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나라에는 어떤 머리스타일이 있었나요?

한나라에는 어떤 머리스타일이 있었나요?

한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매우 성숙하게 발전했고, 빵의 스타일도 다양하고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머리 뒤로 빗어낸 매달린 롤빵이고, 다른 하나는 머리 꼭대기에 묶인 하이 롤빵입니다.

한대에 가장 유행했던 세로빵은 '척추빵'이었다. 춘추전국시대부터 서남지방 여성들은 척추뼈를 하나로 묶는 풍습이 있었는데,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유행하여 중원지방으로 퍼졌습니다. 모양이 손잡이가 달린 나무 손잡이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주로 여성의 집에서 사용됩니다. 『후한·이민이부』에는 동한 시인 양홍(梁洪)이 고결한 사람이었는데 같은 현 출신의 소녀 맹광(孟光)과 결혼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혼식 당일, 맹광은 화려한 옷을 입고 멋스럽게 치장했다. 뜻밖에도 양홍은 결혼식이 끝난 뒤 7일 동안 그를 무시했다. Meng Guang은 그녀가 "더 원뿔 모양의 빵을 가지고 천 옷을 입고 앞으로 나아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Liang Hong은 그녀를 보고 너무 기뻐하며 그녀를 칭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것이 Liang Hong의 진짜 아내입니다!" 당시 이런 빵을 입는 것은 덕과 근면의 상징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족만이 머리를 빗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시기의 소수민족도 성별에 관계없이 척추뼈가 있는 롤빵으로 머리를 빗는 것을 좋아합니다. 『한서·서남오랑이전』: “이들은 모두 주계(舌絲), 밭이 있고 성읍들이 모여 있다.” 그리고 『한서전』: “천여 명이 모였더니 주계 오랑캐들이 항복하고 성밖으로 동쪽으로 걸어 나갔다." "후한서 · 《두상전》: "현성수장을 호위하는 첫 번째 재판에서 그는 깊은 숲 속에서 척추의 지저귀는 소리로 사람을 멀리 옮기고 그것을 군에 두어 그 영토에 더 이상 도둑이 없게 하라." 그리고 서민들이 척추 빗질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군인들도 척추 뼈를 롤빵에 넣어 빗는 것을 좋아한다." 『한서』 육가”: “가가 도착했을 때 위타가 매듭이 있는 빵을 입고 가를 만나러 왔다.” 푸첸의 기록: “인주이는 오늘날 군인들의 척추뼈 꼭대기에 있는 빵이다.”라고 볼 수 있다. 주이번은 간단하고 빗질하기 쉽다는 것인데, 한나라 시대 하층민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했던 헤어스타일이었습니다. 이 처진 롤빵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걸쳐 여성의 헤어스타일에서 항상 지배적이었습니다. (사진 4-6)

한대에 유행했던 또 다른 걸림빵은 그 유명한 '낙마빵'이다. 한나라 때 떨어진 말빵은 가운데를 잘라서 두 절 사이에 나누어 놓고 목 뒤쪽으로 모아서 뒤로 늘어뜨린 모습을 닮았다. 말에서 떨어진 사람의 느슨하고 처진 빵, 그래서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번 스타일은 얼핏 보면 척추 번과 비슷하지만, 한 가닥의 머리카락을 분리해 한쪽으로 늘어뜨려 느슨하고 우아한 느낌을 주는 것이 타락한 포니의 기본 특징이다. 혈액 요소 질소. 이 머리 모양의 출현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이 있는데, 서한(西汉) 무제(吳帝) 때부터 시작됐다는 설도 있고, 동한(冥族) 환제(桓帝) 때부터 시작됐다는 설도 있다. Liang Ji의 아내이므로 "Liang Family Bun"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후자의 진술이 더 신빙성있는 것 같습니다. 『후한기·오행기』에는 “환황제 원가시대, 교토의 여인들은 눈살을 찌푸리고, 울고, 머리를 쓰고, 허리를 숙이고, 우식한 이를 드러내며 웃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교토에서도 마찬가지였고, 다른 모든 여름도 이를 모방하였다. "후한서 양기전기(後汉書:梁絲傳)"에도 "(수)라는 기록이 있다. 아름답고 친절하며, 눈살을 찌푸리고 울고, 머리를 쓰다듬고, 허리를 구부리고 걷고, 썩은 이를 드러내며 웃는 모습이 마치 악마처럼 보인다.” 이런 머리 모양이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헤어스타일은 당시 매우 매혹적인 헤어스타일이었으므로 한나라의 많은 문화 유물에서 볼 수 있는 헤어스타일입니다. 조랑말 빵은 한동안 인기가 있었지만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동한 이후 이 빵을 착용하는 여성의 수가 점차 줄어들었고 위나라와 진 왕조에 이르러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이름이 다시 보이기는 하지만 중국식과 이름은 같지만 실제로는 달랐다. 말빵에 빠진 뒤 대신 '빵에 빠진 일본인'이 등장했다. 일본의 낙마빵은 윗부분의 털을 모아서 말아올려 한쪽으로 늘어뜨린 형태로, 기본적으로는 당풍의 쓰러진 말빵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젊은 여성들에게 행해졌습니다. 한나라 월복시 '모상상'의 아름다운 나복은 "일본인은 머리에 빵이 있고 귀에는 밝은 달 구슬이 있다"는 뜻이다. 이 헤어스타일은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 여성들에게 대중화되었습니다. 수(隋), 당(唐), 오대(五代)에 이르기까지 거의 천년 동안 여성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한대 여성에게 더 유행했던 늘어진 빵 외에도 하이 빵도 인기가 있었다. 한(汉)나라의 동요에는 “성에는 고빵이 너무 많아 사방으로 길이가 1척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빗질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주로 첩이나 관리들이 빗질합니다. 또한, 절에 들어가거나 제사를 드리는 등 좀 더 공식적인 자리에 참석할 때에는 반드시 높은 빵을 입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나라 시대 기혼 여성들은 공식 행사에서 야크 거즈, 청록색 거즈, 큰 손빵과 같은 빗과 머리를 자주 착용했습니다. 여기서 Guo는 고대 여성이 입었던 일종의 가짜 빵인 "여성"을 의미합니다. 이런 종류의 가짜 빵은 일반적인 가짜 빵과 다릅니다. 일반적인 번은 자신의 머리카락에 가발을 달아 만든 것인 반면, 번은 주로 비단이나 갈기 등으로 만들어서 금속 프레임으로 안감을 씌운 장식품이다. 머리에 쓰고 머리핀으로 고정하세요. 어떤 의미에서는 모자에 더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광저우 교외에 있는 동한 왕조의 무덤에서 발굴된 춤추는 인형은 머리핀 몇 개가 달린 매우 큰 '번'을 입고 있었고 이마 근처의 '번' 바닥에 뚜렷한 둥근 고리가 있었습니다. 히로인의 이미지이다. 또 한나라 궁궐에서 유행하던 고빵이 많았는데, 대부분이 황제의 총애를 받아 신하들에게 빗질을 명했다. 예를 들어, “한나라 고조가 궁중 신하들에게 성단을 쓰라고 명령했다”, “한나라 무제도 비녀에 머리핀 12개를 빗으라고 명령했다”, “한나라 영제도 역시 머리핀을 빗으라고 명령했다.” 야오타이 빵을 빗으라고 명령했습니다." 그 외에도 역방향 빵이 있고, 징후 빵, 화차이 빵, 삼환 빵, 네라이즈 빵, 싱초우 빵, 페이현 빵, 구환 빵 등 셀 수 없이 많은 스타일이 있습니다. 잉춘빵, 매달린 구름빵 등 한나라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빵에 장식을 추가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노출된 빵이었습니다.

하이번이든 매달린 롤빵이든 한대 여성들은 머리 뒤로 작은 가닥의 머리카락을 늘어뜨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를 '추이비' 또는 '부분머리'라고 부른다. 앞서 언급한 타락한 조랑말빵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한나라 명제가 궁궐 관리들에게 백합으로 머리를 빗고 머리를 묶으라고 명령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 한대에도 엉성한 모양에서 이름을 따온 일종의 만두가 있었는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도 같았고 아마도 단지 머리카락 한 가닥만 늘어뜨린 것은 아닐 것이다. 한나라 무제의 상원부인도 '삼각번'이라는 헤어스타일을 즐겨했는데, '머리는 삼각번으로 만들고 나머지 머리는 허리까지 늘어뜨렸다'고 한다. 이것은 "chuibei"는 아니지만 "chuibei"와 동일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우아하고 자유롭고 편안하며 캐주얼하고 제한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위·진대까지만 해도 유행했지만 당대 이후에는 보기가 어려워졌다.

한대 여성의 구레나룻은 진나라 때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직각으로 다듬어져 있었는데, 동한말까지 많은 지역의 여성들은 구레나룻을 갈고리 모양으로 배열하거나 휘게 만들었습니다. 이념의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때.

여성복

남성복

왕관과 모자 한나라 시대에는 왕관과 모자를 주요 상징으로 사용하여 등급을 구분했는데, 여기에는 왕관, 긴 크라운 및 일반 크라운, Wu 크라운, Dharma 크라운, Jinxian 크라운 및 기타 유형. 규정에 따르면 황제, 왕자, 왕자, 관료들이 제사에 참여할 때에는 면류관과 관을 써야 하며, 관의 수, 질감의 질, 색상과 문양에 따라 위계가 구분된다. 왕관의. 장관은 본래 대나무 가죽으로 만든 관으로 나중에 검은 비단 천으로 꿰매었으니 한가오가 유방을 빌렸을 때 초왕관을 본떠서 겸손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유관(劉冠)이라고도 불렸다. 웨이마이(Weaimai) 왕관은 비비안(Pi Bian)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다소 뒤집힌 컵과 같으며 비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He Guan"으로도 알려진 Wu Guan. 일반적으로 꿩으로 알려진 그는 성격이 공격적이며 죽을 때까지 물러서지 않을 것입니다. 용맹과 무용을 과시하기 위한 칭호로 사용되며, 궁중 회의 시 각급 무관이 착용하는 의례용 관이다. 황제의 시종들과 내시들 역시 밍크 꼬리가 달린 군관과 매미 문양의 금 장신구를 착용했습니다. "Xie Zhi 왕관"으로도 알려진 달마 왕관. Xiezhi는 신성한 양으로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고 충성스럽다고 하여 법 집행관이 착용합니다. 출세의 관은 유학자들이 착용합니다. 순위는 크라운의 빔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Tongtian Crown, Yuanyou Crown, Jianhua Crown 및 Fankuai Crown과 같은 다른 크라운 스타일이 있습니다. 진나라 시대에 스카프는 하사만이 사용했습니다. 서한말에는 왕망이 대머리가 되어 비웃음을 당할까봐 특별한 스카프(다소 해골 모자 같은 것)를 만들어 머리를 감싸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카프를 머리에 감는 것도 한나라 원제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성 의류에는 중간 크기와 상층의 두 가지 주요 형태가 있습니다. 꼭대기가 높고 뾰족한 지붕 모양을 한 것을 Jie Gu라고 하고, 꼭대기가 평평한 것을 Ping Shang Gu라고 합니다. 지위가 낮은 관료들은 관을 쓸 수 없었고 터번만 쓸 수 있었다. 고관들은 집에 있을 때 왕관과 모자를 벗고 머리에 터번을 쓸 수도 있습니다. 진한대 남복 진한대 남자의 평상복은 예의(衣衣)로, 진나라 이전의 심복에서 유래한 의복의 일종으로 원래는 가운의 안감으로만 사용되었다. 학자 관료들이 입거나 가정복으로 입는다. 선비 관료들은 외출하거나 연회에 손님을 맞이할 때 반드시 겉옷과 하의를 입어야 합니다. 동한시대에는 관료들이 궁중 회의나 의례 회의에서 예복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소매가 크고, 소매 부분이 확실히 테이퍼져 있습니다. 소매의 넓은 부분을 슬리브(sleeve), 소매의 타이트한 부분을 쿠(qu)라고 합니다. 칼라와 소맷단은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으며 칼라는 주로 베어 칼라입니다. 주로 치킨하트 스타일로 재단되어 입으면 속옷이 드러난다. 또한, 깃은 크게 기울어져 있고, 치마는 낮게 열려 있으며, 옷 밑에는 촘촘한 주름이 있는 경우도 있고 초승달 모양으로 재단된 경우도 있다. 예의(衣衣)는 안감이 없고 천이나 얇은 비단으로 만든 얇은 단층의 예복이다. 이 시기의 복식은 크게 직선형과 곡선형으로 나누어진다. 곡주는 전국시대에 입는 깊은 옷으로, 남성복뿐만 아니라 여성복에서도 가장 흔히 입는 스타일이다. 이런 옷은 몸에 꼭 끼고 폭이 좁으며, 밑단이 바닥에 닿는 긴 옷단이 대부분 나팔 모양으로 되어 있어 어느 부분도 드러나지 않는다. 소매는 넓을 수도 있고 좁을 수도 있으며, 소맷단은 대부분 잘려져 있습니다. 칼라는 일반적으로 교차 칼라로 되어 있으며 목선은 매우 낮아서 밑에 있는 옷이 드러납니다. 때로는 옷깃이 3겹 이상 노출되기도 하여 '삼중복'이라고도 불린다. Zhanju라고도 알려진 Zhiju는 동부 한 왕조의 일반 남성이 착용했습니다. 티셔츠의 변형으로 예복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다른 경우에 적합합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남성용 짧은 옷은 주로 속옷과 겉옷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속옷의 대표적인 의류는 셔츠와 브라이다. 싱글 속옷이라고도 불리는 셔츠는 싱글 속옷으로 소매 끝이 없습니다. 보는 셔츠와 같은 모양을 한 클립온 속옷으로 '숏클립온 셔츠'로도 알려져 있다. 아우터의 대표적인 의류는 재킷과 재킷이다. 재킷은 탈지면으로 덮인 짧은 재킷입니다. 무릎 길이까지만 나오므로 가랑이 없는 바지와 함께 착용해야 합니다. 당시 고관들은 바지를 만들 때 완(고운 비단)을 자주 사용했기 때문에 "완 바지"라고 불렸습니다. 나중에 이 단어는 점차 스윙어의 동의어로 발전했습니다. 한나라는 리본 착용 제도도 실시했습니다. 고위공직자들은 리본을 착용하여 우아함을 과시합니다. 군은 허리를 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리본으로 만든 장식품이다. 리본은 옥 펜던트나 봉인 단추를 묶는 데 사용되는 리본으로 빨간색, 녹색, 보라색, 녹색, 검정색, 노란색 및 기타 색상이 있습니다. 이는 한나라의 공권력을 상징하는 것으로 황실에서 발행한 것입니다. 규정에 따르면 공무원은 외출할 때 허리에 두른 봉지에 관인을 넣고 봉인과 리본을 봉지 밖에 걸어야 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착용하는 리본의 크기, 색상, 짜임새에 따라 공무원의 지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헤어스타일은 모두 비슷해야 합니다. 머리의 왼쪽과 오른쪽에 번이라고 불리는 번이 있습니다. "시경: 맹": "나팔의 잔치는 말과 웃음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말해야 한다

소년과 소녀의 옷은 아마도 어른들의 옷과 비슷해야 할 것입니다. Hanfu의 작은 버전

성인용 헤어스타일:

남성의 20열 즉위식은 영화나 TV 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모든 머리카락은 빗질하고 말아올립니다. 머리핀이 꽂혀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의 가난한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빵을 천으로 덮고 밧줄로 묶는 일이었습니다.

여자가 15세가 되면 머리를 묶어서 머리핀을 꽂는 머리핀 세리머니를 하게 된다. '붙임머리 시대'는 이렇게 다가온다. 빵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한나라 무제 시대에는 '구머리 불멸의 빵'이 유행했습니다.

매달린 구름빵도 있는데, 풀어헤친 머리나 빵고리로 비교적 심플한 편이다.

성인복:

서한대 복식(남성복):

한나라 남자복 곡선형 스커트에 깊은 옷을 입는다. 한대 남자 복식은 크게 곡선형과 직선형으로 나누어진다. 곡주(Quju)는 전국시대에 유행했던 검은색 의상입니다. 한나라 시대에도 여전히 사용되었지만 서한나라 초기에 더 흔하게 사용되었습니다. 동한시대에는 남자들이 어두운 옷을 입는 경우가 드물었고, 보통 직선형 치마를 입었지만 예복으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서한 왕조 복장 (여성복):

한 왕조 여성 곡정 성의 한 왕조 곡정 심의는 남성이 입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이 가장 흔히 입는 의상 스타일입니다. .이미지 데이터에 반사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은 몸에 꼭 끼고 좁으며 길며 밑단이 나팔 모양으로 되어 있어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매는 넓은 스타일과 좁은 스타일의 두 가지 스타일로 제공되며 소맷단은 대부분 가장자리가 처리되어 있습니다. 칼라 부분이 매우 특징적이며 일반적으로 크로스 칼라로 되어 있으며 넥라인이 매우 낮아 속옷이 노출됩니다. 또한 한나라 시대의 소매가 좁고 가슴이 꽉 끼는 옷을 입었습니다. 옷은 여러 번 뒤집어서 엉덩이에 감은 다음 실크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옷에도 정교하고 화려한 문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한나라 지거(여성복, 곡주와 다름)

한나라 지거는 남녀 모두 입을 수 있다. 이런 옷은 서한시대부터 나타났으나 예복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그 이유는 고대 바지에는 가랑이가 없었고, 바지 다리가 두 개뿐이어서 무릎까지 끌어 올려 허리에 띠로 묶었기 때문입니다. 가랑이 부분이 없는 이런 바지는 안에 입으면 노출되는데, 이는 당시로서는 무례한 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므로 안감이 곡선 처리된 어두운 색상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의복이 점점 완성되면서 바지의 형태도 개선되어 가랑이 바지가 등장했다. 속옷의 발달로 인해 곡선형의 옷깃과 옷깃이 있는 심의복은 불필요해졌고, 동한 이후 점차 직선형의 옷이 대중화되어 심의복을 대체하게 되었다.

한나라 서민복:

한나라에서는 어떤 색깔의 옷도 입을 수 없으며 일반 린넨만 입을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서한시대(기원전 13년)가 되어서야 민간인들이 녹색 옷을 입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상인에 대한 금지는 더욱 엄격했습니다. 하지만 옷 스타일에 있어서 엄격한 체계는 없는 것 같습니다. 출토된 한나라 토기 인형과 석조 초상화로 미루어 볼 때, 일꾼들은 머리를 묶거나 작은 모자, 스카프, 모자를 착용했습니다. 그들이 입는 옷은 거의 모두 십자형, 무릎 길이, 소매였습니다. 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