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순자 19권의 의례에 대한 해설 1. 욕망을 충족시키고 추구하는 의례와 의미를 구별함
순자 19권의 의례에 대한 해설 1. 욕망을 충족시키고 추구하는 의례와 의미를 구별함
<순자> 제19권 예의시론 해설: 예의를 나누어 욕망을 키우고 소원을 들어준다
시:
인생에는 욕망이 있지만 욕망은 얻을 수 없습니다. 요청해도 갖지 못합니다.
경계를 측정하려면 싸워야 합니다. 싸움은 혼란을 낳고, 혼란은 가난을 낳는다.
선대 왕들은 사악하고 혼란스럽기 때문에 예의와 정의를 구별하여 사람들의 욕망을 살렸다.
그리고 사람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고, 물건이 부족하지 않게 만들고,
욕망에 굴복하지 않게 만드는 것, 두 가지가 바로 예의의 근원입니다.
쌀과 들보는 입에 영양을 공급하고, 난초와 강모는 코에 영양을 공급하므로
조각하고 글을 쓰게 합니다. 눈에 영양을 공급하고
귀에 영양을 공급하고, 외모를 유지하며 침대에서 여러 번 연회를 베풀어 몸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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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君子)는 귀한 자와 천한 자를 구별하는 데에 능하다. 평등한 사람과 어린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있고,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모두 다 가지고 있다. 황제의 길에서는 매트를 건너 몸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고환이 옆으로 옮겨져 코가 앞쪽에 있으므로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루안의 소리는 귀에 영양을 공급하고, 호랑이와 함께 자는 것은 힘을 키우는 것입니다.
남편은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삶과 죽음에 규율이 있으므로 건강을 유지하고
부가 분산되고 사랑이 모이므로 존경과 체념을 통해 평화를 유지합니다. 정의, 문학, 과학이 있으니 사람이 오래 살면 죽는다.
이익을 탐하면 게으르면 해를 입는다. 비겁하면 당신의 안전이 위태로워집니다
행복하고 욕심이 많으면 예의와 성실한 유교가 멸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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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둘 다 얻습니다. 하나는 감상적이며, 묵가는 그것을 파괴할 것이고, 둘 다 그것을 잃게 됩니다.
원본 텍스트
의식은 어디서 유래되었습니까? 그는 말했다: 사람은 욕망을 갖고 태어난다. 욕망을 얻지 못하면 그것을 요구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 측량과 구분 없이 구하면 싸워야 합니다. 싸움은 혼란을 낳고 혼란은 가난을 낳습니다. 선왕들은 어지러움을 싫어하여 예의와 의를 나누어 백성의 욕망을 채우고 필요를 충족시켰습니다. 욕망은 사물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며 사물은 욕망에 굴복하지 않습니다 <2>. 둘은 오랫동안 서로를 유지한다<3>, 이것이 에티켓의 근원이다.
[참고] <1>fen [fèn? Yinfen]: 상태(5장의 참고 <1> 참조), 여기서는 상태를 결정하는 것, 즉 상태를 구분하는 것을 나타내는 동사로 사용됩니다. 각 개인의 수준 지위, 지위 등 <2>Qu [jué? 건전한 판단]: 피로. <3>长[장?소리손바닥]: 성장.
[번역]
의례는 어떤 상황에서 생겨났나요?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은 욕망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무언가를 원하지만 얻을 수 없으면 그것을 추구해야 합니다. 표준 제한 없이 맹목적으로 추구하면 경쟁이 있을 때 싸워야 합니다. 혼돈이 있고 혼돈이 있으면 혼돈도 있을 것입니다. 고대 성왕은 혼란을 싫어하여 예의와 정의를 제정하여 사람의 지위를 결정하고, 사람의 욕망을 조절하고 사람의 요구를 충족시켜서 사람의 욕망이 물질로 인해 충족되지 않고 물질로 인해 충족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사람의 욕망 때문에 소진되지 않고, 물질과 욕망이 서로를 제약하면서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의례의 유래이다.
원문
따라서 의식은 자양분입니다<1>. 쌀빔은 오미(五味)<2>로 입에 보양을 하고, 고추, 난초, 회향<3>은 코에 보양을 주고, 수공예품은<4>눈에 보양을 준다. 종, 북, 피리, 차임, 거문고, 거문고, 유, 셩이 귀에 영양을 공급하며, 집과 외모가 드물고, 몇 번의 잔치를 위해 돗자리와 침대를 넘나들며 몸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그러므로 의식은 영양을 의미한다. [참고]
<1>양성: 위에서 언급한 "사람을 양육하려는 욕구"를 말합니다. <2> Cuo Bo, 다섯 가지 맛 : Cuo Bo, 풀을 먹는 소와 양을 "Cuo"라고합니다 [chú?] 곡식을 먹는 돼지와 개를 "Cuo"라고하며 "Cuo Bo"는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식용가축이란 여기서는 고기를 말한다. 오미(五味)는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맛으로 꿀, 소금, 식초, 포도주, 생강 등의 양념을 넣어 만든 진미를 말합니다. 조정: 조화를 이루다. 향기: 향기로운 진미를 가리키는 "향수"와 동일합니다. 다음은 예절제도의 모든 규정으로 "의례는 사람을 기르는 것"을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3> 자오(蘭): 향나무의 이름은 그 잎이 향기롭다. 고대인들은 그 잎을 끓여서 차를 끓이기도 했다. 란(Lan) : 바닐라의 이름. [苋bì?yinbi] : 향기롭다. <4> 조각 및 장식된 물품: 제10장의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5>스파스: 창. 濖[sùi? sound素]: "심오한"을 통해, 광범위한. 외관: 심오한 집. 외관: 사원. 고대에는 궁전을 사원이라고도 불렀습니다. Yue Xi: 부들을 엮어 만든 매트입니다. 깨끗하고 부드럽습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매트입니다. 笫[zϐ?음자]: 대나무 침대 매트. 기 잔치: 고대인들은 좌석 옆에 기대어 앉았던 작은 테이블을 기 잔치라고 불렀고, 대나무 매트를 잔치라고 불렀습니다.
[번역] ? 예의 같은 것이 사람의 욕망을 규제하는 거죠.
소, 양, 돼지, 개 등의 고기와 쌀, 기장 등의 고운 곡물을 사용하여 입에 영양을 공급하고, 후추, 난초, 풀의 향긋한 향을 사용하여 코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도구와 옷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눈을 기르는 데 사용되며 종, 북, 피리, 종소리, 거문고, 유, 성 등의 악기는 귀를 기르는 데 사용됩니다. 밝은 창문, 깊은 예배당, 부드러운 매트, 침대 위의 대나무 침대, 낮은 테이블 및 매트는 몸을 회복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에티켓과 같은 것들이 사람들의 욕구를 규제합니다.
원문
신사는 영양이 풍부하고 다른 사람과 구별됩니다. 이별이란 무슨 뜻인가요? 말했다: 고귀한 사람과 겸손한 사람 사이에는 평등이 있고, 노인과 젊은이 사이에는 차이가 있으며, 부자와 가난한 사람도 있고 각자의 장점이 있습니다<1>. 그러므로 큰 길에 있는 황제의 자리는 몸에 영양을 공급하므로 고환이 옆으로 운반되어 코에 영양이 공급되지 않으므로 눈에 영양이 공급됩니다. Luan의 "Wu"와 "Xiang"은 "Shao"와 "Hu"를 중심으로하여 용기의 아홉 가지를 자양합니다 <3>. 4> 자는 사, 호랑이, 교우, 비단모, 미용 <5>이므로 위엄을 기르므로 길 위의 말은 믿고 순종하며 타야 한다. <7> 그래서 관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남편의 탄생과 죽음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8>? 남편이 비용을 지불하는 이유가 돈벌이인지 누가 알겠는가! 남편이 정중히 거절하는 이유가 양안인지 누가 알겠어요! 남편의 예의와 정의, 문학과 과학도 우리의 감정을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는 이유라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9>?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의 견해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고, 자기의 견해대로 이익을 추구하면 해를 입을 것이고, 게으르고 비겁하면 안전할 것이다. , 그러나 만일 그가 그렇게 한다면 그는 위험에 빠질 것이고, 그가 자신의 쾌락을 추구한다면 그는 반드시 멸망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의와 의로움을 중시하면 두 가지를 얻고, 감정과 성품을 중시하면 둘 다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교는 쌍방을 얻게 하고, 묵가는 쌍방을 잃게 한다 <13> 이것이 유교와 묵가의 차이이다.
〔주의사항〕〕<1>의미: 위엄과 열등함을 가리킨다. <2>아래 18장의 참고를 참조하세요. <3>濿[liú?音流]: 통(旒), 고대 깃발 아래에 매달린 장식. <4>편지 : 부적, 증명서. 고대에는 황제의 왕자들과 심지어 각급 관리들까지도 서로 다른 정체성과 지위를 구별하기 위해 서로 다른 깃발과 인장('신앙 깃발'이라고 함)을 사용했습니다. 황제의 신분을 나타내기 때문에 '편지를 올리라'고 한다. <5> 호랑이와 함께 자고 호랑이를 안고 있는 모습 : 황제의 마차에 그려진 문양입니다. Si [sì?]: 암컷 코뿔소. 보류: 통 "Qiao", 쪼그리고 앉기. Jiao: 통 "상어", 상어. 韅[xiēn? 음운 표현]: 말의 배에 있는 가죽 띠를 겨드랑이 옆에 두고 그 아래를 지나 안장에 묶습니다. 끝: 통 "妦" [mì? 소리 비밀], 차 앞의 커튼은 바람과 먼지를 차단합니다. Mi: 자동차 귀, 자동차 양쪽 크로스바 전면에 있는 곡선 후크로 사람 귀 모양입니다. <6> 편지 : '지걸'은 '사기·의례서'에 따라 수정하여 '이중'으로 표기한다. 신: 그렇죠. <7>ride: 운전하다, 말이 끄는 수레를 몰다. :말을 가리킨다. <8>요[요?소리허리]: 억제. 요점: 도덕적 성실성을 사용하여 자신을 억제하십시오. 즉, 도덕적 성실성을 고수하십시오. 청렴을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기 때문에 '죽음의 열쇠'를 이용해 건강을 유지한다. <9>예술과 과학: 수준을 구별하는 의식 시스템. <10>그것은 목적어의 전치사가 되도록 돕는 조사이다. 삶은 보인다: 삶을 본다, 삶만 본다는 것은 "죽음의 핵심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11>유교를 훔치는 것: 태평하고 조용하며 게으르다. 안: 르, 마음에 들어요. <12> 말했다: 통 "yue". <13> 묵가(Mohist): 묵자가 창시한 사상 학파인 묵가는 6장의 설명을 참조하세요.
[번역] ? 신사는 예의를 익히고 예의의 차이를 좋아합니다.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대답은 이렇습니다. 고귀한 사람과 천한 사람 사이에는 수준이 다르고, 노인과 젊은이 사이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으며, 가난한 사람과 부자, 약한 사람과 강한 사람에게는 적절한 규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황제는 넓은 수레를 타고 몸을 지탱하기 위해 부드러운 매트를 사용하고, 수레 앞에는 엇갈린 무늬가 있는 가로대를 옆에 놓아 영양을 공급합니다. 몸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동차가 천천히 달릴 때 자동차 종소리는 "Martial"과 "Xiang"의 리듬에 맞춰지고 "Shao"와 "Gu"의 리듬에 맞춰집니다. " 차가 빨리 달릴 때. 이것은 귀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림 용기 아래에는 상태 신호를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9 개의 깃발이 있습니다. 차에는 누워있는 코뿔소와 쪼그리고 앉는 호랑이가 그려져 있으며 말이 착용합니다. 상어가죽으로 만든 복부 띠와 마차 앞에는 비단 마차가 걸려 있다.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카트를 당기는 데 사용되기 전에 매우 순종하도록 진정한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고 성실성을 고수하는 것이 생명을 보존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누가 이해합니까? 돈을 쓰는 것이 돈을 유지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편안함을 유지하기 위해 존중과 겸손이 사용된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감정을 키우는 데 예절과 의식이 사용된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그러므로 사람이 생명만 보면 반드시 죽고, 이익만 보면 반드시 해를 입게 되며, 게으름을 좋아하고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족하면 반드시 해를 입게 됩니다. 게으름을 좋아하는 사람은 반드시 위험에 빠지고, 쾌락에 빠지는 사람은 반드시 멸망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예의와 정의에만 관심을 기울이면 예의와 정의와 기질이 모두 보존될 수 있고, 기질 충족에만 초점이 맞춰지면 예와 정의와 기질이 모두 보존될 수 없습니다. 유교는 사람들이 둘 다 보존하기를 원하고, 묵가는 사람들이 둘 다 잃기를 원합니다. 이것이 유교와 묵가의 차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