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천지현황'은 무슨 뜻인가요?
'천지현황'은 무슨 뜻인가요?
'천지현황'은 하늘이 청흑색이고 땅이 노란색이라는 뜻이다.
'하늘과 땅'이라는 두 단어는 고대 중국어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며, 친숙한 하늘과 땅도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하늘과 땅이라는 두 단어의 의미를 알고 싶다면 『주역』을 읽어야 한다. 『주역』은 오경 중 제1권으로, 천지의 이치와 음양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에서는 사서와 각종 사상이 모두 의의 뿌리에서 발전되어 왔습니다. 주역을 배우다 주역을 읽지 않는 것은 말보다 수레를 앞세우는 것과 같습니다.
천국
'주역'에는 "형이상학적인 것을 도라 하고, 형이상학적인 것을 도구라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우주가 탄생하기 전 우주는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었고, 현대 물리학에서는 이를 빅뱅 이전의 초밀도 입자가 무한히 붕괴하는 현상이라고 부른다. 150억년 전, 이 초밀도 입자는 순간적으로 큰 폭발을 일으켰고, 눈에 보이는 물질이 별들로 응축되어, 보이지 않는 공간이 팽창하여 하늘이 되었습니다. "변화의 책"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빛과 순수한 것은 하늘로 올라가고, 흐리고 탁한 것은 땅으로 내려갑니다. 비유적이면서 구체적이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것은 물질세계, 물질세계입니다. "변화의 책"문화에서는 물리적 "사물의 세계", 즉 물질 세계에 속합니다. 형이상학의 세계는 우리의 현재 지성으로는 논할 수 없는 비물질적인 도(道)이기 때문에 장자는 "육화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존재'는 유보한다는 뜻이고, '무관하다'는 의논하지 않는다는 뜻이고, '존재와 무시'는 당분간 논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우리는 똑똑하지 않기 때문에 말할 때마다 다투게 되는데, 왜 굳이 진실을 말해야 하는가! 지혜가 높은 사람에게는 형이상학적으로는 천국이고, 형이상학적으로는 땅이다. 충분히 똑똑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간단한 단어만 말할 수 있습니다. 우주는 하늘이고 땅은 땅입니다. 하늘과 땅이라는 두 단어는 같습니다. 깊은 사람은 깊은 이해가 있고 얕은 사람은 각자의 위치가 있습니다.
선안
색상으로는 진한 파란색이고 검은색에 가까운 색을 말하며 이를 선안이라고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신비라고 불리는 고상하고 측량할 수 없는 것을 가리킨다. 육안으로 보이는 하늘의 색깔은 파란색입니다. 하늘이 파란색인 것은 태양의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빛이 가지고 있는 현상 때문입니다. 더 긴 파장을 가지며 땅에 쏘일 수 있습니다. 파란색, 남색, 보라색 등 빛의 파장은 더 짧고 공기 중의 각종 불순물 사이에서 앞뒤로 반사될 수밖에 없어 하늘이 파랗게 보입니다. 그러나 우주비행사들이 우주를 관찰했을 때 우주는 완전히 어두웠고 별들만이 약간의 빛을 발산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것은 실제로 검은색이었기 때문에 색상 면에서 Tianxuan이 옳았습니다. 또한, 천국의 길은 높고 멀다. 노자가 말했듯이, 천국의 길에 대한 형이상학적인 원리는 신비롭고 신비하며 측량할 수 없으며, 우리의 현재 지혜로는 이해할 수 없다. 이는 예측할 수 없는 형이상학적인 천국의 길이라 하여 천현(天玄)이라 부르느니라.
지황
지황에도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 중국문화, 특히 전통문화에서는 염황문화에서는 흙의 색, 사람의 피부색, 농작물의 기장과 조가 모두 노란색이어서 지황이라 부른다.
또 다른 의미는 지구를 포함한 우주의 천체는 모두 빅뱅의 산물이며, 초기 상태에서는 모두 뜨거운 물질이라는 뜻이다. 지구는 핵의 마그마에 온도를 응축시키고 태양의 도움으로 지속적으로 온도를 보충합니다. 온도가 있어야만 생명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크로마토그래피 분석에서 검은색은 차가운 색이고 노란색은 따뜻한 색입니다. 지황 역시 따뜻한 땅의 성장과 양육 효과를 칭찬하기 때문에 중국인들도 땅을 '어머니'로 존경합니다. 하늘은 높고 땅은 깊으며, 노란색은 땅의 깊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미신을 믿는 사람들은 "사람은 죽고 나면 지하세계로 돌아갑니다. 내허교를 건너면 지하세계에 도달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믿기지 않는 말이지만, 그것은 살아 있는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또 다른 심오한 세계를 가리키는 것일 뿐이다.
'천지현황'이라는 네 글자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품 출처
남조 시대 양나라 산기실랑 주흥사가 편찬한 천자수로 된 운율인 《천자수필》에서 북조(수당 이전에는 운율이나 대조가 없는 문자를 '문'이 아닌 '펜'이라고 함). 양 무제(502~549)는 왕희지의 서예 중에서 반복되지 않는 한자 1,000자를 선택하라고 명하고, 외무장관 주흥사에게 이를 문서로 정리하라고 명했다. 전체 텍스트는 깔끔한 대비와 명확한 구성,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갖춘 4자 문장입니다. 『천자고전』의 문장은 말처럼 단순하여 쉽게 외우고 기억할 수 있으며, 영어, 프랑스어, 라틴어, 이탈리아어로 번역되어 중국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에서는 간체자를 구현하고 변형자를 병합한 후에도 중국어 간체자 버전에는 여전히 990개 이상의 다양한 한자가 있습니다.
작품 원문
천자수필
[남북조] 주흥사
하늘과 땅 어둡고 노란색이며 우주는 원시적입니다. 해와 달이 가득하고, 별과 별자리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추위가 오고 여름이 오고, 가을 수확과 겨울이 찾아온다. 윤년이 끝나면 Lu의 법칙이 양을 조정합니다.
구름은 비로 변하고, 이슬은 서리로 변한다. 금은 여수에서 나오고, 옥은 곤강에서 나옵니다.
검은 주크(Juque), 진주는 루미너스(Luminous)라고 부른다. 과일은 귀하고 자두이며 야채에는 겨자와 생강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바다는 짜고 강물은 맑고 비늘은 숨기고 깃털은 펄럭인다. 드래곤 마스터, 불의 황제, 새 관리, 인간 황제.
글을 처음 만들 때는 옷을 입는 것이었습니다. 왕위를 찬탈하고 나라에 양보한 우도와 당나라가 있었다.
인민을 징벌하고 범죄를 징벌하는 주법음당. 그는 자리에 앉아 땅에 머리를 숙이고 물었다.
이수를 사랑하고 교육하며, 신하들은 롱족과 강족을 섬긴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이 하나가 되어 손님들을 왕께로 돌아오게 합니다.
대나무에서 봉황이 노래하고, 백마가 먹는다. 식물로 변해 모든 방향으로 퍼져나간다.
이 몸과 머리카락은 4대 원소와 5대 원소로 덮여있습니다. Gong Wei Ju Yang, 감히 어떻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까?
여자는 순결을 동경하고, 남자는 덕을 동경한다. 자신의 실수를 알고 있다면 바로잡아야 하며, 가능하다면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남의 단점을 이야기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에 의지하세요. 전령은 뒤집힐 수 있지만, 무기에 대한 욕망은 측량하기 어렵다.
먹은 비단을 슬픔으로 물들이고, 시는 양을 찬양한다. Jingxing은 유덕한 사람이고 Ke Nian은 성인입니다.
덕은 명예를 쌓고, 형태는 올바르다. 소리는 텅 빈 골짜기에서 들리고, 사람은 텅 빈 홀에서 들을 수 있다.
재난은 악이 쌓이면 생기고, 복은 선으로 인해 생긴다. 통치자와 옥은 보물이 아니지만 한 치의 음은 옥이다.
자푸는 엄격함과 존경심으로 왕을 섬깁니다. 효도하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충성을 다하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깊고 얇은, 오랫동안 기다려온 따뜻함에서 배웁니다. 난초처럼 신선하고 소나무처럼 번영합니다.
시냇물은 끝없이 흐르며 맑은 물에 비친다. 침착하고 사려 깊은 표정을 짓고 침착하게 말하십시오.
성실함은 처음에는 아름답고, 마지막에는 조심하는 것이 적절하다. 성공적인 경력의 기초는 끝이 없습니다.
공부를 잘해서 벼슬을 했고, 섭정이 되어 정치에 종사했다. 간탕으로 유지하고 가서 다시 외우세요.
행복은 높고 낮음을 구별하고, 예절은 높고 낮음을 구별합니다. 위와 아래가 화합하며 남편이 노래하고 아내가 따라온다.
그는 외부에서 푸에게 훈련을 받고 어머니를 위한 제사가 되었다. 이모, 삼촌은 모두 아들, 딸 같아요.
쿵화이 형제는 형제 같다. 친구를 사귀어 점수를 얻고 규칙과 규정을 강화하세요.
친절하고 동정심을 갖고 실수를 하고 나면 절대 떠날 수 없습니다. 정직하고 정직하며 정직하고 정직해야 도적에게 돈을 잃습니다.
자연 속에서 조용하고 기분이 편안하며, 설레는 마음과 지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실을 지키고 야망이 가득하며, 사물을 쫓고 마음을 바꾸십시오.
우아함을 고수하고 자기관리를 잘하세요. 성은 화하(华夏)이고 동서로 두 개의 도읍이 있다.
망으로 돌아와 루오와 마주하고, 웨이 위에 떠서 징을 점령한다. 궁전은 우울하고 탑에서 바라보는 경치는 놀랍습니다.
사진 속에는 동물들과 알록달록한 요정들이 그려져 있다. 옆에는 빙의 집이 열려 있고, 부부의 맞은편에는 A의 텐트가 있다.
북, 하프, 셩이 연주되는 가운데 연회가 열렸습니다. 황제를 받아들이도록 업그레이드되어 의심의 별이 되었습니다.
오른쪽은 광네이로, 왼쪽은 청밍으로 이어진다. 묘비를 모을 뿐만 아니라 영웅도 모인다.
벽에 붙은 두사본, 중리, 칠경. Luo는 저택의 장군이자 총리이고 Huaiqing은 길의 영웅입니다.
8개 카운티가 봉쇄되었고 가족에게는 수천 명의 군인이 배정되었습니다. 높은 왕관은 전차와 함께 허브를 구동하고 술을 진동시킵니다.
세상은 사치스럽고 풍요롭고, 자동차는 뚱뚱하고 가볍다. 업적은 상당하며 명판에는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판시에서 이인(Yi Yin)이 아행(A Heng)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아마자이(Amazhai), 취푸(Qufu), 웨이단(Wei Dan)이 캠프를 펼칩니다.
공환은 약자를 돕고 약자를 지지했다. Qi는 Hanhui로 돌아와 Wu Ding에게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옳고 그른 것을 알되 지혜로운 것은 참되다. Jin과 Chu는 더욱 위세를 떨었고, Zhao와 Wei는 곤경에 빠졌습니다.
거짓 도는 궈를 망하게 하고, 참 땅은 동맹을 맺는다. 왜 계약과 법을 준수하는지, 한차오는 귀찮고 벌을 받는다.
치젠은 축산업도 꽤 하고, 군대도 최고다. Xuanwei 사막은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9개 주의 우의 흔적, 그리고 수백 개의 현이 진과 합병되는 과정. Yuezong Taidai, 선사 Yunting.
Yanmen Zisai, Jitian Chichen. Kunchi Jieshi, Juye Dongting.
광활함은 멀고, 산은 깊고 어둡다. 문제의 근본 원인은 농업에 있으며, 주된 목적은 농작물 재배이다.
내 예술은 기장과 기장이다. 세금을 납부하면 새로운 세금에 조공을 바치고, 황제를 폐위시키기 위한 보상이 장려됩니다.
몽커는 정직했고, 시우는 올곧았다. 서민들은 온건하지만 진심으로 이 명령을 내립니다.
소리를 듣고 추론을 이해하며 모양과 색상을 식별합니다. 지유에게 좋은데 심기용으로만 사용합니다.
조롱과 훈계를 없애고 호의를 베풀고 저항력을 키워라. 거의 굴욕적이었기 때문에 Lin Gao는 운이 좋았습니다.
두 사람이 기회를 잡았을 때, 누가 강제로 이별을 강요할 것인가? 조용한 곳, 조용하고 외로운 곳에 혼자 산다.
고대를 구하고 이론을 구하며 생각의 여유를 가져보세요. 즐겁게 플레이하고 보내기에 지쳤습니다. 감사하고 모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운하와 정원의 역사는 마치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 비파는 밤에 녹색이고, 봉황나무는 벼룩에 시들어 버립니다.
진근이 그늘에 있고, 낙엽이 흔들리고 있다. 방황하는 쿤은 혼자 여행한다, 영모장샤오.
읽고, 놀고, 시장을 지켜보세요. 겁을 먹기 쉽고 귀벽에 속합니다.
먹고 마시기 편하고 맛있고 포만감이 있어요. 배부르면 요리를 하고 도살을 하겠지만, 배가 고프면 쭉정이를 먹게 될 것입니다.
친척은 늙고 늙고, 늙고 젊고, 음식이 다릅니다. 첩은 방의 휘장과 커튼을 돌리고 서빙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며, 은빛 촛불은 빛난다. 낮에도 자고 밤에도 자고 있는 푸른 죽순이 마치 침대처럼 보입니다.
음악과 와인으로 연회를 즐기고, 잔을 들고 와인을 올려보세요. 손을 곧게 펴고 발을 구르면 행복하고 건강해질 것입니다.
직계 후손들이 계속해서 하오창에게 제사를 지냈다. Jizhen은 다시 절을했을 때 겁이 나고 겁이났습니다.
최후통첩은 간단하고 답변은 자세하다. 더러움은 목욕을 원하고 더위는 시원함을 원합니다.
당나귀, 노새, 송아지는 특별하며 말보다 앞서 도약할 수 있습니다. 도둑과 도둑을 죽이고 반군을 사로잡으세요.
부셰 랴오완, 지친, 루안샤오. 펜은 차분하고 종이는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Jun Qiao는 낚시를 허용합니다.
관습의 차이점과 이점을 설명하는데 모든 것이 훌륭합니다. 마오시는 우아하고 직원들은 웃고 있다.
해가 지날 때마다 태양이 밝게 빛난다. Xuanji는 공중에 매달려 있고 어둠이 사방을 비춥니다.
악을 고치는 봉급을 말하며, 영원한 안식이 길하다는 뜻이다. 한걸음씩 길을 안내하며 회랑사를 올려다본다.
거들은 예약되어 방황하고 주변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무지, 무지 등을 비판한다.
술어가 도움이 된다고 말하기는 참 쉽습니다.
작품 번역
하늘은 청흑색, 땅은 노란색, 우주는 혼돈과 무지의 상태에서 형성되었다.
해가 뜨고 지고, 달이 차고 지고, 별들이 무한한 공간을 가득 채운다.
추위와 더위의 순환은 오고 가고, 가고 또 오고, 가을에는 농작물을 수확하고, 겨울에는 식량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변화합니다.
몇 년 동안 쌓인 도약이 한 달로 합쳐집니다. 윤년에는 고대인들이 음양을 조절하기 위해 유루와 유루를 사용했습니다.
구름이 일어나 차가워지면 비가 되고, 밤 이슬이 차가워지면 응결되어 서리가 된다.
금은 진샤강에서 생산되고, 옥은 곤륜산맥에서 생산된다.
가장 날카로운 검을 '주크'라 하고, 가장 귀한 진주를 '예광'이라 부른다.
가장 귀한 과일은 자두와 편백나무이고, 가장 중요한 야채는 갓채와 생강이다.
바닷물은 짜고, 강물은 신선하고, 물 속에서는 물고기가 헤엄치고, 새들은 공중을 날아다닌다.
드래곤 마스터, 불의 황제, 새 관리, 인간 황제는 모두 고대 제국의 관리였습니다.
창힐(jié)은 글을 만들고, 레이(lei)는 옷을 만들었습니다.
당야오(Tang Yao)와 우순(Yu Shun)은 현명하고 사심이 없어 솔선하여 공신과 현인에게 왕위를 물려주었습니다.
백성을 달래고 폭군을 물리치기 위해 주무왕 기발과 상왕 성당이 있었다.
현명한 군주는 궁정에 앉아 신하들에게 옷을 늘어뜨리고 손을 맞잡은 채 아무 노력 없이도 세상을 평화롭게 만들 수 있다는 것과 그의 업적을 묻는다. 뛰어나다.
그들은 서민들을 애무하고 동정하며 모든 민족이 고개를 숙이게 만들었다.
온 세상이 하나가 되었고, 모든 국민은 그의 통치에 순종적으로 복종했다.
대나무 숲에서는 봉황이 즐겁게 지저귀고, 작은 백마는 목초지에서 자유롭게 풀을 뜯어먹었습니다.
성인과 선왕의 자비로운 통치는 모든 초목을 이롭게 하고 그 축복이 온 세상 사람들에게 퍼졌습니다.
인체, 머리카락, 피부는 '4대 원소'에 속하며, 모든 말과 행동은 '5대 상수'에 부합해야 한다.
저를 키워주신 부모님의 은혜를 진심으로 생각하는데 감히 그걸 망쳐버리다니.
여성은 행동이 엄격한 순결한 여성을 존경해야 하고, 남성은 재능 있고 도덕적인 여성을 본받아야 합니다.
실수했다는 사실을 알고 바로잡아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것을 포기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의 단점을 이야기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에 의지하여 발전하지 마세요.
솔직하다면 시험을 잘 견뎌야 하고, 관대하고 가늠하기 어려워야 한다.
묵자는 흰 비단이 얼룩덜룩하게 물드는 것을 한탄했고, 시경에서는 양이 늘 순수하고 순수하다고 칭찬했다.
성인의 미덕을 존경하고, 이기적인 욕망을 억제하고, 본받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몸매가 단정해야 외모가 바르게 보이듯이, 도덕성을 기르면 좋은 평판을 얻게 됩니다.
텅 빈 계곡에 외침이 멀리 퍼지고, 넓은 홀의 목소리는 아주 또렷했다.
재난은 많은 악행의 결과이며, 행운과 행운은 선행의 보상입니다.
한 발의 옥은 진짜 보물이라고 할 수 없으며, 한 순간도 소중히 간직할 가치가 있습니다.
아버지와 군주를 섬기려면 진지하고 공손해야 합니다.
부모님께 효도하려면 최선을 다해야 하고, 군주에게 충성하려면 목숨을 바쳐야 한다.
'살얼음 위를 심연을 마주한 듯 걷는다'만큼 조심하고,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자고, 부모님이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모시도록 하세요.
당신의 덕이 푸른 풀처럼 향기롭고 소나무와 잣나무처럼 무성하게 하십시오.
끝없이 흘러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큰 강처럼, 맑고 푸른 연못이 사람들을 비추듯이, 미래 세대에게도 확장될 수 있다.
외모와 행동은 차분하고 차분해야 하며, 말은 신중하고 차분해야 한다.
수양을 하는 것도 좋고, 공부를 하는 것도 좋고, 처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좋고, 진지하게 해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것이 평생 명예의 기초가 된다면 발전은 끝이 없을 것입니다.
공부를 마치면 공무원이 되어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주나라 사람들은 조박의 덕정을 그리워했고, 조공이 살아 있을 때 간당나무 아래서 통치하던 사람이었는데, 사람들은 그를 더욱 기억했다.
음악은 신분에 따라 달라야 하고, 예의는 신분에 따라 달라야 한다.
상하가 화목하게 살아야 하고, 부부가 함께 노래하며 화목해야 합니다.
밖에서는 스승의 훈계를 받고, 집에서는 부모의 훈계를 따른다.
이모, 삼촌, 삼촌, 어른들을 자기 자식처럼 대하세요.
형제는 부모의 피를 공유하고 가지처럼 이어져 있기 때문에 서로 배려해야 한다.
친구를 사귀려면 마음이 같아야 하고, 서로에게서 배우고, 행동 면에서 서로 격려해야 합니다.
타인에 대한 자비와 친절, 자비심은 언제 어디서나 버릴 수 없습니다.
성실, 정의, 정직, 겸손은 가장 궁핍한 시대에도 부족할 수 없는 자질이다.
마음을 고요하고 차분하게 유지하면 감정도 편안하고 편안해질 것입니다. 외부적인 것에 마음이 움직이면 정신이 피곤하고 졸리게 됩니다.
본능의 선한 본성을 유지하면 소원이 이루어지리라 물질적인 향락을 추구하면 선한 본성이 변하고 변한다.
우아한 감성을 확고히 유지하다 보면 좋은 자리는 자연스럽게 당신의 것이 될 것입니다.
도쿄의 낙양, 시징의 장안 등 고대 중국의 수도는 화려하고 장관이었습니다.
낙양은 북쪽으로 망산과 가까우며 뤄수강을 마주하고 있고 북쪽으로 위수강 건너편에 있으며 징허강과는 멀리 떨어져 있다.
궁궐은 우여곡절이 있고, 탑과 궁궐이 하늘을 날 것 같아 아찔하다.
궁전에는 새와 동물이 그려져 있고, 신과 여신의 다채로운 그림도 그려져 있습니다.
본당 양쪽의 측면 홀은 측면에서 열리며, 고급스러운 텐트가 높은 곳을 향하고 있습니다.
궁궐에는 높은 기둥과 연회, 음악이 있고 사람들은 크게 기뻐하며 수금과 셩을 연주하고 있다.
계단을 오르내리는 관계자들은 구슬로 장식한 모자가 하늘의 별처럼 빛나며 서로 건배했다.
오른쪽은 책을 보관하는 광내당으로 이어지고, 왼쪽은 신하들이 쉬는 청명당으로 이어진다.
여기에는 많은 고전과 고전이 수집되어 있으며 문학 및 군사 재능 그룹이 있습니다.
두두의 필기체 사본과 종야오의 정본, 기현 위안리왕릉에서 출토된 고대 옻칠서적과 종요왕의 사본이 있다. 한나라의 노공(魯功). 취푸(曲阜) 공자묘(孔子寺) 성벽에서 발견된 고대 경전.
궁 안에는 사람들이 두 줄로 생각을 늘어놓았고, 궁 밖에는 관리들과 대신들이 통로에 서 있었다.
각각은 8개가 넘는 현과 수천 명의 무장 경비원으로 구성된 영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큰 모자를 쓴 관리들은 황제와 함께 여행하며 마차와 말을 몰고 모자 띠를 펄럭이는 모습이 너무 웅장합니다.
그들의 후손들은 대대로 월급을 받아 사치스럽고 부유하며, 외출할 때는 가벼운 차와 살찐 말을 갖고 봄바람을 자랑한다.
황실에서도 이들의 공적을 자세하고 정확하게 기록해 비석에 새겨 후손들에게 전수해왔다.
주 무왕은 분희에서 여상을 만났을 때 그를 '태공왕'이라 존경했고, 상나라 당왕은 그를 '아행'이라 불렀다.
주성왕은 고대 연나라 취푸 주변 지역을 점령했다. 만약 주공단의 조수가 아니었다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겠는가.
제황공은 '약자를 돕고' '위험에서 사람을 구한다'는 기치 아래 천하의 왕자들을 바로잡았다.
한나라 회제(惠帝)가 왕세자였을 때 그 재능으로 폐위를 면할 수 있었던 것은 상군무정(商君五丁)이 꿈에서 영감을 받아 덕부(善師)의 전설을 받은 것이다.
인재들의 부지런함과 신중함 덕분에 관계자들은 각자의 자리에 안착할 수 있었다.
진공문(金孝文)과 초장왕(莊莊王)이 연이어 패권을 잡게 되었고, 조(趙)와 위(魏)는 연형(蓮興)에 갇히게 되었다.
진나라는 우나라의 길을 빌려 곽나라를 멸망시켰다. 진나라 문공은 건도의 제후들과 혈맹을 맺었다.
샤오허는 한고조의 단순한 법을 따랐고, 한페이는 자신이 주장한 가혹한 형벌 아래 비극적으로 죽음을 맞이했다.
진의 장군 백계와 왕견, 조의 장군 롄포와 리무가 군대 운용에 가장 능숙하다.
그들의 명성은 북부 사막까지 퍼져갔고, 그들의 좋은 이름과 초상화는 영원히 역사에 길이 남을 것입니다.
대우의 홍수 조절의 발자취는 9개 주 모두에 남았고, 진나라가 육국과 합병된 후 전국의 모든 현이 통일되었다.
태산은 오산을 존경하며, 역대 황제들이 운산(雲山)과 팅산(靑山)에서 선(禪) 의식을 거행했다.
Mingguan의 신장 북부에는 Yanmen이 있고 요새에는 만리장성이 있고 우체국에는 닭장이 있고 Qishan의 Tiantai에는 Chicheng이 있습니다.
연못을 보려면 쿤밍의 뎬츠호, 바다를 보려면 허베이의 제스, 호수를 보려면 산둥의 거예, 호수를 보려면 후난의 둥팅으로 가세요.
중국의 땅은 넓고 멀고 끝이 보이지 않으며, 유명한 산, 기묘한 계곡, 깊고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수많은 현상이 있습니다.
농업을 나라 다스리는 근본으로 삼아 파종과 수확을 잘해야 합니다.
이제 기장과 노란벼를 심고 한 해의 농사일을 시작할 시간이다.
추수철에는 새로 익은 곡식으로 세금을 내는데, 좋은 곡식을 칭찬하고 포상하고, 곡식이 좋지 않으면 벌을 주었습니다.
맹자는 단순함을 옹호했고, 역사가 자우는 올곧았다.
사람으로서는 절제의 기준을 최대한 준수해야 하며, 부지런하고 겸손하며 조심해야 하며 자신에게 조언하고 훈계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누군가의 말을 들을 때는 그 이면의 진실을 살펴봐야 하고, 누군가의 외모를 볼 때는 그 사람의 기분을 알아야 한다.
올바르고 현명한 조언이나 제안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다른 사람도 조심스럽게 행동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비꼬는 말과 경고를 들으면 반성해야 하며, 자신이 유리하고 강자에 맞서 싸울 때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
위험하고 부끄러운 일이 일어날 것을 알고 산과 숲으로 피신해도 재앙을 피할 수 있다.
한나라 때 서광과 서수의 삼촌과 조카들은 기회를 보고 은둔하게 되었는데, 누가 그들을 관직에서 사임하게 만들었는가?
왕과 떨어져 혼자 살며, 하루 종일 너무 많은 말을 하지 않고 여유롭게 살고, 조용하고 활동적이지 않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닐까.
고대 인물과 사건을 탐구하고, 지혜로운 말을 읽으면 산만한 생각을 없애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쉬운 일이 모이고, 힘든 일이 사라지고, 끝없는 고민이 사라지고, 한없는 행복을 얻는다.
연못에는 연꽃이 화사하게 피고, 정원의 푸른 잔디에는 새싹이 돋아나고 있습니다.
비파나무는 겨울에도 잎이 푸르지만, 플라타너스는 가을이 되면 잎이 시들어 버립니다.
고목의 뿌리가 구불구불하고, 낙엽이 가을바람에 날리고 있다.
먼 곳을 여행한 쿤펑만이 홀로 알록달록 구름 가득한 구름 속으로 날아올랐다.
한나라의 왕충은 노점에서 독서에 푹 빠져 있었고, 그의 시선은 오로지 가방과 책뿐이었다.
더 가벼운 차로 바꾸면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하고, 벽에 귀가 생기지 않도록 대화할 때도 조심하세요.
평소의 식사는 입맛에 맞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배가 부르면 당연히 큰 생선과 고기로 배를 채울 땐 간단한 식사로 만족해야 한다.
친척이나 친구는 만날 때 따뜻하게 대해야 하며, 노인과 어린이를 위한 음식은 자신의 것과 달라야 합니다.
첩과 시녀는 집안일을 잘 관리하고 주인을 공경하고 진심으로 섬겨야 한다.
둥근 실크 부채는 흰색으로 우아하고, 흰색 촛불은 밝고 찬란합니다.
낮에는 낮잠을 자고 밤에는 자고, 녹색 띠로 만든 대나무 매트와 상아색 병풍을 조각한 침대가 있습니다.
음악을 틀고, 노래도 부르고, 술을 서빙하고 연회를 베풀고, 술잔을 들고 즐겁게 술을 마신다.
춤을 추지 않을 수 없어서 정말 행복하고 건강해요.
전통은 대대로 이어지며, 사계절 희생을 게을리할 수 없다.
무릎을 꿇고 절하고 기도를 거듭해야 합니다. 예절은 철저하고 정중해야 하며, 분위기는 슬프고 경건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글을 쓸 때는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하고, 다른 사람의 질문에 답할 때는 신중하고 신중하게 답변하세요.
더러울 때는 목욕하고 싶고, 뜨거운 것을 안고 있을 때는 바람이 시원하게 해주고 싶다.
집에 재난이 닥치면 당나귀, 노새, 온갖 크기의 가축도 겁에 질려 날뛰며 뛰어다닌다.
정부는 도둑을 죽이고 반군과 무법자를 체포했습니다.
여부는 양궁을 잘하고, 이랴오는 투사체를 잘 다루고, 기강은 하프 연주를 잘하고, 완지는 입을 잡고 소리 지르는 것을 잘한다.
맹천은 붓을 만들었고, 채륜은 제지를 발명했으며, 마준은 물레방아를 발명했고, 임씨는 낚시를 잘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분쟁을 해결하는 데 능숙하거나,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발명하고 창조하는 데 능숙한 사람들은 모두 매우 영리합니다.
마오창과 서시는 아름답다. 눈살을 찌푸려도 웃는 모습이다.
청춘은 지나가고, 시간은 빠르게 흘러 사람을 늙게 만든다. 오직 태양의 찬란함만이 빛날 것이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높이 솟아 있는 베이더우가 회전하고, 밝은 달빛이 세계 곳곳을 비추고 있다.
자연을 따르고 덕을 쌓고 복을 쌓고 영원히 평안함을 누리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
마음이 안정되어야 머리를 높이 들고 걸을 수 있고, 동작 하나하나가 마치 성스러운 절에 있는 것처럼 위엄이 있다.
단정하고 품위 있는 옷을 입고, 침착하게 행동하고, 넓은 시야를 가지세요.
무식하고 무식하면 이런 원칙도 이해하지 못하고, 무식한 사람들처럼 헛되게 살며 사람들을 웃게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고서에 나오는 보조어로는 '옌', '자이', '후', '예'가 있다.
작품 감상
왕샤오인 편찬, 손건의 주석 <천자수론>은 <천자수론>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그들은 네 개의 장을 불렀습니다.
첫 번째 문장 '하늘과 땅은 어둡고 노랗다'부터 서른여섯 번째 문장 '사방을 눕힌다'까지가 첫 번째 부분이다.
서른일곱 번째 문장부터 "이 몸을 가리고" 두 번째 부분은 "发"로 시작하여 102번째 문장 "Hao Jue Zi Lian"으로 이어집니다.
103번째 문장 "Capital Huaxia"에서 시작하여 162번째 문장 "으로 끝납니다. Yanxiu Yaoming'은 세 번째 부분이고,
163번째 문장인 '농업의 근본 원인을 치료합니다'에서 시작하여 248번째 문장인 '비판을 기다리는 어리석은 맹자'는 네 번째 부분입니다.
마지막에 "술어가 도움이 되니 그렇군요"라는 두 문장이 있습니다. 특별한 의미가 없어서 따로 나열합니다.
'천자수필'의 1부는 천지창조로 시작된다. 하늘과 땅에는 해와 달과 별과 구름과 비가 있고 서리와 안개가 있고 사계절의 추위와 더위도 있고 금과 옥, 철기(검)와 보물도 있고 , 과일, 채소, 땅에서 태어난 강, 호수, 바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사람과 시간이 변합니다. 여기 『천자수필』은 상나라 당왕과 주무왕 시대의 인류 초기 역사와 번영기의 성과를 말하고 있는데, 본문에는 “법정에 앉아 질문하고, 활을 내려 평화를 이루며 리의 머리를 교육하고 영과 강을 섬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원근에 손님을 왕에게로 인도합니다. 봉황은 나무에서 노래하고 흰 망아지는 초목으로 변하여 모든 사람에게 다가갑니다. 지도."
'천자수필' 2부에서는 인간수양의 기준과 원리, 즉 자기수양 작업에 초점을 맞춘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몸을 소중히 여기며, '공경하여 키우고, 감히 훼손하지 말라', 좋은 사람이 되고, '잘못을 알고 바로잡아라', 믿음직하고 순수함을 유지하며 좋은 이미지와 신용을 확립하라, "사자는 뒤집힐 수 있다" "악기에 대한 욕망은 측정하기 어렵다. 먹은 슬프고 비단은 물들고 시는 양을 찬미한다" 등이 있다 네 문장은 이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다음에는 충, 효, 사람의 말과 행동, 친구 사귀기, 절절을 지키는 것에 대해 깊이 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천자수필'의 세 번째 부분에서는 통치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이야기한다. 이 장의 첫 번째 장에서는 수도의 형태에 대해 이야기하고 도시의 웅장함을 설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궁궐은 무성하고 건물은 훌륭합니다." 도성은 풍부한 고전과 많은 인재를 모았다. "고분뿐만 아니라 엘리트도 모인다." 이는 상류층의 호화로운 삶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둔 세 번째 부분의 두 번째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문화와 무술. 이 부분은 마침내 나라의 광대한 영토와 풍경의 아름다움을 설명합니다. 바위는 깊고 어둡다."
'천자수필' 제4부는 주로 고요한 목가적 삶을 묘사하고 있으며, 명예와 부에 얽매이지 않고 외로이 살아가는 사람들을 찬양하며,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따뜻한 인간적 친절을 갈망합니다. 왕샤오인(Wang Xiaoyin)과 손건의(Sun Qianyi)의 『천자론 해석』에서는 이 부분이 “군자가 집안을 다스리고 생활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채택 된.
'천자수필'은 온갖 지식을 내용에 집대성해 통일된 생각과 명쾌한 맥락, 간결한 언어로 본문 전체를 관통한다. 그 장점은 나중에 Three Character Classic에 흡수되었습니다.
저자 소개
Zhou Xingsi, 예명 Sizhuan은 Chen County Xiang County (현재 Henan Province Shenqiu County)에서 태어나 Wu 황제 2 년에 사망했습니다. 양나라의. 그는 구슈에서 오랫동안 살았으며 학식이 풍부하고 문학에 능숙합니다. 우 황제 통치 기간 동안 그는 안성 왕국의 대신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황제가 후계자들에게 명할 때마다 청동문, 문패, 연못판, 위문, 왕이가 쓴 천자문 등의 비문을 쓰라고 명령했다. 그는 플레이할 때마다 그의 선행에 대해 항상 칭찬을 받습니다. 그 공무원은 마침내 곤경에 빠졌습니다. Xingsi는 100권이 넘는 황제의 기록, 황제의 덕행, 일상 생활에 대한 기록, 직업 예절 등을 집필했으며, 또한 10권의 전집(양서 및 양당서지)을 저술하여 세상에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가장 널리 유포되고 가장 오래 지속되는 것은 『천자 수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