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도교는 어느 왕조에 의해 창립되었습니까?
도교는 어느 왕조에 의해 창립되었습니까?
전국 중기에는 제나라가 황로도교를 성행하여 황제와 노인을 추앙하였다. 서한 초년에 통치자들은 황로학을 추앙하고, 무위로 통치하여' 문화 풍광의 통치' 의 성세를 만들었다. 한무제 이후 황로이론은 민간에 깊이 들어가 측과 합병하여 황색을 형성하고 정치적 신앙에서 종교단체로 바뀌었다.
공맹의 유교 사상은 도가 사상과 호환되고 포용되어 종교 윤리의 주체를 구성한다. 묵가의 존효귀신, 우애공조, 과학기술방법 등 사상과 내용은 도가로 뒤덮였다. <역경> () 는 도가 () 의 기본 경전으로, 이학 사상이 신학철학, 좌부단도, 제이코 () 에 스며든다. 조연의 음양오행학설도 도가 학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한나라 황로도교의' 태평경' 은 천지기화를 선포하고, 천인이 하나가 되고, 천도가 무거운 짐을 지고, 행복이 선하며,' 태평천하' 를 목표로 한다. 동한 단테도가 위버양의 <역경> () 는 이학, 황로, 불의 열을 융합하여 도교양생연단술을 총결하고 발전시켰다.
서한 시대에는 문제와 경제 (179- 14 1) 가' 무위 통치' 라는 이론으로 천하를 지배하고, 수양성을 기르고, 국민과 함께 즐겁게 했다. 그래서 황로연구측이 우세하다.
확장 데이터
수나라가 불도를 병행하는 정책을 실시하다. 문제는 도교용어' 황카이' 를 개국년으로 사용했고, 수는 네이단을 창시했다. 수나라는 도교 발전의 전환점이다.
당대는 노인을 조상으로, 도교를 국교로 존중하며, 조치를 취하여 도교를 발양하고 도사의 지위를 높였다. 김위 시대의 은밀한 도교 전적을 수집하여 널리 전해지고 있다. 당현종은 도교의 내부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도교를 근대 황로사상으로 복귀시켜 석천도교의 요술 미신적 색채를 제거했다. 도교 정의의 발전은 도교에서 벗어난 후 도교를 다시 도교로 돌아오게 할 것이다.
만약 코겸의 도교에 대한 개혁이 불완전하고 철저하지 않다면 당현종 시대는 이미 기본적으로 완성되었고, 도교는 절정에 이르렀고, 사회적 숭도의 바람은 극치로 발전했다.
성당 시절 리의' 이스참' 은 천문학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정, 이융, 왕현란의 중현학 이론은 도교이론의 건설을 발전시켰다. 모산학파 대가인 사마, 오윤, 두광정의' 사심론',' 자',' 현항론' 이때 도교각파는 이론 교리와 법기에 서로 융합되어 종남산 소양파 (전진도의 전신) 와 모산파를 도교의 주류로 삼았다.
바이두 백과-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