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비, 정의, 의식, 지혜, 선이란 무엇인가! " -응?
자비, 정의, 의식, 지혜, 선이란 무엇인가! " -응?
"정의" 의 핵심 사상은 "대중을 위한 서비스" 여야 한다.
"의식" 의 핵심 사상은 "예의를 존중하고 법을 준수하는 것" 이어야 한다.
"지혜" 의 핵심 사상은 "지혜를 숭상하고 진리를 추구하는 것" 이어야 한다.
"편지" 의 핵심 사상은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 이어야 한다.
"인" 은 동정, 관심, 애호하는 마음가짐, 즉 "선량한 마음" 을 가리킨다. "인" 에 관해서는 최초로 "상서" 에서 나왔다. "상서" 에서 "광인은 사람을 믿게 한다" 고 말하는데, 이는 상탕이 광인의 덕으로 천하를 믿게 한다는 뜻이다. 인씨' 는 가장 먼저' 친척' 이라는 뜻이다. "설문해자" 에서 "어진 자도", "어진 사람은 마음을 안다" 고 말했다. 주로 가족 구성원, 부계 친족에게' 친' 을 요구하는데, 이런' 친' 은 가족 친족에게만 국한된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인' 의 의미는' 친족' 에서' 애인' 까지 더욱 확대되었다. 노인은 "화목하고 다르다" 고 말했다. 사람을 대하는 것은 친절하고 진실하며 사심이 없다는 뜻이다. 공자는 "인자한 사람은 인심을 품고, 존재하지 않는 자는 인심을 해치고, 죽은 자는 인심을 해친다" 고 말했다. 。 인은 여기서 인생 도덕의 최고 경지가 되었다. 인심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은' 자살' 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이 도덕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인의 감정 범위가 가정에서 사회로 확대되는 동시에 인인의 도덕적 내포와 도덕적 지위가 더욱 풍부해지고 향상되어 중화전통 미덕의 첫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의" 는 정의, 정직, 도덕의 완전성, 즉 "정의의 정신" 을 가리킨다. "의 본의는 사람의 외모를 의미하며, 인간관계에서 친밀한 우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설문해자》는 "의미 (의미) 는 자신의 존엄성이다. 나부터 양까지. " 의미' 의' 는 한 사람의 외적 이미지와 내면수양이다. 우리는 양의 이미지와 수양을 숭상하며 양처럼 부드럽고 착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의' 는 주로 아름답고 선량한 감정과 정직을 가리킨다. 우리 생활에서 양은 줄곧 6 마리의 가축의 우두머리이자 가장 아름다운 음식이다. 중국인들은 양을 매우 숭배한다. 옛사람이 글자를 만들 때, "양" 으로 가장 아름다운 것을 표시하였다. 예를 들어, 양과 물고기는 "신선한" 것을 구성합니다. 중국인의 눈에는 양과 물고기가 모두 가장 맛있는 음식이자 가장 맛있는 음식이다. 중국인의 가장 아름다운 단어' 미'' 선' 위에는 모두' 양' 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양' 을 주요 부수 구조로 하여 사람들의 양에 대한 아름다운 경지 추구를 반영하고, 이 경지를 중국인이 추구해야 할 품격과 제창해야 할 도덕으로 삼는다. "설문해자" 는 의와 미선을 연결시켜 의리를 설명한다. 미선은 양의 접두사이고, 중국 전통의 의자도 양의 접두사이다. 그러므로 의, 미, 선은 동의어이다. 고대인들이 강조한' 충성' 은 이렇게 아름답고 선량한 경지와 정직과 정의를 가리킨다. 공자는' 인' 의 미덕을 추앙하고' 살신성인' 을 주장한다. 맹자는' 정의' 의 덕성을 극력 추앙하며'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라' 고 말했다. 살신' 과' 사명' 의 의미는 같고, 경지는 동일하며, 맹자가' 의' 와' 인' 을 같은 중요한 위치에 두고 이해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우리는 중국 전통 미덕이 주로'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의 다섯 가지 주요 요소로, 통상' 인, 덕' 으로 단순화된다고 말한다. 이처럼' 인' 과' 정의' 라는 두 가지 미덕은 이 다섯 가지 요소 중 가장 중요하고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두 가지 요소다. 옛사람들은 "인즉영, 인즉욕", "의를 자랑스럽게 하고 의를 모욕으로 삼는다" 고 말했는데, 이는 중국 전통의 도덕영욕관도 인의를 전제로 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의식" 은 예절, 예의, 예의의 규칙, 즉 예의의 규칙을 가리킨다. "의식" 은 원래 원시 사회에서 신을 제사하고 복을 기원하는 풍습과 의식이었다. 예기' 에서' 은인경신, 민사신, 선귀후례' 는 의식, 풍습을 가리킨다. 당시' 례' 는 아직 일종의 도덕규범, 도덕기준, 도덕관념으로 정의되지 않았다. 사회가 더 발전함에 따라' 의식' 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 달라졌다. 예기' 에서는 "주인은 예의를 존중하고, 귀신은 신을 존경하고, 멀고, 친히 충성한다" 고 말했다. 은인은 신을 공경하고, 주는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하는데,' 예악 제도' 는 점차 이런 예의를 규범화하고, 어떤 예절을 시행하고, 어떤 예절을 거행하고, 어떤 예절을 중시하며,' 예악' 을 제창하여 천하를 다스렸다고 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례' 의 내용이 창조적인 변화를 일으켜 일종의 도덕기준으로 제창되기 시작했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집' 시경' 에는' 쥐가 가죽이 있고 사람이 없는 것' 이 있다. 시 "매너가 없고 불후의 사람은 무엇입니까? "그 얼굴 있는 쥐를 봐라, 어떻게 예의가 없는 사람이 될 수 있단 말인가? 만약 한 사람이 예의가 없다면, 왜 죽지 않는가? 공자도'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는 명언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부당한 욕망과 충동적 정서와 잘못된 언행을 자제하여' 무례하게 보지 말고, 듣지 말고, 무례하게 말하지 말고, 무례하게 하지 말고, 움직이지 마라' 를 함으로써 자신의 시각, 청각, 언행을 모두' 의식' 에 맞추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의식' 이 도덕 분야에서 이미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져 존중, 규범, 제창을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대의 유명한 정치가, 사상가 관중은 심지어' 의염치가 나라의 4 차원이다' 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례' 를 도덕규범의 맨 위에 올려놓았는데, 이는' 의식' 이 이미 원시적인 풍속, 의식에서 일종의 도덕교육과 도덕관념으로 점차 규범화되어 치국의 4 요소 중 하나로 승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인들은 줄곧' 의식' 을 중요한 위치에 두고, 예의지국으로 우리 문명을 보여 주고, 예의를 따지지 않는 것은 문명이 아니다. "의식" 은 중국 전통 미덕에서도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혜" 는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선과 악을 알고, 자신을 아는 능력, 즉 "지모의 힘" 을 가리킨다. "지혜" 는 중화 전통 미덕의 기본 요소 중 하나로, 일찍이 문자 기록에 나타났다. 공자는 "학문을 하는 데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현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중용' 은 "지혜, 인, 용, 인간 대덕" 이라고 말했다. 논어' 에서 유명한'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되고, 아는 것도 안다' 는 말은, 사람의 지식이 아무리 풍부하고, 항상 모르는 문제가 있으니, 실사구시하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만 그들은 더 많은 지식을 배우고 똑똑해질 수 있다. 여기서' 박학' 은' 이것은 지혜다, 이것은 총명하다, 이것은 현자다' 를 의미한다. 공맹은 당요, 우순, 상탕의 자기 지식, 사회, 옳고 그름, 선악에 대한 빛나는 지혜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기초 위에서' 지혜' 의 구체적인 사상적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도덕규범의 도덕적 요구로서의 지위를 높여 새로운 보편적인 도덕관념과 가치취향이 되어 사람들의 사상도덕과 문명질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 중 하나가 되었다
"편지" 는 정직하고, 확고하고, 믿을 만하고, 상호 신뢰하는 품격, 즉 "성실의 산물" 을 가리킨다. "신뢰" 는 단순한 성실함이 아니라, 신용은 "신뢰" 의 가장 기본적인 내포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서 성실하고 신용을 지킬 것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어떤 사물과 어떤 관념에 대한 확고하고 믿을 수 있는 인식을 반영하고, 사람과 사물 간의 상호 신뢰의 관계를 반영한다. 확고하고, 믿을 만하고, 상호 신뢰와 같은 기초가 없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서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기 어렵다. "편지" 에 관해서는, 고대에는 우리 조상들이 알고 적극적으로 제창했습니다. 역대 성현들은 책에서' 편지' 를 강조했고, 심지어 일부 고전 문학 명작들 (예:' 삼국연의',' 수호전',' 홍루몽') 은 모두' 편지' 의 도덕관념을 강조하며' 편지' 에 대한 인성 해석과 이야기 묘사가 있다. 좌전 XI 공 25 년' 은' 편지는 나라의 보배, 인민의 보호' 를 기록하며 통치자가' 편지' 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편지는 국가의 근본이며, 국민의 생존의 기초이다. 노인은 "말은 선하고 편지는 믿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자도 "사람은 충실하지 않고 세상에 설 수 없다" 며 "사람은 충실하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언필신, 행필유과' 와' 존사신' 을 제자의 언행을 규제하는 기본 요구 사항으로, 성실을 인간으로서의 기본 포인트로 삼았다. 맹자는 성실을 사회의 초석이자 인간으로서의 규범으로 여긴다. 그는 "성실은 천국의 길이다. 클릭합니다 。 진지하게 생각하면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다. 진실하고 움직이지 않는 자는 없다. "성실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는 논술이 바로 그 증명이다. 정관정요' 에서 당대의 저명한 인물 위징은 "덕 의식 성성의 강령" 이라고 말하면서 "편지" 를 치국의 강령으로 강조했다. 《구당서》는 "네가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성실함이다" 고 말했다. "상서" 는 "신용천하명" 이라고 썼다. 《시경》에는' 욕하다' 라는 매우 유명한 성어가 있다. 이런' 편지' 에 대한 이해, 옹호, 숭배는 예로부터 상록수처럼 중화민족의 비옥한 사상문화 토양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아' 편지' 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줄곧 사람들에게 긍정과 추앙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다섯 가지 기본 요소인 인, 의, 의식, 지혜, 편지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오행 사이의 관계에서 볼 때, 그것들은 상호 연계, 상호 의존성, 상호 지지이며, 이런 동형이 중화민족의 전통 도덕 건설의 기초가 되고, 도덕적 건설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내포에서 볼 때,' 인' 은 주로 사람들 간의 상호 관심, 상호 존중, 상호 애호하는 감정으로, 세상 만물이 생존하고, 화목하게 지내며, 조화롭게 발전하는 도덕규범이다. "의" 는 자아를 초월하고, 현실을 직시하고, 정의와 공평을 쟁취하는 태도이다. "의식" 은 인간관계와 사회질서를 확립하는 기준과 규칙이다. 지혜는 사람이 자신을 인식하고, 사회를 이해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문제를 처리하는 안목과 능력이다. "편지" 는 사람들이 교제하고 일을 하는 도덕규범이다.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핵심 가치와 기본 요구 사항이며, 우리가 잘 따라야 할 다섯 가지 가장 중요한 사회 윤리 규범이다. 중화전통 미덕의 다양한 조합을 비교해 보면' 인의례지신' 은 사람들이 이행해야 할 기본 의무이자 주요 품행으로 도덕건설에서 기초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화 전통 미덕의 출현과 발전의 역사에서 볼 때,' 인, 의, 의식, 지혜, 신' 은 중화 도덕 건설의 장하에서 독창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화민족의 다채로운 전통 미덕으로 볼 때,' 인의례지신' 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통 미덕이 사회 진보에 미치는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보면,' 인의례지신' 은 전체 사회 도덕 체계의 발전과 사회 도덕 수준의 향상을 이끌고, 중국 전통 미덕 전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