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 의상에 관한 문헌

당나라 의상에 관한 문헌

은 (는) 수당, 중국 고대 의류에서 전성기, 정치의 안정, 경제의 발달, 생산과 방직기술의 진보, 대외 교류의 잦은 등으로 의류가 전례 없는 번영을 촉진하고, 의류 스타일, 색깔, 도안 등이 전례 없는 새로운 국면을 보이고 있으며, 이 시기의 여성복은 중국 의류 중 가장 멋진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대당 2 여 년 동안의 여성복의 이미지는 주로 치마복, 남장, 후복의 세 가지 세트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은 고서의 시화를 빌려 나누어 서술한 것이다.

[ 본단 편집] 1,' 치마복 < P > 치마복은 당대의 여성이 짧은 옷이나 셔츠를 입고 긴 치마를 입고, 페피, 반팔 (반팔) 을 더한 전통 의상을 가리킨다. 당녀의 치마옷은 외래 의류의 영향을 받아 그 신을 취하여 자아의 원형을 보존하여 당대뿐 아니라 중국 의류사 전체에서 가장 훌륭하고 감동적인 세트룩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옷명언) 포대는 일반적으로 허리까지만 길고, 매우 짧아서 당대의 여성복의 특징이다. 이와 비슷한 셔츠는 가랑이 이상으로 자란다. 당녀의 포대, 셔츠 등의 상의는 각 계층의 상복이다. 원직 시구' 연근 스웨터 연근 스커트', 장우시구' 원앙 자수 띠 던지기, 공작새 나셔츠 지불 누구', 구양형 시구' 홍소매 여자' 가 서로 인도한다. 이 시구들에서 볼 때 당대의 여자들은 포대, 셔츠가 이미 매우 보편적이며, 빨강, 연한 빨강, 연한 녹색 등을 좋아하며,' 나셔츠 잎자수가 무겁고, 금봉은거위가 각각 한 무더기씩 있다' 는 금은채수를 장식으로 하여 외관이 더욱 아름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포대의 네크라인은 늘 변한다. 포셔츠 네크라인은 라운드 네크라인, 사각 칼라, 스트레이트 칼라, 닭 하트 칼라 등이다. 성당 시대에는 깃이 매우 낮게 열렸고, 초기에는 궁중 빈후와 가부키 사이에서만 유행했고, 나중에는 호문 귀부인들까지 청탁을 했다. 당묘문 석묘사와 대량의 도제 여담으로 볼 때, 편영 유행은 이미 여서에 널리 퍼져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 당시 예술 이미지에 나타난 두둔한 여성복의 이미지는 정말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치마, 당대 부녀자가 옷을 입고 치마를 입었다. 당시 여성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하상 형식이다. 스커트 원단은 실크 직물이 많지만 재료가 얼마나 다른지는 보통 여러 점이 좋다. 치마의 허리 높이를 높이면, 일부는 가슴을 가릴 수 있고, 하체는 가슴만 바르고, 겉은 사로셔츠를 걸치면 상체 피부가 은은하게 드러난다. 주방' 꽃벼슬녀도', 주영' 라셔츠 반노가슴' 등의 시와 그림이 바로 이런 차림을 묘사하는 등 중국 고대 여성복 중 가장 과감한 것으로 당시 사상이 개방되는 정도를 보고 싶다. 당대의 치마의 소재, 색채, 양식이 모두 전대를 크게 능가하여 군방이 화려하고 다채롭다고 할 수 있다. 당시와 관련된 많은 스커트는' 상선초 추샤스커트',' 연잎로스커트 일색 컷',' 두 사람이 은화스커트 들어올리기',' 죽엽치마',' 벽사치마',' 새 네온월색 치마' 등이다. 당대의 치마는 색깔이 다채로워서 사람이 좋아하는 대로 할 수 있다. 대부분 짙은 빨강, 살구, 누빔, 월청, 청록색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석류색으로 유행한 시간이 가장 길다. 이백은 "눈썹이 버드나무 잎을 괴롭히고, 치마는 석류꽃을 질투한다." 만초오에는' 미다가 초색을 빼앗고, 빨간 치마는 석류꽃을 질투하여 죽인다' 는 말이 있다. " 그 유행의 범위는' 연경 오월가' 에서 볼 수 있다.' 석류꽃 거리가 불타고, 송이가 꺾이고 구름이 무너지고, 천문만 가구가 다 살 수 없고, 딸을 붉은 치마로 물들인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석류치마의 가장 큰 특징은 치마가 비교적 높고, 짧은 옷을 걸치고, 둘 다 넓고 좁은 길이가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런 상의 아래 치마의' 당복' 은 전대 의류에 대한 상속, 발전, 보완이다. 전체적인 효과로 보면 상의는 짧고 치마는 길며 몸매는 날씬하고 날씬해 보인다.

[ 편집본] 2. 여성남성복 < P > 여성남성복은 중국 장기 봉건사회에서 비교적 드문 현상이다. 예기 내칙' 은' 남녀가 옷을 통하지 않는다' 고 규정했다. " 사실 이렇게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여자가 남성복을 입고 있는 것은 늘 부인도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여겨진다. 당전에는 한위 시대에도 남녀복식의 차이가 적은 현상이 있었지만, 그것은 여성복 남성복에 속하지 않았다. 분위기가 매우 느슨한 당대에서만 여성남성복을 입는 것이 성풍이 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원인은 유목민족의 영향에 기인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당시 중원에 영향을 준 외래복은 절대다수가 바로 민족의 복식이었다. 그 거친 몸매, 영무의 옷차림, 그리고 씩씩한 말들은 당녀 복장 의식에 침투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여성복에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구당서우복지" 에 실린 "남편의 옷, 부츠, 셔츠, 존비내외" 는 이미 여성이 남성복을 입은 모습을 분명히 기록했다. "신당서 오행지" 는 "고종 맛 내연, 태평공주 보라색 셔츠 옥대, 비누 루오 접은 수건, 분룡 7 일, 황제 앞에서 춤을 춘다" 고 기록했다. < P > 황제와 후웃음은' 여자는 무관이 될 수 없다. 왜 이 옷차림을 하는가?' 라고 말했다. "이 태평공주의 이 행동은 다소 애교에 의지했지만, 당초에는 이미 남장을 하고 있는 경향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남성복을 입은 풍조가 특히 당개원 천보년 사이에 성행하고 있다. "중화고금주" 는 "천보년 중반까지, 학자의 아내, 남편 부츠 셔츠 채찍 모자, 안팎 일체" 라고 적었다. 신당서 이석전' 은 "금새 금포 2, 과거 현종운 온천과 양귀비의 옷을 들었다" 고 적었다. " 당시 여성이 남성복을 모방하고 남성복을 입은 것이 상당히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편집본] 3, 후복 < P > 초당부터 성당까지 북방 유목민족 흉노, 거란, 회추는 중원과 왕래가 많았고 실크로드의 낙타 대상들이 끊이지 않아 당대의 의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른바 호인이라는 것은 한족들이 북방 민족에 대한 일종의 비하칭으로, 우리는 여기서 역사를 이야기하고, 권력을 가지고 당시의 호칭을 보류하고 있다. 야만인과 함께 온 문화, 특히 호복은 인도 페르시아 등 많은 민족 성분을 포함한 민족 복장으로 당대 여성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 결과 광풍 같은 후복 열풍이 중원 제성을 휩쓸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장안과 낙양 등지를 성성성하고, 그 액세서리도 가장 이방 색채를 띠고 있다. 원직시: "후진타오가 연기와 먼지를 타고, 모비린내 가득한 낙로, 여자는 후부를 위해 후진타오 메이크업을 배우고, 기색은 후음 무후락에 들어간다 ... 후음호기와 후 메이크업은 5 년 동안 실제로 분파되었다." 당현종은 호락을 매우 좋아한다. 양귀비, 안록산은 모두 호무 전문가이다. 백거이의' 장한가' 에서' 네온 깃털 춤' 은 후무의 일종이다. 또 훈탈춤, 고가지춤, 후선춤 등은 한족 음악, 춤, 의상 등 예술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당시' 신첩인학단 전전' 이라는 흥미진진한 장면도 상상할 수 있다. 야오 runeng \ "루산 이야기 \" 기록, "천보 초기, 귀유사 슈 좋은 옷 후진타오 모자, 여자 는 머리핀 스텝 흔들림, 옷 시스템 슬리브 좁은." " 여자의 호복에 관한 이미지나 석각선화 등 고적을 볼 수 있다. 전형적인 사람은 훈훈한 탈모를 쓰고 좁은 소매의 타이트한 옷깃 가운을 입고 긴 바지를 입고 허리 부츠를 높이 오르는 것이다. "유 의류 지" 구름, "중종 후 옷 남자 와 부츠 같은 사이, 거란 옷" 이 이런 옷차림을 할 때.

[ 편집본] 4, 관복제도 < P > 당대는 우리나라 정치, 경제 고도발전, 문화예술이 번영하는 시대이며 봉건문화의 찬란한 시대이다. 당은 위진 남북조 () 와 수 () 의 혼란분열 상태를 통일하고 강성한 국가를 설립하여 대외무역거래가 발달하고 생산성이 크게 발전하여 오랜 기간 국태민안 () 을 이루었다. 특히 성당이 아시아 각 민족 경제문화교류센터가 된 시기는 우리 문화사에서 가장 빛나는 페이지다. 이 시기에는 인도와 이란 문화를 흡수하여 우리 문화에 녹아들어 벽화, 석각, 조각, 책, 그림, 실크 자수, 도기, 의상에서 충분히 드러난다. < P > 시대부터 수당 () 까지 중국 의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2 선제이다. 큰 제사 장면에서 한족의 전통 옷을 입다. 평소에 당대의 상복은 후복 (즉 선비복) 시스템이었다. < P > 당대의 국가 통일, 경제 번영, 형태제가 더욱 개방되고 의상이 더욱 화려해졌습니다. 당대의 여성복은 스커트, 셔츠, 텅스텐의 통일이 특징이다. 부녀자들 사이에 두둔한 팔의 이미지가 나타났다. 영태공주 무덤 동벽 벽화에는 상투, 가슴, 어깨 망토, 노란색 좁은 소매 블라우스, 녹색 롱 스커트, 허리띠 빨간 허리띠가 달린 당대의 여성 이미지가 있어' 분가슴 반커버 어두운 눈',' 앉을 때 옷띠가 초목을 맴돌고, 줄 즉 치마자락이 매를 쓸어버린다' 고 말했다.

슬로우 빔 나스커트 반오픈 가슴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대에는 신분이 있는 사람만이 가슴을 열 수 있고, 영태공주는 반나체 가슴을 입을 수 있고, 노래녀는 반나체 가슴을 반나체로 통치 계급을 기쁘게 할 수 있으며, 서민 백성의 집 여자는 반나체 가슴을 허용하지 않는다. 당시 당나라 반노가슴의 치마옷은 현대 서양의 야복과 비슷했지만 어깨와 등을 드러내서는 안 되었다. < P > 당대의 여성복의 깃은 라운드넥, 사각 칼라, 사선 칼라, 직령, 닭 하트 등이 있습니다. 짧은 드레스의 특징은 스커트 허리가 비교적 높이 묶여 있어 일반적으로 허리 위에 있고, 어떤 것은 겨드랑이에 묶여 있어 예쁘고 날씬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스커트)

"나셔츠 잎자수가 무겁고 금봉은거위의 한 가닥" 입니다. "눈썹이 초색을 빼앗고, 빨간 치마가 석류꽃을 질투한다." 당대의 치마 색깔은 현란하고, 빨강, 보라색, 노랑, 녹색이 다투어 연구하는데, 특히 빨간 치마를 유추자로 삼는다. 거리에서 빨간 치마가 유행하고 있는 것은 현대인의 특허가 아니라 일찍이 성당 시대에 이미 사방에 가넷이 춤치마에 물들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는 음양오행설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양귀비는 황치마를 가장 좋아한다. 그것은 지위의 상징이다. < P >' 느림보 스커트 반노가슴' 은 당시 사회사상이 개방된 정도를 한 측면에서 반영했다.

일정한 경제를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 이데올로기. 사회 풍조와 옷차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류는 사회 정치 기후의 청우계이다. 당대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 특히 정관, 개원년, 정치 기후가 헐렁하여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했다. 당나라의 수도 장안은 당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이자 동서 문화 교류의 중심이었다. 고대 도시 서안에서는 기러기 탑 아침 시계, 초당 연기, 버드나무 눈보라, 여산 저녁 사진, 화악선장, 비림석각이 모락모락 흐르는 성당의 소리를 감돌고 있는 것 같다. 당나라 정부와 우호적인 왕래를 한 국가는 일찍이 3 여 개가 있었다. 찬란한 중국 문화는 그들을 통해 세계 각지로 전해졌다. 오늘날 동아시아의 일부 나라들은 당나라 시대의 의상을 정식 드레스로 삼고 있어 영향을 오랫동안 볼 수 있다. 외국의 우호적인 사자가 장안에 운집하고 그들의 문화의 씨앗을 팔백리 진천에 뿌렸다. 당나라의 회화, 조각, 음악, 춤 등의 예술은 모두 외래의 기교와 풍격을 끌어들였다. 이국의복에 대한 겸용과 저축으로 당나라 의상의 기묘한 꽃이 더욱 산뜻하고 눈부시게 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 P > 당나라가 개방 정책을 채택해 서역, 토번 의류를 모두 수거하고 축적해' 진흙 탈모',' 시대화장' 이 유행하고 있다. 이것은 고대 중국 의상 역사상 세 번째 큰 변화입니다. 처음 두 번의 의상 대변혁과는 달리 이번 의상 대교류는 남북에서 동서로 흘러가는 것이다. < P > 관복제도는 봉건사회권력등급의 상징으로 봉건사회지배계급 정신지주의 유학으로서 조상성법을 충효본으로 지키며 의류제도가 반드시 고법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특히 큰 드레스의 제복과 조복으로는 선왕유제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법복이라고 한다. 그것은 큰 보수성과 폐쇄성을 가지고 있다. 궁중의 일상복을 상복이라고 하며 상복은 시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당고조 이연 (기원 618 ~ 636 년) 은 무덕 7 년 (기원 624 년) 에 새로운 율령, 즉 유명한 무덕령을 반포했다 내용은 기본적으로 수나라 구제, 천자의 14 가지 복장은 대조면관, 다곤 면류관, 논면류관, 면류관, 현면관, 통천관, 장포관, 무총복, 총복, 흑개복, 백사모, 평수건이다 황태자의 여섯 가지 복장은 다곤 면관, 먼 면류관, 공복, 흑사모, 총복, 평수건이다. 신하들의 22 가지 복장은 다곤 면류관, 논면류관, 중관관, 면류관, 현면관, 평관관, 작관관, 무총통, 총통, 진현관, 먼 면류관, 법관 (해태관), 고산관 ( 황후의 세 가지 복장은 가운, 후아옷, 노빌 옷입니다. 황태자비의 세 가지 복장은 추 (), 후아 (), 노빌 () 예복이다. 명부의 여섯 가지 복장은 이복, 노빌 예복, 예복, 공복, 반소매 치마, 꽃머리핀 예복이다. 이상 각종 의류의 배합 방식과 복용자 대상 및 복용 장소,' 당서 차복지' 는 모두 상세히 설명된다. 제사의 제복과 중대한 정사 활동에 참가하는 조복 (일명 구복), 제도와 수나라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형식상 수나라보다 더 화려하고 아름답다. 일반적으로 입는 공복 (일명 성복) 평화시 제비가 사는 생활복 상복 (일명 연복) 은 남북조 이후 화하 지역에서 이미 유행했던 후복, 특히 서북선비민족복, 중앙아시아 국가의류의 일부 성분을 흡수해 화하 전통의류와 결합해 당대의 특색을 지닌 의류의 새로운 형태를 창조했다. 그중에는 가랑이 가운 부족,' 가랑이, 반팔,' 옷',' 입바지' 등이 있습니다. 가랑이 가운이 부족하면, 좌우로 트인 가운, 일명 4 "(음문, 옷도) 셔츠로, 머리털, 가죽띠, 장화 () 와 어우러져 당대 남자의 주요 복장 형식이 될 수 있다. 당대의 관복은 고대 심복제의 전통 형식을 발전시켰고, 영좌, 소맷부리, 옷자락 가장자리에 가장자리를 붙이고, 옷 앞뒤 몸은 모두 곧게 재단되어 있으며, 앞뒤 옷자락 밑단에는 각각 한 폭의 천을 가로띠로, 허리는 가죽띠로 묶고, 소매는 곧은 소매와 넓은 소매로 나뉘어 있고, 좁고 곧은 소매는' 옷' 이라고 부른다. 이런 스타일은 활동하기 쉽다. 넓은 소매의 큰 디자인은 멋지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데, 라운드 네크라인 셔츠, 가운이라고 불리는데, 신은 황제부터 하인까지 입을 수 있다. 복두, 라운드넥, 가죽끈, 장화를 배합한 복식은 명대까지 전해져 왔다. < P > 당대의 관복제도는 무덕령에 시행된 후에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으며, 주한 전통을 계승하여 의류 배합, 의류 재료, 무늬 색상 등에서 완전한 시리즈를 형성하여 후세 관복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 P > 당나라 이전에는 황색이 상하로 통복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수나라 병사가 노랑을 입는 것과 같다. 당대는 적황이 태양의 빛깔과 비슷하다고 생각했고, 일은 제황존위의 상징이었다. "하늘은 이일이 없고, 나라는 이군이 없다." " 그러므로 적황 () 은 황제를 제외하고는 신하가 주제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황색을 황제 상복 전용 색채로 규정하다. 당고종 이지치 (기원 65 ~ 683 년) 초창기에는 유외관과 서민들이 일반 노란색 (예: 색광이 차가운 레몬황 등) 을 입을 수 있었고, 당고종 중기 총장 원년 (기원 668 년) 까지 노랑과 황색을 섞어서 관민은 모두 노랑을 입는 것을 금지했다. 이때부터 황색은 줄곧 황제의 상징이 되었다. < P > 당고조는 신하들의 상복을 규정했고, 친왕 ~ 3 품은 보라색 대과 (대단화) 능로 만들어졌고 허리띠는 옥띠 갈고리로 만들었다. 오품 이상은 주색소과 (소단화) 능로 만들고 허리띠는 풀금갈고리로 만든다. 6 품은 노란색 (레몬색) 쌍현 (기하학적 무늬) 으로 만들어졌고 허리띠는 코뿔소 갈고리로 만들었다. 칠품은 녹색 거북갑, 쌍거, 십화 (모두 기하학무늬) 로 만들어졌고, 은용 (고리) 9 품은 청색 실크 천으로 만들어졌고 허리띠는 유석 갈고리로 만들어졌다. 당태종 이세민 (기원 627 ~ 649 년) 시절 사방이 안정되고 나라가 창성하여, 그는 탁무수문을 제기하고 문치를 제창하며 신하들에게 덕관을 수여하며, 백관상복의 색채에 대해 더욱 세밀한 규정을 하였다. "신당서 차복지" 에 따르면, 세 가지 이상의 가운 보라색, 금옥대 묶음, 13 개 (끈에 장착된 끈과 장식작용) 이 기록되어 있다. 사품 가운이 깊고 진홍색이며, 금띠는 열한 개의 텅스텐이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오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