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husi의 기사 감상

Zhusi의 기사 감상

대나무 문화

중국인들은 줄곧 대나무를 사랑해 왔으며,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대나무를 연구, 재배, 활용한 국가이기도 합니다. 중국 역사와 문화의 발전과 정신문화의 형성에 있어서 대나무가 담당한 막대한 역할, 대나무와 한시, 서예, 회화, 정원건축의 오랜 관계, 대나무와 인민생활의 밀접한 관계로부터, 중국이 "대나무 문명국"으로 알려질 자격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대나무만큼 인류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물은 없습니다. 우리는 대나무가 인류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에 미치는 역할과 영향력을 대나무문화라고 부릅니다.

1. 대나무와 중국의 역사

대나무의 이용은 고대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설에 반영되어 있으며, 정확한 기록은 양소문화에서 유래한다. 1954년 시안 반포촌에서 약 6000년 전의 양소문화유적이 발굴되었는데, 출토된 토기에서 '대나무'라는 기호가 확인되어 그 이전에도 대나무를 연구하고 활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민족이 대나무를 연구하고 활용한 력사는 5,000~6,000년 전 신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한자는 원시사회가 붕괴되던 시기의 양소문화에서 유래되었으며, '대나무'라는 단어의 원래 상징은 그 이전에 등장했어야 한다. 7000년 전 저장성 위요현 허목두 원시사회 유적에서도 대나무 유물이 발견됐다. 이를 통해 원시사회에서 대나무가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대나무만을 사람들이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이를 표현하는 텍스트 심볼을 생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상 왕조는 이미 대나무의 다양한 용도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밧줄로 묶으면 "책"이 되고, 여기서 한자 "책"이 나옵니다. 죽간과 목간에는 동한 이전의 귀중한 문서인 『상서』, 『예서』, 『논어』 등이 모두 죽전에 쓰여져 우리에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나무 전표. 은상시대에는 죽필로 쓴 책을 죽서(竹書)라 하고 죽필로 쓴 편지를 죽신문(竹節)이라 불렀다. 대나무 펜의 발명은 문화사에서도 선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붓으로 쓴 먹과 먹의 글씨는 은나라 문화 유물에서 출토된 갑골, 옥 조각, 도자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호북의 증후작 묘와 팅어의 춘추 전국무덤에서 출토된 문화 유물의 증거도 있습니다. 대나무의 또 다른 유용한 용도는 종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유럽보다 약 1,000년 빠른 9세기부터 대나무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대나무 종이의 큰 발전은 나중에 올 것이다. 대나무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명나라의 『천공개무』에 대나무 종이 제조 도해와 함께 상세한 기록이 기록되어 있다. 대나무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드는 것은 우리나라 고대 제지 기술의 위대한 발전과 성과를 나타내며 중국 문화의 번영을 촉진합니다. 사실, 대나무 종이가 출현하기 전에는 제지 도구가 대나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였습니다. 대나무는 죽전의 시작부터 죽종이의 등장까지 문화발전사에서 항상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인류의 지식을 보존하고 유구하고 영광스러운 역사와 문화를 형성하는 데 직간접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시노켐 국가.

고대 우리나라에서 대나무를 활용한 모습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우리 조상들은 지렛대를 이용해 들어올리는 대나무 도구 '주'를 만들었다. 물과 관개용 물을 들어올리기 위해 대나무 관을 사용한 "고회전 드럼". 대나무는 무기 개발의 역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원시적인 궁술용 대나무 활부터 춘추시대의 투석기, 송나라의 화약 화살과 죽관 소총까지 모두 고대 대나무 무기입니다.

한자 속 대나무 글자를 분석해보면 고대인들이 '단단하지도 부드럽지도 않고, 풀도 나무도 아니며, 작은 차이가 있고, 공허하고 견고하고 화합이 잘 되느니라." 그 식물을 대나무라 한다. 형태적 이해에서 출발하여 대나무를 가공하여 아이템으로 만들었으며, 대나무의 문자는 '대나무'라는 단어에서 파생되었다. 대나무에 대한 인간의 이해가 계속 향상됨에 따라 대나무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대나무 캐릭터의 수도 필연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중국 자해(1979년 판)에는 펜, 책, 책, 죽간, 물건, 젓가락, 새장, 피리, 성 등 총 209개의 대나무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대 왕조의 다양한 사전을 모아 놓은 것은 더욱 인상적이다. 그리고 "대나무는 평화를 가져온다", "바랜 비단과 강한 대나무", "어린 시절의 연인", "태양의 세 극"과 같은 관용어에도 대나무와 관련된 흥미로운 암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대나무 텍스트와 관용어는 한편으로는 인간의 대나무에 대한 인식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한편, 산업 및 농업 생산, 문화 및 예술에서 대나무의 역할을 반영합니다. , 그리고 수천년의 역사를 지닌 중국의 일상생활은 삶의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대나무와 정신문화

우리나라의 오랜 문화사에서 소나무, 대나무, 매화는 '겨울의 세 친구'로 알려져 있으며, 매화, 난초, 대나무와 국화는 대나무가 '사군자'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대나무가 크고 아름다운 줄기와 우아한 잎, 다양한 모양 때문에 우리 민족의 마음 속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년 내내 상록수이고 우아한 자세를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매력이 가득합니다. 사람들이 푸른 대나무 아래에서 여유롭게 산책을 할 때면 저절로 무한한 위안과 몽상이 일어납니다. 소동파가 "대나무 없이 사는 것보다 고기 없이 먹는 것이 낫다"고 말한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므로 공원이나 마을 옆에는 푸른 대나무 덩어리가 사람들의 삶을 아름답게 해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숭고한 정서를 가꾸고 승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나무는 모란처럼 화려하지도 않고, 소나무와 편백나무처럼 웅장하지도 않고, 복숭아와 자두처럼 섬세하지도 않지만 겸손하고 우아한 특성과 고상하고 올곧은 성품으로 사람들의 칭찬을 받고 있습니다. . 정직하고 이타적이며 소박하고 환경을 요구하지 않으며 자신을 과시하지 않으며 그 그늘을 땅에 바치고 그 부를 무명의 사람들에게 바친다.

장기적인 생산 실천과 문화 활동에서 근로자들은 대나무의 생물 형태적 특성을 겸손, 성실 등 정신적인 삶의 관점으로 요약하고 승화시켜 왔으며, 이는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인격과 도덕적 아름다움의 범주에서 그 의미는 중화민족의 인격, 자질, 미적 정신의 상징을 형성했습니다. 참으로 사람들은 대나무를 보면 역경이나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가운데가 곧고, 겉도 곧고, 불굴의 의지를 지닌 그 특성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며, 이는 무궁무진한 정신적 부(富)이기도 합니다. 대나무의 특별한 미적 가치.

정신적 문화 측면에서 대나무의 문화적 의미는 매우 풍부하고 독특하며 중국인의 미학, 미의식 및 윤리에 영향을 미치며 중국 문학, 회화 예술, 예술 공예, 정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술, 음악 문화, 종교 문화와 민속 문화의 발전은 홍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대나무는 중국문학의 중요한 주제로, 『시경』 이래 역대 역대에 걸쳐 대나무에 관한 훌륭한 시와 수필이 나왔고, 수많은 문학 작품이 창작되어 중국 고유의 대나무를 이루고 있다. 문학은 중국문학에서 독특하고 다채롭다.

예술과 공예는 미학과 생활의 결합이며 과학과 예술의 산물이다. 대나무는 수천년 동안 중국 조상들이 대나무를 사용하여 다양한 것을 엮고 조각해 왔다. 예술과 공예 작품은 대나무 문화의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신석기시대 초기부터 대나무 직조가 사용되기 시작했고, 춘추전국시대에는 대나무 직조 기술이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특히 부유층이 가장 많았던 초국에서 그러했다. 뛰어난 기술과 독특한 스타일로 세계적으로 유명했습니다. 조각 기술은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형성되었으며, 한나라에는 죽각 예술품이 존재하며, 육조 시대의 문헌에는 대나무 조각 예술품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유명한 대나무 조각 예술가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송나라에는 잔성이 등장했고, 명나라에는 주송림 3대와 그 손자로 대표되는 가정 죽각파가 나타났고, 금령(현 난징)에는 이문복 등 죽각의 명인들이 등장했다. 청나라 중기에는 호남 소양, 사천 강안, 절강 황암의 죽각이 형성되어 중화민국 초기에는 장즈위가 개척한 북방식 죽각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베이징에 등장했습니다. 대나무는 예술공예의 주제이기도 하며 복, 부, 장수, 행복, 부, 번영, 행운 등 길상의 내용을 형상화한 문양이다. 조각, 직조 및 자수, 인쇄 및 염색, 도자기, 직조, 종이 절단 및 기타 수공예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대나무는 중국 음악문화와 중요한 연관이 있는데, 대나무는 악기를 만드는데 중요한 재료이고, 중국의 전통 관악기와 현악기도 기본적으로 대나무로 만들어진다. 대나무는 중국 음악의 기원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역사 문헌과 고고학 자료는 주나라 이후 모든 왕조의 음악을 결정하는 데 대나무가 사용되었음을 확인시켜 준다. Zhu', 'Si Whi'를 사용했으며, '대나무' 이론에 따라 당나라에서는 악기를 연주하는 예술가를 '대나무 사람'이라고 불렀습니다. 대나무는 중국 음악 문화에서 대체할 수 없는 물질 전달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나무는 중국 종교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조상들은 대나무 토템을 숭배하고 이를 토템 숭배 대상으로 여기며 대나무를 제사 도구와 제물로 사용했다. 도교와 불교는 그 교리 중 대나무를 숭배하고 대나무가 만들어낸 환경을 추구한다.

대나무는 민속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나무문화는 구비문학과 예술, 오락활동, 신앙과 풍습과 연결되어 인류의 의례체계에 들어와 제사, 혼례, 장례, 소통, 축제 등 공동체 문화에서 민속죽문화의 중요한 요소를 구성하고 있다. 법원 규정.

3. 대나무와 중국의 시와 그림

녹색 대나무는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문인들을 매료시켰으며, 대나무에서 영감을 받아 수천 개의 대나무 신화, 시, 서예 및 그림을 창조했습니다. 중국 대나무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합니다.

시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 시집으로, 직접 언급된 시가 5편, 7번 등장하고, 간접적으로 언급된 시가 수십 편에 이른다. 예를 들어, "Wei Fengqiao의시"에는 "Qiao를 보면 녹색 대나무가 Yiyi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위의 『시경』의 대나무에 관한 기록에 대해서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실제로는 대나무를 가리키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 『시경』은 춘추시대에 편찬된 이후 여러 왕조의 여러 고전에 죽시와 그림이 기록되어 있다.

대나무 시와 그림을 묘사할 때 우리는 대나무 사랑에 대한 몇 가지 감동적인 이야기를 언급해야 합니다. 태평위란(Taiping Yulan)에 따르면, 진(晉)나라의 위대한 서예가 왕희지(王惠治)(왕희의 아들)는 한때 “대나무를 심을 수 있도록 사람을 임시로 빈 집에 보내어 살게 했다. 일시적으로 살아야 하는가?" 그는 대나무를 직접 가리키며 "이 왕 없이 내가 어떻게 살 수 있겠는가! "라고 오랫동안 구호를 외쳤으며, 그는 평생 동안 대나무를 사랑했고 대나무의 좋은 친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소동포(蘇东波)도 대나무를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우건대사(魯泉僧) 육운헌』에서 “고기가 없어도 먹을 수 있으나 대나무가 없으면 살 수 없고, 고기가 없으면 야위고, 대나무가 없으면 천박해질 것이다." 마른 사람은 살이 찌지만 속인은 고칠 수 없다." 청나라의 뛰어난 예술가인 정반차오(鄭板橋)는 특히 대나무를 좋아하고 잘 그렸으며, 대나무 그림에 풍부하고 다채롭고 독특한 시를 썼습니다. 그는 <대나무와 돌>이라는 그림에서 지빠귀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 서쪽, 북쪽, 남쪽." 그는 역경을 이겨내고 번성하는 대나무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중국 혁명의 역사에서 많은 조상들이 죽시와 그림을 사용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방지민(杨智민) 선생이 쓴 시문을 침실에 걸고 스스로를 격려한 것이다. 책, 말, 아름다운 산과 강, 그리고 정원에 심은 네 가지." "푸른 소나무, 푸른 대나무, 흰 매화와 난초." 마음속의 대나무.

그는 혁명의 어려운 시기에 다음과 같은 강력한 서사시를 썼다. 하늘."

나이국의 전통 회화 예술은 고대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우리가 대나무 그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대나무의 고귀한 정신적 관점과 특별한 미적 가치는 예술가들의 창작에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에게 존경받는 모델이 되기도 합니다.

대나무 회화 예술은 중국 전통 회화 예술에서 상당한 역할을합니다. 중당 왕조 시대에 대나무는 북송 시대에 '호주 대나무 학교'를 설립 한 특별한 회화 주제를 형성했습니다. , 대나무 그림의 창시자로 후대에 존경을 받았습니다. 명나라의 왕푸, 하창, 쉬 타오; 청나라의 정반차오(鄭板橋), 포화(浮桃), 오창석(吳昌目)은 모두 새로운 스타일의 죽화의 창시자들이며, 죽화예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죽화기법과 이론의 발전과 향상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 오늘날까지도 중국의 죽화예술은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독특한 문화현상으로 여겨진다.

대나무 그림은 이미 당나라 때 유행했고, 중국화의 묵죽도 당나라에서 유래됐다. 송나라 이후에는 대나무 그림이 더욱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유명한 대나무 화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위대한 시인 소동파는 죽화의 대가이고, 그의 둘째 아들 소과(蘇國)는 유명한 죽화가이고, 그의 절친한 친구인 문우커(文科)도 죽화의 대가로서 뛰어난 솜씨를 가지고 있다. 소동포의 '자신감' 화이론은 오랜 세월에 걸쳐 묵죽 화가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으며, 경이로움으로 알려진 그의 '묵죽그림'은 '풍요롭고 자유로운 자세'를 이룰 수 있다. 백단향이 가득합니다." Luan Zhixiu는 바람에 움직일 수 있고 죽순 없이도 형성될 수 있는 우아하고 우아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유명한 기사 "피리 계곡의 대나무를 감상하는 Wen Yuke 그림"은 "대나무를 그리려면 먼저 마음에 대나무가 있어야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각 왕조의 유명한 죽화가들은 각자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화단 활동에 있어 다양한 유파를 형성했습니다. 그들의 대나무 그림은 표현력이 풍부하고 생생하기 때문에 Bai Juyi는 "붓 노래"에서 "고개를 올리면 그림처럼 보이지 않지만 귀를 낮추면 소리가 들린다"고 칭찬했습니다.

대나무화는 청대에도 번성했는데, '양주팔기'의 급부상은 죽화사에 전례 없는 상황을 만들어냈다. 중국 회화의 전통적인 요구 사항은 자연 풍경의 객관적인 형태를 진정으로 반영하는 것입니다. Zheng Banqiao의 대나무 그림은 객관적인 대상의 자연적 특성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개성, 사고 및 사회에 대한 태도를 표현합니다. 그는 훌륭한 대나무 그림을 많이 남겼을 뿐만 아니라, 『대나무군자, 석장, 천년친구, 봄사계』를 칭송한 『대나무육십구문』을 남겼다. .

4. 대나무와 중국 정원

대나무는 우리나라 고전 정원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정원 가꾸기의 역사는 기원전 11세기 주나라 문왕 때부터 시작됩니다. 왕조는 “영적 단과 영정을 건설했다.” “마그와 링난(Marg and Lingnan)”에서 시작된 최초의 왕실 정원이라고 할 수 있다. 『상서유공』 『동남회애지죽화살미』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일찍부터 아름다운 죽림 풍경을 감상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진시황은 육국을 통일한 후 대규모 건축사업을 실시하고 산시 운강에서 함양까지 대나무를 들여와 '상림원'을 건설했다. 운강백대(雲岡竹)'를 얻었다. 이는 대나무를 원예에 사용한 최초의 기록이다. 당시 대부분의 대나무 식재와 대나무 정원 조성은 사냥터와 전략물자 기지 건설에 국한되어 있었고, 대나무 정원 가꾸기는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했다.

위진(魏晉)·남북조(南朝代)에 이르러 중국 정원은 초기 단계부터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당시의 문인과 관료들은 정치적 혼란과 종교적 사상의 영향을 받아 신비주의를 옹호하고 산수를 중시하여 자연경관과 목가적 풍경을 찬양하는 시와 수필을 쓰는 것이 일시적인 유행이 되었다. 그리고 싹트는 산수화는 정원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왕궁과는 다른 '자연산수 정원'이 탄생했고, 대나무는 곧바로 정원에 통합됐다. 이에 따라 왕림과 관리들의 사유정원의 대나무 조경도 이에 맞춰 발전하였다. "Shui Jing Zhu"는 북위 왕조의 유명한 왕실 정원 "Hualin Garden"을 소개하며 "대나무와 편백 나무가 겹겹이 쌓인 돌로 덮여 있고 수 놓은 얇은 송이가 샘 옆에 모여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Ji'는 낙양 관리와 귀족의 개인 정원에 '모두 복숭아와 매화, 대나무와 편백나무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나라 학자 왕위가 기획한 '왕천별장'에는 '금주령', '주리정' 등 대나무 풍경이 포함돼 있으며, '수산근감옥'은 조기가 직접 참여했다. 북송 희종의 계획은 송 희종 황제가 쓴 『근유지』에서 볼 수 있는데, 이는 북송 왕조 산수화궁 정원의 대나무 조경의 전형적인 예이다. 남송시대에는 항저우(杭州)를 도읍으로 정하고 임안(臨庵)으로 개칭하여 양쯔강 남쪽에 귀족과 관료, 부유한 상인들이 모여 왕궁과 정원, 개인정원의 번영을 누렸다. 이후 양쯔강 이남 정원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대나무는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북송시대 이계비가 쓴 《낙양명원》은 19개의 개인정원을 검토하고 그 중 기인원, 동서원, 부정공원, 묘수원 등 10개를 위한 특별한 대나무 풍경을 만들었습니다. 남송의 Zhou Mi의 "Wuxing Garden Records"에서 우리는 Wuxing의 거주 정원에 "정원에 대나무가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대나무 정원 가꾸기가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명청시대 정원은 당송시대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점차 지역적 양식을 형성해 나갔고, 그 중 주거용 정원으로 대표되는 강남 정원은 중국 정원 발전의 정점이었다. 중국 후기 봉건사회. 대나무와 수역, 바위, 정원 벽 건물 및 대나무 숲 풍경이 결합된 것은 강남 정원과 링난 정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Canglang Pavilion과 Lion Grove Garden, Yangzhou Ge Garden과 Huizhou Xiaoyaotang을 포함한 쑤저우의 6개 유명한 정원은 원예에 대나무를 사용하는 데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원예 기술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왕향진의 『천방보』, 투롱의 『산재청뇌현견』, 이우의 『선청우지·거실』, 등.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Ji Cheng입니다. "Yuan Ye"와 Wen Zhenheng의 "Changwu Zhi"는 둘 다 대나무 정원 가꾸기에 대해 자세하고 통찰력 있는 논의를 제공했으며, 이는 후세에 의해 높이 평가되고 모방되었습니다. 명청대 정원, 특히 대나무 정원의 발전은 성숙한 단계에 접어 들었습니다.

시, 서화, 정원 가꾸기 예술과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은 더 이상 안뜰 조경에 만족하지 않게 되었으며, 따라서 집에서 언제든지 감상하고 놀 수 있는 자연 풍경의 미니어처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생산되었습니다. --분재. 연구에 따르면 중국 분재의 출현은 당나라 때였으며, 송나라의 많은 명화에서 볼 수 있으며, '수한삼우'형 분재가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순환. "Kao Pan Yu Lu"와 "Qun Fang Pu" 등은 모두 대나무 분재의 생산과 감상을 소개합니다. 베이징의 자금성 박물관에도 옥으로 만든 대나무 분재가 소장되어 있는데, 이는 건륭제 홍리의 80번째 생일을 맞아 관리들이 기증한 보물입니다. 대나무 분재는 오늘날까지 발전하여 "대나무 숲의 칠현", Zhou Shoujuan 선생님의 "Bamboo Interest Pictures", Yangzhou의 "Xiaoxiang Flowing Water", "Cuiye Picture"등 많은 훌륭한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 "대나무 숲 탈출", "동부 대나무 숲"등 "포이 펑"등 대나무 분재 명작 다수.

중국 분재는 예로부터 '고요한 시, 입체화'라 불리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랑을 받아왔다.

5. 대나무와 민중생활

대나무는 성장이 빠르고 적응력이 강하며 용도가 다양하다. 대나무는 인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대나무는 의복, 음식, 주거, ​​교통 등 모든 측면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대에는 인간이 둥지 주거지와 동굴에서 진화하면서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주거지부터 지상 주거지까지 대나무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대나무는 장쑤성 무현현 신석기시대 말기의 조사산 유적지에서 발견되었으며, 대나무는 건축자재로 사용되었으며, 한나라의 감천궁 죽전과 송나라의 황강죽탑이 모두 건축자재로 사용되었다. 대나무로 지어졌으며 큰 평판을 얻었습니다.

복식의 관점에서 보면 대나무는 중국 복식의 기원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진·한대에는 대나무로 천을 만들고, 대나무로 왕관을 만들었으며, 대나무는 대나무신, 대나무모자, 대나무우산 등 방수용품으로 사용되어 오늘날에도 사용되고 있다. 죽포는 당나라 시대 링난 지역의 일부 주와 현에서 바친 중요한 공물 중 하나였습니다. 대나무는 고대인의 장식 재료이기도 했으며 이는 인류의 의복 문화에 기여했음을 보여줍니다.

식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죽순과 죽순은 옛날부터 기근을 해소하는 중요한 작물 재료였다. 진나라 이전 문헌에는 3000여 년 전에 죽순이 연회의 진미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죽순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으며 수천 가지의 맛있는 요리를 요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나무는 또한 특별한 의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초기 의학서에는 대나무를 질병 치료에 사용한 역사적 기록이 있습니다. 대나무의 몸 전체가 보물이다. 대나무의 잎, 열매, 뿌리, 줄기에서 추출한 대나무 추출물은 뛰어난 치료 효과를 지닌 약재이다.

교통수단과 시설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 문명의 상징 중 하나이며, 고대 교통수단과 시설의 유래와 발전은 대나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인들은 대나무를 사용하여 대나무 수레, 대나무 뗏목, 보트 및 교량 프로젝트를 만들었고, 세계 교통 역사상 많은 최초를 창출했으며 세계 교통 및 시설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고고학 자료는 고대 조상들이 구석기 시대 말과 신석기 시대 초기에 대나무를 사용하여 대나무 도구를 만들기 시작했음을 입증합니다. 양소문화에 속하는 시안반포유적에서 출토된 토기는 바닥에 대나무를 짜서 만든 흔적이 있으며, 남쪽의 양저문화유적에서는 대나무 문양이 새겨진 토기가 많이 출토되었다. 저장(浙江)성 우싱(吳興) 첸산양(錦山陽) 유적지에서 실제 죽제품 200여 점이 출토됐다. 사회와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진보에 따라 죽제품의 종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죽기생산은 당시 사회의 중요한 생산부문으로 자리 잡았고, 죽기제품은 당시 서민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건강을 지키고 생명을 보호한다". 대나무 일용품은 한나라 시대에는 60종 이상, 진나라 시대에는 100종 이상, 당송 시대에는 거의 200종, 명청 시대에는 250종 이상이었다. 예를 들어, 대나무 바구니, 대나무 바구니, 대나무 바구니, 그릇, 젓가락, 숟가락, 접시, 바구니, 찜통 등의 조리기구, 바구니, 바구니, 대나무 바구니 및 물품을 보관하는 상자 및 침대 등의 가구, 소파, 매트, 의자, 베개, 테이블, 스크린, 테이블, 찬장, 캐비닛, 계산 도구에는 주판 및 주판이 포함되며 측정 도구에는 대나무 눈금자와 대나무 튜브가 포함되며 조명 도구에는 랜턴 및 양초가 포함되며 위생 도구에는 빗자루 및 연기 케이지가 포함됩니다. 도구에는 커튼과 꽃병이 포함되며, 놀이 도구에는 부채와 지팡이가 포함됩니다. 도박용 포커 칩과 매장용 대나무 관이 있으며 둘 다 대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인간 생활 환경의 관점에서 볼 때 대나무도 특별한 역할을 합니다. 고대 조상들은 대나무의 특별한 보호 역할을 아주 일찍 발견하고, 도시의 안전을 지키는 장벽으로서의 대나무의 역할에 주목했습니다. 과거 왕조에서는 대나무를 도적을 막고 도시와 가옥의 안전을 지키는 담장이나 담장으로 사용했습니다. 대나무숲은 기후 조절, 수원 보존, 토양과 물 보존, 소음 감소, 공기 정화, 풍해 방지 등의 기능 때문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식물입니다. 고대와 현대의 사람들은 대나무 숲을 인간을 보호하고 아름답게 하는 데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생활 환경.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대나무는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하며 대나무 문명의 매력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대나무와 인간의 생명의 관계는 소동파가 말한 것과 같습니다. "죽순은 먹는 데 사용되고, 대나무 기와는 사는 데 사용되고, 대나무 뗏목은 나르는 데에 쓰고, 대나무 땔감은 요리에 쓰이고, 대나무 껍질은 의복에 쓰이고, 대나무 종이는 글을 쓰고 대나무 신발은 걷기에 사용됩니다. 이 왕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