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쇄업의 역사

인쇄업의 역사

인쇄술의 발명, 발전 및 보급

인쇄술은 중국에서 발명한 것으로 인류 문화의 전파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발명은 우리나라 노동인민의 지혜를 반짝이고 있다.

인쇄술이 나타나는 조건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 문화의 전파는 주로 손으로 쓴 책에 의존했다.

그러나 한 글자와 한 글자의 베끼기는 정말 번거롭다.

책 한 권을 100 권으로 만들려면 100 번을 베껴야 한다.

만약 네가 대부의 책을 만난다면, 너는 몇 년 이상 베껴 써야 한다.

복제할 때 실수가 있을 수 있어 문화의 전파에 있어서는 안 되는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한편, 사회경제문화의 발전에 따라 배워야 할 사람이 많아지고, 베끼는 속도가 느리고, 수량도 많지 않아 사람들의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이것은 인쇄술의 발명에 대한 객관적인 요구를 제시한다.

도장과 석조의 장기 사용은 인쇄술에 직접적인 경험 계시를 제공한다.

도장은 반각 문자를 이용하여 해서체를 얻는 방법이지만, 도장은 일반적으로 글자 수가 적다.

석조는 도장의 확장이다.

진나라의 10 면 석고는 지금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석조이다.

나중에는 심지어 어떤 사람이 책 전체를 석두 위에 새겨 고대 학자의' 독본' 으로 삼았다.

기원 4 세기경 진대에는 종이로 비석에 잉크를 칠하는 방법이 발명되었다.

미리 적신 강인한 얇은 종이를 비석 위에 깔고 가볍게 두드려 종이가 비석 틈새에 스며들게 한다.

종이가 마르면 잉크를 종이에 칠한 다음 종이를 내려 놓으면 검은 바탕의 흰 글씨의 탁상이 된다.

이것은 정자법 문자에서 정자법 문자를 가져오는 복사 방법입니다.

조각판 인쇄는 이런 상황에서 발명된 것이다.

조각판 인쇄의 발명

"수서" 와 "북방사" 에 따르면 조각판 인쇄는 수나라에서 발명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지금으로부터 이미 1300 여 년의 역사가 있다.

조각판 인쇄용 판재는 일반적으로 조각하기에 적합한 대추와 배이다.

방법은 먼저 얇고 투명한 종이에 글자를 써서 판자에 얼굴을 대고 칼로 글자를 새기는 것이다. 그런 다음 조각판에 잉크를 넣고, 종이를 판에 덮고, 브러시로 가볍게 고르게 닦고, 제거하면 문자가 종이에 옮겨져 정자가 된다.

조각판 인쇄는 오랫동안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장 먼저 인쇄된 책은 대부분 농서, 달력, 의서, 서첩 등이다.

당대종보응원년 (기원 762 년) 이후 상인이 인쇄한 서첩과 의서는 장안의 상업센터 동시에서 판매되었다.

20 여 년 후 민간 시장에도' 인쇄지' 가 등장해 상인 거래와 납세의 증빙으로 등장했다.

원직 (779-83 1) 당무종 장경 4 년 (기원 824 년)

역법은 농민들이 농경에 종사하는 필수품이다. 광범위한 수요로 인해 다과 9 년 전후로 당문종 (기원 835 년) 은 쓰촨 북부 지역 민간에서 역법 (달력) 을 인쇄하여 시장에서 팔았다.

우리가 동천에 주재한 시대사자 소봉은 아직 사천대가 반포되지 않았기 때문에 민간에서 인쇄한 역법이' 천하가 다 있다' 고 생각하여, 편지 황제에게 금지를 명령했다.

문헌에 보존된 이 기록들은 조각판 인쇄가 적어도 이때는 민간에서 상당히 유행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나라 통치자는 민간 각인 금지를 명령했지만 금지할 수 없었다.

황초 (? -884 년) 농민 봉기를 이끌고 당나라 정권이 와해되고 더 많은 책이 민간에서 인쇄되었다.

쓰촨 당시 주요 각서 센터였다.

조각판 인쇄가 발명된 지 얼마 안 되어 불교는 그것을 사용하여 대량의 불교 경전, 불상, 종교화를 조각하였다.

당대 승려 현석은 매년 대량의 종이로 불상을 인쇄한다고 기재되어 있다.

현재 발견된 최초의 인쇄물은 1966 년 한국의 고도 경주 불사 석가모니버타 유적지에서 출토된 목판인' 무석 순명대라니경' 이다. 당대의 물승인 토미산은 무칙에서 2 년에서 장안 4 년 (기원 69 1 704 년) 까지 장안에서 번역하여 인쇄하여 신라에 전해졌다.

당현종 천보 10 년 (기원 75 1 년) 은 신라 불사에 사가탑을 짓고 금동신탑에 숨었다.

또 한일 발견한 달라니 경전은 당대종 대리의 5 년 (기원 770 년) 에 새겨져 있다. 중국에서 유학 인쇄 후 일본에서 각인된 것 같아요.

1900 년 간쑤 둔황천비동에서 인쇄가 정교한' 금강경' 이 발견됐고, 말미에는' 함통 9 년 4 월 15 일' 이라고 적혀 있다.

당헌통은 9 년, 서기 868 년이다.

이것은 중국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되고 완전한 목판화이다.

금강경' 은 종이 형태로 약 10 피트 길이로 7 장의 인쇄된 종이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속표지는 석가모니가 나무 위에서 고원에 대한 진술도이고, 나머지는 금강경 전문이다.

이 인쇄물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칼공이 능숙하며, 그림이 간결하고 무겁고, 인쇄한 먹색도 두껍고, 대칭적이고, 또렷하다. 당시 인쇄와 조각 기술이 이미 높은 숙련도에 이르렀던 것이 분명하다.

5 대 시대에는 봉건문화기구가 대규모로 고서를 새기고 민간각서도 성행하였다.

개봉 외에도 간쑤 서부, 산둥 동부, 난징, 푸젠 등지에서도 쓰촨, 절강성으로 가장 많은 책을 새기기 시작했다.

송대에 이르면 조각판 인쇄가 더욱 발달하고 기술이 더욱 완벽해졌다.

유명한 조각가 강혜는 수많은 기예가 뛰어난 조각사 중의 걸출한 대표이다.

당시 항주 복건 쓰촨 새겨진 책의 질이 비교적 높았다.

송대는 책이 많을 뿐만 아니라 조각도 정교하고 아름답다.

송판은 매우 진귀한 버전이다.

송태조 개보 4 년 (기원 97 1 년), 도신이 청두에 각인되어 모든' 대장경' 을 인쇄한 것은 인쇄사상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책이다. 12 년 동안 총 1076 권, 5048 권, 조각판 최대130,000 장.

당시 조각판 인쇄 기술은 이미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 이후 동판화가 나타났다.

동판은 일반적으로 지폐를 인쇄하는 데 사용된다. 동판은 선이 가늘고 패턴이 복잡한 화면을 인쇄할 수 있기 때문에 인쇄 후 복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조각판 인쇄가 이후의 발전에서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독특한 컬러 중복 인쇄이다.

컬러 맞춰찍기 인쇄는 복잡하고 매우 정확한 기술이다.

예를 들어, 붉은 검은색을 인쇄하려면, 먼저 접시를 들고, 적당한 곳에 검은 글자를 정확하게 새겨야 한다. 또한 크기가 정확히 같은 접시를 들고 적당한 곳에 붉은색으로 인쇄해야 할 글자를 정확하게 새긴다.

각 판은 전문이 아니다.

인쇄 시 먼저 플레이트에 한 가지 색상을 인쇄합니다. 그런 다음 이 종이를 다른 판에 덮어서 판자가 완전히 정확하게 서로 맞도록 한 다음 다른 색을 인쇄하면 한 장의 투톤 맞춰찍기 인쇄가 완성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인쇄 시 조심하지 않거나, 두 판재가 일치하지 않거나, 조각할 때 두 판재의 글자 위치가 정확하지 않으면, 인쇄한 후 두 가지 색자가 균일하지 않아 읽을 수 없게 된다.

여러 색상을 설정하려는 경우 이렇게 할 수 있지만 설정된 색상이 많을수록 인쇄가 번거롭고 매우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런 각종 색깔의 인쇄한 책은 백지에 인쇄하면 정말 산뜻하고 아름답다! 이런 중복 인쇄 방법은 늦어도 14 세기의 원나라에서 발명되었다.

원대 중흥로 (금호북강릉) 는' 금강경주' 를 주묵투에 새겨 현존하는 최초의 투인본이다.

그러나 16 세기 말 명나라에 이르러서야 이 방법이 널리 유행하기 시작했다.

명나라 만년 동안 민치기, 단조명, 링여상, 링몽초, 링잉 초등학교는 모두 이런 인쇄에 능숙한 유명한 예술가였다.

청대에 이르러 이 기술도 상응하는 발전을 이루었다.

이런 배색 기술과 판화 기술을 결합하여 현란한 배색 인쇄물을 만들어 냈다.

명말원 10 죽화와 필기가 좋은 예이다.

프린트는 각종 색깔, 명암, 음양에서 뒷면까지 섬세하게 나타난다.

일부 고대 판화는 정말 예술 진품이다.

활자 인쇄의 탄생과 발전

조각판 인쇄는 수작업 복사보다 훨씬 편리해서 한 번에 수백 부를 인쇄할 수 있다.

그러나 조각은 여전히 체력을 소모한다. 한 페이지를 새기고, 큰 책 한 권을 새기는 데는 몇 년이 걸린다. 조각이 완료되면 접시는 반드시 집에 보관해야 한다. 동시에 다른 작품을 발표하려면 처음부터 조각해야 한다.

인력과 물적 시간도 모두 비경제적이다.

송대에 이르러 필승 (? -105 1) 조각 인쇄의 전성기에 살면서 그는 오랜 몸소 실천을 통해 세계에서 활자 인쇄를 개척했다.

이런 방법은 각서 비용을 절약하고 출서 시간을 단축시키며 경제적이면서 편리하며 인쇄사에서 큰 영향을 끼친 위대한 혁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현재 유행하는 활자 인쇄술의 기본 원리는 필승이 처음 발명한 활자 인쇄법과 똑같다.

필승의 이 발명은 송대 유명 과학자 심괄의' 맹시벽담' 권 18 에 가장 믿을 만한 기록을 남겼다.

송인종 청조 시대 (서기 104 1 끝 1048) 에서 필승은 흙으로 글자를 새기고, 한 글자, 도장 한 개를 찍어서 힘껏 태웠다.

우선 송향, 왁스, 종이재 등으로 철판을 준비한다. 곧 가겠습니다. 철판 주위에는 철틀이 있고, 철판에는 글자가 빽빽하게 쓰여 있다. 전철틀은 바로 접시이다. 불에 가열하면 약이 녹아서 태블릿으로 글자를 평평하게 눌렀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철판 두 장, 인쇄 한 장, 조판 한 장을 사용했다. 이 판을 인쇄한 후, 제 2 판이 좋기 때문에 교대로 사용하면 인쇄가 빠르다.

각 글자마다 몇 개의 자국이 있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글자가 비교적 많아서, 한 판이 중복되지 않도록 방지한다.

준비되지 않은 외진 생자에 관해서는 잠시 새겨서 바로 태웠다.

필승의 실험에 의하면 서너 부를 인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만약 수백, 수천 부를 인쇄한다면, 그것은 매우 빠르다.

맹시필담' 점토문자 기록에 따르면 청도광년 사이에 안후이징현 교사 김생은 여러 해 동안 10 만 개 이상의 경질석조문을 제작했다.

그는 자신의 진흙 활자로' 진흙 시험 인쇄 초판' 등의 책을 인쇄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베이징 도서관에서 몇 가지 진흙으로 인쇄된 책이 발견되었다.

이것들은 모두' 맹시필담' 에 실린 필승점토서의 진실성을 증명했다.

필승도 목재 활자를 만들려고 시도했지만, 그는 나무의 질감 밀도가 다르고, 물에 담근 후 신축성이 있어 출판할 때 울퉁불퉁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쉽게 점착되는 약까지 더해서 벗는 것도 불편해서 그는 점토로 활자를 만들 수밖에 없었다.

원나라 때 농학자 왕진은 목제 활자를 발명하고 바퀴형 조판 틀을 발명해 간단한 기계로 조판 효율을 높였다.

그의 목제 활자 제작 방법과 인쇄 경험은 그의 저서' 농서' 에서 상세히 서술되었다.

왕진이 목활자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관운서에서 사용 가능한 글자를 골라 운율로 쓰는 것이다.

또한 "의", "의", "의", "도", "도", "숫자" 와 같은 일반적인 단어도 분류된다.

단어를 칠판에 붙이고 새겼다.

단어 사이에 약간 갈라지다. 새긴 후에 가는 톱니톱으로 글자를 하나씩 톱질하여 정사각형을 형성한다.

그런 다음 작은 칼을 가지고 사방을 고쳐서 각 활자가 표준에 부합하고 크기가 일치하도록 한다.

인쇄할 때 활자를 목모판에 넣고 대나무 조각을 잘라서 끼운다.

글자가 가득 차면 작은 나무토막으로 막고, 오른쪽에 울타리를 놓고, 나무걸이로 묶어서 다시 흔들리는 것을 막는다.

불공평한 것이 있으면 작은 대나무 조각으로 서체에 깔아 서체를 매끄럽게 한다.

그런 다음 잉크를 칠해서 인쇄하다.

갈색 브러시로 경계를 따라 수직으로 잉크를 칠하고, 수평으로 칠하지 말고, 인쇄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창고식은 경질목재로 원탁상과 비슷한 큰 룰렛으로 지름이 약 7 피트이고 축 높이가 약 3 피트이다.

룰렛에는 둥근 대나무 틀이 덮여 있고 활자는 운에 따라 안에 놓여 있다.

각 운자는 순차적으로 번호가 매겨진다.

동시에 두 개의 휠을 준비합니다. 하나는 사용 가능한 단어를 선택하는 데 사용되고 다른 하나는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선택하는 데 사용됩니다.

두 권의 팜플렛이 있는데, 안에 있는 활자는 룰렛의 숫자 순서에 따라 등록되어 있습니다.

조판할 때 한 사람은 책에서 번호를 부르고 다른 한 사람은 두 룰렛 사이에 앉았다. 호출 번호에 따르면 그는 룰렛에서 활자를 떼어서 헬멧 원반에 넣었다.

룰렛의 룰렛은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글자를 줍는 사람은 중간에 앉기만 하면 "좌우로 글자를 밀면 된다" 고 할 수 있다.

왕진 자신은 "사람을 통해 인물을 찾는 것은 어렵지만 문자를 통해 사람을 찾는 것은 쉽다" 고 말했다.

이 바퀴의 방법은 힘들이지 않고 앉는 것이고, 글자 수를 가져갈 수도 있고, 운에 펼쳐질 수도 있고, 둘 다 편리할 수도 있다.

원성종대덕 2 년 (기원 1298 년) 그는 이런 방식으로 6 만 자의 경덕현지를 인쇄하려고 시도했다. 한 달도 안 되어 100 권으로 인쇄되어 인쇄 속도가 빠르고 품질이 좋습니다.

그의 조판과 인쇄 방법도 인쇄사의 큰 혁신이다.

왕진에 이어 목활자 인쇄술이 중국에서 이미 보급되었다.

명청 시대에는 더욱 인기가 있었다.

청건륭 38 년 (기원 1773 년), 청나라 * * * 는 대추나무로 활자를 25 만 3500 여종을 새겨' 오영전 집진판 총서' 138 종, 2300 종을 인쇄했다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목활자 서적 인쇄다.

활자 인쇄의 또 다른 발전은 금속재료를 이용하여 활자를 만드는 것이다.

왕진은 또한 근대에 주석을 활자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로 여겨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주석은 잉크의 영향을 잘 받지 않기 때문에 인쇄가 자주 실패하기 때문에 보편화되지 않았습니다.

명나라 효종 홍치년 (기원 1488 년 ~ 1505 년) 까지 구리 활자는 장쑤 무석, 소주, 난징 등지에서 본격적으로 유행했다.

중국에서 구리활자로 책을 인쇄하는 가장 큰 공사는 청나라의 백과사전을 인쇄하여 고금 도서를 융합하는 것이다.

인쇄술의 전파

중국은 인쇄술의 발원지로, 세계 여러 나라의 인쇄술은 모두 중국 인쇄술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영향으로 발전했다.

당나라의 인쇄서가 일본에 전해졌고, 8 세기 후반 일본 널빤지' 다라니 고전' 이 완성되었다.

대략 12 세기 또는 그 이전에 조각판 인쇄가 이집트로 전해졌다.

13 세기에 유럽인들은 페르시아를 통해 중국, 즉 오늘날의 이란에 왔다.

페르시아는 당시 이미 중국의 인쇄 기술에 익숙해져 지폐를 인쇄하는 데 사용되었다.

페르시아는 실제로 당시 중국 인쇄술이 서쪽으로 전파되는 중계소가 되었다.

기원 14 세기 말 유럽에는 카드, 아이콘, 학생용 라틴어 교과서가 등장했다.

중국 최초의 목제 활자 인쇄술은 14 세기에 북한과 일본에 전해졌다.

똑똑한 북한 사람들은 중국 목제 활자 경험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최초로 광대를 발양하고 청동활자를 만들어 세계 인쇄술의 발전에 기여했다.

15 세기 이후 북한 동활자 인쇄는 중국 인쇄술에 영향을 미쳤다.

원대의 목활자 인쇄도 중국 소수민족 사이에서 전해지고 있다.

* * * 어 사람, * * * 어 단어의 음성 특징에 따라 글자를 만들고 글자를 만들지 않는다.

이것은 아마도 세계 음표 중 가장 오래된 활자일 것이다.

나중에 우리나라의 활자 인쇄술은 신강을 거쳐 페르시아와 이집트로, 유럽으로 전해졌다.

기원 1450 년경에 독일인 구텐베르크 (약 1394- 1468) 는 중국 활자 인쇄의 영향을 받아 납, 주석, 안티몬의 합금으로 인쇄책을 만들었다

인쇄술이 유럽에 전해진 후 승려만이 고등교육을 배우고 받을 수 있는 국면을 바꿔 중세의 긴 밤과 르네상스 운동의 출현을 경험한 후 과학의 급속한 발전에 중요한 물질적 조건을 제공하였다.

1863 년 1 월 28 일 거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마르크스는 인쇄술 화약 나침반의 발명이' 자산계급 발전의 필수 전제' 라고 생각했다.

인쇄술의 발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