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다른 지역과 민족의 풍속 습관 구성

다른 지역과 민족의 풍속 습관 구성

여기에는 몇 가지 태족의 풍습만 있다.

다이 (Dai) 는 중국의 소수 민족 중 하나입니다. 주로 Xishuangbanna 다이 자치주, Dehong 자치주 및 gengma, 멩 리안, 징구, 신평, 김평, 원강, 쌍강, 인구 1075 128 에 살고 있습니다. 주로 농업에 종사하다. 사찰탑, 죽건축, 죽교는 독특한 건축예술을 보여준다. 다이 (Dai) 는 역사가 유구한 민족이다. 그 조상은 한진 시대에' 월남',' 산시',' 무단',' 요요',' 쿠요' 로 불렸고, 그 분포 지역은' 기상국' 이라고도 불렸다. 당송 시대는' 무모한 남자',' 금니',' 은니',' 백의' 로 불렸다. 원명 시대는' 백의',' 백양' 으로 불렸다. 청나라 이후에는' 차임' 또는' 차임' 이라고 부른다. "착용" 은 민족이라고 자칭한다. 분포 지역에 따라 자칭 다이,,,, 다이 참, 다이 단도 있으며, 신 중국 설립 후 민족 의지에 따라 착용한다. 또한 지역마다 풍습과 의상 특성에 따라' 한다이',' 수다이',' 화요다이' 로 불린다.

다이 (Dai) 는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둥어는 한티베트어계 장동어계 장동어계에 속한다. 광둥어는 산스크리트어 글자의 음표로부터 유래되었다. 처음에는 다이 리, 다이나, 다참, 김평 네 가지가 있었는데, 지금은 더블나와 덕홍에서 유행하고 있다.

아름다운 더블나

더블 반나 다이족 자치주는 중국 서남변에 위치해 있는데, 여기에는 다이족, 하니족, 브라운족, 키노족, 라후족, 요오족 등 십여 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당나라와 송 왕조는 남조, 달리 지방 정부의 관할하에 있었다. 송년 (기원 1 180) 에 태족 지도자 바진이 경홍을 중심으로 한 희룡 지방정권을 세웠다. 원나라는 차 안에 군민 장군부를 설치하였다. 명나라와 청 왕조는 Xuanwei 시 차로 바뀌었다. 민국 시대에는 사포 변방총국을 설립한 후 사포 변방총국으로 바꾸었다. 1953,65438+10 월 23 일 자치구 설립, 1955 년 6 월 자치주로 변경

전설에 따르면, 아두의 파아라부라는 지도자는 금사슴 한 마리를 잡기 위해 9999 개의 산을 기어올라 9999 개의 강을 건넜다고 한다. 그 앞에 아름다운 금빛 호수가 나타났고, 육근이 안으로 뛰어들었다. 그때 호수 위에는 연꽃이 활짝 피었고, 호수 위에는 나무가 우거졌고, 새는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파아라무는 이' 아름답고 신기한 천국' 인 몽바라네시를 깊이 사랑하게 되었다. 바로 오늘 더블나 (Xishuangbanna) 이다. Xishuangbanna, 다이 의미는 "12,000 필드" 입니다. "서쌍" 은 12 이고, "판나" 는 천전이다. 서기 1570 년, 차 안의 선교사 칼은 관할 구역을 12 개 전부 단위로 나누어 각각 1 개 전부액으로 나누어야 한다. 나중에 그는 이를 바탕으로 12 개의 행정구를 세웠다.

Xishuangbanna 풍경, 풍부한 재산, 20,000 종 이상의 식물, 열대 고등 식물 약 5000 종, 전국 6 분의 1 을 차지합니다. 그것은 식물 왕국일 뿐만 아니라 200 여 종의 진금류가 있는 천연 동물원이기도 하다. 남약의 고향' 과' 보이차' 의 원산지이기도 하다.

재미있는 다이 지명

태족 지역에서는' 쌍반나' 와 같은 타어 지명이 무수히 많지만, 그들의 중국어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실제 의미와 크게 다르다. 따라서 이 지명들은 문자 그대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용비 용비 용, 아이슬란드 섬, 언니 비언니, 남정비 석두 도시' 라는 타유시는 이런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다이 언어 "용" 은 크고, menglong 과 용은 "댐", "큰 그늘" 으로 날아갑니다. "섬" 은 이끼이고, 레인섬과 아이슬란드는 "이끼가 낀 연못" 과 "이끼가 낀 구석" 이다. "언니" 는 도시이고, 고언니와 향언니는 "구시가지" 와 "보석성" 입니다. 윈난진원현에는 남정향, 남정거리, 서려현에는 남정리가 있다. 사실, 다이 언어에서 "남쪽" 은 강, 물의 의미입니다. "베이징" 은 먹는 것을 의미하고 "리" 는 좋습니다. 남경' 은 물이 있는 곳이고,' 남경리' 는 좋은 물이 있는 곳이다.

서쌍판나주 주의 소재지 경홍은 여명 도시,' 경' 은 진,' 홍' 은 여명. 부처님 석가모니가 사방을 돌아다니며 선교를 했다고 한다. 그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바로 밤이 밝아지고 수탉이 울렸을 때, 부처는 이곳을' 여명 도시' 라고 명명했다. 부처는 계속 전진했다. 그가 경홍의 루홍촌에 도착했을 때 아침 식사 시간이었기 때문에 이곳은' 장홍로' 라고 불렸다. 장홍로' 는 광둥어와 중국어의 혼합 지명이고,' 장홍로' 는 말이다. 아침식사는 첫 식사이고,' 길' 은 중국어라는 뜻이다. 부처가 몽양을 돌아서 키노산의 만파에 올라갔을 때, 뒤돌아 보니 아직 도착하지 않은 작은 곳이 하나 더 있어서, "몽양동!" 이라고 외쳤다. -아직 작은 곳이 남아 있어! 이곳은 부르거나 양이다. "멩" 은 처소, "양육" 은 흑자, "동" 은 작다. 위의 지명은 불교에서 유래한 것으로, 태족 사람들이 부처에 대한 존경과 숭배를 쉽게 볼 수 있다.

자연환경과 천연자원과 관련된 광둥어 지명도 있다. 간동구의 만남한은' 금호재' 를 의미한다. "만" 은 마을이고, "두께" 는 호수이고, "묽다" 는 금이다. 이곳에는 일찍이 호수가 있었다고 하는데, 금마사슴이 자주 와서 물을 마시곤 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이것은 Paarawu 가 Lu Jin 을 마법의 Xishuangbanna 로 추격했다는 전설을 상기시켜줍니다. 아마도 이것이 육진이 뛰어내린 금호일지도 모른다. 희해현의 어중이떠중이는 바로 강물이 역류하는 곳이고,' 훈' 은 지방이고,' 진흙' 은 후퇴이다. 혼현에는 남훈강이라는 강이 있는데, 이는 유턴하는 강을 의미한다. 전설에 의하면 남훈강은 처음에는 그랑강에서 남동쪽으로 향했다고 한다. 부처님이 이곳으로 헤엄쳐와 지팡이로 서쪽을 가리키자 강물은 돌아서서 서쪽으로 역류했다. 그래서' 남혼합'' 맹혼합' 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그리고 mengla, 차 생산 장소 를 의미; 맹론, 부드러운 돌 의 땅 을 의미; 검은 색은 "소금 우물" 을 의미합니다. 맷돌,' 지도자 유덕' 등을 뜻한다.

관습/예절

다이 사람들은 외부인이 말을 타고, 소를 몰고, 짐을 짊어지고, 난발하는 것을 꺼린다. 다이 (Dai) 의 대나무 건물에 들어가려면 문 밖에서 신발을 벗고 안쪽으로 가볍게 가야 한다. 벽난로 위에 앉거나 벽난로를 넘을 수 없고, 주인의 안실로 들어갈 수도 없고, 문지방에 앉을 수도 없다. 벽난로의 삼각대는 움직일 수 없고, 불은 페달을 밟을 수 없다. 집에서 휘파람을 불고 손톱을 깎지 마라. 옷을 베개로 사용하지 말고 베개에 앉지 마라. 옷을 말릴 때 상의는 높은 곳에서 널고 바지와 치마는 낮은 곳에서 말려야 한다. 절에 들어가려면 신발을 벗고 어린 스님의 머리, 불상 등 불교 성물을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이 (Dai) 는 일반적으로 Xiaocheng 불교를 믿으며, 많은 축제는 불교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발수절 () 는 다이 () 가 매년 6 월에 거행하는 가장 성대한 명절이다. 그때는 승려와 친지들이 잔치를 크게 벌여 물을 뿌리며 서로 축하할 것이다. 발수절 기간 동안 술과 채소 외에 많은 다이 맛 간식이 있었다. 다이 (Dai) 가 더 중요한 명절에는 수확절과 개절이 있는데, 모두 소승 불교 명절이다. 신평, 원강, 경곡, 김평의 태족들은 설, 단오절, 추석을 축하하며 내용과 행사가 현지 한족과 같다.

Xishuangbanna 의 다이 (Dai) 는 모든 가족이 집을 짓는 것을 도와야합니다. 새집이 준공되었으니 새집을 축하합니다. 우선 젊은이는 위층으로 올라가 소머리를 메고 축복의 노래를 불렀다. 성숙한 남자는 상자를 메고, 결혼한 여자는 이부자리를 가져간다. 소녀들은 번갈아 가며 음식을 운반한다. 그리고 그들은 벽난로에 삼각대를 세우고, 책상을 세우고, 술을 사서 음식을 준비하고, 새집을 축하하는 노래를 불렀다. 마을 사람들도 그들의 주인에게 상서로운 선물을 보냈다.

다이 사람들도 마을의 사신을 숭배한다. 다이 (Dai) 사람들은 그것을 "라맨 (Raman)"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신을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일 년에 두 번 숭배한다. 묘목을 심기 전에 풍작을 숭배하고, 추수를 한 후에 감사를 드립니다. 각 집에서 준비한 공물은 사신 전용 방으로 보내져 제사를 읽고 모두 밥을 먹었다. 클럽의 신입 회원은 사회의 신에게 닭고기, 와인, 베이컨을 제공해야 한다. 원강과 신평등에서, 족족 국민들은 보편적으로 용나무와 용신을 숭배한다. 원강족 사람들은 매년 음력 3 월에 용나무를 제사할 때 온 마을에서 적소를 죽인다. 도살하기 전에, 그들은 붉은 황소에 흰 재를 바르고 그 위에 빨간색과 녹색의 천을 깔았다. 같은 달 동안 돼지는 가축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하늘과 땅" 에 희생을 바칠 것이다.

혼인 풍속

황계까지 쫓아가다' 는 서부판 청년남녀가 헛소문을 통해 사랑을 구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즉 아가씨가 황닭을 장터로 가져가서 파는 것이다. 바이어가 여자의 연인이라면, 여자는 자발적으로 걸상을 꺼내 옆에 앉게 한다. 대화를 통해 쌍방이 사랑한다면, 두 사람은 닭을 들고 걸상을 들고 숲에 가서 감정을 토로할 것이다. 구매자가 소녀의 연인이 아니라면, 소녀는 가격을 두 배로 올릴 것이다.

작은 술을 좀 먹어라', 남녀 약혼, 남자가 술안주를 치우고 여자 집에 가서 한턱 낸다. 손님이 흩어지자 남자는 세 남자가 함께 있고, 여자와 그녀의 세 여자가 함께 있어 탁자를 놓았다. "술을 좀 먹어라" 는 것은 세 가지 음식을 먹는 것이다. 첫 번째는 맵다. 두 번째 방법은 소금을 많이 넣는 것이다. 세 번째 요리는 단 음식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열정, 깊음, 달콤함을 의미한다. 새집이 준공되었으니 새집을 축하합니다. 젊은이는 먼저 위층으로 올라가서 소머리를 들고 축복가를 불렀다. 성숙한 남자는 상자를 들고, 결혼한 여자는 이부자리를 들고, 아가씨들은 차례로 음식을 들고 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벽난로에 삼각대를 세우고 술상을 차리고 요리를 준비하고 노래를 부르며 새 집이 완공된 것을 축하했다. 마을 사람들도 그들의 주인에게 상서로운 선물을 보냈다.

결혼식 당일에는 결혼식이 양가 집에서 열리는데, 대부분 먼저 여자 집에서 거행된다. 결혼식에는 상서로운 피왕 (백왕), 떡, 각종 요리를 상징하는 녹색 바나나 잎을 깔아야 한다. 술자리 전에 신랑 신부는 혼례를 해야 한다. 즉 혼례는 흰 실로 쌍방의 어깨를 감싸고, 두 개의 흰 선은 각각 신랑 신부의 손목에 묶여 순결을 상징한다. 그런 다음 노인은 찹쌀을 삼각형에 소금을 묻혀서 벽난로에 있는 삼각대의 정점에 올려놓고, 불타고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하여 사랑이 철처럼 굳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원피스

다이 (Dai) 는 "한 다이 (Han Dai)", "물 다이 (Shuidai)" 및 "Huayao 다이 (Huayao Dai 특히 신평의' 화허리 다이' 의상과 김평의 청대 의상은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다.

다이 의상은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실용성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강렬한 장식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삶을 사랑하고 중화의 아름다움을 숭상하는 민족의 개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전국 각지의 남성복은 차이가 크지 않다. 일반적으로 무칼라 더블 버클이나 큰 소매 소매 저고리, 긴팔 긴 바지와 흰 천, 분포, 파란 천을 입는다.

다이 여성의 의상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더블 반나 (Xishuangbanna) 의 다이 (Dai) 여성들은 다양한 타이트한 속옷, 타이트한 칼라가없는 반팔, 화려한 스커트, 긴 발, 정교한 실버 벨트를 입고 있습니다. 덕홍지역의 일부 태족 여성들도 화려한 큰 치마와 상의를 입고, 여계와 영강과 같은 다른 사람들은 흰색이나 다른 연한 색의 큰 단추 저고리, 바지, 자수 허리 한 벌을 입고, 결혼 후 두 줄의 단추 상의와 치마로 바뀐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신평, 원강 일대의' 화허리 다이' 는 카디건과 검은 치마를 입고 치마에 각양각색의 천과 은거품으로 장식되어 다양한 도안을 구성해 눈부시게 빛났다. 각종 다이 여성복은 모두 여성의 우아한 자태를 드러낼 수 있다.

다이 여성들은 모두 긴 머리를 기르고 머리에 묶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 중 일부는 빗이나 꽃으로 장식되어 있고, 어떤 사람은 두건을 쓰고, 어떤 사람은 키가 큰 원통형 모자를 쓰고, 어떤 사람은 예모를 쓰고, 각기 아름답고, 상당히 독특하다.

식습관

쌀과 찹쌀은 주식이다. 덕홍태족의 주식은 쌀이고, 쌍반나 태족의 주식은 찹쌀이다. 보통 바로 먹습니다. 사람들은 쌀과 찹쌀이 바로 먹어야 본래의 색깔과 향을 잃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룻밤 밥을 먹지 않거나 거의 먹지 않고 손으로 쌀을 빚는 습관이 있다. 모든 요리와 간식은 산순, 완두콩가루, 산고기, 들산과와 같은 산을 위주로 한다. 나는 백김치를 좋아한다. 족족 사람들이 백김치를 자주 먹는 이유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찹쌀 음식을 자주 먹기 때문이라고 한다. 시큼한 음식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

일상육류는 돼지, 소, 닭오리로 양고기를 먹지 않거나 적게 먹는다. 대륙에 사는 족족 사람들은 개고기를 즐겨 먹고, 닭구이, 닭구이에 능하며, 생선, 새우, 게, 소라, 이끼 등 수산물을 매우 좋아한다. 이끼로 먹는 것은 다이 특유의 풍미 요리이다. 생선요리는 주로 신어나 향모어 구이를 위주로 하고, 생선 다진 요리 (즉 생선구이를 으깨서 진흙을 만들고 고수를 섞는 등) 도 한다. ), 생선 냉동, 구운 생선, 흰 소스 장어 등. 게를 먹을 때, 보통 껍데기와 고기를 잘게 다져서 게장으로 밥을 짓는다. 다이 (Dai) 는이 게 소스를 "게 남 쌀 천" 이라고 부릅니다.

여주는 생산량이 가장 높고 소비가 가장 많은 일상채소이다. 여주 외에 서반나 () 에는 또 한 가지 쓴순이 있기 때문에, 다이 () 맛에도 쓴맛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쓴맛, 쓴맛, 쓴맛) 대표적인 쓴 요리는 소담과 같은 재료로 만든 소가죽과 냉채가 섞인 음식이다.

다이 지역은 덥고 습하며 곤충의 종류가 다양하다. 곤충이 만든 풍미 요리와 간식은 다이 음식의 중요한 부분이다. 흔히 먹는 곤충으로는 매미, 죽충, 오쿠모, 거북, 개미알 등이 있다. 다이 사람들은 술을 좋아하지만 알코올 도수가 높지 않다. 그들 스스로 빚은 것이고, 맛은 매우 달다. 차는 현지 특산물이지만, 태족 사람들은 향료를 넣지 않은 대엽차만 마신다. 마실 때는 불에 타서 타서 물에 타서 약간 마신다. 빈랑을 씹고 담배와 석회를 섞어 하루 종일. 전형적인 음식은 개고기 수프 냄비, 말린 고기, 소금에 절인 계란, 장어 건조 등이다.

휴일과 명절

다이 (Dai) 의 주요 축제는 발수절, 폐막절, 개막절 등 다이 달력 새해입니다. 발수절' 은 다이 (Dai) 가 새해를 맞이하는 전통 명절로, 시간은 양력 4 월 중순이다. 명절 기간의 주요 행사로는 제조, 모래 쌓기, 물 뿌리기, 가방 잃어버리기, 용주 경주, 불 타기, 노래와 춤 흥청거림이 있다. 다이 (Dai) 는 일반적으로 Xiaocheng 불교를 믿으며, 많은 축제는 불교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발수절 () 는 다이 () 가 매년 6 월에 거행하는 가장 큰 명절이다. 그 때 불교도들을 모시고 승려와 친지들을 초대하여 물을 뿌리며 서로 축하할 것이다. 발수절 기간 동안 술과 채소 외에 많은 다이 맛 간식이 있었다. 비교적 중요한 명절은 폐절과 개절로 모두 소승 불교 명절이다.

다이 천문력

더블 반나족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산수는' 비자 계산' 이라고 불리며 한족과 다른 민족의 영향을 받는다. 다이 산술서의 곱셈구술은 한족과 다른 민족의 구술에 의해 번역되었다. 모국어로 사용합니다. 산술에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기호가 없습니다. 계산 방법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산하면서 계산된 숫자를 지우고 마지막으로 왼쪽의 숫자를 얻는 것이다. 계산에 능하고 역법을 아는 사람은 이런 방법으로 윤년, 윤월, 일식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응?

태족 사람들은 역법을' 조라사하' 또는' 사하라하' 라고 부르는데, 역법을 기록하고 연구하는 책이 많다. 흔히 볼 수 있는 역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명절의 시간을 계산하고, 많은 표를 나열하며, 많은 역서의 주요 내용을 그 위에 배열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달력입니다. 양력과 양력의 차이는 638 년, 즉 양력 639 년은 양력 원년이다. 다이 달력은 6 월부터 이듬해 6 월까지 끝난다. 윤년과 윤월로 인해 이 축제는 6 월에 고정되지 않으며 때로는 7 월로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다이 (Dai) 의 음력설은 3 ~ 4 일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첫날은 섣달 그믐 날이며 내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초삼이나 초넷은 새해의 첫날이고, 나머지 하루나 이틀은 구년도 새해도 아니다. 태력은 윤년과 윤월이 있다. 1 년 평균 12 개월, 홀수 달은 큰 달, 매달 30 일입니다. 몇 달은 유산, 한 달 29 일, 일 년 354 일이다. 3 ~ 6 년마다 윤년은 8 월에 고정되고 올해는 30 일이다. 윤월은 2, 3 년, 윤일, 19 년, 윤월, 윤일, 30 일입니다. 이 해는 이중 9 월로도 불린다. 다이 달력 1 월은 덩 징 (Deng Jing) 이라고 불리며, 2 월은 램프 바 (램프 바) 라고 불린다. 다이 달력은 달의 주기에 따라 달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매달 매일의 순서는 한족 음력과 거의 같다. 역력도 매월 상반기의 매일을 월초 1 과 월초 2 라고 부른다. 하반달은 매일 다음 달 다음날, 다음 달 초 2 일에 전화한다. 15 일 달은 둥글고, 등달, 정월 초하루라고 하며, 등달이라고 한다. 다이 (Dai) 는 1 월에 4 주, 일주일에 7 ~ 8 일이 있습니다. 다이 달력 (Dai Li) 은 음력처럼 마른 나뭇가지로 연월일을 표시한다. 그러나 다이 (Dai) 가 대표하는 대상은 한족 (Han) 과 정확히 동일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자' 는 쥐가 아니라 코끼리를,' 진' 은 용이 아니라 만두나 큰 뱀을 대표한다. -응?

현지 기온 특성에 따르면, 다이 사람들은 1 년을 3 분기로 나누고, 1 월 ~ 4 월은 추운 계절이고, 5 월 ~ 8 월은 더운 계절이며, 9 월 ~ 12 월은 장마철이다. 사실, 1 년은 분명히 건기와 우기로 나뉜다. 덕홍, 강마, 신평, 원강 등지에서는 주로 한족의 음력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