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복은 어떻게 이국에서' 피어날까'?

한복은 어떻게 이국에서' 피어날까'?

나는 이 문제를 안다.

아시아의 많은 국가들이' 한 글자 배우기' 에 의해 정복되었다. 이것은 유교 사상이고, 한 글자는 한자이다. 중국 문명이 아시아 문명권 전체를 비추고 이들 국가의 역사 전승을 썼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우리에게는' 복' 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한복이다. 그것은 이미 이들 국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복은 일명 한복, 화복, 한화복으로 일컬어지며 한족의 전통 복식이다. 한복의 기원은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황제부터 명말까지 약 4000 년의 한족 (화하족) 예절문화를 바탕으로 형성된 독특한 중화민족 문화 풍격을 가지고 있다.

고대 왕조에서는' 한복' 을 계승하는 것이 국가 대사로 여겨졌다. 중국에서' 화하' 의 별명은 원래' 춘추' 에서' 은복주의 면류관' 등' 예절제도' 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의관' 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주전 정공 10 년" 은 "부족은 여름을 추구하지 않고, 외족은 중국을 방해하지 않는다" 고 말합니다. 춘추 좌전 정의 10 년' 에는' 여름의 대' 가 실려 있다. 중국은 큰 선물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름이라고 한다. 역인의 아름다움, 그것을 화라고 한다. 중국, 하읍도. "

은상시대에 한복은 첫 번째 스커트 모양을 갖게 되었다. 이후 한복을 바탕으로 초보적으로 관복 제도가 수립되어 서주가 되면서 점차 관복 제도가 형성되었다.

한대에 이르러 한복은 점차 유가 사상의 일부가 되었다. 서한 시대에 한나라는 주나라의 관복을 개선하여 20 여 종의 제왕드레스와 황제 및 관원의 유니폼을 형성하였다. 동한 시대에는 배급, 돈, 배급, 돈의 차이를 통해 관원의 등급을 구분했다. 반고' 한서재' 는 "몇 년 후, 축하와 한복제를 즐기러 왔다" 고 말했다. 이것은' 한복' 이라는 단어의 가장 초기의 기원이지만, 사실은 한대의 의류 예절 제도를 가리킨다. 24 사 중 한 편의 전문' 유 복지' 가 있다.

한대에서는 한복 체계가 주로 두 가지 형식, 즉 가운과 두루마기가 있다.

당나라 때 토번은 돈황을 점령하여 한인에게 토번 옷을 입으라고 강요했다. 백거이의' 속박된 정글인' 은 "나는 40 년 동안 망명해 모피를 걸치고 모피를 입고 있다" 고 말했다. 법원 에 단어 만, 전체 수건 은 눈물을 숨 깁니다. 나는 맹세한다, 내 마음은 나뉘어질 것이다. "

송원명 이후 한족은 점차 한복을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의 상징으로 여기고, 한복은 한족의 가장 전형적인 의상이 되었다. 탈탈탈한' 요사' 에는 특별한' 한복' 항목이 있어 한복을 조신 제사복, 궁중복, 상복으로 나누었다. 예를 들어, "요태종이 진 () 에 들어간 후, 황제와 남반한관은 모두 한복을 사용한다. 황태후와 북방 거란 조신은 모두 국복을 입고, 그들의 한복은 5 대 금조의 유풍이다. 그중' 한복' 과' 김대유제' 는 모두 유가의 예제를 가리킨다.

명대에 이르러 한복은 철저한 개량을 받았고, 예복과 유니폼은 뚜렷하고 분명하다. 이것은 한복의 성숙기이다.

외부와의 무역이 갈수록 빈번해지고, 특히 동해와 황해와의 긴밀한 교류가 시작되면서 주변국들은 중국으로부터 배우기 시작했고, 중국 풍습은 동아시아에 들어가 현지 문화와 융합되어 현지 문화의 일부가 되어 한복은 외국에 정착할 수 있게 되었다. 일본, 한국, 베트남은 한복을' 도입' 하는 가장 전형적인 나라다. 그들은 중국의 고전 예절과 의상을 본보기로 삼아 각기 다른 길을 택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모노. 일본 기모노, 본명 무복은 일반적으로 중국 오동의 한복에서 진화해 상류사회의 정장이 된 것으로 여겨진다. 오늘날 일본인들은 기모노를 오복이라고 부르는데, 그 기본 원소는 여전히 오복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종파를 떠난 적이 없다.

일본 나라 시대 전후로 일본 주당사절은 당나라로 항행하여 당나라 황제의 접견과 대량의 왕실 의상을 받았다. 일본이 한복을' 도입' 하고 제도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후 사회발전에서 일본 기모노는 변화가 크지 않아 전통 한복의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등 뒤의 배낭 외에 여성복의 상의는 하복에 연결되어 있고, 소매는 속옷에서 외투로 바뀌고 소매는 짧아지고 허리띠는 좁아지고, 패턴은 계속 새로워지고, 옷깃이 없고, 단추는 허리띠로 대체된다. 남성 소맷부리가 약간 짧아서 밑단이 촘촘하다.

그러나 당나라 의상이 보여준 자신감, 대기, 자랑스러운 스타일과 가슴에 비해 일본 기모노는 좀 인색해 보인다. 일본 메이지유신 이후 거의 모든 일본 여성들이 기모노를 입고 남성이 적었다.

또한 일본 여성의 헤어스타일, 나막신, 면양말은 당대의 한족 여성의 전통 의상에서 유래한 것이다. 지금 중국에서는 이미 그들을 찾기가 매우 어렵지만, 이미 일본에 뿌리를 내렸다.

한복이 한부에 미치는 영향. 북한 사람들이 입는 옷을' 한복' 또는' 한복' 이라고 합니다. 일찍이 이씨 조선 시대에는 당시 국가가 한국이었기 때문에 그 의상은 한복이라고 불렸다. 1897 년까지 북한은 대한제국으로, 북한 의상도 한복으로 개명됐다.

고대 조선의 원주민들은 사실 중국 동북부에 흩어져 있는 유목민족으로, 그들의 복장은 주로 하폭이 좁다. 그들이 중국 삼국에 들어갔을 때 한복의 전형적인 요소들이 변하기 시작했다. 조선 삼국 말기에 당나라 상인들은 실크 가운을 한반도로 가져왔다. 치마는 점차 한국 여성의 일상복장이 되고, 상의와' T' 자 모양이 무릎까지 내려오는 와이드 팬츠는 남성의 표준으로 불린다. 조선고려시대에 한국은 원나라의 부용국이 되어 약 80 년 동안 존재해 왔다. 이후 칭기즈칸은 딸을 북한 황실에 시집갔고 한국은 왕정에서 민간까지 몽골 옷으로 갈아입었다. 명나라에 이르러 이씨 조선은 명나라의 속국이 되어 전방위한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의상과 액세서리도 기본적으로 명나라 한복의 원소에 부합한다. 청나라에 이르러 북한은 명나라 의상의 습관을 간직하고 있다.

20 세기가 되자 서구 실용주의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현대한복은 이씨 조선시대의 기본의류를 크게 개선한 뒤 번거로운 원소들을 많이 버리고 더 실용적인 원소를 추가했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 한반도는 한국과 북한이라는 두 나라로 나뉘었다. 이 가운데 한국이 국제적으로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한국인이 매일 입는 옷을' 한복' 이라고 부른다. 사실, 오늘의 한국 의상, 즉 한복은 서양의 조끼와 청나라의 마에봇을 제외한 다른 의상 스타일은 모두 한복에서 유래한 것이다.

한복이 베트남 의상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은 수천 년의 문화 세례를 거쳐 웅건한 월왕부터 리, 진, 리, 응우옌 왕조까지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천 년의 문화 세례를 거쳤다.

베트남의' 건국' 시기는 중국의 송나라와 일치한다. 당시 중국의 경제문화 발전은 동아시아에서 선두를 달렸고, 주변국들은 중국으로부터 배우기 시작했고, 종속국인 베트남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들은 중국의 사상문화를 모방하여 베트남이 말하는' 화이관념' 을 형성했다. 중국의 사상문화를 흡수하고 자신의 민족사상적 특징을 융합하여 형성된 사상체계를 형성했다.

물론 베트남의 통치계급은 중국 한복 의류 문헌을 참고한 결과 현지 사상문화에 녹아들어 의상에 특색을 불어넣었다.

당시 베트남 의상은 중국 송명 시대 한복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437 년, 이태종은 의류 개혁을 진행했다. 147 1, 이성종이 강력하게 추진한다. 1500 년까지 이현종의 혁신이 완료되고 베트남은 한복 요소를 차용하고 보존하며 자신의 옷을 설계했다.

응우엔 시대의 관원, 시인 판휘 (1782–1840) 는 "중흥 이후 황제의 어례는 왕관에만 복종했다" 고 말했다. 도둑질 [...] 하늘은 왕관을 쓰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너는 문채가 좋지 않아 체격이 불공하다. 국왕은 예의를 말하는데, 마치 제 1 왕관 제도와 같다. 공자가 주의 미안 () 에게 말했다. 진정한 프랑스풍도. " 베트남 의상의 변화는 황제의 사상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16 19 는 이중흥의 단계이고, 이왕은 실권이 없고, 왕권의 상징일 뿐이다. 이 초기 황제의 예절 제도가 점차 폐지되었다. 이 가운데 이중흥 황제는 이 초기 황제의 유니폼을 이용해 예복과 궁중복을 만들고 제사 때 사용했던 왕관 규정을 폐지했다.

본인의 자료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우옌조의 일부 의상만 열거할 수 있다. 사실, 왕조가 설립되기 전에 월정을 관장한 은 17 18 년 청나라에 와서 명나라 의류제도의 법규를 수색했다. 3 년 후 베트남 궁중예복은 초보적으로 정형화되었지만, 그 디자인 사상과 원소는 중국 명말 청초예복 조례, 특히 명대 한복조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후 응우엔 왕조의 궁정과 황제의 복식은 모두 중국 명대의 규정을 지켰고, 치마에 중국 청나라 황제의 옷이 장식된 물줄기만 달았다.

1802 년 베트남 응우엔 왕조가 건립되었다. 카론 황제는 다시 특사에게 중국에 가서 명나라 의상 제도를 찾으라고 명령했다. 이에 따라 카론 황제 시절 베트남 궁정과 황제의 의상은 이조 의상의 일부 요소를 계승하고 명대' 삼재' 의 옷 스타일링, 특히 칼라 단추가 달린 상의를 참고해 궁정 의상 제작의 규칙과 기준을 다시 정했다. 1830 년, 응우엔 왕조의 2 세대 군주는 우리나라 송명 의류법규의 규정에 따라 황제에게 관복 회복을 명령하고 다음과 같은 법령을 내렸다 북조도 청나라부터 폐지되기 시작했다. 오늘 열렸어요, 청나라 법전 등. " 베트남 의상도 한복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중국의 부흥몽은 서서히 현실이 되고 있으며, 한복은 중화문화를 회복하고 중화문명을 재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한복은 전통 문화가 가져다주는 심미적인 매력을 실감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많이 썼는데, 한 명의 쿨리에게 날아오는 사람들에게 짱 한 개를 시켜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