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대 교육제도 소개

송대 교육제도 소개

송나라의 교육제도 - ​​관학교의 발전과 진화

중앙 관학교

송나라에서는 국학학(國私觀)과 태학(泰觀)(IV)을 설립했다. 유교 고전 Menxue, Guangwenkan 및 Piyong을 가르치는 Guozijian은 짧은 시간 동안 존재했으며 무술, 법률, 의학, 산수, 서예 및 회화 분야의 다양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르쳤습니다. 요왕조의 제국학원 산하에는 상징, 중징, 도쿄, 시징, 난징에 5개의 제국대학이 있었습니다. 진나라와 원나라에서는 송나라를 모방하여 국자감의 관할하에 국자간을 세웠고, 각각 국자감이라고도 불리는 여진국자학, 몽고족 국자학 등 국어를 가르치는 학교를 세웠습니다. 그 목적은 민족의 언어를 보존 발전시키며 민족의 풍격과 전통을 유지하는데 있다. 후기 봉건사회의 중앙관학교 발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① 이념적 지배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는 성리학의 교육사상은 남송 말기 이후 더욱 확고한 위상을 얻게 되었다. 원나라 때부터 주희가 주석한 『사서집주』가 기본교과서로 지정되었다.

②레벨 제한이 점차 사라집니다. 송나라에서는 국학서와 태학서의 위계적 제한이 완화되었다. 원청조는 한족이 지배하는 중국의 소수민족이 통일한 정권이었기 때문에 학교의 민족 경계는 매우 엄격했습니다. 소수민족 학생들의 대우와 공식 경력은 한 제국 대학 학생들보다 낫습니다. 그러나 같은 민족 학생들의 경우 수업 제한이 점차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③Taixue 교육 조직 형태의 지속적인 발전. 송나라의 Huangyou 황제와 Jiayou 통치 기간 동안 Hu Yuan의 "Fan Zhai 가르침"( "Suhu 가르침 방법"이라고도 함)이 Taixue에서 시행되었습니다. 고전적 의미와 실천적 학습을 동등하게 중시하고, 적성에 따른 교수법과 학생들 간의 상호 학습을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송나라 서녕(西寧)과 원풍(圓峰) 시대에 왕안석이 창시한 삼가법(三宅術)이 실시되었는데, 즉 태학(泰雪)에서 바깥집, 안집, 윗집을 분리하고 일련의 승격 제도를 시행하였다. 인성과 학업 성취도를 모두 고려하고 일상 시험과 승진 시험에 동등한 관심을 기울이는 선발 및 선발 제도는 국가 인재 선발과 학교 인재 양성을 일원화하려는 시도입니다. 원나라 연유시대에는 삼가옥법에 따라 6채의 태학가옥을 상층, 중층, 하층으로 나누고 각 층마다 동서양을 바라보는 2채의 가옥을 지었습니다. 세 가지 등급 사이에는 정확한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한족은 상위 2단식으로 승격되었고, 몽골인과 세무족은 중위 2단식으로 승격되었으며, 포인트 제도가 시행되었다. 명나라와 청나라. 명나라 제국대학은 감독자를 위한 '역사' 시스템, 즉 1~2년 동안 지속되는 감독자를 위한 인턴십 제도를 개척했습니다.

지방 공식 학교

여전히 당나라 제도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지방 행정 구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지방 행정이 도(정부, 군, 감옥)의 3개 등급으로 나누어졌고, 현 아래에는 유교 고전을 가르치는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요(遼)나라와 금(金)나라 시대는 송(宋)나라를 모방하여 공립학교, 현립학교, 현립학교를 세웠다. 위안 지방 행정은 현, 현, 현의 네 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사서오경을 가르치는 유교가 각급에 설치되어 있고 소학교도 병설되어 있다. 송나라의 지방교육은 한나라와 당나라에 비해 더욱 발전하였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지방교육을 전담하는 행정관의 설치. 송흥녕 4년(1071)에 각종 학문관이 설치되었다. 송나라 중녕 2년(11)에 각 학과에 교무과를 설치하였다.

②국가는 학문 분야를 지역 학교에 고정 자금으로 지원합니다. 송나라 천성 원년(1023년)에 처음으로 염주서원을 수여받았다. 송나라 신녕(西寧) 4년. 송나라 시대에 국가는 "학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10헥타르의 땅을 제공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모든 지방공립학교에는 상응하는 학교용지 할당량이 있으며, 토지임대료의 수입과 지출은 학교에서 관리한다.

③ 지역 과학기술 교육과 무예교육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송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는 지방에 의학이 정착되었습니다.

⑤ 비교적 완전한 학교 관리 시스템이 형성되었습니다. 송나라 이후에는 현, 현, 군, 면에 다양한 학교의 설립과 교육제도가 확립되었고(교사의 명칭, 책임, 학생의 수와 처우를 규정함), 교육제도, 시험제도, 상금 및 교육제도가 확립되었다. 형벌 제도, 지도생을 중앙제국대학으로 편입시키는 제도 등이 매우 상세하다(고대 중국 지방관학 참조).

요컨대 중국 후기 봉건시대의 공식 교육은 중앙에서 지방 차원까지 조직 구조적으로 완성됐다. 그러나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은 각 왕조의 황제의 정치적 권력에 따라 달라졌다. 지방 공립학교의 흥망성쇠는 교육에 대한 주·군 행정관의 태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송나라의 서녕과 원풍시대, 명나라의 홍무와 영락시대에 태학과 국자감은 상당히 독특했다. 북송시대에 호원(胡源)은 소주(蘇州)와 호주(湖州)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가 창시한 '소호 교수법'은 고대 중국 교육사에서 특히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역대 왕조의 황제들은 대부분 고시를 통한 학자 확보에 열심이었으나, 특히 각 왕조 말기에는 학교가 형식적일 뿐 학생의 자격을 갖추는 데에 그치지 않았다. 황실 시험을 치르기 위해. 송대 이후 과거와 학교교육의 관계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는 봉건정치평론가와 교육자들 사이에서 중요한 논의거리가 되어왔다.

송나라의 교육제도 - ​​서원의 설립과 발전

서원이라는 이름은 당나라 때부터 시작됐는데, 원래는 서적을 수집하고 수리하는 곳이었다. 노산 백로동국상은 남당 성원 4년(940)에 설립되었으며, 이는 교육적 성격을 지닌 서원의 시초이다. 북송 초기에는 석고서원, 백로동서원, 영천부서원, 악록서원 등 4개의 유명한 서원이 있었다('문문통고학고'에 따르면). 남송시대에는 서원이 번창했는데 백로동서원, 악록서원, 리저서원, 향산서원 등 4대 유명한 서원이 있었다. 4대 서원은 개인이 소유하거나 지방관이 세운 것으로 공식적인 학문 체계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남송의 유명한 성리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이 강의를 하던 곳이자 각 학문의 거점이었습니다. 생각의 학교. 남송의 서원은 자유교학을 재개하여 공립학교와 확연히 다른 독특한 교수풍을 형성하였다.

송나라에서는 출신 지역에 따라 공립 학교에 입학해야 하는 학생들을 가르쳤지만, 출신 지역이 아닌 곳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사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고대 중국 교육사에서 많은 학생들이 좋은 이야기를 찾기 위해 수천 마일을 여행했습니다.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중간에 교사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높은 도덕성을 지닌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자신보다 나은 교사를 추천하는 데 앞장서기도 합니다. 교사와 학생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대학교육은 인간의 인격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4대 서원은 성리학과 심리학자들의 교육사상을 지도하였으며, 과거시험을 직접적으로 목표로 삼는 학교교육과 사회사조에 한결같이 반대하였으며, 교육의 일차적 임무는 인민의 봉건덕을 함양하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스승은 '인간 스승'으로 자기수련을 하고, 제자들은 '우의를 바로잡고 자기 이익을 구하지 않는' '순수한 선비'로 자기수양을 한다. 대학 교육은 강의와 교사지도를 결합한 자율 학습 방법을 채택하며 자율 학습을 기반으로 합니다. 학원에서는 적절한 도서 환경을 제공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독서와 연구 방법을 지도하는 데 큰 관심을 기울입니다. 4대 학원의 스승들이 독서법을 정리했는데, 그 중 '주희의 독서법'이 가장 유명하다. 교사지도는 주로 질의응답 방식을 사용한다. 송나라에 간행된 『어록』의 대부분은 스승과 제자 사이의 질의응답 기록이며, 각종 학파의 사상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강의 중에는 강의도 있고, '유인물'도 미리 준비되어 있습니다. 대학은 학생, 교사, 학생 간의 학문적 토론을 장려하며, 학문적 토론은 상호 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각 학원에는 "학사 규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사규정"은 학원의 교육목적, 교수내용, 학습방법 등을 상세히 규정하고 있으며, 학원을 공부하기 위한 기본정보이다. 그 중 주희(朱熙)의 『백로동학원 학사규정』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학원과 공식 학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무료 교육에 있습니다. 봉건 전제주의는 무료 강의를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남송 이후 서원의 흥망은 당시의 정치적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송나라의 교육제도 - ​​초등교육의 발전

송나라의 공식 교육제도에는 초등학교나 사회과목이 포함되어 아이들에게 계몽교육을 제공했다. 그러나 공립초등학교는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실제로 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기관은 사립학교이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도시와 농촌 지역에 학교가 퍼졌습니다. 그 유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좌식 학교 또는 교육 학교(집주인, 신사, 부유한 사람들이 교사를 고용하여 집에서 가르칩니다), 홈 스쿨 또는 사립 학교(교사는 자신의 거주지에서 가르칩니다); 가난한 아이들을 모집하기 위한 개인 기금) 자선의 성격을 지닌 학업 입학). 이전 봉건 사회의 초등학교에 비해 명청 시대의 사립학교는 상대적으로 고정관념을 갖고 있었다.

유아교육에서는 초등교육에 대한 송나라 학자들의 사상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기간 동안 Song Lubenzhong이 쓴 "어린이 지침", Yuan Cai의 "Yuanshi Shifan", Lu Zuqian의 "Shaoyi Biography", Zhu Xi의 "초등학교"및 "어린이 지침"과 같은 어린이 도덕 교육에 관한 많은 작품이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유명한 교육자들은 어린이의 도덕 교육을 연구합니다.

초등교육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교육 내용과 교육 절차를 형성해 왔다. 학교에서는 주로 공립 학교, 학원 입학 및 과거 시험 응시를 위한 기본 준비 사항인 읽기, 서예 및 작문의 세 가지 측면에서 교육을 제공합니다. 교육의 각 측면에는 특정 순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읽을 때 먼저 읽고 쓰는 능력에 중점을 두세요. 천자 이상을 외운 후에는 『삼자전』, 『백가성』, 『천자전』, 『사서』를 읽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주로 따라하기, 읽기, 암송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바탕으로 선생님은 책에 담긴 봉건적 정치사상과 윤리원칙을 중심으로 강의를 하셨습니다. 서예를 배우는 순서는 선생님이 먼저 손으로 쓰고, 그 다음 빨간색으로 그린 ​​다음, 손글씨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에세이를 쓰기 전에 실수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사립학교에서는 개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며, 이를 받아들이는 학생의 능력에 따라 수업 진행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진행하는 원리를 따르며, 이전 단계의 학습은 다음 단계의 학습을 위한 기초를 마련합니다. 가르칠 때, 교사는 학생들이 이전 수업과 새로운 수업을 계획적이고 단계별로 복습하도록 조직하고 지도합니다.

초등학교 교과서의 개발은 점차 다양해지고 체계화되고 있다. 송나라의 유명한 학자와 교육자들은 매우 진지한 태도를 취하여 직접 아동 교육 서적을 편찬했습니다. 이후 학교가 발달하면서 어린이 교육교과서의 종류도 늘어났다. "어린이를 위한 지침", "초등학교" 등과 같은 어린이 도덕 교육 독자가 있습니다. 문해교과서에는 "천자경"에 이어 "성리자순", "백가성", "삼자경"과 다양한 실용잡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송(13세기) 말엽에는 그림과 글이 담긴 문해교과서가 등장했다. 유교 고전 교과서에는 주희의 사서 주석 등이 포함됩니다. 문학 독자로는 『천가시』, 『신동시』, 『당송팔대수필』, 『고문관지』 등이 있다. 역사 교과서에는 다양한 형태의 "몽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예교재에는 레드트레이싱북과 유명한 서예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교에서 도서 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동화책 집필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축적되었으며, 이는 현대에도 일정한 참고 가치가 있습니다.

송나라의 교육제도 - ​​고대 중국 중앙관학교

중국 봉건 조정에서 직접 조직, 관리하며 다양한 통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고안된 학교 제도. 일반적으로 봉건 국가의 중앙 공식 학교는 한 왕조 때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위(魏)·금(秦)·남북(南宋)시대에는 정세가 혼란하여 관학(官校)이 흥망(至滅)하였고 당(唐)나라 때에는 중앙관(官文)이 성성하였고 남송(南宋) 이후에는 점차 쇠퇴하였다. . 후기 봉건사회에서 중앙관학교는 점차 쇠퇴하여 사실상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황실고시제도의 가신이 되었다. 청나라 말기에는 학교와 학교로 완전히 대체되었습니다. 중앙공립학교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 봉건사회의 정치경제에 적응하고 봉사하였다.

중앙공립학교는 교육수준, 교육대상, 교육내용의 차이에 따라 중국 전체 봉건사회의 중앙공립학교를 주로 고등교육기관, 단기대학, 귀족학교의 3개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