경' 을 제외한 외국어로 번역되어 가장 많이 출판된 문화대작이다.
노자 사상의 대표작' 도덕경' 은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우물샘처럼 보물로 가득 차서 기세를 부리고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니체
"도덕경" 은 신체와 국가를 관리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치국은 상화박의 큰 아쉬움으로, 말로 다 표현할 수 없고, 무위로 가르친다. 몸을 관리하는 것은 이기적이지 않고, 색채가 적고, 열린 마음과 탄탄한 위를 서비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당 현종
천지는 무정하고 만물을 초견으로 삼는다. 성인은 무정하여 백성을 돼지처럼 대한다.
선함은 물과 같고, 물은 만물에 좋다. 다툼이 없다. -도덕경
도덕경' 은 철학, 윤리학, 정치학, 군사학 등 많은 학과를 포괄한다. 후세 사람들에게 치국, 가정 보유, 수련, 치학의 보고로 존경을 받았다. 그것은 중국의 철학, 과학, 정치, 종교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 고대 인민의 세계관과 인생관을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