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사회 변화 시대의 관계 사회학 "관계"

중국 사회 변화 시대의 관계 사회학 "관계"

중국 사회의' 관계' 의 성격과 성행에 관한 한 가지 견해는 중국 전통사회가 윤리에 기반한 관계 지향적인 사회라는 것이다. 거의 100 년의 현대화 이후에도 관계는 여전히 중국인의 사회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관계의 주도적 지위는 여전히 존재한다. 중국 사회의 본질은 여전히 윤리 사회이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은 중국 사회가 서구 사회와 비교할 때 개인 표준도 사회 표준도 아니라 관계 기반 사회라고 믿는다. "어느 한쪽을 중심으로 하지 말고 서로의 관계에 따라 서로 교환하라. 요점은 정말 관계에 있다. 윤리 기준, 관계 기준. 클릭합니다 [1] 리앙 슈밍 (Liang Shuming) 과 린 유탕 (Lin Yutang) 과 같은 학자들은 중국 사회 집단의 삶의 부족이 중국이 가족 제도 배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 구조와 중요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다. 유가문화와 사회등급제도가 주도하는 가족제도는 중국 사회의 기초이며 중국의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사회는 작은 가족 단위로 나누어져 있으며, 가족 사이에는 진정한 연관이 없다. 가족제도도 중국 사회의 정실 관계와 사회 부패의 성행을 초래했다. "사회 규율이 없는 가정제도는 모든 형태의 사회조직을 실효시킨다. 예를 들어 정실 관계를 통해 국가 행정기관의 기능을 상실하게 하는 반면, 정치부패는' 개인이 생계를 위해 필사적으로 싸우게 한다' 는 사회적 의식이 없다.

피효통은 중국 사회가' 차서 구도' 의 사회이고, 사회구조는 혈연 관계에 따라 확대되는 혈연 네트워크이며, 사회관계는 가족관계의 개괄이라고 생각한다. 서구의 집단구조에서 사람들은 권리를 쟁취하고 있지만, 중국의 차순 구조에서는 사람들이 관계를 기어오르고 우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김의 분석에 따르면 전통 중국 사회는' 특수주의' 와' 관계주의' 를 지향한다. 중국인의 인정이 풍부하고 공덕이 부족한 것은 문화적 가치관, 사회구조 등의 요인으로 인한 것이다. 중국은 초급 집단이 주도하는 가족 기반 사회이다. 초급 집단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신분, 즉 특수한 취향을 기초로 한 것이다. 이런 관계와 마음가짐은 층층이 외삽할 수 있지만, 인간관계는 항상 특별하다. 혈연이나 친족 관계가 없는 사람이라도 친족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중국인들은 어디에서 그들의 활동을 접하든 자기도 모르게 상대방을' 친족' 으로 여기고 후대와 배려를 보이며 인간미가 넘친다. 자신의 친족이나 준 친족 밖에 있는 사람은 바로' 외인' 이고, 외부인은 인간관계에서 끊어지면 무정함을 나타내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일부 분석가들은 관계, 인정과 체면이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생각한다. 유교 사상은 중국 사회 심리의 깊은 구조를 형성했다. 인정, 얼굴, 관계 등 사회행위는 중국 문화사회심리의' 심층 구조' 를 반영한 것으로 중국인사회행동의' 기본 모델' 이다. 또 다른 견해는 중국 사회에서' 관계' 의 유행은 사회변화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사회에서' 전통' 에서' 현대' 로의 전환은 신분에서 계약, 신성에서 세속으로, 농업사회에서 공업사회로, 초급 집단에서 2 차 집단으로, 특수주의에서 보편주의로, 관계에서 성취로, 대중화에서 전문화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역사학자 황인우는 중국 사회의' 관계' 의 성행과 그 원인을 분석해 사회 변화 시기의 주요 현상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영국에서도 시골 사회에서 상공사회로의 전환에서 일자리를 얻고 이윤을 얻는 것도 관계에 의지하고 뒷문으로 가는 현상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정부가 먼저 어떤 업무를 경영하는 것을 금지한 다음, 나중에는 어떤 개인을 제외하고는 특허를 발급할 수 있는 특권과 다름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중국의 관계가 지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사회가 전면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입법사업이 아직 사회의 행동을 완전히 따라가지 못했다", "사회가 바뀌었지만, 보조요인이 아직 모두 자리를 잡지 못했고, 일을 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낡은 습관을 답습할 가능성이 높다" 고 말했다. 관계 운영과 관련된 부패의 경우 중국의 소위 부패는 서구의 소위 부패가 아니다. 이는 원래 건전한 제도의 위법 현상이다. 중국은 "조직이 건전하지 않아 사회의 기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고 말했다.

사회적 이익이 크게 조정된 사회변화기에 자신의 관계망을 창조하고 이용하는 것은 사람들이 사회자원을 얻는 지름길이다. "관계" 운영의 동기는 이익 동인과 제도의 부재이다. 사회가 제도화된 공식 경로가 부족할 때, 사람들이 기회와 자원을 얻기 위해 시장 경쟁에 정상적으로 참여하기가 어려울 때,' 관계' 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또는 관련 제도와 규칙이 있어도 엄격하게 준수하고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비공식 관계 작업이나 잠정적인 규칙을 통해 수정하며 사법조차도' 관계' 를 통해 집행해야 한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관계' 라는 특수한 사회자본은 단기간에 집단 내부의 정체성과 응집력을 강화하고 개인이나 조직의 사회거래 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대량의 사례와 조사로 볼 때' 관계' 의 운행은 사회의 양성 운영에 더 큰 부정적, 방해적 역할을 한다. 뒷문, 임인 유친, 관상 결탁, 법불통, 임인 유친, 편애 부정행위는 모두' 관계' 의 운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도구적인 관계자본은 사실상 부정적인 사회자본이라고 할 수 있다. 관계자본' 에 대한 지나친 의존으로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들은 높은 거래 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그로 인해 사회 전체의 거래 비용이 증가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관계자본, 관계자본, 관계자본, 관계자본, 관계자본, 관계자본) 사회에서 공식 규칙의 부재나 불준수는 객관적으로 사회조직이나 회원들이' 인맥' 등' 비생산적인 노력' 에 주요 정력과 지혜를 집중해 인적자원을 낭비하고 사회적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현상을 빚고 있다.

중국의 현재 심각한 사회문제 (예: 빈부분화) 는 대부분 사회규칙의 불공정이나 규칙의 파괴에서 비롯된다. 이로 인한 사회적 결과 불공정도 사회적 불만과 사회적 조화의 주요 원천이며, 사람들의 적극성과 사회적 활력에 더욱 영향을 미치고, 사회 전체의 효율성은 필연적으로 낮아져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주의 화합 사회의 건설에 불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