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사자춤의 전통은 어디에서 오는가?
사자춤의 전통은 어디에서 오는가?
민간 사자춤의 역사는 유구하지만, 이 예술의 기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여 전문가들은 여러 권의 책을 뒤지고, 각종 전설에서 단서를 얻을 수 밖에 없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한 왕조의 기원 이론;
전설에 따르면 한 황제 장 년, 서역 월국이 한나라에게 금사자 한 마리를 바쳤는데, 사신은 누군가가 사자를 길들일 수 있다면 한나라에게 계속 공물을 바치겠다고 위협했다. 그렇지 않으면 단교했다. 달의 사자가 떠난 후 장한 황제는 사자 훈련을 위해 세 명을 선택했지만 아무도 성공하지 못했다. 나중에 금사자가 맹렬하게 공격하여 궁인 난봉에 맞아 죽었다. 궁인은 장제의 처벌을 피하기 위해 사자의 가죽을 벗기고 궁인의 두 형제가 금사자로 분장하여 한 사람이 그를 놀리며 춤을 일으켰다. 이것은 월씨 대사를 속였을 뿐만 아니라 장제까지 믿었다. 이 사건이 있은 후 한궁에 전해졌는데, 사람들은 사자춤을 국가 영광과 상서로운 상징으로 여겼다. 그래서 그는 사자를 모방하여 사자춤을 선보였다. 그 이후로 사자춤은 줄곧 인기가 있었다.
당대의 기원설
비석에는 당 유달사의 이야기가 있는데, 사자춤은 그를 깨우고 사자춤을 추게 했다. 이 이야기는 당이 달사를 유람할 때 계단 앞에 색색의 유니콘 한 마리가 나타났고, 입이 넓고 코가 커서 당에게 해롭지 않아 계단 앞에서 공을 굴리며 위풍당당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당명제는 잠에서 깨어나 이런 현상을 다시 보고 싶었다. 그는 신하들이 그의 꿈의 상서수를 모방하게 하고, 동시에 음악부에 화려한 징과 북으로 손님을 대접하게 하고 싶었다. 그 이후로 사자춤은 민간으로 흘러들어갔다. 당대의 유명한 시인 백거이는 시가 있다. "복면호인은 가짜 사자이고, 목각은 시작이고, 목각은 끝이다. 금안 은니, 용쾌한 스웨터가 귀를 띠고 있다' 는 말은 사자춤이 당대에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불산의 기원설: 고대에는 광둥성 남해현 불산진 종의향에 이상한 야수가 나타났다. 그것은 길이가 8 피트이고, 머리가 크고, 몸이 작고, 눈은 구리 방울, 녹색 얼굴과 뾰족한 이빨, 그리고 첫 뿔 같다. 이런 이상한 야수가 섣달 그믐 날에 나타나 바람처럼 오가며 벼 채소 등을 포함한 민간 농작물을 파괴했다. 마을 사람들과 마을 사람들은 모두 화가 났다. 그가 매년 설날에 나타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연수' 라고 부른다. 마을 사람들은' 연수' 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일부 현자들은 책략을 내놓고, 죽봉과 종이로 그것을 이상한 야수의 모양으로 묶고 색칠했다. 정사각형, 삼각형 등 다양한 모양의 천으로 동물의 시체를 엮은 다음 십여 명의 무사, 냄비 등 기중기, 한 사람이 쌍식칼을 들고 원형 모루 옆에 서서 구타를 준비한다. 그들은 다리 밑에 매복하는데, 이곳은 어린 동물들이 반드시 거쳐야 할 곳이다. 그해 맹수가 나타나자 모든 무사들이 튀어나와 악기를 두드려 천둥과 같은' 쩌렁쩌렁',' 쿵쿵' 소리를 냈다. 연수는 그것을 보고 놀라서 도망쳤다. 그는 사라지고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한 동물을 쫓아내는 성공을 축하하기 위해 종이로 동물의 머리를 묶는 공헌을 기념하기 위해 마을 사람들은 설날에 꺼내서 춤을 추기 쉽다. 심지어 사자춤이라고 이름지을 것을 제안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자는 백수의 왕, 용감한 대표, 행운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일부는 댄스 헤드라고도합니다. 새해 동안 사자를 추는 것 외에도 마을 사람들은 신의 생일이나 축제에서 공연을 하여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더할 것이다. 사자춤을 출 때 악기는 징과 북으로 바뀌는데, 보통 각지에서 영신 게임에 참가하는데, 일정한 리듬이 있는데, 이는 집을 번창하게 하고, 귀신도 출중하고, 환경이 태평하고, 풍작이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