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세상" 이란 무엇입니까?

고대의 "세상" 이란 무엇입니까?

고대 전통문화 전적에서' 하팀' 이라는 단어는 선진에서 유래한 것으로, 명청에서 그치지 않고 대대로 전해진다. "천하" 는 그 일관된 기본 의미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의 진화에 따라 새로운 내포를 부여받았다.

지역 공간 개념의 세계

진나라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하팀' 이라는 단어는 하나의 일치된 기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그것이 지역적 공간 개념이라는 것이다. 특히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여름팀' 이라는 단어는 세계 각지와 다른 곳에서 온 단어와 연결되어 있다. "천하" 는 하나의 지역 공간 개념으로 선진시대의 전대 문헌에서 자주 나타난다. 이 시기에' 세계' 는 늘' 사해',' 바다의 뿔' 등의 단어와 연결되어 있다. 나는 야오를 기억한다: "황제는 절망했고, 사해는 그를 천하의 왕으로 추천했다." "밝은 하늘 아래, 곶의 번영에 관해서는, 각 민족은 모두 공로가 없어서는 안 된다." 책에는' 천하가 웅장하고 부유하지만 무력하다' 와' 천하가 가난하고 천하가 늘 부유하다' 는 문장이 있다. 서기년 공식 가문은 중국뿐만 아니라 사이, 팔일, 구룡, 거주하는 이른바' 사해' 를 포함한다. 주택은 "천하를 다스리고 7 1 국가를 건립한다" 며 "전 세계, 왕토인가?" 를 구성했다. 토지의 비율, 왕신의 통치 모델. "주치하의 사방은' 사해 내' 라고도 불린다.

세계는 몸, 집, 국가와 연결되어 있다. 선진유가고전에서' 하팀' 은 제자의 정치 이념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체',' 집',' 국가',' 하팀' 이 진보적인 개념을 구성한다. "상서 대모우" 는 "지사, 지식, 성실, 성실, 성심, 체수, 집, 집, 국가, 천하가 평화롭다" 고 말했다. 기록: "맹자는 사람이' 천하가 나라다' 라고 꾸준히 말한다. 천하의 본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의 본본은 그 안에 있다. " 여기서' 세계' 는 여전히 지역공간의 개념이자 각 철학자들의 정치적 이상에 대한 궁극적인 목표이다.

정치권력의 세계. 천하' 도' 정권' 이라는 뜻이다. "상서 예기" 에 따르면, "태백은 가장 덕이 많은 사람이다. 3 일 후,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 기록에 따르면, "천자가 천하를 영접한 것은 지조가 수리를 초래하고, 덕이 두터운 것을 초래하고, 지혜가 명분을 초래한 것이다." " 초기 한 왕조, 낙양에서 황제, 장관 에게 물었다: "어떻게 세상을 얻을 수 있습니까? 항가가 어찌 천하를 잃는가? " 이 사료에서' 천하' 는 정치권력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영토를 통치하는 세계로서. 예를 들어, "논어" 와 같은 많은 예가 있습니다. "감히 티베트어 시서가 있는데, 세계 수백 개 언어의 사람들이 보존하고 방어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 또 진나라의' 일찍 천하를 합친 것',' 천하 36 군' 을 예로 들 수 있다. 진 () 은 "천하를 평정하고, 해는 군으로, 정령은 통일한다." 이곳의 "천하" 는 왕조가 통치하는 영토를 가리킨다. 서기 200 년에 동중서는 "폐하께서 오늘 천하를 가지고 계십니다. 그는 항상 바다에 봉사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다른 사람을 배우고, 동시에 세상을 도우며, 매우 현혜적이다. 야랑, 강거, 만력, 특당, 덕을 친구로 하는 것은 평화의 업이다. " 전 세계가 강역에서의 통일을 말하는데, 이곳의' 세계' 는 역시 하나의 지역 개념이다.

인문적 정서를 구현한 세계

중국 고대에' 하팀' 이라는 단어는 깊은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에 반영된 인문적 정서는 특히 주목할 만하다. 진나라 시대에는' 사람' 의 요소가 이미' 세계' 의 의미에 도입되었다. 예를 들어,' 이주 가이드' 의' 엄문연 사람' 에서 공자는 "자신을 인자로 삼는다" 고 말했다. 하루의 자기부정은 세상을 굴복시킬 것이다. 인자는 자신을 위한 것이고,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인가? " 2000 년에 우리는' 천하불복, 큰소리 서투어' 에 대해 토론했다. 이곳의' 천하' 라는 단어는 천하의 민, 즉 천하의 백성을 가리킨다. 전형적인 것은' 대학' 의 기록이다. 제궁현이 맹자에게 물었다. "성인은 그렇게 행복합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사람이 스스로 즐기면 스스로 즐거워한다" 고 말했다. 백성을 걱정하는 자도 백성을 걱정한다. 천하를 누리고, 천하를 걱정하고, 왕이 아니라, 가지고 있지 않다. 이곳의' 천하' 는' 민' 이나' 인민' 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것은 중국 고대' 민본' 사상이 반영한 민중을 천하로 삼는 관념이다.

이런 사상이 북송으로 발전하자 범중엄은' 맹자 이로상' 에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외치며 천하라는 단어의 인문 개념이 끊임없이 확대되었다. 세계' 라는 단어는 이미 여러 해 동안 사용되어 왔고, 앞으로 독자들은' 일반인' 이라는 단어를 실감할 수 있게 되었다. 북송 명신으로서 내우외환의 심화, 국가의 운명, 민생의 질고를 목격하며 종종 범중연의 생각을 건드린다. 그는 또한' 논어' 에서 지칠 줄 모르고 말했다. "덕으로 사람을 섬기고, 천하를 즐겨라. 끈기 있게 남에게 양보하지 않으면 천하가 원망한다. " "사람을 너무 업신여기지 말고 인간성의 선량함을 나타내라. 클릭합니다 "토목공사를 홍보하지 않는 것은 세상의 절약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 사람의 개인적 이익을 포기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시각으로 세상을 보여준다." 샤팀' 이라는 단어의 고유한 지역 개념은 이미 인문학 분야로 확연히 확장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곳의' 천하' 라는 단어는 강한 우국감과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하는 정치적 포부를 표현하며 자각하는 주체의식이다.

풍습 개념의 도입은 구순자가 발표한' 세계' 라는 단어가 인문 분야로 확장되는 가장 중요한 표현이다. 이것은 돌보는 걸작이다. 이 책 제 13 권은 한 권으로 역대 인심 풍속의 진화를 총결하여 매우 토론가치가 있다. 그중 한 편의 문장' 한고조사' 는 매우 중요한 문장 한 편으로' 망국과 망국의 차별화' 의 사료를 포함하고 있다. 문장 (WHO) 는 "망국이 있고 망국과 망국의 싸움이 있는가?" 라고 말했다. 성을 바꾸는 것은 망국이다. 인의는 동물 간 상잔으로 이어지고, 사람은 먹을 수 있는데, 이는 세상이 이미 죽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세상을 먼저 알고 나라를 아는 것이다. 국가의 보호자, 군주와 그 신하, 육식자, 그것을 구하라 세상의 보호자, 겸손하고 책임있는 사람. 클릭합니다 이 구절에 사용된' 천하' 라는 글자의 내포는 이미 왕조 교체를 훨씬 뛰어넘었다. 오히려' 인의',' 동물이 서로 죽이게 하라',' 사람이 반드시 서로 죽이게 하라'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네가 말하는' 인',' 동물이 사람을 먹게 하라','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게 하라' 는 것은 명청시대의 교체는 도덕의 몰락, 문화의 단절, 문명의 멸망, 살육과 상호해로 이어졌다.

분명히' 사기 진시황본기' 에 사용된' 천하' 라는 단어는 이미 오래된 지역 관념에 의해 수용될 수 없다. 그것은 수천 년의 고대 문명에 관한 것으로, 중화민족의 심오하고 오랜 문화적 내면과 가치 추구이다. 그래서' 한서' 의 외침, 특히' 천하를 지켜라, 필부의 책임' 이라는 외침은 당시의 * * * 소리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만청선인들의 변신 이후' 천하흥망필부의 책임' 이 된 착지 인물이 되었다.

각기 다른 시대와 어경에서' 천하' 는 방위, 강역, 국가, 세계, 정권 등 의미 변화의 개념으로 중화문화의 풍부한 내포와 다채로운 매력을 구현한다. 근대에 이르러 우리의 현대적 의미에서' 국가' 개념이 형성됨에 따라' 세계' 의 의미가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