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법치에 대한 이해와 인식
법치에 대한 이해와 인식
법치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제 1 부분은 현대 사회가 민주주의, 공정성, 정의를 추구하는 맥락에서 법치는 역사의 필연적인 요구이며, 보통 인권, 자유, 평등과 연결되어 있다. 전통적인 관념에서, 인간 통치는 통상 전제, 등급, 특권과 연결되어 있다. 양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법치의 권력이 법률 기반, 즉 법률이 권력을 지배하는 반면, 인치의 권력은 사람, 즉 권력이 법률을 지배하는 것으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법치와 인치도 완벽하지도, 쓸모없는 것도 아니다. 사회변화의 관건이 되는 시기에 우리는 법치와 인치의 관계를 변증적으로 보고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더 잘 건설해야 한다.
첫째, 중국과 서양 문명 국가의 인간 통치와 법의 기원
1. 중국의 인간 통치와 법치의 기원
서주 말년, 예붕악이 나쁘자, 사회에 법에 대한 독특한 견해를 가진 사상가들이 대거 쏟아져 나왔다. 곽징의 재산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이성적인 기대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인가? 주조 삼각대? 그러나 진 () 나라의 삼촌은 윤리 원칙을 수호하고 재산 소유권을 반대하는 관행을 고수했다. 그는 한편으로는 법률치국을 공포하는 기본 전략을 운용했다고 생각한다. 한편, 이런 관행은 납치를 키우고 끝없는 피해를 입히며 한 나라의 인민을 순박하게 하고 민풍국풍속을 떨어뜨린다. 이로써 유가가 인치를 일종의 치국 방법으로 삼고 주장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사람이 당도합니까? ,? 그의 몸은 직립하고, 그는 명령이 없다. 그의 몸은 직립이 아니다. 비록 그가 명령에 복종하지 않더라도? 통치자가 솔선수범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릴 수 있다면, 국민들은 자각적으로 본받을 것이다. 반대로 국가가 법을 제정했지만 통치자가 앞장서서 집행하지 않는다면 법이 아무리 잘 제정되어도 소용이 없다. -응? 사람이 살아남으면 정치적 동기가 있고, 사람이 죽으면 정치적 동기가 있다. 정치적 득실의 관건은 고용인의 득실에 있다.
유가에 비해 법가는 그것이 노예주 귀족의 통치를 돌파하기 위해 신흥지주에게 유리한 사회질서를 세우기 위해서라고 제창했는가? 법치국은 단지 하나의 조치일 뿐입니까? 。 넣어? 처벌이 알려지지 않으면, 힘은 예측할 수 없습니까? 성문법을 공포하는 것으로 바꾸다. 넣어? 형벌은 의사에게 올라갈 수 없고, 예의는 서민에게 올라갈 수 없는가? 변경? 아니, 친밀하지 말고, 극도로 고상하지 말고, 법률에서 벗어나라?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넣어? 자각적으로 처벌하는가? 변경? 엄한 형벌과 준법? 그럼 나중에? 성문이 나무 위에 서 있습니까? ,? 지연이 끊어질 때. 그래서 진율은? 가을차처럼 많고, 응고지처럼 촘촘한가? 。 고대 법치와 현대법치는 본질이 다르지만 국가에서 법률의 역할을 다양한 정도로 강조했다.
2. 서구 인간 통치와 법의 지배의 기원
법치와 인치, 이 두 가지 사회를 다스리는 이념은 고대 그리스에서 병존한 적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은 일찍이 열광적으로 선전한 적이 있습니까? 성인정치? 사실, 그것은 인간 통치입니다. 유토피아는 선을 알거나 지식을 대표하는 사람, 즉 철학자가 통치하고 통제하는 것으로, 그들은 나라에서 결정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학생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이 다른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법치의 사상을 제기하고,' 정치학' 이라는 책에서 법치에는 두 가지 기본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해진 법률이 보편적으로 준수되고, 모든 사람이 스스로 준수하는 법이 양법, 즉 양법과 법률지상원칙이다. 법치를 고수하는 것은 키케로의 일관된 입장이다. 국가 정권의 운행은 반드시 공정하고 합법적이어야 하며, 법률은 국가가 권력을 행사하는 기초이다. 최고 행정장관인 영사라도 법률의 구속을 받는다.
고대의 법치와 인치에는 내용상 큰 차이가 있지만 본질적으로 통치계급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지적해야 한다. 이것은 결코 현대적 의미의 법치 개념이 아니다. 그래서 중국 역대에는 상응하는 법이 있지만 황권이 제위에 있고 황권이 법제보다 높기 때문에 결국 중국 고대는 인치사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둘째, 인간 통치와 법의 지배의 비교
법치의 장단점
법치는 민주주의를 전제와 목표로 엄격한 법률을 핵심으로 하고 권력 제약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관리 메커니즘, 사회활동 방식, 사회질서 상태를 말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국민들이 법률의 지배를 받을 뿐만 아니라 통치자 자체도 법률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이다. 인민과 정부도 법률의 구속을 받아 반드시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 국가기관의 행위는 반드시 법률이나 법규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법률이나 법규 자체는 또 특정 절차를 통해 생겨났다. 법은 사회의 최고 규칙이며, 어떤 사람, 어떤 조직도 법 위에 군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법치의 우세: 첫째, 법은 집단지혜의 산물이다. 그것은 감정이 없고, 말을 할 줄 모르며, 사람처럼 허튼소리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인치를 실시하면 개인의 독단적이고 국가 대사, 특히 세습제를 오해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1 인 통치를 실시하는 것이 더 어렵다. 성현의 통치하에도 군주의 능력과 정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번갈아 가며 집권할 권리를 박탈한다. 서구법치국가를 살펴보면, 국가정권이 수백 년 동안 흔들리지 않고, 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법치국가의 통치 방식과 분리될 수 없다. 법치는 지도자 교체로 인한 격동을 피할 수 있으며, 누가 지도자가 되든 기존 법률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우리는 왜 역사상 모든 미국 대통령이 현자는 아니지만, 사람들은 그의 존재를 용인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법치의 결함: 첫째, 사회생활은 매일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제한된 법조문은 변화무쌍한 세계를 완전히 지배할 수 없다. 새로운 상황의 출현은 종종 이전 법률에서 상응하는 해결책을 찾지 못하며, 법률이 제정된 후의 손실을 메울 수 없다. 둘째, 어떤 사람들은? 법은 가장 낮은 도덕이고 도덕은 가장 높은 법입니까? 。 만약 한 사람의 행동이 완전히 도덕규범의 요구에 부합한다면, 그는 법률에 의해 추궁당하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반대로, 만약 한 사람이 법률을 위반한다면, 그는 반드시 도덕을 위반해야 한다. 법률은 단지 한 사람에게 최소한의 요구와 최소한의 요구를 했을 뿐이다. 이 요구는 도덕 기준보다 훨씬 낮다. 법률의 이 최소 요구도 충족되지 않으면 법률은 자신의 강제력으로 목적을 달성하고, 법률은 도덕에 큰 도전과 위협을 구성하는 상황만 조정할 뿐이다.
2. 인간 통치의 장단점
인치란 개인이나 소수가 사회의 공공권력을 장악하고, 각기 다른 수준에서 사회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다른 구성원을 지배하는 사회제도를 말한다.
인치의 이점: 법률 제정에는 복잡한 절차와 긴 시간이 필요하다. 과거의 법률은 현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사람들은 제때에 현지 조건에 따라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할 수 있다. 배가 너무 작아서 유턴할 수 있습니까? 개인적인 결정은 복잡한 절차와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사회적 비용이 적으며, 시대의 변화를 따라갈 수 있다. 인치도 엘리트 정치로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성인 정치의 판단은 보통 사람보다 더 정확하다.
인치의 폐해: 우리는 인치비용이 낮고, 효과가 빠르고, 인재가 나온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완벽한 조건 하에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사람에 대한 요구는 성현, 유능한 사람, 성인이어야 하며, 어느 곳에서도 안 된다. 인간 통치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의 운명이 개인의 손에 묶여 있으며, 종종 통치자의 감정에 의해 변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합리적인 기대를 하지 않고 하루 종일 공포의 상태에 살고 있다. 인치사회는 위험으로 가득 차서 독재로 향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통치자가 잔인하고 무정해지면, 국가의 번영은 곧 물거품이 될 것이며, 중국 조대의 교체는 인치의 전형이다.
셋째, 법치와 인치관계를 변증적으로 보고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한다
유가의 인치와 법가의 법치는 본질적으로 인치이며, 중국은 최고 통치자만이 완전한 자유와 권력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려면 전통적인 인치사상을 비판해야 한다. 그러나 법치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 미신이다. 법은 본질적으로 사람에 의해 제정되고 시행되기 때문에 법치와 인간 통치는 완전히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양자의 관계를 변증적으로 보아야 한다.
1. 법치는 치국리정의 기본 방략이다.
넣어?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가? 신중국이 설립된 지 60 년 만에 헌법에 기재된 적이 있습니까? 인치? 무엇을 사용합니까? 법치? 두 가지 치국 방식이 반복적으로 겨루는 결과는 국가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법치국가나 법치국가는 법치국가나 법치국가를 가리키며, 법치가 국가 분야와 국가적 의미에서 실현되는 것이다. 국가는 계급 갈등이 화해 할 수 없는 산물이다. 통치계급과 통치계급의 갈등이 장소, 시간, 조건상 조화를 이룰 수 없을 때 국가가 생겨났다. 반대로, 국가의 존재는 계급 갈등이 화해 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며, 계급 억압을 합법화한다. 내부적으로 국가는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등을 포함한 일련의 리더십 업무를 맡고 있다. 이런 거대하고 다양한 사회관리 활동은 법치를 통해서만 그 기능을 실현할 수 있다. 대외적으로, 정치적 다극화, 경제 세계화의 새로운 단계에서 어떤 나라든 세계에 녹아들어야 하는 것이 현대화 국가의 유일한 길이다. 국가 간의 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입법조정이다. 그래서 국제법이 생겨났다. 국제법은 국가 간 정치, 경제, 문화의 교류이며, 모든 국가에 구속력이 있으며, 국제 행위의 옳고 그름을 측정하고 판단하는 법적 기준이다. 법치가 국가의 대내외 기능에 모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 통치는 법의 원활한 이행을 보장하는 중요한 보증입니다.
법치국은 치국의 기본 방략으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지만, 단순히 법치국을 일로영일적인 방법으로 여기고, 인치를 봉건찌꺼기로 여기는 것은 고립되고 일방적인 관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치국, 법치국, 법치국, 법치국, 법치국, 법치국)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고 인치의 역사도 길다. 오랫동안 인간 통치를 사회 통치의 주요 도구로 삼은 나라에서는 법치를 기반으로 한 통치 모델로 단번에 전환하는 것이 더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더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에는 많은 인치의 성공 사례가 있다는 것이다. -응? 유능한 사람? 그들은 왕왕 안목이 앞서고 재능이 출중하다. 그들이 역사 발전의 조류에 순응하면 사회에 대한 영향력과 호소력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사람의 사회적 효과에 힘입어 국가는 국민을 교육하고 영향을 줄 수 있고, 사람의 선량함을 더 잘 발굴하고, 사리사욕을 억제하고, 도덕을 제고하여 사회 안정과 장구안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넷. 결론
윌. 좋은 사람 법치? 이것이 단순한 인간 규칙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극단적으로, 모든 사람이 이기적이고 배은망덕하다면, 법치의 공평정의는 나쁜 행위에 대한 공평한 정의일 뿐, 사회 전체의 건전한 운행에는 좋지 않다. 실생활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일이 법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계약의 자유와 당사자의 의미 자치는 분쟁 해결의 주요 방식이다. 그럼 어떻게 정의할까요? 인치? 이것은 문제입니다. 인간 통치가 사람들이 일반적인 사회적 갈등을 제대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이런 효과적인 인간 통치도 필요하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어떤 개인이 공권력을 이용해 민의를 강간하고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이런 종류의 인치는 우리가 단호히 반대해야 하는 것이다. 또 한 나라의 정치조직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해당 인원이 집행해야 한다. 어떤 법률 조문도 모두 사람들이 사회 실천에서 제정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우리 선조가 말한 것처럼?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까? 。 높은 수준의 법 집행자와 법관이 없다. 그 법문은 책꽂이에 버려진 종이일 뿐이다. 법률의 이성은 사람의 이성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선택은 법치우선이다. 인치의 주체는 지도자에서 법 집행자로 변해 법이 요구하는 이성 정신으로 법을 집행한다.
법치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제 2 당은 사회주의 법치국가 건설을 가속화하는 데 중대한 전략적 배치를 하였다. 제 18 차 중앙위원회 제 3 기 본회에서 제 4 기 본회의에 이르기까지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시키는 것에서 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당대 중국의 예리하고 진취적인 결심은 흔들릴 수 없고, 우리 당이 국정을 다스리는 방략은 더욱 분명해진다.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시키는 것은 반드시 잘 해야 하는 공방전이며, 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큰 임무이다. 관계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장기 발전, 관계 당과 국가 장구안, 관계 광대한 인민의 행복과 안강. 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법치의 지위와 역할이 더욱 두드러지고 법치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고대의 법에 대한 사상은 상당히 풍부했지만, 2000 여 년 전에 이미 존재했는가? 강법자 국강, 약법자 국약? 그러나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법은 왕법일 뿐 통치는 영원히 인치였다. 법치, 특히 현대적 의미에서 법치가 없다. 예나 지금이나 법은 통치자의 이익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사회 질서를 지키기 위한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법에 노예가 되어 법과 소송을 두려워한다. 황권이 신성불가침인가? 。 덩샤오핑 동지가 지적한 바와 같이? 낡은 중국이 우리에게 물려준 봉건독재전통이 많고 민주법제 전통이 적습니까? 。 이 때문에, 지난 오랜 시간 동안, 우리는 법제에 대한 중시가 부족했고, 우리의 법제는 매우 불완전했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 당은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법치국을 대대적으로 강화하였다. 우리는 대량의 법률을 제정하고 보완하여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률 체계를 형성하여 국가와 사회생활에 대한 법적 근거를 실현하였다. 적극적으로 법률 시행을 추진하고, 사법개혁을 꾸준히 추진하며, 경제사회 발전과 인민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한다. 광범위한 법제교육과 끊임없는 일반법은 전 민족의 법적 소양을 높였다. 이 과정에서 우리 당은 신선한 경험을 총결하고, 인류 문명의 성과를 참고하며, 법치국의 기본 방략과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중요한 임무를 제기하고, 법치가 치국리정의 기본 방식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법이 규범과 질서, 법치가 문명과 진보를 나타낸다는 것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고 아름답고 행복한 생활을 창조하려면 반드시 법치에 의지해야 한다. 경법에서 중법까지, 외경법에서 신법까지 이런 변화는 쉽지 않다.
법치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제 3 부 법치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법률을 가장 높은 기준으로 사회를 관리하고 이를 생활의 지침으로 삼는 것이다. 사회에는 개인과 공공기관 또는 사기업이 포함되지만 사회법 집행자와 지도자도 포함된다. 그들은 모두 법률의 기초 위에서 행동해야 한다. 그렇다면 입법부는 법률의 구속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는가? 아니요, 입법은 일련의 법적 구속력이 있는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입법기관은 사람들이 사리사욕을 위해 법률을 제정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법치 사회는 더욱 중심화되어 있으며, 법치 원칙은 사회의 모든 역할에 상응하는 법적 제약을 요구한다. 권력 분립의 경우 입법에는 입법 절차가 있고, 사법에는 사법적 법적 근거가 있으며, 행정에는 행정권력과 규범이 있다. 분명히 법치와 법치의 차이는 후자가 순전히 법에 따라 국가를 관리하는 반면 전자는 정부 권력에 대한 제약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법치를 절대 여겨서는 안 됩니까? 정부 입법, 인민 법 준수? 그렇지 않으면 법치에 대해 많은 오해가 생길 것이다.
나는 법치와 민주주의가 불가분의 관계라고 생각한다. 권리를 부여받은 개인은 사회에 공헌하고, 사회를 감독하고, 사회의 탈선을 막을 의무가 있다. 그러므로 법치 사회에서 나는 법치를 준수하고 민주주의를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홍콩 사람들의 관점에서 법치와 그 중요성에 대한 나의 분석을 자세히 토론할 것이다.
(b) 법의 지배의 이점
저명한 법률학자 데이스는 법치에는 세 가지 기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첫째, 관련 법률이 있을 때까지 누구도 법을 위반하지 않아 처벌을 받거나 신체적 또는 재산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다. 둘째, 사회적 지위나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남성과 여성을 포함하여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 셋째, 법원의 판결은 개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마지막 방어선이다. 나는 이 요소들에 매우 동의한다. 첫 번째 요소는 법 집행자나 행정기관에 대한 구속이다. 합법적인 상황에서 법 집행자나 행정기관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미움을 사더라도, 그들은 개인의 원한으로 그 사람을 처벌할 권리가 없다. 둘째, 법치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법률의 숭고한 지위를 긍정하고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것이다. 세 번째 요소에 관해서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사법기관에 대한 법률의 구속에 관한 것이고, 사법기관의 법적 판결은 국가의 법률에 근거한 것입니다. 둘째, 법률은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법률은 국가, 사회, 개인 간의 권력 분배에 대해 가장 높고 결정적이며, 법치는 세 사람 사이에 더 공평하고 실행 가능한 경계이다. 법치는 중심화를 의미하므로 법치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 단체, 사회 또는 국가의 권력이 다른 개인, 단체, 사회 또는 국가의 이익보다 우선하는 것을 방지하고 동시에 그들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법치는 민주제도를 실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방법이다. 법치 원칙 하에서 법은 정부 권력과 개인에 대해 보편적인 구속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와 인민이 법률을 존중하고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일단 법이 민주적 메커니즘을 통해 제정되지 않으면, 정부가 국민을 통치하는 도구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정부 권력을 효과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는 법치원칙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에 위배되기 때문에 법치도 민주주의의 필수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법의 지배는 인권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맹자가 말했다:? 인민이 중하고, 나라가 그다음이고, 군이 가볍습니까? , 국가
최대 이익 기여의 일부 권리. 그러나 국가의 발전과 시대의 변천에 따라 권력 분배는 때때로 국가 쪽으로 넘어간다. 역사상 이런 상황의 예는 많지 않다. 예를 들면 나치주의, 파시즘 등 전체주의이다.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좋은 제도가 있어야 한다. 법치원칙 자체가 이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법은 천성적으로 공평하고 확실하며, 인간 통치보다 더 효율적이다. 법치는 상업계에 공정한 경쟁 환경을 제공하여 영미항 등 법치지역의 국제금융센터 지위를 이끌었다. 반대로, 중국 대륙이나 일부 개발도상국의 기업들이 그들의 회사를 발전시키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해야 할 일은 더 많은 현지 관리들을 초대하여 밥을 먹는 것이다. 얼마나 애석한가? 우정? 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가를 먹고 마시고 노는 것에도 빠져들게 한다.
(c) 법의 지배에 대한 비판
법치로 인한 가장 큰 논란은 데이스가 제기한 세 번째 요소다. 누구나 사법시스템을 통해 상소할 수 있다. 반대자들은 개인이 자신의 사리사욕에서 법적 허점을 이용해 개인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현실에서 개인은 사심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관점은 법치를 완전히 겨냥한 것이 아니라 법과 개인의 일부분을 겨냥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명언) 앞서 언급했듯이 법치는 법치원칙과 완전히 동등하지 않다. 법치는 법치의 일부일 뿐이다. 더군다나 법률상의 허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첫째, 완전한 법률 조문. 법률의 허점은 법률 용어를 수정하거나 추가하여 명확히 할 수 있다. "기본법" 은 NPC 상임위원회가 설명했다. 둘째, 홍콩의 배심원제도는 좋은 예이다. 형사 사건이 어느 정도 심각할 때 정부는 사회 시민을 배심원으로 초청하는 편지를 보낼 것이다. 그 역할은 투표를 통해 한 사람의 범죄를 결정하는 것이고, 결정은 최종적이며, 심지어 판사조차도 그것에 영향을 줄 권리가 없다. 법은 배심원에게 유죄 판결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을 어떻게 부여하고, 피고에 대한 법률의 공정성을 어떻게 보장하며, 법치정신을 반영하는가.
법치의 중요성
거시적으로 법치 사회는 개인, 사회, 국가에 모두 중요하다. 개인적 차원에서 법치는 개인이 마땅히 가져야 할 권리를 보장하고, 개인 간의 충돌과 불공정을 보장하며, 사회나 국가가 개인에 대한 박탈을 방지한다.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고? 나는 이 일이 법이 출범한 후 반드시 옳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서로 다른 법률이 서로 다른 집단이나 계층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법이 없는 것보다는 낫다. 적어도 법하에서는 각 집단이 서로 다른 법률 조항의 구속을 받을 것이다. 사회적 차원에서, 정해진 법적 절차는 사회 발전과 그 효율성에 대체불가의 도움이 된다. 국가 차원에서 법치는 정치적 안정에 더 유리하다. 지도자의 출현과 교체가 일반 대중이 제정한 최고 법률 절차의 감독을 받는다면, 변화의 사회적 격동을 초래하지 않을 것이며, 국민들이 공동으로 제정한 법률에 의해 생겨난 지도자에게 복종하게 될 것이다.
미시적으로 법치는 사회의 다른 행정기관에도 중요하다. 입법부의 경우,
자기 자신이나 자기 집단에 유리한 법률을 마음대로 제정하여 다른 집단의 이익을 해치고 사회 안정을 훼손할 수 있다. 사법부의 경우, 법적 구속력이 없다면 사법부는 사법절차를 남용하고, 자신을 유죄 판결하고, 무고한 사람을 해치거나, 유죄자를 석방할 수 있다. 법치와 관련하여 데이스가 언급한 첫 번째 요소는 행정기관이 이미 약간 언급했으며, 그 중요성은 분명하며 여기서는 더 이상 군더더기를 언급하지 않는다.
(5) 요약
저는 법치가 개인과 사회, 국가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우리의 위대한 조국의 법치 과정을 반성하겠습니다. 중국 고대에는 "? 천자가 법을 어기면 서민과 같은 죄를 짓는다. -응? 그러나,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여, 중국 대륙의 법치 과정은 여전히 완벽하게 시행되기 어렵다. 중국 본토의 법치는 사회변화와 세계로 나아가는 이중적 맥락에서 발전한 것으로, 그 발전 환경의 복잡성으로 인해 어떤 기존 이론도 묘사하고 해석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입법, 법 집행, 사법제도를 개선하고 규칙의식을 강화하는 것은 여전히 법치 사회로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다. 중국 본토의 법치체계는 여러 방면의 제약을 받는다. 질서와 안보 방면에서 내지는 홍콩과 다르다. 대륙에는 수천 명의 사람들과 땅이 있다. 법치가 시행되면 행정효율을 낮추고 사회질서에 영향을 미치는 역효과가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중국의 수천 년 전통문화에는 법치라는 개념이 한 번도 없다. 국민들은 단번에 이 원칙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없다. 그러나 나는 중국 내지단이 거시적인 안목과 실무적인 정신으로 개혁개방 이후 국가가 전례 없이 빠르게 발전하는 국정을 이해한 후 사회주의 법치의 길을 벗어났다고 믿는다.
베리클리는 어딨어? 전몰 장병 국장식? 그는 포럼에서의 발언에서 자랑스럽게 선언했다. "우리 제도가 민주정치라고 불리는 이유는 정치권력이 소수가 아니라 모든 시민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 말이 법치의 궁극적인 목표인 민주주의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좋은 법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