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낙양 고대 민가의 장식 예술
낙양 고대 민가의 장식 예술
낙양 고대 민가 건물은 건축 구도, 지붕, 대들보, 문과 창문 등에서 모두 높은 장식 예술을 가지고 있다. 그 정신 경지에는 후투로 모란 이미지를 문화 원소로 하는 정수가 함축되어 있어 고풍스럽고 우아하다.
키워드: 낙양 고대 민가 장식 예술 문화 요소는 간결하고 소박하며 우아하다.
예나 지금이나 인류가 물건을 설계하는 방법에는 통용과 전용의 두 가지가 있다. 각종 요구 사항을 종합하여 표준 형식을 제정하여 선택, 즉 통용 형식을 마련하다. 개인의 요구에 따라 특별한 디자인을 하는 것은 특수한 유형이다. 현대 공업 생산에서 전자는 완제품이고, 후자는 맞춤형 제품이다. 세계 건축사에 관한 한, 서구 건축은 특수하고, 중국 건축은 보편적이다. 서양 건축은 피라미드와 같은 영원을 추구하는 석두 건축이다. 중국의 건축은 목재 구조로, 베이징 사합원, 낙양고택과 같은 현대감을 추구한다. 그러나 낙양 고대 민가 건물은 집의 배치에 의지하여 그 성격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그 집 구도, 지붕 장식 예술, 양장식 예술, 문장식 예술에 의지하여 그 지역 특색과 사상 정취를 표현하여 시적인 환경 예술을 창조했다.
주택 패턴, 지붕 장식 예술
낙양 북부는 황하 중류에 위치해 있으며, 그 고대 민가의 지붕은 남방의 공중에 떠 있는 산꼭대기와 달리 대부분 풍화에 유리한 단단한 산꼭대기이다. 현재 낙양고성 철골골목 35 호 청대 은행가 대원반 기념관을 예로 들어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장가대원은 청도광 11 년 (서기 183 1) 에 건설되어 총 건축 면적이 3330 평방미터이다. 그것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나란히 3 방향 사합원으로 구성되어 편문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청대의 벽돌 목조 고택이다. 뜰은 남 북 축 위에 위치한 건물은 도로방, 청당방 순이다. 대원 양쪽의 사랑방은 모두 2 층 작은 건물이다. 은행가 화합물의 지붕은 단단한 지붕이다. 마당 사이에' 높음-낮음-높음' 의 3 단 리듬 기복의 주요 리듬 구조가 형성되고, 긴 골목과 벽은' 긴-짧은-긴' 의 인터레이스 보조 리듬을 형성한다. 그 속에서 문을 지나 골목을 지나가면 자연히 한가하고, 리듬이 있고, 조용한 정취가 생긴다. 송대 코zhun 의' 봄황혼광' 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다. "봄빛은 멈추고, 꾀꼬리는 늙고, 무지개 그림자는 어린 시절에 빠질 것이다. 화당 사람들은 정우, 평산 반은 여향을 가린다. 비밀 협정은 무겁고, 감정은 어색하고, 링화의 먼지는 부주의로 가득 차 있다. 삼춘이 점점 깊어지고, 황달새 소리가 나고, 번화하고, 어린 시절이 작다는' 이루가 무언하고, 하늘과 땅이 어두컴컴하다' 는 의경: 삼춘이 점점 깊어지고, 황달새 소리가 나고, 번화하고, 어린 시절이 작다. 방안이 고요하고 보슬비가 내리고 있다. 병풍이 반쯤 가려져 맑은 향기가 감돌다. 사녀는 봄을 생각하며 먼 곳을 아끼고, 그 말은 무겁고, 그 소식은 어색하다. 그들은 마름모꼴의 안경을 게을리하며 건물에 기대어 먼 곳을 바라보며 영혼을 잃고 초라하여 하늘과 잔디밭에 실망했다.
지붕의 주요 능선의 동서양 끝과 네 개의 수직 능선의 앞부분은 부엉이 꼬리로 장식되어 있고, 능선 사이의 표면은 개와로 덮여 있고, 개와에는 양면 연속 두루마리 무늬 패턴이 장식되어 있으며, 처마의 물방울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으며, 위에는 꽃과 동물 무늬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직선선과 비스듬한 프리즘은 평면 대비를 형성하고, 양쪽의 연속적인 무늬가 반복되며, 지붕의 꼬리 장식과 드립 타일의 무늬 장식은 입체와 평면의 장식 대비를 형성한다. 전체 지붕은' 양면 연속 구도' 의 반복과 입체적과 평면의' 고저' 대비로 이루어져 있어 높고 낮은 조화로운 연결이다. 화재 배수의 실용성과 긴박감을 지닌 세레나데처럼 우아하고 아름다운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이량갑의 장식 예술
낙양고택의 들보 형식은 남방고택과는 달리 들보 () 를 많이 사용하며, 들보 () 를 달보 () 로 만드는 형태를 많이 사용한다. 즉, 들보의 상하 표면은 약간 위로 아치형으로 썰어져 있다. 신안현 철문진 73 호처럼 현재 유툰걸이 살고 있는 양성이 옛집이며 주랑과 벽을 잇는 들보도 월아형으로 가공돼 디자이너의 슬기로움을 알 수 있다. 송대 시인 수시가 말한' 봄밤 일순간 천금, 꽃이 좋은 보름달 음' 에 큰 관심이 있다.
위자포촌 125 호 주거루에 대한 조사에서 로비 앞 경사면에 있는 중도리 두 개, 쌍목으로 된 처마도리, 양끝의 횡단에 네모난 모란 장식이 박혀 있는 것을 보았는데, 붉은 꽃잎은 여전히 또렷하다. 그리고 방 중앙에 있는 모란 진열장 아래에 있는 6 개의 중도리의 교대 위치, 직사각형의 노란색 배경에 8 개의 갈색 드릴이 그려져 있고, 갈색 드릴에는 흰색 가십 인물이 그려져 있고, 팔괘의 좌우에는 해서체' 팔괘도' 와' 복자도' 가 표시되어 있다. 가십의 중간에 음양 도형의 아태적도가 있다. 태극팔괘도 아래의 중도리 방은 그림 아래의 중도리 나무 상자 두 개와 연결되어 있으며, 방 전체와 폭이 같은 칸막이 스크린으로, 금실 상자 네 개에' 귀부 청신' 이 새겨진 금빛 큰 글자이다. 전체적인 기개가 웅장하고 우아하며 중화문명 특유의 문화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하도와 로서가 모두 낙양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생각나게 한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복희에서 용마는 낙양 동북 맹진현의 황하에서 나타나 복희를 위해' 하도' 를 가져갔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복희가 가십이 되어 주역의 원천이 되었다. 또 다른 전설에 따르면, 대우가 재위할 때 낙양시 로닝현 로강에서 거북이 한 마리가 튀어나와 등에' 로서' 를 메고 대우에게 주었다는 전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대우는 이에 따라 치수 치료에 성공하여 천하를 큐슈로 정했다. 이에 따라' 대법' 9 장을 세워 사회를 다스리며 사서, 명홍범으로 전해졌다. 송대 시인 황경의' 이주수인산 증정' 에는' 하로서는 종이에, 건곤상은 가슴에만 있다' 는 문장이 있고, 송대 이름없는' 조휘' 도' 금추, 장이 하늘에서 온다' 는 문장이 있다. 속담에' 완성로서는 빛과도 같다' 는 말이 있어' 강' 을 알 수 있다
낙양 모란 천하 1 위' 라는 명성을 가진 낙양 모란은 그 용용용용화귀함으로 유명하며 낙양 전통문화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당대의 시인 서녕이' 모란 감상' 에서 말했듯이,' 모란꽃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도시의 좋은 물건을 차지한다' 고 말했다. 로천의 여신으로 의심되어 아침노을을 깨뜨릴 정도로 아름답다. " 낙양 고택 인테리어가 모란을 선호하는 것도 당연하다. 소옹의' 낙양춘푸' 가 한 수 더 낫다. "낙양 사람들은 기묘한 꽃을 보는 데 익숙해졌고, 복숭아는 열리지 않았다. 모란꽃, 온 도시에 기쁨이 가득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낙양인들이 모란에 대한 애정이 깊어 낙양고민가가 모란 도안으로 장식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세 가지 장식 예술
"문" 은 건축 평면도 설계 단락의 표현으로 폐쇄된 공간을 개조하는 전환 지점이 되었다. 낙양고민가 건축물의 문이 주도적 역할을 하여 그래픽 구성 예술에서 시각적 심미의 절차화를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낙양고민가의 문은 외문과 내문으로 나뉜다.
1 외부 문 장식 예술
낙양고민가의 외벽문은 일반적으로 문루라고 불리며 빈부 가정의 이미지 건물이다. 따라서 모든 부유한 가정은 완벽을 추구한다. 이천현 여점 향문구 중거리 152 호 명청고민가의 문루처럼, 거리 전복집 남동쪽에 위치하여 큰 여의문이 방 공간을 차지하는 스타일에 속한다. 문루의 좌우 양끝에 있는 대문과 물고기 아가미 벽은 앞처마 기둥과 평평하고, 물고기 아가미 벽에는 여의치 않은 석조 구성요소가 돌출되어 있다. 아래에서 위로, 상인방이 매달려 있고, 얼음 처마, 보초루, 난간이 걸려 있다. 문틀 위와 어묵벽 밖의 담장 벽에는 반두, 쿠션, 보봉두의 상자형 사자가 있고, 문베개석은 눈을 마주치는 돌사자 한 쌍이다. 문루의 주령은 거꾸로 걸려 있는 집과 연결되어 키스를 장식했다. 문루 양쪽의 외부 수직 벽에는 꽃벽돌 조각 아래에 박힌 청석 위에 정교한 도안이 새겨져 있다. 오른쪽은 설태매골도, 왼쪽은 향청도가 있다. 문루 전체가 부귀와 우아함을 발산하고 있다. 특히 대문 양쪽의 고시와 연꽃도는 신 기병을 드러낸 임강선자가' 늙어도 꽃을 아끼기 귀찮고 마을 입구 주변의 매화를 사랑한다' 는 심정과 조상의' 복투강 채련' 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꽃과 그림자, 옷과 연꽃향' 이라는 의경을 드러냈다
또 이천현 여점 향지불촌 1 10 호 고민가의 문루. 그 건물은 두 겹의 벽돌구조로 전체적인 이미지가 크고 멋있다. 문루는 산식 1 청에 화문을 한 권 매달아 놓은 것이다. 지붕의 앞뒤 경사는 용마루에 맑은 물밭고랑을 형성하고, 맑은 물밭고랑의 끝은 꼬리로 장식한다. 처마 기둥의 샹화문은 고대 민가의 두 번째 담장 문이다. 그것의 이미지는 거의 모두 중국 건물을 구성하는 요소, 구성 요소 및 장식 수법을 가지고 있다. 벽돌 조각, 목각, 석조, 칠화 등 각종 장식 수단을 활용해 적절하고 화려하게 코디했다. 중주에 걸려 있는 중도리에 꽃잎, 연잎 등 화려한 목각, 뒷면에 연꽃이 새겨져 있다. 바깥쪽을 향하는 꽃문 양쪽의 벽은 모두 벽돌을 갈아서 정교하게 만든 것이다. 좌우 반대쪽 분벽에는 빛이 투과되는 창문이 있고, 지붕의 양쪽 끝에는 벽돌로 조각한 화초가 있고, 문 양쪽의 벽에는 벽돌조각, 북석돌 조각, 문못, 화판, 불주 등 목각은 모두 정교하고 아름답다.
화문 전체 건물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이것도 화문의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화문에 큰 공간이 있어 가정주부와 여성 친지들에게 작별을 고하는 따뜻한 공간을 제공한다. 장계이는' 추사' 에서 "낙양의 가을바람을 보면 책 한 권을 쓰고 싶다" 고 말했다. 나는 너무 조급해서 말을 할 수 없었고, 행인은 또 떠났다. " 그의' 개봉을 떠나는 편지' 의 이미지는 어제 꽃문 아래에서 일어난 것처럼 감동적이었다. 꽃문은 민가 건물의 주축 위에 지어졌으며, 남북 방향의 주축 위에 세워져 있는데, 마치 사거리와 마당의 정실과도 같다. 안방, 필적 복도, 십자옹로는 모두 꽃문을 매달아 중앙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펼쳐진다.
2 실내문 장식 예술
내문에는 판형 문과 칸막이 문, 공예다양화, 전체적인 효과와 디테일을 강조하여 근거리 내용, 장거리 효과가 있습니다.
낙양고택용 대목문은 판문이라고 합니다. 문은 쌍목문이다. 판문은 바둑판 문과 거울 문으로 나눌 수 있다. 바둑판문은 대문이나 궁전, 사무실과 부서의 대문 또는 집의 외벽에 많이 쓰인다. 경문, 즉 문짝은 완전히 널빤지로 조립되고, 뒷면은 가로대로 연결되며, 나무틀 규격은 없다. 거울 판문, 예를 들면 125 호 위자포촌 2 원 좌우 건물의 문이 판문입니다. 이런 문을 설치할 때, 문을 자유롭게 열 수 있도록 베갯돌을 축으로 하고, 문에 고정 문짝축을 설치해야 한다. 이런 문은 약 6cm 두께의 나무로 만들어져 열리기 때문에 방어적이다.
낙양 고대 민가 건물은 주로 들보가 달린 목조 구조로, 일반적으로 내력벽이 없고 주랑에서는 일반적으로 기둥간 벽 대신 문이나 부채를 사용한다. 고대 건축물이 높고 부채면 모양이 좁고 키가 커서 귀부인 같다. 부채 가운데에 있는 태피스트리는 허리판이고 치마판은 허리 아래에 있습니다. 그 윗부분에는 체크심, 각종 장식 도안, 인물과 화훼가 장식되어 있다. 허리, 치마, 인물 이야기, 산수, 꽃, 동물 돋을새김. 그것의 인물이나 머리카락은 반드시 현장에 있어야 하고, 구체적이고 미묘해야 한다. 또는 살인 근접전, 인생은 감동적입니다. 아니면 술취한 시, 미친 척 ... 모두 생생하게 펼쳐져 있다. 꽃잎이 휘감겨 꽃잎이 흐느적거리며 자연스럽고 생동감이 있다.
예를 들어 낙양 구시가지에 위치한 철골골목 35 번지에 위치한 청나라 은행가 주택에는 4 개의 독립된 문이 있다. 그 태피스트리 접시는 십자천 거북, 머리, 치마 장식 꽃 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전체적인 효과가 간결하고 대범하다. 둘째, 현관문도 4 개의 독립된 문이다. 그 비단은 자자자금으로 장식되어 있고, 머리와 치마는 여전히 꽃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입원 스타일과 일치하여 중원에서 고풍스럽고 우아한 전통문화를 숭상하고 있다.
4 창 장식 예술
낙양 고대 민가의 창문은 창턱창, 횡풍창, 짧은 창문이 있다.
창턱은 창턱 벽에 설정된 칸막이 창입니다. 문지방 창, 청문 양쪽의 문지방 벽에 위치한 문지방 문은 격자 문에서 진화해 왔으며, 그 장식은 주로 격자 중심, 태피스트리 판, 치마판에 집중되어 있다. 횡풍창 (횡창이라고도 함) 은 상문턱과 중문턱 사이에 설치하여 수평 직사각형을 형성한다. 창문은 위아래로 열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빛을 채굴하지 않는다. 낙양구시구 철골골목 35 호 청대 은행가 마당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 문턱창은 청문 양쪽의 문턱 벽에 있고, 태피스트리 판에는 십자거북으로 장식되어 있고, 머리 장식에는 꽃무늬가 그려져 있다. 부자금장식의 횡풍창과 연결되어 대범하고 품위 있고 간결하고 우아하다. 시인 이백의' 사공정' 에는 창문의 아름다움이 있다.' 연못꽃은 봄날을 비추고, 창대나무는 밤에 가을을 부른다. " 대나무 숲 아래 가을벌레가 밤에 조용히 노래를 부르며 창문 앞으로 소리를 맑게 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병원 동쪽과 서쪽 사랑방 벽에는 모두 짧은 창문이 있다. 반창이라고도 하는 짧은 창은 반벽 위에 있습니다. 그 형태는 정사각형으로, 태피스트리판은 자자금으로 장식되어 있고, 상하고약은 화훼로 장식되어 있고, 고풍스럽고 대범하다. 송대 연의' 죽음'' 언제 취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고 서루는 깨어나지 않는다. 한 번 모이고, 한 번 흩어지면, 아주 쉽다. 사월의 상반창은 아직 잠을 자지 못하고, 화면은 한가하게 오를 보여준다.' 춘몽이 짧고, 가을구름이 텅 비어 있고, 좋은 경치가 잠시 사라지고, 사월은 반창이 낮고, 밤은 이미 깊고, 정은 끝이 없고, 침대 앞에 오를 그리고, 심경은 잠을 잘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이 반창월을 내려다보니, 매우 시적이다.
또한 이천현 여점 향지불촌 120 호 고민가 낙양시 안락소옹의 옛집을 예로 들었다. 거리 대저택 내문 왼쪽에 있는 짧은 창과 소옹의 옛집 정청 문 오른쪽에 있는 짧은 창문은 각각 자자자금, 천거북, 사각소로 장식되어 있으며, 작고 간결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요약하자면 낙양고민가의 건축예술은 저장동양 안후이 휘주로 대표되는 전형적인 문인 성향의 강남건축장식예술과는 달리 문화적 내포를 강조하고 재미를 중시하며 함축적인 수렴을 하고 있다. 광둥 () 조산 () 윈난쿤밍 () 이 대표하는 번화하고 진하며 열정적인 상업적 성향이 있는 스타일과는 다르다. 산서평요 산시 한성 등지에서 중원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것과는 달리 순박하고 소박한 스타일을 보였다. 낙양고민가의 건축예술도 고박 간결이지만, 그 정신경지에는 하투로, 모란 이미지 등 문화 요소의 정수가 담겨 있어 고풍스럽고 우아하다.
참고 자료:
[1] 엄욱, 서일단: 남방 고민거 창 장식의 예술스타일,' 문학생활' (예술중국), 8 호, 2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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