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위기 해석

중국 전통 문화의 위기 해석

세계의 모든 국가와 민족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은 무엇입니까? 혈연 관계 외에 문화가 더 중요하다. 나는 중화민족이라는 대가족에 56 개 민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기원이 다르다. 그러나 수천 년 동안, 그들은 같은 배를 타고 동음 이의어, 그들은 복희, 신농, 황제, 치우의 후손이라고 생각하며, 중국 전통문화의 무형의 유대에 의지하고 있다. 중화민족의 주체는 한족이다. 하지만 중국의 이 광활한 땅에서 한족 자체는 다민족 혼혈아이다. 세상에 순혈이 없는 한족. 한족은 우선 전통문화의 동형이다. 도교의 용문화는 중국과 백가쟁명의 총집합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뿌리이다. 중화민족은 수천 년의 쇠퇴 후에 부흥하여 생존할 수 있는데, 도가 문화의 뿌리가 잘리지 않고 파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중화민족이 수백 가지의 서로 다른 문화를 중화민족 문화에 융합할 수 있고, 역사적으로 인도 불교 문화를 도입할 수 있으며, 근대에는 서구 기독교 문화를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분명히,' 여름 엄방' 의 유교 문화가 아니라' 하이나백천' 의 도가 문화가 기적을 창조한 것이 분명하다. 북송 말년에 김인이 중국 북방을 침략했다. 오늘은 중화민족 내 서로 다른 형제민족 간의 전쟁으로 보이지만 당시 한족 국민들이 국파사의 고통에 직면한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악비, 한세충 등 일부 명장은 다른 민족의 침입에 맞서 싸울 것이다. 중화민족의 지식인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달체이다. 그들도 민족 전통문화가 외족의 침입 앞에 닥친 위기를 깊이 느꼈다. 김세종은 나중에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인정하고 역사상' 소요순' 이라고 불렸지만 당시 중화민족의 지식인들은 고심하며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있었다. 이 시대의 배경에서 왕중양융도, 불, 유삼교의 정수는 한 난로에서,' 삼교합일' 을 호소하여 전진도를 창설하고, 이를 통해 쌍수생의 단도 문화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문화의 기초를 보존했다. 그 이후로, 전체 진리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내단술도 실전되지 않을 것이다. 내단술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자 정수이기 때문이다.

1840 아편전쟁 이후 중화민족은 권력을 잃고 나라를 모욕하는 고통에 직면했다. 탈아 입유럽' 이라고 불리는 일본을 포함한 서방 열강들은 모두 이를 휘두르며 중국을 도살하려 했다. 이 제국주의 강도들의 눈에는 중국인들이 마음대로 왕따하거나 도살할 수 있는 소와 양이 되었다. 당시 중국의 신세대 지식인들은 중국의 여러 해 동안의 야만적, 독재, 빈곤, 쇠약을 가장 깊은 문화적 차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평화, 독재, 순량, 충절의 유교' 양문화' 가 서방의 정복, 민주주의, 경쟁, 자유의' 늑대문화' 앞에서 부족함을 발견하고 분노하며 제기했다 지난 세기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은 다윈주의라는 트렌디한 서구 사회를 중국에 도입했다.' 물경쟁천선택, 우승열세, 낡은 환영 포기, 혁명을 통해 자강불식' 이라는 사조가 시대의 주요 선율로 떠올랐다. 노신 선생은 위난에 직면한 중국 사회에' 아이를 구하라' 는 시대의 최강음을 보냈다.

654.38+0 억 3 천만 중국인은 다재다난한 20 세기에 작별을 고했고, 우리가 세계 각국 인민과 함께 20 세기에 진군했을 때, 우리는 20 세기에 중화민족의 궐기를 위해 혈전을 벌인 선열들을 추모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바로 이 우수한 중화자녀들이 중국에서 여성을 불태우고 약탈한 제국주의 강도를 물리치고 열강에 의해 나뉘어진 홍콩과 마카오를 수복하여 중국 국민들이 다시 민족의 존엄을 얻게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그러나, 오랫동안, 중국에서, 정말 친숙하고 중국 철학을 연구하는 것은 노자 공자 등 소수의 학자만이 고교와 과학연구기관, 심지어 한의사, 침구 등 중화민족의 수천 년 동안 의학 기술을 보장해 왔으며, 각 주요 병원 구석의 작은 과실일 뿐,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는 중국인 자신에 의해 소외되었다. 역사적으로 중화민족이 대외불교문화를 도입한 것은 중국 노장의 도가문화를 바탕으로 도가 용어로 불교를 이해, 비교, 해석하는 것을' 격의불교' 단계라고 한다. 중국 근대 철학 연구는 후적 풍우란 등 학술 선배가 개척한 것이다. 후후 () 는 최초로 도가 문화를 중국 철학의 출발점으로 삼았고, 풍우란 () 은 시종 유교 문화로 중국 사상사를 관통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서구 철학의 모델로 중국 고대 철학자의 사상을 절단한다. 즉,' 중국의 철학' 은 서구 철학에서 파생된 것이다. 다행히도, 후시와 풍우란 세대의 학자들은 모두 깊은 국학 지식을 가지고 있다. 비록 우리가 이러한 서방의 시각에서 중국 철학자의 사상을 투시할 수는 있지만, 이것은 여전히 참신한 연구 방법이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중국에 대한 연구가 구소련의 정치 모델을 그대로 옮기는 것은 중국 철학자를 위한' 계급 성분' 을 정의하거나 각각' 유물주의' 와' 유심주의' 로 분류되는 것으로 제한된다. 이런 중국 철학 교재에서 배양된 학생은 국학 지식도 없고 진정한 서양 철학 지식도 없다. 다년간의 교수 박사 멘토가 될 때까지 교육받은 학생은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데 별로 관심이 없거나 관심이 없다. 중국 대학과 과학 연구 기관의 소수의 학자들이 이렇게 중국 철학을 연구한다. 나는 중국 자신의 관점에서 중국의 철학을 연구하는 것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철학은 민족 지혜의 결정체이다. 중국 철학의 연구도 이렇다. 중국 문화 전통의 단절은 상상할 수 있다. 조상을 잊고 전통을 잃고 도둑을 아버지로 여기는 민족은 전도가 없다. 문화적 기초를 잃은 민족은 다른 사람 뒤의' 작은 친구' 로만 활동할 수 있다. 중화민족 복희, 신농, 황제, 치우 (중국의 전신신) 가 개척한 민족 전통은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어린 시절부터 중학교, 중학교에 이르기까지 한 사람의 기질이 정형화되고 인격이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자 인생 기억이 가장 강한 지혜가 개발되는 시기이다. 바로 이 시기에 고대인들은 중국 선현의 경전을 암송하고 자국 문학, 음악, 미술, 서예의 예술적 훈도를 받아 국학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그러나 현대교육제도는 유아기부터 아이들을 잔혹한 경쟁의 응시교육으로 몰아넣었다. 청소년 범죄가 급증하고, 사회 도덕이 무너지고, 삶의 가치관이 점점 이기적이고, 성실성이 결여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중국 전통문화를 잃은 중화민족은 노란 피부의 검은 머리를 가진 이류 시민일 뿐이다. 그들은 생활 신앙, 사고방식, 생활 풍습, 심지어 도시 풍모, 의식주 행에서도 민족적 특색을 잃었고, 민족정신은 반드시 무너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