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적인 생활 방식은 현대에서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생활 방식은 현대에서 변화하고 있다.
아편전쟁을 계기로 중국은' 폐관쇄국' 정책을 포기하고 서방물질문명과 사상문화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1948+0840 년, 산업혁명을 마친 영국은 자본주의 생산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의 시장과 원료산지를 열어 아편전쟁을 의도적으로 발동해 중국을 침략하고 중국이 패했다. 청 정부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불평등조약' 남경조약' 에 서명하도록 강요당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의 영토주권, 무역주권, 관세주권 등 일련의 주권이 파괴되었다. 영국을 대표하는 서방 국가들은 대규모 상품 침략과 자본 침략을 시작했고, 서구의 생산방식, 생활방식, 사회풍습도 중국에 전해졌다. 중국의 낙후를 가장 먼저 깨달은 식견 있는 사람은 임측서 위원을 대표하는 지주저항파이다. 그들은' 사이장기' 라는 주장을 내세워' 사이장기' 라는 새로운 사조를 불러일으켰다. 그 후 지주양무파, 자산계급 개량파, 자산계급 혁명파, 급진민주주의파는 양무운동, 변법, 신해혁명, 신문화 운동을 통해 서방에서 선진 과학기술, 정치제도, 사상문화를 배워 서방의 물질문화와 사상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옷" 측면에서 볼 때, 사람의 옷차림은 기본적으로 한 나라 또는 지역의 경제 발전과 심미 가치 취향을 반영한다. 첫째, 통상항의 양복이 점차 도시 주민의 생활에 들어갔다. 둘째, 신해혁명 때 청년 학생들은 앞장서서 청조를 상징하는 땋은 머리를 자르고 봉건독재에 반대하는 결심을 표명했다. 개혁 후의 중산복은 개혁가들의 환영을 받았다. 셋째,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의상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예복을 입는 것은 큰 패션이니, 숭양미외의 경향으로 간단히 귀결해서는 안 된다. 민주주의의 건립은 서구 민주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불러일으켰다. 자유, 평등, 자연인권의 이념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이런 이념이 세운 생활방식이 사회의 방향을 나타내고, 의상은 문명의 상징이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사회 실천의 결과로 예복의 중국 유행은 중국 옷을 대신하지 않았다. 오히려 중국 의류의 개량을 촉진시켰다. 중산복의 출현은 중국과 서양의 결합의 산물이다. 양복을 모델로 큰 터틀넥을 스탠드 칼라, 스티커 4 개, 버튼 5 개로 바꿨다. 여성복은 넓고 곧은 전치마로 바뀌어 서양 인체의 곡선미 커팅에 따라 오늘의 치파오를 만들었다. 이것들은 모두 서양식 의류의 심미와 가치관을 따르고, 중국의 일부 전통 형식을 결합하여 만든 새 옷으로 서양식 중 가장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행동이란 무엇입니까? 일부 선진 사상가들은 개인의 삶의 자유를 개인의 자유의 불가분의 일부로 여기는 것은 신성한 개인의 권리이다. 개성해방의 목소리와 상품경제의 발전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켰고, 의류 무료의 시대는 진정으로 시작되었다. 격렬한 사회변화 속에서 옷의 변화는 줄곧 유행의 앞을 걷고 있으며, 문화기후의 추세를 민감하게 보여준다.
"음식" 의 경우,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그 음식은 자연환경, 생산수준, 방식의 영향을 받으며, 강한 민족적, 지역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음식은 종류가 풍부하고 특색이 뚜렷하다. 남북의 서로 다른 생산 방식과 작물 유형은 뚜렷한 지역적 차이를 초래했다. 남방은 쌀을 위주로 하고 북방은 분식을 위주로 한다. 북경은 수도로서 궁정채를 제외한 각 주요 요리계가 수도로 몰려들었다. 특히 노채는 경채의 대표가 되었다. 8 빌딩과 베이징의 특색을 지닌 오래된 가게, 예를 들면 전집덕오리구이와 동래순 양고기, 북경에서는 모두 유명하다. 또한 다양한 맛의 간식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스며들어 왔으며, 그 중 일부는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아편전쟁 이후 서양식 음식은 대도시의 소비 패션이 되었다. 서양식 식당이 등장했고, 서양식 간식, 음료, 사탕도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상하이와 다른 도시에서는
"라이브" 측면에서 중국 남북의 민가 건물은 자연조건과 인문환경을 결합해 베이징의 사합원, 상하이의 골목, 강남의 민가와 같은 각자의 특색을 형성했다. 통상항이 개방됨에 따라 연해에서 내륙까지 일부 도시에 대사관, 영사관, 양행, 창고, 은행, 외국인의 현대화 공장이 건립되고 그에 따라 서구 건축의 특색을 지닌 각종 양옥이 생겨났다. 외국인이 거주하도록 제공하다. 일부 관원과 부상들도 유럽식 스타일의 집이나 중서합벽의 저택을 지었다. 도시에서 전등의 출현은 주택 구도, 생활시설, 인테리어 스타일을 크게 바꾸었다. 상하이 광저우 청도는 중국 현대도시의 전형적인 대표가 되었다. 교재는 베이징 전통 사합원과 새로 지은 주택의 사진을 선택했다. 선생님은 양자의 차이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생활 상태의 변화를 느끼다. 계층 삼엄한 봉건통치질서, 질서 정연한 고령화의 전통 도덕관념, 부귀상서로운 삶의 이상 영역, 평화롭고 조용한 일상의 정취 등 이런 건축 특색이 형성된 깊은 원인을 더 탐구할 수 있어 사람과 환경의 밀접한 관계를 느낄 수 있다.
"관습" 측면에서 아편전쟁 이후 사람들은 중국의 지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중국이 약하다고 생각했다. 민지를 계몽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의 낡은 규칙과 낡은 습관을 타파해야 한다. 아편과 전족하는 것은 두 가지 주요 현상이다. 현대 사회 관습은 서구 민주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 변법 기간 동안 유신파는' 파발 탈복',' 폐발' 을 주장하며 혼인제도 개혁을 주장했다. 신해혁명의 출현에 따라 민주당원들은 낡은 옷을 봉건독재에 반대하고 민주문명을 쟁취하는 직접적인 투쟁으로 바꾸었다. 민국 시대에 정부는 법령을 공포하고, 머리를 땋고 옷을 갈아입고, 전족을 폐지했다. 파발 탈의는 반봉건 사상의 지도 아래 풍습 개량이다. 역대 탈의와는 달리 역사상의 탈의형태는 여전히 윤리성과 등급성을 유지하고 있다. 민국 초년에 반포된' 복무제' 는 관원들이 관직의 높낮이를 막론하고 서양식 코트와 연미복을 입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봉건 등급 의상 스타일에 대한 철저한 부정이다. 손중산은 또한 의복을 개량하는 지도 사상을 제시했다. 즉, "위생에 적합하고, 이동하기 쉬우며, 경제에 적합하고, 강미관" 이다. 현대문명에 부합하는 이런 복장 이념이 중국에서 실시되면서 모든 사람의 복장이 순식간에 불가분의 관계로 봉건예교의 규범에서 완전히 벗어나 실용적, 경제, 위생, 미관을 향해 발전하였다. 이것은 의류 역사상 중요한 전환점이다. 사실, 여성의 전족은 중국 봉건 사회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적이고 의존적인 위치에 있다. 발바닥의 크기는 이미 남자가 여자의 아름다움을 평가하는 변태의 척도가 되었으며, 사회의 광범위한 인정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문인 묵객들에게 묘사와 선전을 하였다. 이런 여성의 신체에 대한 파괴는 이미 중국 봉건 사회 여성의 특징이 되었다. 머리를 부러뜨리고 발을 감는 순수한 개인행위를 반대하여 중국의 반봉건적 사상 계몽이 되었다.
현대 사회의 변화는 주로 현대 도시 생활에 반영되고, 광대한 농촌에는 아직도 구식 생산생활 풍습이 존재하고, 낙후된 봉건 상태에 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