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학개서 제 2 장 7-9 절.
학개서 제 2 장 7-9 절.
I. 소개:
유배된 세 예언자 학개와 스가랴는 거의 동시에 예루살렘에서 예언자로 일하였는데, 주로 귀국한 유대인들이 성전을 재건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였다. 학개서' 는 총 2 장 38 절로, 5 편의 신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간은 4 개월이다. 지난 주 폰신 장로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신탁을 주었고, 오늘 그는 세 개의 신탁을 줄 것이다. 이 갑골문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인민을 강대하게 격려하고 사찰을 짓는다 (2:1-5); 이 집의 영광이 이전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약속하다 (2: 6-9).
둘. 경전의 해석
7 월 2 1 일 (2: 1A).
신전의 기초 보수 후 (기원전 536 년, 라 3: 8-10) 공사가 중단되었다. 16 년 후, 학개의 격려로 재건작업이 다시 시작되었다 (1: 15). 복직 후 한 달도 안 되어 (6/24-7/2 1) 세 번째 신탁이 전해졌다.
이날은 텐트 축제의 마지막 날 (7/ 15-2 1, Lev) 이다. (23: 39-44). 초막절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축제 중 하나이다. 추수 후 즐거운 하루였다. 이 절은 신이 그들을 이집트에서 인도했을 때 그들이 천막에 살았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이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은 깊은 의미를 지니며, 하나님의 지도력과 함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솔로몬 왕은 또한 초막절 축제 전 7 월에 성전을 바쳤다 (열왕 첫째 8: 2).
"유다 총독" (2: 2a)
다리우스 통치 기간에 유다는 페르시아의 한 지방이었습니까, 아니면 사마리아의 한 지역에 속해 있었습니까? 아직 명확한 의견이 없다. 따라서' 유대인 총독' 이 반드시 공식적인 직함은 아니며, 적어도 민간 수장은 아니다.
\ "여러분 중 누가 이 성전의 이전 영광을 본 적이 있습니까? 너 지금 어떻게 생겼어? 설마 네가 보기에 눈에 아무것도 아닌 것 같니? "(2:3)
성전의 기초가 놓였을 때 에스라기는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 그들이 여호와를 찬양할 때, 백성은 큰 소리로 환호하는데, 여호와의 집의 기초가 이미 세워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제사장들, 레위 사람들, 족장, 즉 옛 성전을 본 노인들이 지금은 그 집의 기초를 직접 보고 큰 소리로 외치고, 많은 사람들이 큰 소리로 환호하며, 백성도 환호하는 목소리와 우는 소리를 분간할 수 없게 되었다. 백성들이 큰 소리로 외치고 그들의 목소리가 멀리서 들렸기 때문이다. "—에스라 3:/kll
이 묘사만으로는 옛 사찰을 본 노인들이 왜 울고 있는지, 지난 일을 회상하고, 기쁨의 눈물을 흘렸는지, 아니면 옛 사찰이 없는 재건에 실망과 슬픔을 느꼈는지 확신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경경'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2: 3 의 성구에 따르면, 우리는 후자라고 확신한다: 새 성전에는 옛 성전이 웅장하지 않다!
규모면에서 신구강당은 비슷하다.
고묘: 길이 60 큐빗, 너비 20 큐빗, 높이 30 큐빗 (열왕 첫째 6: 2);
내전은 지성소로 길이가 20 큐빗, 너비가 20 큐빗, 높이가 20 큐빗이다 (열왕 첫째 6: 16, 20).
새 성전은 길이가 60 큐빗, 높이가 60 큐빗이다 (에스라 6: 3).
새로운 사원은 "긴" 을 기억하지 않습니다. "만" 과 "고" 는 다리우스 왕이 출자하고자 하는 재건 규모로 추정되며, 반드시 실제 재건 규모일 필요는 없다 (고묘보다 두 배나 높을 수는 없다). 고대 사찰의 초석은 어마해서 바빌로니아 사람들도 파낼 수 없고 파괴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건은 원래의 기초 위에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참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울벽 아래 1967- 1996 에 비밀 터널을 파고 동쪽의 이슬람 사원 아래를 팠다. 그들의 목소리는 절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노출되었다. 동행 터널이 봉쇄되었다. 터널에서는 벽의 초석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작은 무게는 2 ~ 3 톤입니다. 어떤 것은 길이 13.6 미터, 높이 3.5-4.5 미터, 너비 4-5 미터, 무게가 570 톤에 달합니다! 터널의 북쪽 끝에서 오래된 채석장이 발견되었는데, 아래의 석판로는 일찍이 주 예수 가 걸어온 적이 있다! 옛사람들은 먼저 바위에 홈을 파서 나무로 막고 물을 채우고, 나무가 팽창하는 힘으로 바위를 갈라놓았다. 사람들이 절을 지을 때 어떻게 거석을 운반하는지 보여주는 영화가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솔로몬이 왕궁을 지었을 때 국력은 전무후무한 강했다. 은여석' (열왕기 첫째 10: 27), 종업원 약 20 만 명 (열왕기 첫째 5: 13- 18). 절을 재건하는 인력이 부족하여 비교가 안 된다. 재건된 사찰의 규모, 기세, 장식이 모두 옛 사찰만큼 좋지 않다는 것은 일리가 있다.
여호와 하느님께서는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와 그 땅에 있는 사람들 (돌아온 사람들과 도시에 남아 있는 사람들 포함) 에게 "강하게 하라" 고 세 차례 말씀하셨다 (2: 4). 다윗 왕은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권했을 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윗은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너는 강건하고 대담해야 한다. 두려워하거나 좌절하지 마라. 하나님, 나의 하느님, 당신과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는 너를 버리지 않을 것이며, 여호와의 집의 일이 끝날 때까지 너를 버리지 않을 것이다. "(1 세대 대첫 28: 20)
이번 주신은 상황이 비교적 어렵기 때문에' 강해야 한다' 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망명 유대인의 귀환은' 두 번째로 이집트를 떠난다' 는 말이 있는데, 거시적이고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합리적이다. 우리는 유대인들이 서둘러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당시 포로가 된 유대인들은 그렇지 않았다. 그들은 예언자 예레미야의 조언에 따라 "집을 짓고, 그 안에 살고, 밭을 경작하고, 그 열매를 먹고, 아내와 아이를 낳는다" 고 조언했다. —예레미야 29: 5. 바빌론이 번영하고 그들도 번영했다. 예루살렘이 파괴된 지 50 년이 되었다. 유배된 유대인들 대부분이 죽었습니다. 그들의 자손들에게 바빌론은 그들의 집이다. 따라서 약 5 만 명 (4 만 2000 여 명) 만이 돌아왔다 (라 2: 64; (느헤미야 7: 66)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유배지에 머물기로 했습니다. 이와 비슷한 역사적 상황으로, 제자들은 주 예수 부활이 죽음에서 부활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우리가 기대했던 놀라움과 흥분을 나타내지 않았거나 환호하며 달려가 "우리 주님이 부활하셨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성경 "기록의 진실성을 한 측면에서 보여준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그 몇 년 동안 가장 가난한 유대인들은 모두 남아 있었다. 52: 15- 16) 수용자의 집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귀국한 사람과 국내에 남아 있는 사람 사이의 관계가 긴장되다.
셋째, 사마리아인과 현지 페르시아 관리들의 방해와 반대.
넷째, 귀환 후 민중의 주된 관심사는 안식처이다. "이 절은 아직 황량한데, 당신들은 아직 천장이 있는 집에 살고 있습니까?" (1: 4)? 이것은 다윗의 마음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다윗은 자기 궁전에 살면서 예언자 나단에게' 보라, 나는 백향목의 궁전에 살고, 여호와의 궤는 맨틀 안에 있다' 고 말했다 (Chr 1. 17: 1) 여호와 하느님께서는 다윗이 성전을 짓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지만, 다윗은 여전히 많은 건축 자재 (대첫 1) 를 준비했다. (22: 1-5). 비록 그가 큰 죄를 지었지만, 그는 여전히 하느님의 마음에 맞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와 백성은 "강하게 하라", "내가 너희와 함께 있기 때문", "내 영이 너희 가운데 거하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2: 4-5). 성전의 재건은 페르시아 왕 키루스의 부상에 대한 이사야의 예측 (Isa) 에서 완성되었다. (44: 28), 키루스의 법령 (라. 1: 1-4), 에스라, 느헤미야, 스룹바벨이 이끄는 유대인 귀환, 다리우스 왕의 지지 (ra. (6: 1-65438) 성전 재건은 인력이 아니라 신의 위력에 달려 있다. 신의 동행으로 재건이 완료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하늘과 땅과 바다와 마른 땅을 다시 진동시킬 것" 이며 "모든 나라를 진동시킬 것" 이다 (2: 6-7a).
이 "진동" 은 자연의 지진이나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사건 (예: 페르시아가 그리스로 대체된 경우) 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하고 광범위하며, 아마도 예수 그리스도가 종말에 만민을 심판하신 것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때 그의 목소리는 대지를 진동시켰다. 하지만 이제 그는' 다시 한번, 나는 땅을 진동시킬 뿐만 아니라 하늘을 진동시킬 것이다' 라고 약속했다. ♫ 다시 한 번' 이라는 단어는 진동하는 모든 것, 즉 창조된 모든 것을 제거하여 진동하지 않은 것이 보존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히브리12: 26-27; (참조 24: 29-30).
"모든 나라의 보배로운 것이 운반될 것이며, 나는 이 집을 영광으로 가득 채울 것이다" (2: 7).
성전의 영광은 성전 자체의 웅장함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성전과 함께 계시다. 성전은 영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즉, 성전은 하나님의 동반자로 가득 차 있습니다.
솔로몬 왕은 성전을 바칠 때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하느님은 정말 땅에 거하십니까? 봐라, 하늘과 하늘의 하늘도 네가 살기에 부족하니, 하물며 내가 지은 이 전은 말할 것도 없느냐? ... 밤낮으로 이 성전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이름을 세우겠다고 약속한 곳입니다. 여기서 당신의 하인의 기도를 들어주십시오. 당신의 종들과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이 여기에 기도할 때, 하늘에 있는 당신의 거처에서 들으시고 들으시면 용서해 주십시오. "—열왕 첫째 8: 27-30.
성전을 바친 후, 여호와 신이 솔로몬에게 다시 나타나 그에게 말했다. "당신의 모든 기도와 기도는 내가 모두 응답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기도명언) 나는 네가 지은 이 성전을 거룩하게 하여 내 이름이 영원히 거기에 있게 하였고, 내 눈과 내 마음도 영원히 거기에 있게 하였다. "—열왕 첫째 9: 3.
여호와 신의 거처는 전, 하늘에 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활발한 믿음과 진실한 복종을 가지고 성전에서 헌신을 경배할 때, 여호와 신이 성전에서 나타나 빛을 비추고 보살피시는 것이 바로 성전의 영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전 재건은 외부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조상들과 맺으신 계약을 재확인하고, 이스라엘과 하느님의 정신적 관계를 재건하며, 하느님과 인간의 공존을 보여 준다.
신의 동반자는 내면적이지만, 영광, 구름, 불 등 보이는 광경으로도 표현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들은 산의 천둥, 번개, 뿔소리, 연기를 보고 떨며 멀리 서 있었다. 네가 모세에게 이르되' 우리에게 말을 해 주십시오. 우리는 참으로 순종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이야기하게 하지 마라, 우리가 죽지 않도록.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너희를 시험하러 오셨기 때문에 너희는 항상 그를 두려워하며 죄를 짓지 않게 하였노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멀리 서 있었다. 모세가 하느님이 계신 어둠에 다가갔다 "(탈출 20: 18-2 1).
회막이 완성되면, "구름이 회막을 덮을 때, 여호와의 영광이 천막을 가득 채웠다. "모세는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다. 구름이 그 위에 멈추고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으로 가득 찼기 때문이다. 구름이 천막에서 모이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출발했다. 구름이 걷히지 않고, 구름이 걷히지 않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천막 위에 있었다. 야간 구름에는 불이 있고,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의 눈앞에서, 그들의 모든 여행 중에 있다. "—탈출 40: 34-38.
"모세가 만남의 천막에 들어가 여호와와 이야기할 때, 계약의 궤 선의의 자리인 두 그룹들 사이에 음성이 들려왔다. 바로 여호와께서 그와 말씀하시는 것이다." —민수 7: 89.
아론은 백성에게 손을 들어 그들을 축복했다. 그는 속죄제와 번제와 평화안제를 바치고 내려왔다. 모세와 아론이 회막에 들어가 다시 나와서 백성을 축복하자, 여호와의 영광이 백성들에게 나타났다.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제단의 번제와 기름을 태웠다. 모든 사람들이 보고 환호하며 땅에 쓰러졌다.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각각 자신의 향로를 가져다가 향을 가득 채우고 여호와 앞에 모든 불을 바쳤는데,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명령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서 그들을 태워 버리자 그들은 여호와 앞에서 죽었다. 모세는 아론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나에게 가까이 있는 사람들 중에서 거룩하게 될 것이다. 나는 모든 사람 앞에서 영광을 느낄 것이다. "아론은 침묵을 지켰다" (레위 9: 22- 10: 3).
주님의 동반은 반항적이고 완고한 사람에게 무서운 일이다. 항상 하나님을 웃는 산타클로스로 생각하지 마라! 여호와 하나님은 사랑과 불입니다. 그는 자비, 자비, 거룩함, 위엄이 있다. 주의 백성은 "하느님을 섬기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떨림과 행복한 마음" (시) 을 가져야 한다. 2: 1 1).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하나님의 거처는 정적이거나 영구불변한 것이 아니라 백성의 경배와 복종 위에 세워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의 백성이 죄에 빠지면 여호와 하나님이 성전을 떠나실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솔로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너와 네 자손이 나를 따르지 않고, 내가 네게 명한 계명과 율법을 지키지 않고, 다른 신을 섬기러 간다면, 나는 이스라엘 자손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에서 끊어 버릴 것이다. "내가 내 이름으로 거룩하게 된 성전도 버려질 것이며, 이스라엘은 만민 중에서 조롱을 당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집은 매우 높지만, 지나가는 사람들은 놀라서 비웃으며, 여호와께서 왜 이 땅과 이 성전에 이렇게 행하셨는지 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곳의 사람들이 그들의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온 그들의 하느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다. (열왕 첫째 9: 6-9) 예언자 에스겔은 환상 속에서 성전의 영광이 성전을 떠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에스겔11:23). 이후 사찰은 외국인에 의해 파괴되었다.
"이 집 이후의 영광은 이전 영광보다 더 클 것이다" (2: 9a).
신전의 재건은 기원전 5 16 년 (라 6: 15) 에 완료되었으며, 500 년 동안 견고하여 아무런 손상도 없었다. 헤롯 통치 기간 (기원 19 년-기원 64 년) 에 확장되고 보수되었으며 베이지색 석두, 금으로 지은 신전은 매우 웅장하다 (13: 1). 이 절은 기원전 70 년에 파괴되었다. 절의 금이 불에 녹아 석두 틈으로 흘러들어갔다고 한다. 이 금을 찾기 위해 사람들은 하나씩 석두 비틀어 열고 주 예수 예언을 성취했다. "이 홀을 봤니?" " 장차 돌 위에 돌을 남기지 않고 뜯지 않을 것이다 "(마커 복음 13: 2).
하지만 솔로몬 왕의 성전은 나중에 우상 숭배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열왕 둘째 23: 4; 겔 7: 20, 8:1-18); 재건된 절은 나중에 장사의' 도둑집' 이 되었다 (로 19: 45-46).
그러므로 "이 집 이후의 영광은 이전의 영광보다 클 것" 이라는 약속은 정신적인 차원에서 이해된 것 같다.
첫째, 재건된 성전이 메시아를 맞이했다. 주 예수 께서 성전에서 복음 전파 활동을 직접 수행하시는 것은 얼마나 영광입니까!
둘째, 예수 주인은 자기 몸을 성전으로 삼았다 (요 2: 19-22). 성전의 영광은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과 함께 계시다는 것입니다.
에서; 주 예수 이름은 "에마넬리" (신이 우리와 함께, 이삭) 입니다. (7: 14) 그리고 "도는 육신이 되어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여 우리 가운데 살고 있다. 우리도 그의 영광, 아버지 외아들의 영광을 보았다 "(요 1: 14). 더할 나위 없이 영광스럽다!
셋째, 그리스도 안에서 신도들은 주의 집, 성령의 거처 (고첫 1) 로 세워졌다. 3: 16- 17; 에베소 2:19-22; 2: 2- 10). 이 절은 전 세계, 모든 민족, 국민 사이에 세워졌다. 대영광!
넷째, 이스라엘 사람들은 예루살렘에 "제 3 의 성전" 을 지을 계획을 적극적으로 세우고 있다. 결과를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천국에 속한 "제 3 의 성전" 은 반드시 나타날 것이다. 새 하늘과 새 땅이 올 것이다. "만군의 여호와와 어린 양이 도시의 집이기 때문이다." (계 21:22); \ "더 이상 밤; 빛이나 햇빛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 하나님이 그들을 비추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왕이 되고 싶어한다. 영원하다 "(계시 22: 5). 영광은 영원하다!
셋. 반영:
성경에 따르면 물질 세계와 정신 세계의 모든 생물 (천사 포함) 중 오직 인간만이 하느님의 이미지와 풍격에 따라 창조된 생명생물로서 숭고하고 영광스러운 지위를 누리고 있다. 인생의 목적은 신의 영광을 과시하고 신의 동행을 즐기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구속한 후에 회개하고 주 예수 을 구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모두 신의 자식이 될 수 있다. 그리스도의 구속은 조상이 죄를 짓기 전 에덴동산에 있는 사람과 신의 아름다운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인생 목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걷는 것" (고첫 1) 이다. 10: 3 1).
그리스도인이 하느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것은 그리스도인이 신의 영광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만약 그리스도인이 신을 영광스럽게 할 수 없다면, 신의 영광은 줄어들거나 없을 것인가? 아니요. 성경에 따르면:
주님은 예수 기도하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버지! 이제 당신과 함께 영광을 누리겠습니다. 바로 세상 전에 당신과 모든 영광을 나누겠습니다. "(요 17: 5).
"그는 하느님의 영광의 광채이자 하느님의 실체의 진정한 이미지이며, 항상 강력한 명령으로 모든 것을 수호한다. 그분은 사람들의 죄를 깨끗이 씻어 가장 높은 천국의 오른쪽에 앉으셨다 "(히브리 1: 3).
하느님의 영광은 그분의 본질과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 본질과 특징은 창조되기 전에 이미 존재하고 영원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위대한 일은 그분의 영광 (Ps) 을 보여 주기 위해서이다. 19: 1; 43: 7) 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느님은 어떤 창조물의 영향도 받지 않는 영광의 온톨로지이자 원천입니다. 어떤 생물도 자신의 영광이 없다. 태양계에서처럼 태양만 광원이고, 모든 별은 그 빛을 받고 반사할 뿐이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지, 그에게 아무것도 주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와는 반대로, 하느님은 하느님의 연민과 사랑에서 그리스도인에게 영광을 돌리고 그리스도인에게 유익을 주라고 하셨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사랑명언) 기독교인 자체는 영광이 없고, 오직 신의 영광을 반영하고 드러낼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먼저 하나님의 영광을 받아들이고 경험해야만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공유하고 드러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빛 속에서 하나님과 함께 걷고 하나님의 영광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리스도인에게 영광을 돌리라고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령의 능력에 힘입어 새로운 생명은 계속 성장하고 "곳곳에 그리스도의 향기를 퍼뜨린다" (고둘 2). 2: 14b), 끊임없이 세상을 신으로 인도한다.
하나님의 영광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생명으로, 때로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모세의 얼굴의 빛 (탈출 34: 28-30), 스데반의 천사 같은 얼굴 (사도 6: 15), 송상제 박사가 죽기 전에 빛나는 얼굴 (레비 편찬, 잃어버린 일기, 2007 년, 429)
나는 주님께 내가 더 이상 그를 위해 일할 수 없을 때 나를 데리고 가라고 부탁했다. 그러면 나는 가족과 형제자매의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제 나는 또한 주님께 기도합니다. 그분이 나를 데리러 오실 때, 또한 내 얼굴을 빛나게 하시고, 내 가족과 형제 자매들을 위로하시고, 내 친구를 주님께 돌리실 것입니다.
주여, 하나님의 성전으로서, 모든 형제 자매들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