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축제 연구 현황

중국 전통 축제 연구 현황

키워드: 중국 전통 축제 문화; 현상 유지

사회와 생산력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물질적 기초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문화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새로운 상황에서 전통 명절 문화는 약간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이러한 곤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전승 방식을 제정하는 데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첫째, 전통 명절 문화가 점차 약화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국 각지의 명절 형식으로 볼 때, 전통 명절 문화의 내포가 풍부한 많은 풍습과 의식 활동이 점차 잊혀지고 있으며, 일부는 이미 전해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 각지의 명절 특징에 따르면 이런 담수화 추세의 정도는 지역에 따라 다르며 명절 분위기가 희미해지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외부 서구 명절의 충격과 내부 국가 자체의 사회 구조 변화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1) 세계화를 배경으로 서구 명절 문화의 영향

세계화 추세에 따라 글로벌 민족의식이 급속히 각성되면서 사람들은 자각이나 자발적인 자세로 잃어버린 민족문화 자아를 찾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민족문화는 전례 없는 중시를 받았고, 세계화의 맥락에서 자신의 민족적 특징에 맞는 문화 발전의 길을 찾기 시작했고, 내부적으로 단결과 통일을 요구하고, 대외적으로 독립차이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1] 세계가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세계 각국, 각 지역, 민족 간의 경제문화 교류가 잦아지면서 상호 침투가 잦아지고 있다. 특히 서방국가의 경제패권을 동반한 문화패권은 중국 전통명절 문화에 어느 정도 도전을 가져왔다. 서방은 자신의 이익을' 세계 * * *' 의 이익으로 정의함으로써 주도권을 유지하고 자신의 이익을 지키려고 계속 시도하고 있다. 이 단어는 완곡한 집단 명사 ('자유세계' 가 아님) 가 되어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자신의 이익을 수호하는 행동이 세계적인 합법성을 갖게 했다. "[2] 이 세상의 큰 물결 속에서 중국의 문화적 특색을 어떻게 유지하고 중국 명절 문화의 독립성을 고수하는 것은 현재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세계화의 맥락에서 서구 명절의 침투는 어느 정도 우리의 전통문화에 영향을 미쳤다. 미국 학자 프랭크 닝코비치 (Frank Ninkovich) 가 그의 저서' 문화외교'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문화적 수단은 정치, 경제, 군사적 수단과 마찬가지로 미국 외교 정책의 구성 요소일 뿐만 아니라 대국 간 군사적 역할이 제한적이다 [3] 현재 우리 나라도 전통 명절 문화의 전승을 촉진하기 위해 많은 관련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각종 명절 활동을 통해 민간 전통을 자각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전통문화의 전승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 명절과 공휴일의 합법화, 전통 명절 중 심오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 일부 민속활동은 법정 공휴일의 지원을 받아 민속활동의 전개를 보장할 시간이 있고, 전통 명절 문화의 보호와 전승에 깊은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서양 명절이 우리나라에서 급속히 발전하는 추세에도 맞지 않는다.

서양명절은 중국에서 빠르게 유행하고 있어 상가와 언론이 막대한 상업적 이익을 위해 외국 명절을 부추기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데이마다 상가의 각종 광고 행사가 펼쳐지고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스마스 파티, 사과, 크리스마스 모자, 장미, 초콜릿 등 서구 명절과 관련된 상품이 거리의 주인공이 된다. 더하여, 중국 외국 문화의 더 관대 한 태도 및 서쪽 휴일의 열렬 한 추구는 또한 서쪽 축제 문화의 침투를 위한 가능성을 어느 정도까지 제공 한다.

더욱 개방적이고 다원적인 사회에서 자유롭고 로맨틱한 서양 명절 문화는 확실히 독특하며 배우고 참고할 만하다. 그러나, 우리가 인류 문화를 발전시킬 때, 결코 본말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 중국인으로서 우리의 우수한 명절 문화 전통을 보호하고 계승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입니다.

(2) 사회구조변화로 인한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생활관념의 변화.

전통 명절 문화는 중국의 농업 사회에서 기원했다. 중국은 이미 전통적인 농업사회에서 현대공업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사회경제 구조의 다양성, 첨단 기술의 빠른 발전, 시민의 가치관, 생활방식의 변화 등이 이어졌다. 농업 문명에서는 의식주, 혈연 관계의 소통, 가족, 민족적 성격의 희생과 같은 전통 명절 문화 발전의 생존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변화하고 있어 전통 명절 문화의 약화를 합리적으로 초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춘윈 가져가 라. 지난 설날 1 ~ 2 개월 동안 사람들은 설맞이 상품 구입, 새 옷 구입, 각종 마른 요리와 정교한 과자 만들기, 만두 빚기 등 설맞이의 즐거움을 체험하느라 바빴다. 그러나 사회 구조의 변화와 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고, 생활 방식이 더욱 편리하고 현대화되었으며, 사람들의 생활 관념도 나날이 변화하고 있다. 평일에는 맛있는 음식과 예쁜 새 옷을 만족시킬 수 있어 사람들의 설맞이 줄거리를 어느 정도 경감시켜 명절의 독특함과 흡인력을 크게 약화시킨다. 현대 생활의 리듬이 갈수록 빨라지고, 사회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에 바쁘다, 명절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일을 덜어주기 위해 모든 친척을 한 식당에 모아 함께' 설야밥' 을 먹으며, 명절이 되어도 설 기간 동안 원래의 수세, 세배 등의 행사가 점차 단순화되거나 생략되고, 명절의 의미도 크게 할인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경제 체제, 사회 구조, 이익 구도, 관념의 깊은 변화" 의 새로운 시대에 전통 명절의 많은 풍속 습관은' 현대 패션' 에 의해 약화되었다. 둘째, 중국 전통 명절 문화의 불량한 진화로 전통 명절이 진부해졌다.

현대사회의 각종 요인의 영향으로 전통명절 문화는 각종 불량진화 현상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 전통명절 문화의 정수 전승에 큰 도전을 가져왔다. 이런 이화를 초래하는 주요 요인은 거대한 이익에 따른 상업화의 물결과 부패이다.

상업화의 물결의 영향으로 중국 전통 명절의 상업적 기운이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상인에게 휴일 경제는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큰 황금 성장점이며, 각 업종은 이윤을 낚는 관점에서 사람들의 소비 열정을 동원하기 위해 휴일 골든 위크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관광부문은 사람들의 여행 열정을 충분히 동원하기 위해 노력한다. 비즈니스 부문은 사람들의 쇼핑 열정을 충분히 동원하기 위해 노력한다. 외식부는 사람들의 먹고 마시는 열정을 충분히 동원하려고 노력한다.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상업 활동은 명절 형식의 다양화를 촉진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상업활동은 일단 불합리하면 해를 입힐 수 있다. 호텔식당의' 연야밥 PK' 는 꽃무늬가 넘쳐나고, 전통명절에는 마땅히 있어야 할 음식문화 요소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일 년에 한 번의 추석은 상가가 월병을 쟁탈하는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일부 상인들은 기한이 지난 월병을 팔아 명절 식품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렸다. 상업화된 사회에서는 청명절의 제사 의식도 맛이 변했다. 현란한 제물은 전통적인 종이돈, 향초, 별장, 아가씨, BMW 에 이르기까지 하늘을 날고 있다. 전통 명절의 가치관은 소외되고, 전통 명절의 원래 의미는 상업 거품에 의해 왜곡되고 말살되었다. 부패는 전통 명절의 나쁜 진화를 조장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가가 반부패를 대대적으로 제창했지만, 거대한 이익 추진 하에 정부 관리들의 부패 현상이 누차 금지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중국 전통 명절의 예의는 아직 왕래하는 형식으로, 일부 사람들이 선물을 주는 데 유리한 핑계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 전통 명절을 지도자에게 아부할 수 있는 황금 기회로 여기며, 그로 인해 명절은 부패의 온상이 되었다. 세뱃돈을 예로 들다: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는 것은 줄곧 중화민족의 전통이었다. 섣달 그믐날 저녁 식사 후 어른들은 후배 동전을 축복으로 주셨다. 본연의 애정을 표현하기 위한 따뜻함으로 짙은 민속을 표현했다. 과거에 세뱃돈은 상징적인 선물일 뿐, 주로 재미와 행운을 위해서였다. 요즘 많은 사람들은 아이를 사교와 오락의 도구로 생각하는데, 거의 모든 부모가 요직에 있는 아이들은 세뱃돈을 가장 많이 받는다. 월병을 예로 들자면 2007 년 추석 전' 베이징 청년보' 에 따르면 모 식품공장은 2 180 원에서 26 160 원까지 다양한' 황금월병' 을 생산했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이 월병을 "감상" 할 수 없다. 황금월병' 뒤에 숨어 있는 것은 일종의' 별별 부패' 다. 선물을 주고 눈에 띄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는 지도자에게 월병 한 상자를 선물하는 것은 정말' 곡경로가 그윽하다' 이다. [4] 전통 명절은 일부 사람들이 불법적인 목적으로 일본의 농후한 명절 문화 분위기를 파괴하고 전통 명절의 아름다운 문화적 이미지를 비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명절은 표면화되는 경향이 있고, 전통 명절의 문화적 내포는 점차 상실되고 있다.

수도 초등학생의 전통 명절 문화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기 위해 베이징 청년정치학원 베이징 청소년 교육 개발연구센터는 2007 년 4 월부터 2008 년 6 월 말까지 수도 3778 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설날, 정월대보름, 청명절의 기원, 전설, 풍습과 같이 영향력이 크고 널리 퍼지는 전통 명절에 대해 정답을 85% 이상 제시할 수 있다. 하지만 단오절, 칠석 등 전통명절에 대해 초등학생들은 관련 전설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다. [5] 이 초등학생들은 차세대 후계자이며 중국 전통 명절 문화의 정수는 그들이 전승해야 한다. 하지만 이 아이들은 전통 명절의 날짜, 전설, 기원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현재 명절의 표면화 현상과 분리될 수 없다.

일부 형태의 전통 명절이 보존되었다. 사회 물질적 여건이 풍부해지면서 명절의 오락 효과가 확대되었지만, 그 안에 들어 있는 문화의 정수는 종종 간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통 명절에 대한 소외감과 낯설음이 불가피하다.

이러한 발전의 어려움에 직면하여, 어떤 사람들은 전통 명절 문화를 부정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전통 물건들이 이미 시대 발전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서구 문화의 거대한' 유혹' 하에서 중국의 이러한 전통적 요소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고 생각한다. 사실 이것은 역사에 대한 무책임한 표현이다.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하여 우리가해야 할 일은 단순히 전통 축제 문화를 부정하고 역사가 우리에게 부여한 "부" 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훌륭한 전통을 계속 이어받아 시대의 발걸음을 따르고 전통 축제 문화에 새로운 시대를 표현할 수 있는 길을 여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1] 김민경. 문화 세계화와 중국 대중문화 [M]. 인민출판사, 2004 년, 78 면.

[2] 헌팅턴. 문명의 충돌과 세계 질서의 재건 [M]. 신화 출판사, 2002. 200 쪽.

[3], 한저. 미국의' 문화 패권' 의 역사적 연원과 현실적 기초 [J]. 당대 세계와 사회주의, 200 1: 26 면.

[4] 샤오 진. 중국 전통 명절 문화의 전승과 혁신 [J], 선산학지, 2009 년.

[5] 왕이 이긴다. 수도 초등학생의 전통 명절 문화 인식 현황과 대책 [J]. 베이징 청년정치학원 학보,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