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에 대해 당신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에 대해 당신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성실은 예술의 첫 번째 요지다. 자신을 감동시켜야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고, 자신이 믿어야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 < P > 요 며칠 다큐멘터리' 혀끝에 있는 중국' 에 불이 나서 수많은 관객을 밤늦게까지 기다리게 할 뿐만 아니라 군침을 흘리며 많은 사람들의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 P > 원래' 혀끝에 있는 중국' 은 주제문제든 방송 시간으로든 스크린에서' 약자' 라고 할 수 밖에 없었다. 의외로 브라운관에 인기를 끌면서 맛있는 음식을 뛰어넘는 사고를 선사했다. < P > 철학자 페르바하는 사람이 바로 그가 먹는 음식이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처음부터' 혀끝의 중국' 은 음식에 관한 다큐멘터리가 아니었다. 죽순이 파내는 것을 보고 햄이 매달려 어망에 반짝 빛나고 찜통 흰 꽃, 증기를 내뿜는 만터우, 라면이 도마에 부딪히는 바삭한 소리. 모두 흥분해서 눈물을 흘렸다. 얼마나 귀여운 중국인가. " 혀끝에 있는 중국, 미뢰 속 고향에 이르기까지 영화가 보여준 두터운 느낌은 이 영화의 독특함을 보여준다.' 음식창을 통해 중국인, 사람, 음식의 관계,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더 많이 볼 수 있다'. < P > 이 따뜻한 다큐멘터리를 보면 어린 시절' 엄마의 맛' 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고,' 알갱이 모두 고생' 의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애국주의' 의 경지로 승화된 사람도 있고' 문화 수출' 의 높이까지 올라간 사람도 있다. 한 작품이 왜 < P > "음식 문화를 공허하게 선전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 뒤의 제작공예와 생산과정부터 시작해 일반인의 생활에 맞춰 정서적으로 * * * 소리를 낸다." "진실한 태도, 진실한 힘" 은 현재 많은 작품들, 높은 투자, 하이테크, 큰 장면 ...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지만 오직 진실만을 놓치고 있다. 무엇이든지 최선을 다하지만, 오직 진실함이 없다. < P > 미국인들이 공상과학 영화를 좋아하는 것은 역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고, 중국인들은 횡단극을 즐겨 찍는 것은 미래를 내다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독단적인 결론은 상의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그것이 제기한 문제는 오히려 사람을 깊이 깨닫게 한다. 문을 닫고 차를 만드는 것에 만족한다면 현실에 대한 관조도 없고, 소수의 금의옥식의 사치에만 집중하지만, 일반인의 풍족한 소망을 무시하면 역사를 넘나들든 미래를 상상하든 마음을 감동시키는 힘이 있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문화 체제 개혁이 심화되고 있다. 변화의 도전과 혁신의 압력은 모든 문화 종사자들을 시험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오래된 빈 수사학 에서 회전, 그래서 나 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속박을 이유로 개혁 혁신 속에서 전진하지 못하고 있다. 비판에 이의를 제기할 때 관객의' 심미취향' 과 논자의' 문외한 신분' 을 탓하는 사람들도 있다. 상업 다큐멘터리로서' 혀끝의 중국' 은' 애국주의' 의 거대한 주제조차도 디테일과 온정이 충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외 중국 이미지 전파에도 일반 중국인의 희로애락을 보여줘야 한다. 순수한 상업 프로그램조차도 예술과 경제의 윈윈을 실현할 수 있다.

? 샹그릴라에서 송이버섯부터 저장까지 겨울 죽순을 캐고, 서안 거품부터 신장 구이까지, 간수두부부터 다리 쌀국수까지. 5 월 14 일부터 방영되는 음식류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 7 회밖에 안 되는 이 다큐멘터리가 여러 편의 인기 드라마를 대신해 화제다. 이 드라마는' 먹거리 필추극' 으로 꼽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시청자들을' 탐내다' 는 동시에 TV 촬영과 함께 중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중국인들을 행복하고 자랑스러워 하는 음식을 찾는 여행에 착수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오락성에서 매우 성공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더욱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음식을 문화로 쓰는 것은' 먹는 것' 이라는 표면적인 현상뿐만 아니라, 이 지방의 물과 인정과 이를 문화 전승의 의미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논의된 문제는 단순히' 먹는 것' 이 아니다. 전통노동부터 음식 혁신, 생활의 고달픔, 여러 세대의 지혜의 결정체, 중국인의' 먹는 것' 의 전승과 변화가 점차 그 특유의 국인의 기질을 부각시키고 있다. < P >' 혀끝에 있는 중국' 은 내가 본 중국 다큐멘터리 중 최고다. BBC' 아름다운 중국' 의 속편을 본 것 같다. 그중에는' 아름다운 중국' 에서 직접 잘라낸 장면도 적지 않다. 심지어 포스터까지 약간 신난다. 혀끝에 있는 중국' 은 동시대의 히트 드라마를 꺾고 중국 다큐멘터리의 기적을 거의 창조했다. 앞서 CCTV 에서 출품한 많은 다큐멘터리들이 꾸물거리고 지루하고 해설이 지루했는데, 이 다큐멘터리는' 아름다운 중국' 의 풍격을 분명히 차용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카메라 전환은 간결하고 명쾌하며, 해설어 디자인도 딱 알맞다. 식문화를 창구로 삼아 인문적 배려, 독실한 태도, 노동 존중, 자연 존중, 전통 존중. 음식, 음식 뒤에 있는 사람과 일은 모두 진한 중국 정취를 풍기고 있다. < P > 감독 진효경은 "음식에 대한 경의와 감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고 밝혔다. < P > 중국인들은 음식의 변화로 사계절의 교체를 느꼈다 "고 나를 깊이 찔렀다. < P > 지금의 나 때문에 한 도시에 살고 있는데, 일 년 사계절 슈퍼마켓에서 파는 음식도 다 똑같아요. < P > 점점 더 내가 찢어지고, 강생에 의해 고토에서 찢어지는 것을 느꼈다. 몹시 고통스럽다. -응?

? 나는 고향의 생활에 깊이 연연하는데, 물상은 음식과 맛이다. 집에 돌아온 그 날들, 매일 아침 나는 엄마와 채소시장을 구경한다. 사람들이 고르고, 구매하고, 음식에 대해 토론하고, 열기가 하늘로 치솟는다. 항상 요리 시장에서 각종 지인을 만날 수 있고, 인사말을 한 후에는 항상 오늘 무엇을 해야 하는지 소개해야 한다. 이것이 모든 삶인 것 같다. 나는 이런 시끌벅적한 장면에 미련을 두고 탐욕스럽게 찾고, 관찰하고, 그려냈다. < P > 만약 내가 이 세상이 얼마나 좋은지, 내가 영원히 이 세상에 머무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한 번 이상 했다. 하지만 저는 또 다른 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 P > 나 자신을 한 번 이상 위로해, 고토, 아마도 내가 억측해 낸 도화원일 거야. 하지만 스크린에서 그 사람들이 열심히 경작하여 열매를 따고, 정중히 가족을 위해 음식을 만들고, 맛과 만족감을 맛보는 모습을 보았을 때, 나는 눈물을 흘리고 싶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게 내 고향이잖아? 이런 착실한 날들이 바로 내가 미련한 고향이 아닌가? 이것들은 결코 복숭아꽃의 원천이 아니라, 정말 절실하게 존재한다.

? 많은 맛과 기억이 이 다큐멘터리에 의해 깨어났다. < P > 학교가 끝나고 돌아오자 외할머니가 오늘 만두를 빚는다고 하셨다. 기억 속의 주방은 영원히 흩어지지 않는 안개이다. < P > 설에는 온 가족이 각종 파스타와 육식 사이로 분주하게 모여 다양한 음식을 모으는 동시에 가족 상봉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 P > 단오에는 외할머니와 어머니가 주방 문 뒤에 앉아 쫑쯔 가방을 싸신다. 대압력솥에는 간장으로 갈색 쇠고기를 절이고, 청화자 그릇은 전례대로 뚱뚱하고 날씬한 돼지고기입니다. -응? ……

? 나도 영화에서 설날에 집에 돌아온 아이들이라고 말할 것이다. 나도 떠돌아다니는 영원한 타향인이 될 것이다. 고토는 더 이상 고토가 아니지만, 음식과 맛은 이미 나의 낙인이 되어, 그들은 내가 스스로 요리를 배우고, 내 자신의 소속감과 정체성을 찾게 했다. 나는 나의 후손이 더 이상 고토와 헤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음식에 대한 경의와 감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만든다. 감독 진효경의 이 말은 인상적이다. 성실은 예술의 첫 번째 요의다. 자신을 감동시켜야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 자신이 믿어야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 이것이 이 영화의 인기의' 비결' 이자 모든 문화창작자가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다. (조지 버나드 쇼, 예술명언)

? 성실은 예술의 첫 번째 요지이다. 자신을 감동시켜야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고, 자신이 믿어야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