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십이지신'의 유래는?

중국의 '십이지신'의 유래는?

십이간지의 유래에 대해서는 신화와 전설이 있는데, 옥황상제가 12가지 동물을 대표자로 뽑고자 땅에 신을 보내 동물들과 이야기를 나눴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택동 때를 정하여 매년 정월 초일에 선거에 출마하러 천궁에 오는데, 일찍 올수록 순위가 높아지고 내 뒤의 사람은 그렇지 못하다. 순위를 매기십시오. 그 당시에도 고양이와 쥐는 여전히 좋은 친구였습니다. 고양이는 자는 것을 좋아하지만 선택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쥐에게 때가 되면 자신을 부르라고 합니다. 그러나 쥐는 돌아서서 잊어버렸습니다. 생쥐는 늙은 소에게 가서 일찍 일어나면 더 빨리 달릴 수 있다고 말하고 소에게 데려가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Lao Niu는 동의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용에게는 뿔이 없었지만 닭에게는 뿔이 있었습니다. 용은 닭이 너무 아름다워서 뿔이 필요 없다고 닭에게 빌려달라고 했습니다. 닭은 용의 아첨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자신의 뿔을 용에게 빌려주고, 선거가 끝나면 제때에 돌려주도록 기억하라고 용에게 말했습니다. 오랫동안 동의했습니다. 2000년이 되자 동물들은 천궁으로 달려갔고, 고양이들은 여전히 ​​자고 있었습니다. 쥐는 소의 등에 앉았습니다. 천상의 법정에 도착한 쥐는 위아래로 뛰어올랐습니다. 옥황상제는 쥐가 가장 먼저 도착했고 1위가 되었고, 호랑이는 곧 도착했고 3위는 토끼였으며 용은 매우 늦게 도착했다고 말했습니다. 옥황상제는 한눈에 그 사람이 너무 아름다워서 5위를 달라고 했고, 또한 그의 아들이 6위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롱은 오늘 그의 아들이 오지 않아서 매우 실망했습니다. 이때 뒤에 있던 뱀이 달려와 말했습니다. "그 사람은 나의 대부이고 나는 6위입니다! 뱀은 6위입니다. 말과 양도 도착했습니다. 당신이 허락하고 나는 당신을 허락합니다." : 말 형님, 양 형님 먼저 가세요, 저들이 예의바르게 밀고 나가는 모습을 보고 옥황상제는 그들에게 7위나 8위를 달라고 하였는데, 원숭이는 원래 30위였습니다. 점프가 가능해서 하늘의 구름을 끌어당겨 앞쪽으로 뛰어올라 9위를 차지했고 닭, 개, 돼지도 차례로 선택됐다. 대회가 끝난 후 잠에서 깨어난 고양이는 쥐가 집에 오자마자 온 세상 고양이들에게 쫓기게 되었는데... 대회가 끝난 뒤 용은 자신이 뿔이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아름다운 것을 보고 바다로 왔습니다. 이전에는 그는 닭고기를 돌려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닭으로부터 숨기 위해 세상에서 사라진 닭은 몹시 화가 나서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바다를 향해 “내게 돌려줘!”라고 소리쳤습니다. 나 한테 다시 돌려줘! 암탉이 소리쳤어요: 빨리 갚으세요! 빨리 갚으세요! 닭도 울부짖습니다: 돌아오세요! 반품! 십이지 동물의 유래에 관한 역사적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순황제 때부터 천간과 십이지를 일치시키는 '간지 달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물의 수를 세는 방법은 고대 우리 나라 서부와 북부의 소수 유목민족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당서(唐記)』에는 “서가사(西家施)나라에서는 12개 물체를 사용하여 연도를 기록하는데, 연도가 음력이면 호랑이해(虎年)라고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Bei Yu Cong Kao"에서: "Yibei Di 풍속 초기에는 Zi, Chou, Yin, Mao의 12간지 별자리 같은 것이 없었지만 년은 쥐, 소와 같은 기간으로 구분되었습니다. , 호랑이 , 토끼 . 한나라 때 오한서(찬위)가 제족과 함께 살았고, 중국 전역에 퍼져 나갔기 때문에 12간지가 처음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최초의 시집 『시집』. 『시경·소야·처공』에는 “경무의 길일에 나의 말이 보내진다”고 했고, 『예서·월령·지동』에도 “발굴된 소는 익숙하다”라고 적혀 있다. 찬 공기를 내보내라." 십이간지 동물설이 실제로 성립한 때. 언제? 일부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늦어도 한나라 때 형성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 근거는 동한 왕총(王宗)의 《운행: 물질 잠재력 장》에서 다음과 같다: "음은 나무이고 그 새는 호랑이다. 서는 땅을 의미하고 그 새는 개다." 우(Wu)는 말, 쥐(Zi), 닭, ...쉔(Shen), 원숭이를 의미합니다." ***는 11개의 황도대 이름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동한조예(趙越)의 『오월춘추(吳越春秋)』에는 '용의 지위를 지닌 오재진(吳財陳)'이 있는데, 여기에 '진용(陳龍)'을 더해 열두 별자리를 완성할 뿐이다. 12간지 별자리는 동한시대에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12간지의 사용에 관해서는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 나타났습니다. 북부 역사 "Yuwen Hu Zhuan"은 Yuwen Hu의 어머니가 그에게 쓴 편지를 기록합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에 나는 Wuchuan Town에서 당신의 형제를 낳았습니다. 큰 사람은 쥐의 해에 태어났습니다. 둘째는 토끼해, 너는 뱀의 해에 태어났다." 이는 당시 사람들이 태어난 해를 기록하기 위해 열두 띠를 널리 사용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 즉 1975년 12월 호북성 윈멍시 수호지 진시황릉 11호 출토문물 중 수천 개의 죽전이 발견되었다. 그 중 『해돋이: 도둑』에는 도둑의 외모와 특성을 점치기 위해 별자리를 사용하는 것이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다. 이 이적의 출현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십이지신이 사용되었음을 증명한다. 연구에 따르면 진시황릉 11호는 시황제 30년, 즉 기원전 217년에 묻혔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 조상들이 진시황이 황제가 되기 오래 전부터 십이지 동물을 사용하여 자신의 연수를 기록하기 시작했다고 하며, 구체적으로 “하에서 시작하여 상나라와 주나라에 퍼졌다”고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지만, 어떻게 인용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역사가와 문화 유물 학자들이 더 자세히 탐구할 것입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남조와 북조가 12간지를 사용하여 연도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심경이 지은 『십이간지시』에도 등장했습니다. 쥐의 흔적은 먼지를 만들고 소와 양은 황혼에 가을. 텅 빈 계곡에 호랑이가 포효하고, 창밖으로 토끼달이 열린다. 멀리는 용의 그림자가 녹색이고 근처에는 뱀과 버드나무가 맴돌고 있다. 말란은 멀리서 따고, 봄에는 양을 심습니다. 원숭이 밤나무는 향기롭고 열매는 수줍어하며 닭 모루는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집 밖에는 강아지가 임신 중이고, 돼지는 창밖에서 쉬고 있습니다. 이 시는 열두 띠 동물의 이름을 첫 단어에 순서대로 삽입하고, 각 동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마무리 짓는다. 명나라의 위대한 학자 호연(胡燈)이 지은 12간지에는 띠 동물의 이름을 순서대로 수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띠마다 하나의 코드를 담고 있어 매우 흥미롭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더지는 술을 마시고 강은 결코 마르지 않습니다. 소와 소녀는 일년 내내 서로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맨손으로 남쪽 산에서 호랑이를 묶고, 달과 하늘 한가운데에서 토끼를 잡는 것은 끝이 없습니다. Lilong Youzhu는 종종 잠을 이루지 못해서 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추가하기 때문에 피곤합니다. 늙은 말에는 뿔이 없었고, 양들은 영주를 만지면 비웃었습니다. 원숭이 왕관을 쓴 추나라 사람들을 비웃지 말고, 오래된 숲과 치우에 닭이 텅 비기를 바라라.

오양(吳陽)은 평진(平津)의 배중(沖端)시에서 개를 도살하여 바다 동쪽 끝에 돼지를 방생하였다. 첫 번째 문장 "mouse"는 물쥐를 의미합니다. 두 번째 문장의 '소소녀'는 견우와 직녀의 민간전설을 가리킨다. 다섯 문장의 '릴롱'은 용의 일종으로 턱 밑에 진주가 있어서 '릴롱'이라고 부른다. 여덟 문장 중 '양'은 숫양을 뜻하고, '부채를 만진다'는 것은 양의 뿔이 울타리에 닿는다는 뜻이다. 열한 번째 문장 "우양(Wu Yang)"은 한 왕조의 위대한 조상인 판콰이(Fan Kuai)가 한때 장쑤성 페이현(Pei County)에서 개를 죽여 생계를 유지했던 우양 후작(Wuyang Marquis)의 칭호를 의미합니다. 마지막 문장은 한때 동중국해에 돼지를 풀어준 한나라 무제의 재상 홍공순을 가리킨다. 열두 띠 동물의 기원과 전설은 문헌 기록에서 볼 수 있는데, 황제 시대에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와 같은 열두 별자리와 관련된 열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12개의 별자리는 매년 12개의 서로 다른 월별 순서와 계절을 나타냅니다. 은상시대에는 숫자를 계산하고 기록하는 10자(A, B, C, D)가 만들어졌고, 이후 수비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이를 천간(天臟)이라 부르며 땅가지와 결합하여 사용하였다. Jiazi, Yichou 등과 같은 연도, 월, 일 및 시간을 계산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열두 달을 표현하기 위해 땅의 열두 가지 대신 열두 동물을 사용한 것은 한나라 동방술의 걸작이었습니다. 동한 왕총이 지은 《운행》의 《안도장》에는 12마리의 동물의 이름을 언급한 분명한 기록이 있다. 연도를 계산하기 위해 12간지 동물을 사용하는 것도 동부한 왕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청나라 조의가 지은 『백우총고』도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12마리의 동물을 상징으로 선택한 이유는 초기에는 토템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고대에는 각 부족이 특히 두려워하거나 사랑하는 동물을 선택하여 그 문양을 부족의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송나라 홍순이 지은 『양곡만전』과 명나라 낭영이 지은 『일곱초안』이 이를 모두 설명하고 있다. 또한, 불경 『타지경』에는 열두 띠 동물이 번갈아 가며 행진하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는데, 호랑이 외에는 사자가 없기 때문에 열두 띠 동물이 고대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래되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자 대신 호랑이를 사용하는 것은 중앙 평원에서 사자를 낳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12개의 황도대 별자리가 시간 측정에 처음으로 나타났다고 믿습니다. 낮과 밤에는 24시간이 있으며, 고대 천문학자들은 낮과 밤을 12시간으로 나누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하늘을 관찰하면서 열두 동물의 생활 습관과 활동 시간에 따라 열두 별자리를 결정했습니다.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 아이의 시간은 쥐가 밤의 침묵을 틈타 자주 활동하는 시간이라 '쥐'라 불린다. 새벽 1시부터 3시까지는 추한 시간이다. 소는 밤에 풀을 뜯는 것이 익숙하고, 농부들은 소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 밤 늦게까지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 '못생긴 소'라고 불린다. 오전 3시부터 5시까지는 음(陰)시간에 속합니다. 이때 밤낮으로 돌아다니는 호랑이가 가장 사나웠다. 고대인들은 이 때 호랑이의 포효를 자주 들었기 때문에 '음호'라고 불렀다. 오전 5시부터 7시까지는 마오쩌둥의 시간이다. 새벽이 되면 토끼는 둥지에서 나와 아침 이슬과 함께 푸른 풀을 먹는 것을 좋아해 '마오토끼'라고 불린다. 아침 7시부터 9시까지는 첸 시간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는 안개가 끼기 쉽다고 하여 용은 구름 속으로 솟아오르고 안개를 타고 다니는 것을 좋아하며 해는 동쪽에서 뜬다고 하여 진룡(陳龍)이라 불린다.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는 시(Si) 시간이다. 짙은 안개가 걷히고 태양이 밝게 빛나고 뱀들이 구멍에서 나와 "뱀"인 척하며 먹이를 찾습니다. 11시부터 1시는 정오 시간입니다. 고대에는 야생마가 사람의 손에 길들여지지 않았는데, 정오에도 뛰어다니고 울부짖었다고 하여 '정오마'라고 불렀습니다.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는 시간이 없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이 시간을 '양추비탈'이라 부르는데, 이는 양떼를 몰기 좋은 때라는 뜻이라 '웨이양'이라 불린다.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는 쉔(Shen) 시간이다. 해가 서쪽으로 지고 있는데, 이때 원숭이들이 우는 것을 좋아해 '쉔몽키(Shen Monkey)'라고 불린다.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는 You hour에 속합니다. 해가 지면 닭들이 둥지 앞에서 맴돌기 때문에 '일체닭'이라 불린다. 저녁 7시부터 9시까지는 쑤 시간에 속합니다. 힘든 하루 일과를 마치고 빗장 문은 휴식을 취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개는 문 앞에 누워서 자신을 지키며,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짖어댄다고 해서 '서견'이라고 불립니다. 밤 9시부터 11시까지는 하이타임입니다. 한밤중에 돼지들이 여물통을 통과하는 소리가 들려서 사람들은 그것을 "해돼지"라고 불렀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루의 시간과 동물의 조합이 배열됩니다: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나중에 사람들은 이 시간 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연도를 기록했고, 12개의 황도대 별자리가 나타났습니다. 열두 시간을 맞추는 열두 동물에 대한 비슷한 말이 있습니다. 태초에 틈이 없어 기체가 빠져나갈 수 없고, 쥐가 틈을 깨물어야만 기체가 빠져나간다고 한다. 사용 될수있다. 쥐는 천체를 여는 마력을 갖고 있어 어릴 때 쥐의 해에 태어난다. 쥐가 하늘과 땅의 틈을 열었고 소가 나와서 땅을 갈았으니 못생겼을 때에는 소의 것이니라. 전설에 따르면 사람은 은(陰)나라에서 태어났으며, '인(陰)'이라는 단어는 고대에는 호랑이를 가장 두려워했기 때문에 은(陰)년에 태어난 사람은 호랑이였습니다. 마오시에는 이른 아침이 되었지만 아직 해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지구를 비추는 것은 달이고, 달궁의 유일한 동물은 '옥토끼'이므로 마오시는 토끼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첸시는 용이 비를 내리는 때이므로 황도대 별자리가 용인 것은 당연합니다. 뱀은 풀을 이용해 자신의 행방을 숨기는 데 능하다. 사람이 다니는 길에서는 헤엄치지도 않고 사람을 해칠 수도 없어서 뱀이라고 한다. 정오에는 양기가 한계에 도달하여 음기가 생성되려고 합니다. 말은 음의 동물이므로 도망갈 수 없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양이 웨이스의 풀을 먹으면 풀의 재생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웨이시는 양에 속합니다. Shen은 "늘리다"를 의미하며 원숭이는 스트레칭, 구부리기, 기어오르기를 가장 잘하므로 Shen의 해는 원숭이입니다. 이때가 되면 닭들이 둥지로 돌아가기 시작하는데, 올해는 닭의 해이다. 서시는 어두워지고, 개는 집과 문을 돌보며 "일"을 시작합니다. 하이시에는 밤이 깊어 모든 것이 조용하고 천지가 혼란하며 돼지는 '먹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모르므로 하이시에서는 당연히 돼지입니다. 『법원주림』은 『대집경』을 인용하여 열두 띠의 기원을 설명합니다. 인간계가 처음 태어나고 보살이 동굴에 살 때 여기에 속하며, 짐승들이 보호하고 이익을 주기 때문에 한나라의 열두 천신도 이 길을 따른다." 또한 말하기를, "분배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양구만루"에 아주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자(Zi), 음(Yin), 진(Chen), 우(Wu), 심(Shen), 서(Xu)는 양(陽)이므로 해당 띠의 홀수 번호를 따서 명명된 쥐, 호랑이, 용, 원숭이, 개는 모두 손가락이 5개이고 말은 손가락이 5개이다. 발굽은 하나이고, 주(周), 모(毛), 시(毛), 위(魏), 해(海)는 음(陰)에 속하므로 소, 양, 닭, 돼지는 모두 네 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고, 토끼는 두 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다. 뱀은 두 개의 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열두 동물의 발가락은 홀수 발가락과 짝수 발가락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소는 짝수 발가락이 4개 있고, 호랑이는 홀수 발가락이 5개 있고, 토끼는 짝수 발가락이 4개 있고, 용은 발가락이 짝수 짝수 발가락이다. 발가락이 5개인 것은 홀수이고, 뱀은 발가락이 없고 혀가 2개 있는 것입니다. 말은 발가락이 하나인 것이 이상한 것입니다. 닭의 발가락은 4개로 짝수이고, 개는 발가락이 5개로 짝수이고, 돼지는 발가락이 4개로 짝수이다. 앞발에는 발가락이 있고 뒷발에는 발가락이 5개 있는 것이 이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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