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칸트의 “자유는 도덕성의 전제이고, 도덕성은 자유의 보장이다”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실천이성비판>>
칸트의 “자유는 도덕성의 전제이고, 도덕성은 자유의 보장이다”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실천이성비판>>
도덕적 자유는 인간의 도덕적 삶의 기초이자 전제이며, 인간의 도덕적 존엄성이 있는 곳이기도 하며 높은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 도덕적 자유는 의지의 자유, 도덕적 자유의 영역, 도덕적 자유에 대한 권리라는 세 가지 수준의 의미를 포함합니다. 도덕적 자유는 전제, 결과 의미, 실현의 세 가지 차원으로 설명됩니다. 도덕적 자유는 교육적 의의가 있고, 도덕교육의 가치추구이며, 학교도덕교육에서 가치지도 역할을 한다. 도덕적 자유의 의미를 밝히고 도덕적 자유의 특성을 분석하는 관점에서 대학 도덕교육에서 도덕적 자유의 가치지향적 역할을 모색한다.
1. 도덕적 자유의 정의
주이팅(Zhu Yiting)이 편집한 『윤리사전』의 도덕적 자유에 대한 정의에 따르면, 도덕적 자유는 "사람들이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능력. 또한 도덕적 수양을 통해 달성되는 매우 완벽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진정한 도덕적 자유는 사회 발전 법칙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인간의 진보를 반영하는 고귀한 도덕에 대한 고도의 의식적 준수에 기초합니다. 개인의 내면적 도덕적 욕구가 되었을 때, 사람들은 사회적 이익이 자신의 이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깨달을 때 외부의 강요 없이 의식적이고 자발적으로 특정 도덕적 의무를 이행함으로써 완전한 도덕적 자유를 얻게 된다”는 개념은 한때 보편적으로 인정되었습니다. , 다양한 윤리적 맥락에서 도덕적 자유는 종종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여기서 이 개념은 도덕적 자유의 함축적 의미나 기본적 차원의 분석을 통해 이해될 수 있다.
1. 의지의 자유
전통적인 서구 윤리 이론에서 도덕적 자유에 대한 연구는 종종 의지의 자유(자유 의지)에 대한 주장 및 분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도덕적 자유는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도덕적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입니다. 도덕적 선택은 선과 악을 구별하는 데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의지의 자유는 바로 사람들이 선과 악, 도덕과 부도덕을 선택하도록 보장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도덕적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의지의 자유는 도덕적 자유의 일차적 정신적 요소이며, 정신적 영역에서의 도덕적 자유의 실현을 보장하고, 도덕적 자유의 전제이자 기초이며, 또한 전제이자 보장이다. 도덕적 주체가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도록.
2. 도덕적 자유의 영역
도덕수양의 관점에서 도덕적 자유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다. 주이팅(Zhu Yiting)이 편찬한 『윤리사전』에서 도덕적 자유는 “도덕적 수양을 통해 달성한 고도로 완벽한 상태를 가리킨다”고 되어 있습니다. 의지의 자기수양은 도덕적 자유에 대한 전제와 보장을 제공하며, 도덕적 자유의 영역을 이용하여 도덕적 자유를 이해하는 것은 결과적 의미에서의 도덕적 자유의 규정을 지적할 뿐만 아니라 도덕적 자유의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측정 가능합니다. 표준: 윤리적 규범의 내면화.
도덕적 자유에서는 자유와 제한이 내부적으로 통합되어 있다. 도덕적 자유는 도덕적 필요성의 인정을 의미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외적인 도덕적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외부 도덕적 필요성은 사회의 외부 도덕법, 규범, 지침, 요구 사항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외부 도덕 규범은 사회 구성원에게 보편적인 구속력을 갖습니다. 도덕적 자유를 도덕적 함양의 관점에서 이해한다는 것은 도덕적 주체인 인간이 도덕적 감정을 함양하고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함으로써 의식적으로 도덕적 의무를 준수하고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도덕적 자유에 대한 권리
의지의 자유 수준에서의 도덕적 자유는 도덕적 주체가 내면의 합리적 원칙을 준수하고 도덕적 자유 수준에서 확립한 법률을 준수할 것을 요구합니다. 도덕적 영역에는 도덕성이 요구된다. 주체는 인간 외부의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한다. 이 두 규범 사이의 내적 통일성을 입증하기 위해 많은 이론이 투입되었지만 실제로 도덕적 주제는 종종 모순되는 상황에 직면합니다. 즉, 현재의 도덕적 규범과 피할 수 없는 도덕 법칙 또는 도덕적 주제의 합리적 원칙 사이의 불일치가 있습니다.
권력의 차원에서 도덕적 자유를 이해하고 보장한다는 것은 도덕적 주체에게 도덕적 자유에 대한 권리를 부여하고, 도덕적 주체가 독립적인 도덕적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현재의 도덕 규범이 불가피한 도덕 법칙과 일치할 때, 도덕적 주체는 자신의 도덕적 합리성을 바탕으로 이를 따를 권리가 있고, 반대로 도덕적 주체는 특정 도덕적 규범에 반대할 권리가 있습니다. 자신의 도덕적 합리성과 자유를 바탕으로.
2. 도덕적 자유의 특징
1. 도덕적 자유는 의지의 자유와 도덕적 필요성의 통합이다
도덕적 자유는 사람들이 도덕적인 완전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의지의 자유와 선택의 자율성의 관점을 견지하고, 이 자유를 도덕적 자유 실현의 전제조건이자 기초로 간주한다. 공자는 "인(仁)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인(仁)은 어디까지인가? 나는 인(仁)을 원하니 이것이 인(仁)의 끝이니라."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마음대로 선택할 자유가 있다고 단언했습니다. “덕은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고 악덕도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일을 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하지 않을 힘도 있습니다. 하지 않을 힘이 있으면 '아니요'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누구든지 고귀한 일을 할 자유가 있고 비열한 일을 선택할 자유가 있습니다. 행위.
"칸트의 철학에서 자유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그는 "목적의 왕국에서는 사람이 목적 그 자체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도덕의 목적은 사람들을 더 나은 삶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즉, 인간은 도덕적 주체로서의 지위와 자유로운 선택의 권리를 존중하고, 도덕적 존엄성을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근본적으로 도덕적 자유는 인권을 인정하고 증진하는 것이다. 도덕적 삶에 있어서 자유와 자율성 역시 자유와 제한의 통일성, 즉 의지의 자유와 도덕적 필요성의 통일성을 인정한다. 칸트의 철학에서 자유는 우선 초월적 자유, 즉 소극적 자유이지만, 소극적 자유는 도덕적 자유가 아닌 마음속에 존재하는 의지와 도덕의 자기 규율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이 우리가 살고 싶은 삶은 '합리적 원칙에 기초한 합리적인 삶'입니다. 이성은 우리가 하는 일과 하지 않는 일에서 도덕성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도덕적 자유는 도덕적 책임을 지는 상태이다.
도덕적 자유의 본질은 도덕적 책임의 전제를 배제하지 않는다. 그 전제와 기초는 도덕적 책임이 도덕적 자유의 올바른 의미라는 것입니다. 전통 중국과 서양 윤리 이론에서는 책임의 개념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집단적 가치 지향, 책임 및 도덕성을 중시하는 중국 전통 윤리에서는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도덕적 선행의 정당한 의미라는 점에서 “모든 사람은 세상의 흥망성쇠에 책임이 있다.”는 말은 사실상 도덕적 책임이 도덕적 의무로 간주된다는 뜻이다. 이성은 의지의 보장이자 자기수양으로서, 도덕적 주체가 도덕적 필요성을 이해하고 도덕적 의무를 지도록 하는 반면, 도덕적 책임은 '도덕적 책임'이다. 실존주의는 이렇게 믿습니다. 인간은 자유 선택의 결과입니다. "존재는 본질에 앞선다." 개인의 선택은 객관적인 조건이나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상황이 어떠하든 인간은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고, '선택하지 않음'을 선택하는 것은 도덕적 주체의 권리이다. 사람은 자신이 선택한 결과이기 때문에 자신의 책임을 지는 사람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선택한다는 것은 그 선택에 따른 모든 결과를 감수해야 한다는 뜻이다.
By 도덕적 자유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무책임하다고 간주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도덕적 책임은 도덕적 주체의 자유로운 선택에 기초합니다.
3. 도덕적 자유는 도덕적 주체의 의식과 자발성입니다.
도덕적 자유는 도덕적 주체의 행동에 대한 의식에 반영되며, 이러한 의식적 행동은 주체의 의지의 결과이다. 순수한 행동의식은 도덕적 자유의 전부도 아니며, 진정한 의미의 도덕적 자유도 아니다. 도덕적 자유는 도덕적 주체의식과 자발성의 통일성이어야 한다.
의식은 인지에 기초한 행동 선택의 상태로,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 도덕적 규범에 대한 일종의 순종으로 나타난다. 주이팅(Zhu Yiting)이 편찬한 『윤리사전』에서는 “진정한 도덕은 자유는 사회 발전의 법칙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인간의 진보를 반영하는 고상한 도덕의 고도의 의식적 준수에 기초합니다." 도덕적 "자발성"은 두 가지 요구 사항을 동시에 충족해야 합니다. 첫째, 도덕적 행동의 선택은 자유롭습니다. 두 번째, 선택한 도덕적 행동은 도덕적 주체의 내부 도덕 법칙을 따릅니다. 의식은 외부의 규제와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자발성은 내부의 심리적 상태와 동기를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좋은 훈련을 받은 후에는 일상 생활에서 의식적으로 "꽃, 식물, 나무를 돌보게" 되며, 그러한 수행의 이유는 단지 일종의 보상을 얻거나 일종의 처벌을 피하기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자발적인 의미에서 진정으로 이 규범에 부합하는 선행은 '사랑' 또는 '사랑하지 않음'을 선택할 자유가 있는 상태에 있어야 하며, 배우는 연기할 때 고려하지 않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여야 합니다. 외부 규범의 강요나 일종의 공리주의의 유혹을 거부하고 마음속에 있는 도덕법을 따르기 위해 이성에 의존할 뿐입니다.
4. 도덕적 자유는 본질적으로 실천적이다
칸트는 도덕적 자유의 전제와 기초를 찾은 '의지의 자유'라는 가정을 제안했고, 이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자기 주장이 되었다. 도덕적 자유의 수준은 사람들의 도덕적 "유토피아"를 설명하며 방향입니다. 인간은 이성과 감성의 이중적 존재이다. 이성세계에서의 도덕적 자유의 인정은 지각세계에서 보장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인격권 차원에서의 도덕적 자유는 실천분야에서 인간의 선택의 자유를 보호하고 궁극적으로 도덕적으로 자유로운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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