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릎을 꿇고 중국 고대의 심미관을 구하다.
무릎을 꿇고 중국 고대의 심미관을 구하다.
중국 한나라 이전에는 여성의 얼굴 이미지만 중시했고 위진이 되어서야 장식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위문제는 옷차림이 화려하고 머리카락이 매미 날개로 곱슬거리는 비를 좋아한다. 당나라는 열린 사회로, 가슴을 드러내도록 허락한다. 여성의 체격미는 이마가 넓고 얼굴이 둥글고 몸이 뚱뚱하다.
모계 일족 사회 시대: 굵고 힘
고대 모계 씨족 사회에서 재생산 생산의 기준은 바로 미의 기준이다. 신석기 시대의 여신 조각상의 조형 특징은 그것이 강력하고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쌰 상 저우 봄과 가을 전국 시대: 부드럽고 섬세한
사람들은 여성의 얼굴 이미지를 중시하고, 남성은' 부드럽고 유연한' 미의 관념을 숭상하며, 문인들은' 섬세하고 섬세한' 심미의식을 성행하고 있다.
한나라에서 남북조까지: 내외 겸수
이 시기의 사람들은 장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심미는 형이상적이며, 심미는 지금까지 특히 높이 올라갈 수 없는 철학적 높이에 이르렀다. 예를 들면 조식의' 로신푸' 와 같다. 남북조 시대, 중국의 미의 관념은 건강을 숭상하는 것에서 병적인 조각까지 순환을 완성했다.
진 () 나라와 한 () 시대에 여성의 아름다움은 아직 독립의 가치를 얻지 못했다. 사람들은 여성의 아름다움을 감상하지만 도덕에 더 치우쳐 덕으로 아름다움을 억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물질적인 조건의 제약을 받는 것 같은데, 이 시기의 여성복은 비교적 간단하며, 옷과 신발은 남성과 크게 다르지 않다. 몸에 수건 벨트와 같은 액세서리는 없고, 단지 머리에 간단한 상투를 달았을 뿐, 어떤 장식도 없었다. 하지만 이 시기 여성들은 이미 흰색이 모든 추함을 감추고 화장가루를 사용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대 밀가루에는 쌀가루와 납가루의 두 가지 종류가 있었다. 쌀가루는 쌀알을 갈아서 향신료를 넣어 만든 것이다. 납가루는 반죽한 얼굴 지방이다. 한나라 이후 납가루는 물기를 빼서 가루 모양이나 고체형으로 만들어 후세 사람들에게 계속 사용되었다. 진 () 나라와 한 () 시대, 상의 밑의 의류 체계, 흰옷, 살결이 마른 몸매로 중국 고대 여성미의 기본 풍격을 다졌다.
수와 당나라: 우아함, 풍요 로움, 건강, 자연
우아하고 부유하며 건강은 자연스럽게 아름다움의 주도적 기준이 된다. 여성의 체미는 이마가 넓고, 얼굴이 둥글고, 몸이 뚱뚱하고, 건강은 당시 사람들이 감상하던 일종의 여성미였다. 이 시기에 여성의 옷차림은 상당히 노출되어 있으며, 현대 서방 국가에서는' 섹시' 하는 경향이 있다.
위진 () 부터 여성미 () 는 독립된 가치를 얻기 시작했고, 감상과 소중함을 받았다. 견권 잔재는 일찍이 "여덕이 부족하고, 색채가 주를 이룬다" 고 말했다. 이런 미덕 독립선언의 격려로 여성들은 의식적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 여성들은 대부분 긴팔 반팔 긴 치마를 입었다. 허리는' 허리를 안고' 꽉 조여 허리띠로 장식한다. 당시에는 꽃비녀를 끼고 머리에' 걷기' 를 하는 것이 유행했고, 옷깃이 펄럭이고, 반지가 땡땡이, 여성의 부드러움을 더욱 강조했다. 화장 중 가장 유행하는 것은 이마에 붉은색이나 노란색' 꽃' 한 송이를 장식으로 하는 것이다. "꽃" 은 다른 모양, 주로 잎이나 꽃을 가지고 있다. 목란은 군대에서 귀국하는데, "창장식은 구름귀밑머리, 거울은 노랗게 칠하는 것" 이 바로 이런 장식의 구현이다.
수와 당나라 시대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였다. 국력이 강성하고, 문화가 번영하고, 대외개방이 가능하며, 국내 조건이 헐렁하고, 여성의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여성의 아름다움도 그에 따라 우아하고 럭셔리한 모습을 보였다.
당대 여성들은 풍만한 몸매를 아름다움으로 높이 솟은 상투와 펄럭이는 비단을 매치해 화려하고 대범하게 보이며 여성미 중의' 성당 기상' 을 충분히 표현했다. 그들의 옷차림은 중국 여성 중에서 가장 대담하고 섹시하다. 이 점은 당대의 명화' 꽃벼슬녀도'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속의 여자는 풍성한 구름을 가지고 있고, 커다란 부러진 가지꽃을 쓰고, 머리핀을 쓰고, 얇고 얇은 아사 외투를 입고, 아사로 칠한 실크를 입고 있다. 그녀의 팬티는 반이슬로 밖에 드러나 있고, 머리에는 많은 어지러운 꽃을 이고, 웃통을 벗고 있다. 이런 섹시한 복장은 중국 고대에는 전례가 없었다.
천인의 조화' 사상은 중국 고대 문화의 정수이며, 유도 양가가 모두 인정하고 채택한 철학적 관점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가장 깊은 원천이다. 이런 관념은 독특한 디자인관을 만들어 냈다. 즉, 각종 예술품을 전체 대자연의 산물로 여기고, 전면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으로 공예품의 디자인을 바라보는 것이다. 의류도 예외가 아니다. 이런 디자인 이념은 중국 최초의 공예학 저작' 화왕공기' 에 이미 기록되어 있는데, 이 책에는 "때로는 날씨가 넘치고, 재료가 아름답고, 공교롭다" 고 되어 있다. 만약 네가 이 네 가지를 결합한다면, 너는 좋은 것이 될 수 있다. " 일찍이 2000 년 전, 중국 장인들은 어떤 기술설계도 고립된 사람의 행동이 아니라 자연이라는 큰 시스템에서 각종 조건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것을 깨달았다. 날씨는 계절적인 기후 조건이고, 현지 대기는 지리적 조건을 가리키며, 미재는 공예 재료의 표현 조건이며, 공조공은 생산 공예 조건을 가리킨다. 의류의 경우, 옷을 입는 계절, 옷을 입는 환경, 옷감의 질감과 절단 수법을 가리킨다. 이 네 가지의 조화로운 통일만이 아름다운 디자인을 할 수 있다.
이경은 사람과 자연의 통일과 교감, 즉 인간은 자연의 산물, 인간의 모든 활동, 도덕적 수양에서 공리 실천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계시를 따르고 자연의 법칙에 제약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자연에도 인간의 요소가 존재한다. 자연 자체는 종종 사회 도덕의 계몽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곳 사람과 자연은 종종 절대적인 분리 격차가 없다. 양자는 서로 영향을 주고, 서로 침투한다. 사람과 자연은 통일의 법칙을 따른다. 천지는 자연히 인류의 사회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인사와 관련된 윤리도덕도 포함되어 있어 심미적 감각에서 편파적이다. 고대 중국 철학자의 눈에는 사람이 형신의 단결, 즉 형신의 단결로 불가분의 전체이다. 그래서 도가와 유가는 영과 고기의 융합, 아름다움과 선의 결합을 주장하고, 의상은 사람과 물건의 심미 조화를 반영하고, 자연 표현의 외부화를 구현한다. 이런 심미의 감정의식은 옷에 드러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도' 자연' 방식과 일치한다. ("체" 어), 위진 시대에는 죽림 칠현이 방탕하고 신과 이치를 중시하기 때문에 의상에서 소소한 것에 구애받지 않고 용모와 옷차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세설 임신우 생신' 에는 "유령이 벌거벗은 사슴차를 맛보고 술을 마시며 방탕하다" 고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