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권도 소개

태권도 소개

첫째, 태권도 해석:

태권도는 손발 기술을 공격 무기로 하는 대립격투 프로그램이다. 무술, 격투기를 핵심으로, 수련성을 바탕으로, 사람의 의지를 단련하고 사람을 고무시키는 정신을 목적으로 하는 현대 경기 운동이다. 태권도 훈련을 통해 연습자들은 행동 규범, 도덕적 수양, 인격 개선 등 방면에서 향상되고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중국 무술과 마찬가지로, 이미 일반적인 의미의 경기 스포츠를 뛰어넘었다.

태권도의 원래 의도는 세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Tae 는 발로 차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리는 주먹으로 치는 것이다. 도 (도) 는 정교한 예술 방법이자 수행자의 도덕적 수양에 대한 요구이다. 걸음걸이 위주의 쿵푸로, 걸음걸이가 70% 이상을 차지한다. 전통 태권도에는 모식 (일상), 무기, 잡기, 잠금, 호신 등 기본적인 쿵푸가 포함된다. 현대 태권도는 전통 태권도의 일부일 뿐, 스타일, 격투, 기술 시험의 세 부분을 포함한다. 그 기술 동작은 간단하고 실용적이며 배우기 쉽고 격투 규범 교육을 하나로 모은다.

둘째, 태권도의 기원과 발전:

태권도는 고대에 태권도 발꿈치와 화도랑으로 불렸는데, 고대 북한에서 유래한 민간 무술이다. 태권도의 기원과 발전은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인류가 처음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법을 배운 이후로 태권도의 원시적 특징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그 발전 과정에서, 바로 인류가 끊임없이 자신의 생리와 심리적 잠재력을 인식하고 발굴하고, 무수한 사고와 보급, 무수한 실험과 체험을 통해 태권도의 격투 기술이 오늘처럼 전개된 것이다. 일종의 도덕과학의 무술 격투술이다.

기원전 1 세기쯤 고구려 신라 백제가 잇따라 부상했다. 고구려는 한반도 북부, 신라는 동남부, 백제는 서남부에 있다. 이 세 나라는 잇따라 궐기하고, 땅을 삼키고, 서로 공격하며, 점차 삼족정립의 기세가 되었다. 다년간의 격투기에 따라 태권도라는 격투기용 무술도 크게 발전했다.

지금까지 고구려인들이 지은 무덤에서는 벽 곳곳에서 두 사람이 어깨를 잡고 스모를 하는 장면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당시 조선정세가 불투명했기 때문에 이런 불가피한 전쟁에 대응하기 위해 무사들은 자연스럽게 태권도를 필수 과목으로 삼아 엄격한 훈련을 실시하여 이 무술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고, 삼총벽화가 건설한 무인공성도가 증거였다. 벽화에 대량으로 등장하는 태권도 프로토타입을 보면 거의 2000 년 전부터 고구려가 이 운동을 광범위하게 펼쳤다.

신라에는 화랑로 (신라는 당시 전국을 12 로 나누었음) 라는 유명한 곳이 있었는데, 그곳에는 젊은 사람들을 위한 모임이 있었다. 사람들은 이 모임들을 이용하여 서로 공부하고 무술을 연습한다. 구력 7 월 16 일부터 8 월 15 일 추석까지 계속된다. 신라 시대에는 인재 전담 선발 제도가 없어 화랑제가 발전했다. 화랑도는 화랑제의 조직 형태이며, 젊은이를 조직하여 무술을 연마하는 것이다. 그 취지는' 충군, 효친, 신우, 임진 퇴각, 죽음 선택' 이다. 이렇게 사람의 의지를 단련하고, 사람의 체질을 단련하고, 충군효, 용감하고 완강함, 두려움이 없는 병사들을 양성했다. 선발 내용에는 양궁, 애교 (씨름), 승마, 핸드볼, 사냥, 그네, 죽마 등 많은 준군사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 핸드볼은 오늘날의 태권도와 맞먹는다. 서로 발로 차는 방법은 신라의 풍속 습관을 묘사한' 황제의 운' 이라는 책에 기재되어 있다.

신라, 고구려, 백제가 대항할 때 당고종은 북한에 출병하여 신라가 먼저 백제를 소멸하도록 도왔다. 고구려는 제외했다. 백제는 비록 멸망되었지만, 그 통치 계급은 여전히 일본의 원조를 받았으며, 그 남아 있는 많은 무학 서적들도 보존되었다. "삼국사기" 가 그 중 하나이다. 이 책의 기록에 따르면, 우리는 천신훙 왕과 수백 대의 다른 왕자들이 무술을 제창해 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도시의 사람들이 서대에 모여 양궁 대회를 열었다." 당시 백제는 가장 약했지만 승마 양궁 태권도는 일종의 게임으로 전국을 휩쓸었다.

태권도, 고구려 신라 백제에서 한국으로 1000 여 년 전해져 진정한 뿌리가 싹트고 성장세가 이조에서 이뤄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14 년 (기원 1790 년) 이덕무봉왕명이 편찬한' 무학통지' 는 태권도의 대표작이다. 이 책에서는 태권도의 발전뿐 아니라 각종 무기 사용 방법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하지만 이조 말기에는 정치적 연약함, 다방면 분쟁으로 태권도 무학을 경시하는 경향이 생겨 태권도의 기예가 왕실과 귀족에서 점차 벗어나 더 넓은 사람들에게 연습되고 있다.

19 10 년 일본이 북한을 침략한 후 식민지 정부를 설립하여 한때 모든 문화활동을 금지했다. 태권도는 북한에서 사라질 운명이다. 외롭거나 생활에 핍박당하는 일부 사람들은 고향을 떠나 중국이나 일본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면서 태권도를 계속한다. 더 중요한 것은 중국 무술과 일본 무술의 융합과 결합해 새로운 기술체계가 탄생했다는 점이다.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호신술이 다시 일어섰고, 외국에서 돌아온 한국인들도 각국 무술기예를 본국으로 가져와 점차 태권도와 융합해 현재의 태권도 체계를 형성했다.

1955 공식적으로는 북한 자위를' 태권도' 라고 부른다. 196 1 9 월, 한국은 당수도협회를 설립하고 태권도협회로 이름을 바꿔 전국운동회 정식 경기 종목이 되었다. 1966 최초의 국제기구인 국제태권도연맹이 설립되었습니다. 1973 년 5 월 세계태권도연맹 (W.T.F) 이 서울에 설립되었다. 1975 세계태권도연맹은 국제체육연맹에 의해 정회원으로 받아들여졌다. 1980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세계태권도연맹을 공식 인정했다. 1988, 1992, 1996 은 올림픽 공연 종목에 세 번, 2000 년에는 시드니 올림픽 정식 종목에 포함됐다. 지금까지 세계태권도연맹은 KLOC-0/44 개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으며 6500 만 명이 넘는 팬들이 연습에 참여했다. 1973 년 세계태권도협회가 설립되었습니다. 미국, 홍콩,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북한, 필리핀, 사바, 캄보디아, 호주, 아이보리 코스트, 우간다,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집트, 오스트리아, 멕시코 등 20 여개 국가가 가입했다. 현재 회원은 여전히 늘고 있다.

65438 년부터 0988 년까지 태권도가 한국 서울올림픽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낸 이후 주요 국제대회에 적응하기 위해 태권도 기술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세계 태권도연맹 본부에는 전문 기술위원회가 있는데, 주요 임무는 현재의 태권도 기술을 개선하는 것이다. 물론 지금의 태권도 동작은 예전만큼 유창하지 못한 것 같고, 이전처럼 운동 중 몸의 균형을 중시하지도 않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하지만 지금은 태권도 기술의 시련이 표상이 아니라 실전에 있다. 특히 실전 대항 중이나 거리에서 공격을 받아 스스로를 방어해야 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태권도 기술은 형식에 구애된 낡은 기술보다 우월해야 한다.

셋째, 중국의 태권도 발전:

태권도는 1992 년 6 월 중국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중국 태권도협회는 1995 년 7 월에 설립되었습니다. 같은 해 6 월 1 1 세계태권도연맹에 의해 정회원으로 받아들여졌다. 현재 전국 각 성, 시, 자치구, 체육원, 산업협회가 잇따라 태권도팀을 설립하고 전국 태권도 코치, 심판 학원을 여러 차례 개최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태권도의 학습과 훈련에 참가하고 있으며, 훈련 수준도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1994 1 1 제 1 회 전국 태권도선수권대회는 10 월 쿤밍에서 열렸고,1/Kloc- 1998 년 6 월 저장온주에서 전국 태권도 선수권 대회를 열었을 때 참가 팀은 이미 50 개, 참가 인원은 달성되었다. 현재 전국 선수권 대회와 전국 선수권 대회 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일정 규모의 국내외 초청 대회와 친선 경기가 열리고 있다.

태권도는 중국에서 지금까지 발전해 왔으며 각종 국제 태권도 대회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따는 등 이후 우세를 보이고 있다. 2000 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진중은 중국을 위해 최초의 태권도 올림픽 금메달을 땄다. 2004 아테네 올림픽에서 진중과 나미는 각각 67kg 이상, 마이너스 67kg 급 금메달을 땄다. 중국 대만성 선수 진시신과 주목염도 금메달을 따내며 대만성 올림픽 금메달 0 의 돌파를 이뤘다.

제 2 절 태권도의 특징과 기능

첫째, 태권도 분류:

1. 전통 태권도는 한국 태권도라고 불리며 국제태권도연맹 (ITF) 이 조직한 것이다. 경기에서는 다른 보호구를 입지 않고 장갑과 발만 착용한다. 규칙에서 선두가 될 수 있다. 기술적 요구와 타격 효과에 대한 강조를 보면 중국 무술에 더 가깝다.

2. 경기태권도는 한국 태권도라고도 하며 WTF (세계태권도연맹) 라는 국제기구입니다. 경기할 때 보호구를 착용하고 장갑을 끼지 않는다. 권투는 머리를 치지 못한다. 안전과 스포츠 경기성을 더욱 강조하다.

둘 다 전통 태권도보다 실전에 더 가깝다. 올림픽 종목에 들어가기 위해 현대 스포츠 안전과 경기성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경기 태권도는 전통 태권도를 바탕으로 일련의 규칙을 수정했다. 규칙의 차이로 기술 운용과 풍격이 달라졌다. 이 교재는 주로 경기 태권도를 소개한다.

둘째, 태권도의 특성과 기능:

1, 기능:

(1) 손과 발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주로 다리입니다. 정교하고 변화무쌍한 다리법은 태권도가 다른 무술과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으로 다리법 비율이 70% 에 달한다. 태권도 이론은 사람의 사지에서 다리의 힘이 손보다 훨씬 높으며, 공격 시 큰 억제작용이 있어 다리법 사용을 제창한다고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경기에서 기술은 수비 블로킹에만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공격 시 주요 동작은 다리법 득점을 바꾸거나 상대를 힘껏 때리는 것이다. 규칙의 가이드 역할도 태권도가 유연한 다리법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을 촉진시켰다.

(2) 방법이 간단하고 명료하다. 태권도는 다리법이든 기술이든 간단하고 실용적입니다. 실전에서는 주먹, 손바닥, 손, 팔 방어를 자주 사용하며, 연속 빠른 다리 공격 조합으로 수비를 피하는 경우는 드물다. 공격은 강성 통제, 직접 접촉, 강공 강격, 공격 노선이 직선이며, 두 점 사이의 거리를 최대한 줄여 타격의 효과를 높인다.

(3) 내외 겸수, 방법이 독특하다. 태권도 훈련과 경기는 모두 맨주먹으로 온 정신을 집중했다. 장기간의 수족병 훈련은 일반인이 도달할 수 없는 파괴력을 낳았다. 이것은 내부 힘과 외부 힘의 복합작용이다. 운동선수의 기술 수준을 검증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나무판자, 벽돌 등 무생물 물체를 참고하는 것이지 인체를 과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스킬 테스트는 태권도 훈련, 진급 시험, 공연, 경기의 중요한 부분으로 독특한 기술과 훈련 방법을 보여준다.

2. 기능:

(1) 체력 향상 및 향상: 태권도의 기술 동작은 전신으로 조화를 이루며 주로 각종 다리 방법을 통해 이뤄진다. 인체의 힘, 속도, 민첩성, 지구력, 조화 등 종합적인 신체 자질의 발전을 잘 촉진시켜 신체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연습자들은 경기와 평소 훈련에서 늘 즉흥적으로 전술을 발휘하거나, 빠른 공격을 하거나, 능동적으로 후퇴하여 반격하거나, 공중사기, 뒷발차기를 하는 것이 신경 중추의 유연성을 높이고 각 기관을 지배하는 능력에 좋은 역할을 한다.

(2) 방위자위: 태권도는 직접 접촉대결, 격투기 경기, 공방 일체입니다. 각종 공방 기술을 연습하고 익히는 동시에 인체 신경계의 유연성과 반응력, 각종 운동의 자질을 제고하고 타격과 전투 능력을 높인다. 그래서 실제로 격투와 자기 방어의 실용적인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했다.

(3) 의지를 연마하고 성격을 향상시키는 수양을 기르다. 태권도는' 예시례 끝' 의 상무정신을 제창한다. 그 취지는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성실하고 수치스럽고, 인내하고, 자신을 억누르고, 백절불굴이다. 태권도 훈련을 통해 연습자의 끈기, 용기, 끈기를 키우는 것은 특히' 예식을 먼저 배우고 기예를 배우고, 무후학을 먼저 배운다' 는 데 중점을 둔다. 실무자들은 처음부터 겸손, 관용, 예의의 고상한 도덕을 길러야 하며, 스승을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며, 용감하게 맡은 정서를 키워 사회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4) 오락성과 관상성: 태권도는 대립성이 강한 운동이다. 경기에서 쌍방 선수들은 투지투용뿐만 아니라 기교와 지혜, 특히 태권도의 뛰어난 다리법을 중시해 매우 높은 관상가치를 지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 용감한 운동으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으로 즐기고, 눈과 귀를 즐겁게 하며, 투지를 자극하고, 진취적인 정신을 북돋우고, 오락의 미감을 얻고, 사람의 도덕정서를 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