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가 문화란 무엇입니까?

도가 문화란 무엇입니까?

도교는 처음에 진나라 시대의 백가학설 중 하나를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말하자면, 그것은 중국 고대 사회 사상 문화 체계의 한 학파로, 도를 핵심 이념으로 하여 하늘의 자연무위, 인간의 순응을 강조한다. 역사적으로 노장황로학설을 제창하는 사람은 모두 도가 () 라고 부를 수 있다.

《한서》에 따르면? 쉬운 말에 따르면 도교는 고대 역사가로부터 유래했다. 역사학자란 사실 고금의 성패, 존망, 화복을 기록하는 사람이다. 고대 학문은 관청에서 사상문화교육이 황족에게 독점되어 일반 백성들이 일에 관여하지 않았다. 역사가는 당시 가장 학식있는 7 명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노자는 도교의 창시자로 불리며 주 왕실의 지주, 즉 주 왕실의 도서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도교의 경우, 그것은 춘추전국국의 특정 사회사 배경 하에서 형성된 것이다. 춘추 초년, 주조가 쇠락하기 시작하면서 사회가 격동하고 불안했다. 이후 정부가 독점한 문교 사업에 종사하는 인파가 민간에 떨어지면서 사학 현상이 생겨 백가쟁명이 생겨났고, 노자와 그 사상 추종자들이 형성한 도교가 그 중 하나였다. 그들은 춘추전국시대의 현실 사회 정치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형성하여 도가 학파의 사상 기초를 다졌다.

도가 사상의 핵심은 도가 사상 문화 체계의 최고 범주인' 도' 로, 모든 도가 학자들의 추앙을 받고 있다. 도가학자 간의 사상 문화 격차가 아무리 크더라도' 도' 라는 핵심 범주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도와의 조화는 모든 도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도' 는 도대체 무슨 뜻일까? 문자학의 의미에서, 도는 바로 우리가 말하는 도이다. 동한 문헌학자 허신은 명작' 설문해자' 에서 "도자, 행도" 라고 말했다. 사람이 걷는 모습을 뜻한다. 도교는 사상 문화 유파로, 그 핵심 범주인' 도' 는 분명히 이런 문자학의 의미를 초월한 해석이다. 일반적으로 도가의' 도' 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① 도는 세상 만물의 근원이다. 2 도는 당연히 무위이다. (3) 길은 무형이고 진실이다. ④ 보편적이고, 유비쿼터스이며, 유비쿼터스입니다.

도가 내부에는 사실 큰 사상 차이가 있는데, 도를 핵심으로 하고, 도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도가는 각기 다른 계층과 방향에서 발전한 동적 학파이지만, 서로 다른 계층과 방향에서 발전한 동적 학파는 항상 도가 () 라고 불리며, 그 중 몇 가지 기본적인 것을 분명히 보여 준다. 즉, 도가라고 불리는 가장 기본적인 것을 떠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도가는 사상 문화 유파로 다음과 같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노장황로의 학문을 숭상한다. ② 도를 그 학파의 사상 핵심과 최고 범주로 삼다. (3) 천인 관계의 틀 아래 자신의 사상 체계를 발전시키고, 자연은 무위이고, 인간성은 자연을 따른다. (4) 깊고 함축적인 글로 은둔자의 마음가짐으로 이 세상에 관심을 갖는다. 다른 유파보다 사회에 대한 관찰과 이해가 더 냉정하고, 더 깨어 있고, 더 깊다. ⑤ 독립자주, 탈속탈속, 예현 상병, 소박함 추구와 같은 독특한 정신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도교는 역사상 여러 시기에 풍부한 다양성을 보여 주고 개인차를 부각시키지만, 가족 중 한 명이라면 이런 기본적인 특징을 갖추지 못할 수 없다. 도교는 중국 문화사에서 독특한 사상 문화 유파이다.

도교의 교리와 학설

도교는 처음부터 노자의' 도덕경' 고전을 기본 경전으로,' 도' 와' 덕' 을 기본 신앙으로 삼았다. 도교는 "도" 가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주재이며, 어디에나 있고, 모든 것이 "도" 에서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덕" 은 "도" 의 표현이다. 삼청존신은 도의 최초 인격화이자 우주 창조의 세 가지 중요한 과정 (도생 1, 생2, 생삼, 생만물-'도덕경') 을 대표한다. 삼청은 천지우주와 자연의 신을 탄생시켰는데, 이를 최초의 천존신이라고 한다. 이것들은 모두 도의 진화이고, 도와 도체는 내면적인 것이고, 도는 무한히 우주를 가득 채운다. 그래서,

도교는 태상노군 (즉 도덕불) 을 교주, 즉 노자로 삼았다. 또한, 역사상 다른 종파의 도경에는 도교의 최고신에 관한 다른 설법이 있다. 첫째, Yuqing 의 동상은 가장 높은 신입니다. 둘째, 상청영보의 본존은 최고신이다. 셋째, 윤리적 청신은 가장 높은 신이다. 결국 삼위일체로 발전한 신학 이론.

도교는 다시 태어나서 죽음을 미워하고, 장생불로를 추구한다. 그것은 사람의 일생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으며, 하늘에 복종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사람들이 건강을 잘 키우면 영원히 살 수 있고,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수련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정단, 취식, 호흡, 태리, 마사지, 지도, 방, 피곡, 사고, 봉자, 독경.

도가 신학은 도가 사상이 신비화된 후의 종교학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양자의 유사점과 차이는 재미가 있다. 하지만 조상은 노자 장자의 도교로 불리며' 도덕경',' 남화경' 등 많은 도가경전을 추앙하며 결국 많은 도가사상을 흡수하고 물려받았다. 이 밖에도 이경, 음양, 유석도, 고대 신화 이야기의 영향을 받았다.

도가 인생관

우리는 이른바 인생관, 즉 생명에 대한 견해, 즉 인류의 존재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견해를 알고 있다. 인생관은 세계관 (우주관) 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마다 인생관이 다르다.

도교의 인생관은 도교신앙의 내용 (세계관 포함) 에 의해 결정된다. 도가의 인생관은 어떤가?

인류의 존재의 가치와 의미, 즉 생명의 가치에 대한 의미는 다방면이다. 첫 번째는 삶의 가치입니다. 두 번째는 인간의 가치입니다. 세 번째는 성격 가치입니다. 네 번째는 이상적인 값입니다. 이 네 가지 측면은 인생 가치관의 기본 문제와 방면이다.

도가의 생명가치

인간의 생명의 가치에 관해서는 두 가지 질문, 즉 인간의 생명이 진실인지 허전한지 대답해야 한다. 인간 생활에서 어떤 실제적인 의의가 있습니까?

도교는 도가 우주의 본원이며 만물을 낳는다고 생각한다. 신선과 사람은 그들의 다른' 기' 음양에 의해 변형되어 오행, 정신, 신이 몸과 생명을 구성한다. 인간성은 진실이지 허황된 것이 아니다. 현재에 사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인생은 얻기 어렵다. 죽음이 가장 무섭고 고통스럽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도교는 "신선의 길, 생명보다 소중하고, 사람에게 무한하다" 고 강조했다. 사상적으로' 운명은 하늘에 의해 정해진다' 는 것을 믿지 않고,' 생명은 나에게 있고, 천지에 있지 않다' 고 믿는다. 사람의 생명의 존속과 수명의 길이는 운명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달려 있다. 천명에 굴복하지 말고, 도리에 따라 수양을 하고, 장생불로를 쟁취하고, 도와 하나가 되도록 격려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를 위해 도교는 음식 취식, 행기, 호흡, 지도, 수일, 외단, 내단, 금식, 자인, 경신 등과 같은 일련의 도교공덕술을 제시했다. 비판으로 도교는 쾌락 생활, 생명 중시,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것을 근본교리로 삼았다. 이것도 도교의 가장 근본적인 인생관이다. 이런 인생관은 도교의 중생과 경죽음을 반영하며 생명의 가치를 매우 중시한다. 그래서 도교는 생명의 가치를 매우 중시하는 종교이다.

둘째, 도가의 가치관

우주에서 인류의 지위는 어떤가, 가치가 있는가? 우주에서의 인간 지위에 대한 견해에 대해 노인은 인간의 지위가 두드러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오래된 길은 크고, 크고, 크고, 사람이 크다. 역에는 네 명이 있고, 한 명은 한 곳에 산다. " 사람들은 사람이 우주의 4 대 중 하나로 만물보다 높다고 믿는다. 도교도 신, 사람, 귀신의 우주생명체계를 통해 우주에서의 인간의 지위를 보여준다. 도교는 우주가 천국, 선경, 인간, 지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신은 지극히 높은 지위에 있으며, 세계 위에 군림한다. 귀신이 저승에 있다. 사람은 신선과 귀신의 중개업으로, 인간중에서 신선으로 승진할 수 있고, 인간중에서 귀신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도교는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도록 권하고 "마음이 편한 일로 모든 음공을 행하라" 고 주장했다. "모든 악을 피하고 모든 선을 행하라" 고 권하다. 동시에, 그들은 또한 장수, 선행적덕, 공로가 충만하면 신이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도가는 또한 "만물 중에서 사람이 가장 비싸다" 고 분명히 강조했다. 사람은 만물의 영이라고 생각하는데, 수련을 통해 영원히 살 수 있고, 영원히 살 수 있다. 요컨대, 사람은 우주에서 일정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생명은 매우 가치가 있다.

도교의 세 가지 성격 가치

인격가치 문제에 있어서 도가는 집단에서 출발하여 대동, 인류평등, 평화를 주장한다. 도교의 이상은 평화, 무쟁, 평등, 자유의 사회이며, 억압과 착취가 없고, 모든 사람이 일하고, 고난의 혜택을 받고, 모두가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고, 매우 공평하고 평화롭다. 초기 도교 고전 태평경에는 명확한 표현이 있다. 불경이' 태평' 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이상적인' 태평'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도가가 주창한 사람들 사이의 평등과 평화에 대해, 혈통 인종에 관계없이 사회에 적용되는 사람들에게, 지위가 비천하고, 매우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도가의 이런 인생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위대하다.

도가의 이상적인 인간관계는' 사랑과 이골과 동혼' 이다. "일체의 선" 은 내가 사물에 대해 자신처럼, 사람에게도 "사물이 호환된다" 는 것을 의미한다. 도교는 우주, 하늘과 땅, 사람, 만물이 모두 도에 의해 개조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교는 살생을 제창한다. 이골통혼' 이란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을 혈육으로 보는 것이다. 도교는' 이골 결혼' 을 이루기 위해 마음씨가 착하고, 살생하지 않고, 사람을 해치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간음하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고, 탐욕스럽지 않고, 감언이설도 하지 않고, 공격적인 말도 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핑안 번영", "행복과 평화" 를 할 수 있다. 그래서 도교는 태상노군 (노자) 삼보 중' 선' (선량, 검소, 천하선비 아님) 을 인간관계 처리의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결론적으로, 개인의 사회에서의 가치에 대하여 도가는 중생평등을 주장하고 선량함과 인자함을 주장한다.

도교의 네 가지 이상 가치

이상은 분투의 목표이다. 이상가치는 목표의 최고가치를 가리킨다. 도교는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이상 상황과 추구를 가지고 있다. 도가가 제창하고 추구하는 이상 경지는 이중적이다. 첫째, 세속과 현실 세계에서 도가의 가르침에 따라 평화, 분쟁, 평등, 자유의 사회를 세워야 한다. 이런 이상적인 사회관은 초기 도교의 고전' 모평경' 에 여러 군데 묘사되어 있다. 후도가는 이런' 대평화' 교리를 실천할 때, 즉 세계의 일을 하는 방면에서 세상을 돕고 남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제세육' 은 도가 입세의 목표가 되었다. 도교가 추구하는 또 다른 이상은' 선경' 이다. 다투지 않는다',' 교만하지 않다',' 취업하지 않는다',' 농사를 짓지 않는다',' 입을 걱정 없다',' 죽지 않는다' 가 있다. 그들은 온종일 함께 노래를 부르고, 매우 자유롭고, 매우 즐겁다. 수련을 통해 사람은 신선이 되어 선경에서 신선의 생활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득도성선' 은 도가 입세의 목표가 되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도학, 쌍수생활, 안신성형을 수련해야 한다. 도가의 수법은 명상, 낙태, 외단, 내단, 호흡, 설득, 타작, 금식 등 다양하다. 그중 내단술은 도가 기술 중 가장 이상적인 수선 방법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건강, 장수, 장생을 동경하고 추구해 왔다. 이런 의미에서 도교의 형식이 어떤 변화가 일어나든 간에, 그 본질, 즉 양생은 영원히 인류와 함께 있을 것이며, 인류에게 영원히 이득이 될 것이다.

도가 세계관

우리는 도교의 종교 원칙이 도교사상과 이론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것을 안다. 즉, 노장사상은 도가 사상의 중요한 사상과 이론의 원천이다. 그러므로 도교는 종교일 뿐만 아니라 철학이기도 하다.

도교는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신학 이데올로기로서 우주의 기원, 생명의 참뜻, 세계 건너편의 존재, 다른 해안에 도달하는 방법 등 일련의 문제에 대해 명확한 답을 제시해야 한다.

도교는 우주가 도가 진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교 "changjing qingjing" 은 말했다: "애비뉴 무형, 출생 세계; 큰길은 무정하고, 일월은 운행한다. 큰길은 이름도 없고 만물이 자란다. " 도가 우주 생성 이론의 가장 간결한 요약이다.

도교의' 도' 는 음양 판단 이전의 혼돈이 무한하며, 도가의 무한도는' 도' 를 나타낸다. 그것은 보이지 않는 무색, 소리 없이,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나 있고, 우주를 가득 채우고, 전 세계에 퍼져 있으며, 끊임없이 줄어들지 않고, 오래도록 새로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생명의 본, 문화의 뿌리, 출산의 조상, 중생의 어머니, 만물의 뿌리입니다. 그것은 무형이고, 무명이지만, 진실이다. 그래서 도가의 말에 따르면 마지못해' 도' 라고 부른다. 요컨대,' 도' 는 우주의 선천적인 본원과 주재자이며, 우주 만물의 시작이며, 만물의 진화이다.

도가' 도' 에 대한 해석은' 옥토천지' 의 근원이자' 도' 는' 가스로 흩어지고, 모형으로 모이는' 과도한 노인이다. "타오", 타고난 활력; 원기는 자연운에 존재하고, 원기에는 정기가 있고, 정기가 매우 정밀하며, 정기가 매우 영적이다. "도" 는 "정신성" 의 "초자연적" 은 신이다. "큰길 현적함" 은 어디에나 있고, 모든 것을 포괄하며, "허무의 몸, 자연의 뿌리, 신의 본" 이며,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주재자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도교의 "도" 가 "왕좌의 노인", "신", "창조주" 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도교에서 가장 높은 신령, 삼청 (옥청원석천존, 상청영보천존, 태청도덕천존) 은 모두' 도기' 에서 전환되었으며, 그 본질은' 도' 이다. "도" 는 "태상노군" 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도가는 "태상노군 일기화 삼청" 이라는 말이 있다.

도교의 생활 원칙

(1) 자연 무위

L, 자연. 노자는' 자연'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도' 와' 덕' 을 설명했다. 도는 자연스럽다. 사람들은' 도' 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 을 사회생활을 처리하는 태도와 기본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노자' 제 25 장은 "사람은 땅을 배워야 하고, 땅은 하늘을 배워야 하고, 하늘은 도를 배워야 하고, 길은 자연적이어야 한다" 고 말했다. 즉,' 자연 무위' 는 천지만물, 인간의 활동 과정의 법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자연' 은 이렇게 자연스럽다. 노자' 제 51 장도 "존도는 상상이고 덕은 상상이다" 고 말했다. 남편이 자신의 날을 살지 않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 우주의 만물은 모두 자연스럽다고 생각하는데, 사람은 자연에 순응해야지, 일부러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종종 "자연 그대로" 또는 "자연 그대로" 를 듣고, "자연 그대로" 는 노자의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도가는 노인이 자연스럽게 가르치는 것을 따르고 그것을 인생의 준칙으로 삼는다.

2. 무위. "도덕경" 제 37 장은 "도는 늘 무위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도" 는 우주 만물을 생산하는 본체로, 생성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어떠한 외력도 없기 때문에 "도" 는 "무위" 라고 한다. 그러나 그 창조의 결과로 볼 때 만물은 모두 도리로 태어났기 때문에' 만물을 위해 만든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도가는' 무위' 를 두회생을 대하는 태도와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천도는 자연히 무위라고 생각하는데, 사람도 천도를 본받아야지, 함부로 행동하지 말고, 조용하고 무욕을 추구하며, 세상과 맞서고, 신중하고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성인은 노인이 힘써 빚은 이상적인 인격 형태이며, 그의 인격 요구 중 하나는 성인들이 무위하는 것이다. 또한, 성인은 다투지 않고, 성인은 사람을 인자하게 대하고, 성인은 조용하고 조급함을 포기한다. "도덕경" 은 이런 성인인격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을 반복해서 설명하였다. "성인은 무위하고, 가르치지 않고, 행하고, 성취하고, 견지하고, 성후에 그 속에 산다." " "성인 구름: 나는 무위이고 백성은 스스로 만든다. 나는 조용하고 사람 들도 조용하다. 나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국민들은 매우 부유하다. 나는 욕망도 없고 사람도 단순하다. " "성인은 사람이 아니지만, 그는 성공하지 못한다. 그는 성인을 만나고 싶지 않다." 이 말들은' 도는 율기' 와' 도는 항상 무위' 의 특징이 성인의 인격에 뚜렷한 구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성인의' 무위' 는 수단일 뿐, 그 목적은' 유망' 이라는 점을 지적할 만하다. 양자의 통일은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이 없다" 고 표현했다. 성인만' 무위' 라면 의미를 잃는다.

요컨대,' 무위' 는 개인이' 도' 를 법으로 삼아 자연에 순응하도록 요구하며 독단적으로 행동해서는 안 된다.

(2) 약함은 변명할 수 없다.

1,' 연약함' 은 태상노군이 제창한 생활태도이다. "도덕경" 에서 한 세심한 사람이 통계를 한 적이 있다. 3 장 5 곳에서' 약한' 자를 사용하는 것 외에 6 장 중' 부드러운' 자가 6 번 나타났고, 5 장 중' 약한' 자가 5 번 나타났다. 그래서 "노귀함과 부드러움"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서? 쉬워요? 사이토 유자요' 도 노자의 인생관은' 자신을 비우고 열등감으로 자신을 지키라' 고 생각한다.

노자는 자연계에서 새로운 사물은 항상 약하고, 약한 새로운 사물은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약소' 는' 생명' 의 자연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노인은 사람들에게 부드럽고 연약해야 하며, 허정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나약한 표현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노자가 주장하는 부드러움은 부드러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약하고 약한 것이 아니라' 약한' 으로 강함을 되찾기 때문이다. 노자는 물을 예로 들어' 약승강' 의 이치를 증명하고,' 세상에 약승강이 없다' (제 78 장) 라고 말했다. 사람이 이 이치를 안다면,' 계란이 석두 만지다' 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고' 어려움을 알고 물러가고 마음이 약해진다' 는 것이다.

도가는' 연약함' 을 숭상한다. "노군 27 계" 에서 처음 세 줄은 "무위, 나약함, 여잔 움직이지 않는다" 였다. 도교 오계 십선중,' 참음' 은 십선중의 하나이다. "어르신 충제약" 은 "연약함" 을 약으로 한다. 반대로 도교는' 몸이 건장하다' 는 것을 경계로 한다. 화십이계리는 "너무 강하지는 마라, 그러나 너는 몸을 구부릴 수 있다. 강자는 먼저 꺼지고 강자는 먼저 굴복한다. " 노군의 만병론에서' 힘으로 사람을 이기다',' 말로 이기다' 는 것은 모두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요컨대,' 연약함' 은 도가의 생활 태도이다. 일종의 가치 있는 인생관이기도 하다.

2.' 무쟁' 과' 무위' 와 마찬가지로 노인이 빚은 성인인격의 한 요소이기도 하다. "노자" 에서 여러 차례 "다투지 않는다" 고 언급했다. 7 장은 "성인은 몸 뒤에서 먼저, 몸 밖에 존재한다" 고 말했다. 제 20 장은 "성인은 세풍을 가지고 있지만, 그 행동을 모르고, 몸을 드러내지 않고, 몸을 깎지 않고, 공을 세우고, 스스로 다정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육십육장은 "성인은 백성 위에 있고, 백성은 무겁지 않고, 백성은 해를 끼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72 장은 "성인은 자신을 볼 수 없고, 자기애는 비싸지 않다" 고 말했다. 성인은 이렇게 논쟁할 수 없는 미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하가 그것과 경쟁할 수 없다' 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성인은 물질적 즐거움을 다투지 않는다. 그래서 노인은 "성인은 귀찮지 않고, 사치하고 태하다", "성인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구하지 않고, 그 소득을 원망하지 않는다", "성인은 쌓지 않는다" 고 말했다.

도교는 태어날 때부터' 다투지 않는다' 를 계율 중의 하나로 삼았다. "노쇼코 주르" 는 "성인은 평신도와 다투지 않고 평신도와 다투는데, 평신도는 어떻게 다투는가?" 라고 말했다. 나중에 도교는 불쟁과 수도를 연결시켜' 세속과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을 강조하면 도선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가가 강조한' 다툼' 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세속적인 명리, 부귀, 영광 등을 다투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할 만하다. 천도의 자연 운행 법칙에 부합하는 일에 대해서는' 정의' 를 나타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교에서는 수련을 통해 정신을 승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육체의 생명을 장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파법, 변법, 역경, 무정한 운명과 투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그것은' 내 인생은 내가 결정하고 천지가 결정하지 않는다' 는 구호를 제시했다. 이것은 도교의 "분쟁" 이자 도교의 가장 큰 "분쟁" 입니다. 또한, 그것은 "싸우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노인이' 다투지 않는다' 는 가르침은 사람의 행동이 자연스럽고 강요되지 않도록 요구한다. 다투지 않는다' 는 도가의 인생 태도이자 숭고한 인생관이다.

또한 활달, 사심, 무위 등이 있다.

도교의 인생관은 범위가 넓고 심오하다. 여기서는 주요 내용만 소개한다. 도교의 인생관을 통해 도교는 생명, 생명, 평화, 중생을 사랑하는 종교임을 알 수 있다.

법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이념.

노인은 말했다: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라야 하고, 하늘은 도를 따라야 하고, 도는 자연을 따라야 한다." 이 명언에서 그는 사람, 땅, 하늘, 도, 자연관계의 중요한 질문을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예리한 대답도 했다. 대답은: 사람은' 스승지', 땅은' 스승의 날', 하늘은' 스승도', 도는' 스승의 자연'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도법 자연' 이 최종 답이다.

이 "도" 는 무엇입니까? 하늘, 땅, 사람 등과 비교해 볼 때, 노자는 도가 자연지에서 태어나고, 천지의 어머니, 현오가 만물에 있고, 만물의 주님과 같은 형형형상적 실체적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만물의 근원인 도가 왜' 법성' 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이른바' 자연' 은 자연이지' 자연' 이 아니다. 고대인들이 설명했듯이, "사법자연자는 정사각형에 있고, 원은 둥글고, 자연에 어긋나지 않는다." 도생은 만물을 낳고, "태어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영광을 낳는다" 는 것은 만물이 자연적으로 발전하게 한다. "성" 은 "도" 가 아닌 "도" 또는 그 자체의 특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도' 와' 남편이 집만' 이기 때문에, 길은 항상 모든 것에 대해' 가지 않는다' 는 것이다. 즉,' 하늘',' 땅',' 사람' 등 만물은 멸망의 전 과정에서 잠시도' 도' 의' 자연' 본성이나 본질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조화는 중국 전통 사상, 문화,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서주는 유명한 철학 이론' 과 실생물, 같은 지속가능하지 않다' 를 제시했다. 소위 "조화" 는 다른 것들의 조화로운 통일을 의미합니다. 소위' 동일' 이란 같은 사물의 반복에 더하거나 간단하게 동일시하는 것을 가리킨다. 서로 다른 사물이' 조화' 하고 상호 작용해야만 새로운 것을 생산할 수 있다. 모든 것이 이렇게 형성된다. 반대로, 같은 것을 함께 놓아도 새로운 것을 생산할 수 없고, 모든 것을 창조할 수도 없다. "합" 은 만물의 발생, 존재, 진화의 기초이자 계기이다. 이런' 화와는 다르다' 는 관념은 매우 정교하고 변증적이어서 중국의 사상, 문화, 철학, 과학 기술의 발전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도교는 중국 고대' 화' 의 전통 관념에 완전히 동의하며, 또한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노자는 우주 만물의 창조 과정을 논술할 때' 화' 와' 화' 의 중요한 역할을 충분히 확인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도생은 하나, 둘, 셋, 만물을 낳는다. 만물이 부정적이고 양지를 지키며 화목하다고 생각한다. " 이는' 도' 가 유일무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자체로는 음양, 음양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과 격동이 포함되어 새로운 조화통일을 형성했다.

생명은 천지 사이에 존재하므로 인류의 활동은 천지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이것은' 하늘, 땅, 인간 삼재' 또는' 천인의 조화' 라는 개념에 관한 개념으로, 노인이 이전에 가지고 있던 전통 관념이다. 이경은' 인간' 이' 하늘' 과' 도' 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분명히 제시했다.'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 "지형 쿤, 신사 독일 캐리어. 클릭합니다 도가는 <역경> 속에서 이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도' 와' 도법 자연' 을 도입했다. 즉, "사람", "땅", "하늘" 은 모두 "도", "도" 도 "를 모방해야 한다. 이 글은 "사람", "땅", "하늘", "도" 의 차이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그 차이에서도 그것들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게다가, 이와 관련하여' 조화' 라는 개념도 천명되었다. 특히 인간과 자연의 불균형, 사람과 사회, 다른 사람의 불화, 사람 자신의 심신의 불공정에 직면한 오늘날 이런 조화로운 관계가 더욱 중요하다.

노인이 보기에 사람은 자신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 다른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 자신의 몸과 마음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하늘" 과 "땅" 은 자연을 나타낸다. 사람의 "사람", "땅", "하늘", "사람과 사람", "몸" 과 "마음" 과 그들과 다른 모든 것의 기원과 기원인 "도" 는 원래 다른 것이다. 그러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들 사이에는 차이, 대립, 심지어 모순이 있다. 그러나 만물의 생존과 발전은 모두 응당한' 합' 과' 합' 의 상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노자는 분명히 모두에게 "아는 것이 늘 있고, 아는 것이 늘 밝다" 고 말했다. 즉, 진정으로' 조화' 를 실현한 사람은 시종' 냉정함' 을 유지하고, 깨어 있고 이성적이며,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이른바' 법자연' 이란 오늘날 우리의 말로 볼 때, 사람들의 사상, 언론, 행동은 모두 현실에서 출발해야 하고, 실사구시, 객관적 존중,' 자연' 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주관주의의 맹동을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세계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생태 위기는 인류가 사람, 땅, 하늘, 도의' 조화' 를 파괴하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않고 인류의 발전을 위해 천연자원과 자연환경을 약탈하고 적절한 보호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런 사람과 자연의 갈등 상태를 해소하고, 생태 균형을 유지하고, 인류의 날로 심각해지는 생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론 오늘날의 선진 수단에 의존해야 하지만, 동시에 중국의 전통문화는 이와 관련하여 독특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도가 문화에서' 자연을 존중하다',' 조화를 구하다' 는 사상은 매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무위로 다스리는 사상.

무위로 다스리는 것은 도가 () 의 기본 이념이자 그 실천의 기본 방법이다. 무위로 다스리는 사상 방법은, 가장 먼저 노인이 제기한 것이다. 노인은 세상 만물이 모두 도로 때문에 태어났고, 세상 만물의 운동 변화도 도의 법칙을 따른다고 생각한다. 도의 법칙은 앞서 말한' 도법 자연' 이다. 도가 자연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물을 대하고, 사물이 자신의 필연성에 따라 자유롭게 발전하게 하고, 그것을 간섭하지 않고, 주관적인 의지로 사물의 자연 과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즉,' 무위 통치' 이다. 그래야만 사물이 정상적으로 존재할 수 있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도가의 관점에서 볼 때, 처사와 마음을 가다듬는 것은 모두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피해야 한다. 노인은 말했다: "아무것도하지 않고 단어가없는 사람들을 가르치는 것은 성인입니다. 클릭합니다 \ "독일은 아무것도하지 않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샤드는 일이 있어서 생각했다. " "점점 더 많이 배우고, 도가 점점 사라지고, 잃어버리고, 잃어버리고, 무위하다. 활동하지 않고 하지 않는 것이 없다. " 도가의 관점에 따르면, 자연무위 상태에서는 사물이 자신의 법칙에 따라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고, 사람과 사회도 마찬가지이다. 사람이 너무 많이 개입하면 어떤 주관적인 소망에 따라 개입하고 사람과 사회의 자연 상태를 바꾸면 결과는 역효과를 낼 뿐이다. 따라서 무위의 자연 조건 하에서만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 수 있고 사회가 정상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소위 "아무것도하지 않고 아무것도하지 마라".

현대인에게 인생에서 가장 큰 문제는 여러 가지 이익과 욕망으로 인한 고민과 고통이다. 현대발달한 교통과 통신 조건 하에서, 모든 사람은 항상 돈, 권력, 미색의 유혹을 받고, 항상 감각적 즐거움의 자극을 받는다. 이는 필연적으로 그들에 대한 동경과 추구로 이어져 그들을 불안하게 하고 경거망동하게 한다. 앞날이 있는 방법을 통해 그들이 기대하는 행복과 삶의 즐거움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다. 그러나 분명히, 정력과 정력을 낭비하는 것 외에는 다른 결과가 없을 것이다. 이것은 Lao Tzu 가 지적했듯이: "5 색 실명; 오음은 귀머거리가 아니다. 오미가 시원하다. 야생 사냥을 질주하는 것은 사람을 미치게 한다. 희귀한 상품은 장애물이다. "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수록, 목표가 멀어질수록, 노력이 가져오는 고통이 커질수록, 고통과 고민에서 벗어날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고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상황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런 유망한 추구를 뛰어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의 기반을 다지고, 각종 물욕의 유혹을 없애고, 무위적인 태도로 인생을 대하고, 각종 문제를 태연하게 대하고, 결국 무위하고 치료하여 심신 건강을 유지하고, 도로와 화목한 경지에 도달하여, 인생을 가장 높은 공허한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