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향도 향 문화의 탐원.
향도 향 문화의 탐원.
송대 진거비의 시는 중국 고대 문인들의 향에 대한 태도를 어느 정도 대표한다.
창문을 열고 책을 조용히 열고, 정좌하여 먼지를 제거하다.
나는 무한하고 싶다, 나는 이 담배를 피워야 한다.
그때 나는 신중하고 슬기로워서 모두에게 매우 훌륭했다.
나는 좋은 친구는 아니지만, 나는 지금 정신을 차렸다.
난로 담배 독란, 구름 천;
유유히 하늘을 가로질러 가는데, 바람에 따라 아득하다.
이전의 모든 일이 일어났고, 연기가 자욱하여 변하지 않았다.
물 속의 달이어야 하고, 파도가 둥글게 될 것이다.
옛사람들이 분향을 한 것은 고아를 즐기기 위해서이자 궁중 귀족의 지위의 상징이기도 했다. 현대의 번잡한 도시 생활에서도, 우리도 이런 움직임에서 정적을 구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거실에 향로를 놓고, 향에 불을 붙이고, 눈을 감고, 향기가 가져다주는 아름다운 느낌을 조용히 느끼다. 향은 또한 정신을 차리고 피로를 해소하며 경솔한 마음도 든든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향도 앞의 향은 주로 향을 겨냥한 것이다.
5 대 나은은 "물에 가라앉으면 백진, 보산로 따뜻한 옥루를 먹을 수 있다" 는 시를 가지고 있다. 불쌍한 군자도 이유 없는 일이다. 그는 향을 탐내고 몸을 잊는다. " 유향, 이상인, 이어, 수시, 시경' 에서' 홍루몽', 명의인 아벳록에서' 본초강목' 에 이르기까지 역대 고전 저작에는 향에 관한 기록이 있다.
소식 의 \ "조화 \" 와 주홍 의 \ "향계 \" 와 같은:
그리고 노직도 있다.
네 글자 분향은 바람에 따라 동남을 두루 퍼졌다.
문학적 사고력이 미치지 못하여 코관이 먼저 참여하게 하다.
만 권의 작은 글자, 눈부신 것은 너의 반점뿐이다.
향을 한 대 피우면 차가워지고, 너는 늙어서 반평생을 한가하게 보냈다.
아로마 세계
유별은 여러 해 동안 내 곁에 없었고, 자란은 바람을 씻으려고 했다.
진정으로 불국이 된 것은 아직 후애산의 월계수 () 가 아니다.
꽃향기가 끊이지 않고, 술에 취해, 링핀은 아직 좀 조용하다.
추코는 가을페를 입고 앉아서 이 방향으로 갈 필요가 없다.
그중 황정견이 총결산한 향십덕은 지금도 일본 향도계에 규황으로 추앙받고 있다.
우리는 향도 문화의 학습자로서 일본이 오래전부터 향도 다도 화도를 삼아도라고 불렀으며,' 악향' 을 예술로 삼는 고아예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당대의 감진 승려 동도는 불교를 일본으로 전파했을 뿐만 아니라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아로마 문화도 가져왔다. 남송 초기에 일본 황실 성원과 귀족들은 자주 중국에 와서 외교 활동을 전개하여 완전한 다도식을 가져갔고, 다도 동유자와 함께 향을 피웠다.
그 후, 아시의 동산 문화 시대에 향은 어떤 식으로든' 품향' 의 풍습으로 변해 점차 일본의' 향로' 를 형성하였다.
꽃꽂이, 차 마시기, 바둑, 향향 등 생활예술은 모두 중국에서 기원하여 중국 문화 전통의 다채로운 장을 구성하였다. 일본에 입사한 후, 이미 일종의 수양, 양심성의 생활철학이 되어 상층사회와 시민들에게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오늘날 향향, 다도, 꽃도는 순수하고 우아한 생활예술이지만, 우리가 현실을 직시할 수 밖에 없는 따끔한 느낌이 든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신성하고 엄숙한 문화유산들은 중국에서 이미 세상을 떠났다.
품향, 사람의 지식과 의식을 고찰하는 이런 예술은 참가자들이 후각을 통해 서로 다른 종류의 향을 분별할 뿐만 아니라 조용하고 우아한 내면 상태와 생활방식을 달성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향을 들었을 때 종교향인 줄 알았다. 사실 향학의 작은 범주일 뿐이다.
중국 사람들이 향을 쓰는 역사는 매우 이르다. 중국 향의 문명은 춘추전국국에서 시작하여 진나라와 한 () 나라 () 에서 성장하여 수당 () 오대 () 에 완성하여 송원 명청 () 에서 흥성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한대는 이전에 당목향과 예향을 위주로, 한위 육조가 도교를 성행하고, 보산식 향문화가 성행하였다.
당오대는 향으로 흥성할 뿐만 아니라 동서양 문명의 융합으로 각종 훈향 방법을 풍부하게 했다.
송원 시대에는 품향, 두차, 꽃꽂이, 벽화를 상류사회의 고아한 생활 중의' 4 대 가십' 이라고 불렀다. 사대부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에 대한 추구와 정신적 차원의 대대적인 제창과 추진으로 중국 전통문화에서 진, 체스, 서화, 음식, 술, 차의 초석이 마련되어 크고 웅장한 기세를 보이고 있다. 향화도 예술이 되었고, 달관 귀인 문인 묵객들은 늘 함께 모여 품향을 피우고 초례식을 하였다. 이때 향의 출처, 운반체, 도구, 제작 방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각종 향서와 향보도 등장했다.
명대에 이르러 향학과 이학, 불학을 결합하여' 좌향',' 교향' 으로 하여 정글 선수, 검험 수업이 되었다. 불가문인들이 향집, 정실, 수장선덕로를 짓는 것은 이미 유행이 되었다.
청대 성세에 이르러 향화는 일상생활에 더욱 깊숙이 파고들었고, 아궁이, 병, 상자 세 벌 세트, 향안, 향초는 서재의 전형적인 진열품이 되었다.
나중에 만청 왕조와 국민당 정부의 부패로 군벌 정권의 전란이 빈번하게 지속되면서 서방 문화의 침입으로 국가의 쇠락으로 이어졌다. 인민의 정신생활이 시들고, 향석 문화의 의식은 시, 음악, 춤 등 순수 예술 형식과 마찬가지로 점차 미미하여 향이 일반 대중의 시야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오늘날 개혁개방은 이미 30 여 년이 지났고, 사회가 번영하고, 나라가 부강하고, 인민이 선량하다. 전통 문화를 정리하고 회복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향도는 전통문화에서 무시할 수 없는 지점으로 식견 있는 사람과 학자의 발굴, 정리, 부흥이 절실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