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축제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축제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1,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의 전통 명절은 기원이 오래되어 중국의 역사와 동기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명절은 진나라 시대부터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서주 말기부터 1 년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며, 매번 맹중기 3 개월과 * * * * 12 개월, 20 세가 풍속의 싹이 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명절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한대는 중국 통일 이후 첫 번째 대발전시기로, 정치경제가 안정되고 과학문화가 크게 발전하여 명절의 최종 형성에 좋은 사회조건을 제공하였다. 중국의 대부분의 전통 명절은 이 시기에 형성되어 관련 풍습도 생겨났다. 위진 남북조에 이르자 풍습에는 더 많은 인문적 요소가 추가되었고, 명절 행사는 최초의 원시 숭배와 금기의 신비로운 분위기에서 해방되어 오락 예절로 변해 진정한 축제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수당 송원 시대에는 명절 풍습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중국 전통 명절의 발전 단서를 살펴보면 명절 날짜가 확정되면 천고에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왕조와 시대의 교체가 수반되지만 명절 시간은 변하지 않는다. 역사가 유구하기 때문에 많은 명절의 기원의 정확한 시기와 원인은 말하기 어렵다. 이것도 중국 전통 명절의 큰 특징이다.
2,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다
민간 시간 분류에서 전통적인 설날 축제는 사람, 귀신, 신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인절에는 설 단오절 추석을 포함해 인정활동에 중점을 두었다. 귀신절에는 청명절, 추석, 10 월 1 일이 포함되어 있어 죽은 사람을 기념한다. 신의 명절은 3 월 3 일, 6 월 6 일, 9 월 9 일이며, 초점은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명절의 유형에 따라 중국의 전통 명절은 농업명절, 제사축제, 축제축제, 오락명절로 나눌 수 있다. 중국 전통 명절의 풍부한 내용과 다양한 형식도 명절의 시간에 반영된다. 정월 초하루에는 설날,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날, 7 월 15 일은 추석, 8 월 15 일은 추석, 10 월 15 일은 하원절이다. 숫자가 반복되는 날은 종종 정월 초일의 설날, 2 월 초 2 의 춘룡절, 3 월 초삼의 상용절, 5 월 초 5 의 단오절, 6 월 초육의 이모절, 7 월 초칠석 축제, 9 월의 중양절과 같은 명절로 인정된다.
전통 명절은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청명절은 중국인들이 조상을 제사하는 날이며, 이 날 사람들은 조상을 추모하고 후대를 격려한다. 단오절은 굴원투강의 전설에서 기원하여 애국주의가 충만했다. 추석은 설날에 버금가는 두 번째 전통 명절로' 풍작을 거두다',' 가족 상봉' 을 뜻하며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먹는 형식으로 중화민족 전통의 진선미를 극치로 발휘했다. 정월대보름과 중양절은 가정의 화목을 보호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훌륭한 전통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3. 윤리관념과 예의에 주의하세요.
"사상은 행동의 선도이다. 민족 구성원이 윤리예절의식을 가지고 있고, 민족, 사회,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있고, 자율적으로 법을 준수하는 습관이 있다면, 행동 선택의 정확성과 진보를 보장할 수 있고, 인간관계를 조율하고, 민족 구성원 간의 친화력과 민족 전체의 구심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중국은 인간관계와 가족 유대를 중시하는 나라입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설날에서 가장 오래된 풍습 중의 하나이다. 설 제조는 일 년 중 가장 큰 제조 행사이다. 축제 전에 사당의 모든 조상 초상화나 위패를 정리해야 한다. 설날 전이나 음력설 첫날, 제물은 모든 조상 앞에 집합적으로 놓여 있다. 내가 집에 갈 때, 나는 나의 직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것이다. 조상을 제사하는 목적은 조상의 공덕 (이른바' 신중히 끝까지 쫓아가다') 에 감사하고 조상의 영혼이 새해에 온 가족의 행복을 축복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가족의 힘을 모아 가족 관계를 강화하는 기능도 있다. 새해를 맞이하는 순간에 사람과 신의 관계를 재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설날 동안 각종 민간식에서 제사신의 내용을 자주 볼 수 있다. 열두 번째 날은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스물 네 번째 날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낸다. 설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민간에서 부뚜막 신, 재신 등을 맞이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생활에는 항상 개인이 대처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초자연적인 힘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새해가 올 때 신령을 숭배하여 정신적인 지지를 받기를 원한다.
4. 귀신 미신
원시 사회의 생산력이 낮기 때문에 원시인들은 자연을 이길 충분한 힘이 없다. 그들은 자연과 이 사회를 지배하는 초자연적인 힘이 있다고 생각하여 천국과 신에게 희망을 걸고 가호를 빌었다. 최초의 구제 활동은 하늘을 공경하고 새해를 기원하며 재난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축제의 노래와 춤 카니발은 신을 즐겁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시에 선물을 드리면, 목적은 하느님께 뇌물을 주는 것이다. 각종 악세사리를 만들고 착용하는 것은 귀신을 쫓기 위해서이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설날에 춘련, 연화, 폭죽을 붙이는 풍습이다. 춘련과 설화는 모두 고대 귀신을 쫓는 풍습에서 기원했다. 한위 6 조 시대에는 설날마다 집집마다 문 앞에 서서 신화 () 와 레이우 () 를 그려야 했다. 신토끼와 레이우는 중국 최초의 문신이다. 이신의 이야기는 왕충의' 논형규정' 이 인용한' 산해경'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바다에는 초승달의 산이 하나 있고, 산에는 큰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고, 구불구불 3 천 리 휘어져 있는데, 그 가지 이름은 동북귀신의 관문, 범귀신의 출입이라고 한다." 세상에는 두 개의 신이 있는데, 하나는 신화, 다른 하나는 레이우이다. 주님께서 모든 귀신을 읽으신다. 악령이 갈대줄을 잡고 호랑이를 잡아먹다. 그래서 황제는 선물을 만들어 시대의 부추김을 받아 복숭아인을 세우고, 입구에 신화, 뇌우, 호랑이를 그리고 갈대를 걸어 악령을 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shentu 와 lei Yu 가 귀신을 잡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널리 퍼졌습니다. 설을 쇨 때, 사람들은 문 양쪽에 이신의 이름이 적힌 나무도판 두 개를 걸어 귀신을 쫓아내는 데 사용한다. 이것은 초기의 복숭아 부적으로, 후에 문신년 그림으로 발전했다. 이후 민간 조신 운동의 발전과 함께 한대 이후 청성 진 종규 악비 조운 상유천 서다 등 많은 문신을 창조했다. 그중 종규의 이미지가 가장 전형적이어서 생김새가 무섭다. 그는 당나라 이후에야 유일하게 귀신을 잡는 신이다. 송대 목판 연화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연화의 내용도 확대되었다. 아직도 남아 있는 시미투가 바로 당시의 연간 그림이다.
가장 초기의 믿을 만한 폭죽 기록은 남조량 대종바의' 형추기년' 에서 볼 수 있다.' 정월 초일, 또한 삼원의 날, 월말이라고 한다. 닭이 울릴 때, 법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려 악을 피하다. 클릭합니다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는 최초의 목적은 귀신을 쫓거나 신을 맞이하기 위해서이다. 이후 강한 명절 색채로 송년의 상징으로 발전하여 새해 도착 시간을 가장 잘 대표하는 민간 상징이 되었다.
5. 명절 음식에 주의하세요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음식은 사람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중국은 전통적인 농업 국가이기 때문에 음식 문화는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생존 요구를 만족시킨다. 반면에, 그것은 사람들의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풍부한 문화적 함의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음식에 대해 여러 가지 아름다운 축원을 걸었다.
각 명절마다 특정한 음식 풍습이 있어 서로 반복하지 않고, 각기 특색이 있어 중국 전통 명절의 내용이 다채롭다. 설날에는 떡과 만두를 먹는다. 떡은 찰떡이라고도 하며 해음' 해가 높다' 며 미래의 행복한 생활에 대한 희망을 담고 있다. 남방이 더욱 번영하다. 중국 북방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신년 음식은 만두로 만두, 구유, 편식이라고도 합니다. 만두의 문화적 상징적 의미에 대한 일반적인 해석은' 만두' 와' 만두' 해음,' 만두' 는 만두라는 뜻이다. 설 도래의 상징이다. 그래서 시간이 되자 사람들은 즉시 만두를 빚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새해의 첫 식사입니다. 만두, 평범한 음식, 인민에 의해 일종의 문화 기호로 창조되어, 그것은 인민의 끊임없는 문화 창조력을 반영한다. 추석에 음식 월병을 만드는 것은 민간에서' 원반' 이라고 불리며 강한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추석은 수확의 계절이다. 가족 구성원과 사회 구성원 간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서로 선물을 주고 월병은 서로 교환하는 증표와 길조의 상징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일부 지역에서도 중양절에 중양까우를 먹는 풍습이 있다. 9 월 9 일 새벽, 아이에게 빵 한 조각을 씌우고, 아이에게 만사가 높기를 중얼거리는 것은 옛사람들이 9 월에 케이크를 만들려는 원래 의도였다. 정교한 중양까우는 9 층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보탑처럼 그 위에 양 두 마리를 놓아두면 중양 (양) 의 뜻에 부합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중양까우에 붉은 종이 깃발을 붙이고 촛불을 켜기도 한다. 이것은 아마도' 등불' 과' 빵 먹기' 를 가리키는 것이지,' 기어오르기' 가 아니라 붉은 종이 깃발을 써서 산수유 대신 붉은 종이 깃발을 쓰는 것을 가리키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단오절의 쫑쯔, 추석의 월병, 겨울부터 날짜까지의 만두, 섣달 그믐날, 정월대보름과 같은 다른 계절음식은 모두 중국의 전통 명절과 상호 의존한다. 명절 음식은 명절 문화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방면으로 민족적 특색을 지닌 명절 특색이다.
6. 유산
민속의 전승은 민속문화 현상의 공간상의 전파와 시간상의 전승을 가리킨다. 어떤 민속활동이 일어나면 일정 범위의 집단에서 전파되고 일정 기간 동안 반복되고 복제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민속, 민속, 민속, 민속, 민속, 민속, 민속, 민속)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한 지역이나 한 민족의 사람들을 구속하여 * * * 지키게 하여 명절의 전승을 형성하였다. 내용과 형식의 연속성과 안정성은 민속 전승의 주요 표현이다.
예를 들어, 섣달 그믐날 명절 풍습, 정월 대보름날 정월대보름과 정월대보름, 3 월 청명절의 성묘와 소풍, 5 월 5 일 용선절의 창포엽, 용선경기, 쫑쯔 먹고 웅황주, 8 월 15 일 추석, 월병, 설날 명절, 섣달 그믐날 그것은 선인을 계승하고, 후세 사람들에게 이런 오래된 정신문명을 계승하고, 시대의 진보를 추진하고 있다. 각 민족의 명절 풍습은 전승 과정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 흡수하고 융합하여 오늘의 명절 제도를 형성하였다.
7. 가변성
전파 과정에서 사회, 정치, 생활 등의 영향으로 명절 민속은 내용과 형식 모두에서 일련의 변화가 일어났다. 사람들이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에서 생활하고 생산 생활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축제 풍습이 발전 과정에서 지역마다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게다가 중화민족의 대통합과 사회 발전까지 더해져 민속의 변이를 초래했다.
민속의 다변화는 전승에 상대적인 특징이다. 전승에 바탕을 둔 돌연변이와 돌연변이 과정의 전승만 있고, 돌연변이만 전승하거나 맹목적인 변화를 전승하지 않는 민속사상은 절대 없다. 돌연변이는 세 가지밖에 없다. 하나는 누적 침전이다. 즉 민속이 원래의 기초 위에서 확대되는 것이다. 둘째,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는 낡은 풍습을 없애고, 원래의 민속 전체나 일부를 변이시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완전히 멸종되는 것이다. 즉, 일부 오래된 민속은 새로운 시대의 생활방식과 가치관에 맞지 않아 새로운 문화체계에 의해 도태되는 것이다. 중국의 민간 명절은 고대로부터 전해져 내려왔지만 내용과 형식상으로는 원래와 똑같거나 다소 달라지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우리나라에는 많은 전통 명절과 풍습이 있어서 전국 각지와 각 민족 중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민족과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명절 풍습은 전승 과정에서 다른 변이를 일으켰다. 칠석은 교묘한 명절이자 교묘한 명절이지만, 교묘한 방법은 다양하고 각지마다 다르다. 기도로 공교롭게 바늘을 꿰고, 바늘을 날리고, 싹이 나고, 그물을 짜고, 그릇을 갈고, 만두를 먹고, 싹을 심고, 바늘을 치는 등. 산서영제에서는 "바늘을 꿰고 공교롭게 하다" 는 기예가 독보적이다. 열흘 전, 여학생은 녹두를 컵에 담가 조심스럽게 관개했다. 칠석에 이르면 꽃봉오리는 약 2 피트까지 자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교묘' 이다. 아가씨들은 컵을 들고 모여서 누구의 똑똑한 싹이 길는지 경기를 보고 총명을 구했다. 산시로천의' 그릇을 갈아서 잔머리를 부리다' 는 풍습도 재미있다. 칠석 날 밤, 어머니는 딸의 귓가에서 새 그릇을 천천히 주무르고, 딸이 잠들었을 때까지, 부모는 그녀를 다시 깨웠다. 사람들은 이것이 그녀의 딸을 민첩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