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감사합니다. 리장과 달리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나시족과 바이족의 고대 언어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리장과 달리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나시족과 바이족의 고대 언어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하하, 저는 그들의 언어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용서해 주세요.

나시족: 나시족 방언의 차이로 인해 나시, 나, 나리, 나한, 나루오 등 자칭 이름이 많다. 이들 이름의 발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 씨족 이름은 모두 "나"이고 Xi, Heng, Han 및 Ri는 모두 "사람"을 의미합니다. 1954년 중앙민족위원회는 운남성 민족식별조사팀을 파견해 나시족을 주인을 따르는 명칭 원칙에 따라 통일된 민족명으로 결정했다. 나시어는 일반적으로 중국-티베트어족의 티베트-버마어족의 이어파로 분류됩니다. 나시족 언어는 크게 서부 방언과 동부 방언으로 나뉜다. 서양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은 약 2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87%를 차지합니다. 나시어의 기본 어순은 주어 - 목적어 - 술어(S - O - V)입니다. 쓰기 일반적으로 나시족은 동바(Dongba) 문자와 게바(Geba) 문자라는 두 가지 전통적인 글쓰기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집니다. 동바 문자(Naxi hieroglyphics): 표의 문자와 음성 구성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상형 문자입니다. 쓰기 형식은 Oracle Bone Script보다 더 원시적입니다. 이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현존하는 상형문자로 여겨진다. Goba 스크립트: 음절 스크립트입니다.

바이어는 바이족의 동의어이며 윈난성 다리바이족 자치주에서 주로 사용되며 성 내 다른 소수민족 지역에서도 사용됩니다. 상대적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바이어는 한티베트어족에 속하는 언어 중 하나로 가문 소속 문제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바이어는 언어 구조 측면에서 중국어 및 티베트-버마어와 복잡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아직 바이어 계열에 대한 일관된 이해를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주요한 견해로는 티베트-미얀마어론, 한어어론, 한어방언론, 혼합어론 등이 있다. 그 중 티베트-버마어 이론은 민족언어학계의 주류 의견이다. 티베트-미얀마어에서 바이어의 지위에 관해 Fu Maoji, Xu Lin, Zhao Yansun 등은 바이어가 티베트-미얀마어족의 이족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Matisov, Dai Qingxia, Yang Yingxin 등은 Bai 언어가 자체 분기인 Bai 언어 분기를 형성한다고 주장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바이어를 티베트-버마어족의 "미정" 언어로 분류합니다.

바이어는 바이족의 동의어이며 윈난성 다리바이족 자치주에서 주로 사용되며 성 내 일부 바이족 소수민족 지역에서도 사용됩니다. 지역이 비교적 집중되어 있다.

바이어는 한티베트어족에 속하는 언어 중 하나로 가문 소속 문제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바이어는 언어 구조 측면에서 중국어 및 티베트-버마어와 복잡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아직 바이어 계열에 대한 일관된 이해를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주요한 견해로는 티베트-미얀마어론, 한어어론, 한어방언론, 혼합어론 등이 있다. 그 중 티베트-버마어 이론은 민족언어학계의 주류 의견이다. 티베트-미얀마어에서 바이어의 지위에 관해 Fu Maoji, Xu Lin, Zhao Yansun 등은 바이어가 티베트-미얀마어족의 이족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Matisov, Dai Qingxia, Yang Yingxin 등은 Bai 언어가 자체 분기인 Bai 언어 분기를 형성한다고 주장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바이어를 티베트-버마어족의 "미정" 언어로 분류합니다.

한티베트어족의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바이어 역시 복잡하지 않은 형태적 변화를 지닌 단음절 어근 언어이며, 어순과 기능어는 문법적 의미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중국어 및 티베트-미얀마족과 밀접하고 복잡한 관계로 인해 바이어는 발음, 어휘, 문법 측면에서 티베트-미얀마어와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으며, 또한 중국어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어 발화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음의 경우 세 방언에는 양순음, 순치음, 혀끝음, 혀표면음, 혀저음의 5가지 자음 그룹이 있습니다. 자음의 두 그룹: 후첨부 및 구개수. 누장 방언의 고음과 마찰음은 음성과 음성 사이의 대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두 주요 방언에서는 성음과 음성의 대립이 사라졌습니다. 비록 31성과 33성에서 고음과 마찰음은 여전히 ​​그 음성을 유지하지만 차이는 없습니다. 단어 뜻으로는. 모음의 경우 각 방언의 모음 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모음은 일반적으로 느슨함과 시제의 두 가지 범주로 구분됩니다. 이 특징은 이족 언어와 동일합니다. 달리 방언의 비음 어미는 완전히 떨어져서 단순한 구음 모음만 남았습니다. Jianchuan 방언과 Nujiang 방언에는 구두 모음에 해당하는 비음화 모음이 있습니다. 달리 방언과 누장 방언에는 역모음이 있습니다. 성조는 6~8개의 성조가 있는데, 성조는 초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모음의 촘촘함과 촘촘함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국어 차용어의 성조와 바이어의 성조 사이에는 분명한 일치가 있습니다.

어휘의 경우 단음절 단어가 많고 다음절 단어가 적습니다. 다수의 단어(다수 기본 단어 포함)는 중국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차용된 중국어 외래어여야 하며, 대부분은 차용된 소리와 의미의 형태로 직접 수입됩니다. 초기 중국어 외래어는 고대 중국어의 기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바이어의 기본 어휘에 들어가고, 단어 형성 형태소로 사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0년 동안, 특히 신중국이 건국된 이후 바이어는 중국어에서 수많은 새로운 단어와 용어를 빌려왔습니다. 따라서 바이어 어휘에서 중국어 외래어의 비중이 매우 크며 이는 바이어 어휘의 중요한 특징이다. 단어 형성 형태에는 덧셈형, 중첩형, 복합형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문법적인 면에서는 바이어의 다양한 방언들 사이에 문법상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어순과 기능어는 문법적 의미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어순은 주로 SVO인데, 이는 중국어와 유사하지만 여전히 고대 바이어의 OV형 어순을 유지하고 있다. 부사, 조동사, 임의동사는 대부분 중앙동사 뒤에 위치합니다. 일반적으로 명사는 수량자를 동반해야 하며, 일부 수량사는 명사 접사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정사의 위치는 명사 뒤에 있습니다.

구조 입자와 모달 입자가 널리 사용됩니다. 동사의 부정과 긍정, 조동사, 인칭대명사의 수와 격의 변화는 모두 음성변화를 통해 표현된다. 바이어 문법은 중국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고대 바이어의 일부 특성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이어의 세 가지 방언 중 건천 방언과 달리 방언은 비교적 유사하며, 방언 어휘와 발음의 일부 차이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Bijiang 방언은 다른 두 방언(특히 Dali 방언)과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어렵습니다. 바이족은 일반적으로 누장(Nujiang) 방언이 가장 "오래된" 언어이며 다른 언어(주로 중국어)의 영향을 덜 받고, 건천(Jianchuan) 방언이 그 뒤를 따르고, 달리(Dali) 방언이 중국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일반적으로 바이 방언의 실제 역사적 발전과 일치합니다.

언어와 방언의 지역적 분포와 인구

달리(남부) 방언에는 달리(Dali)와 샹윤(Xiangyun)이라는 두 가지 방언이 있으며, 이는 달리(Dali), 이위안(Eryuan), 빈촨(Binchuan), 운룡(Yunlong), Yangbi, Yongping, Yunxian, Fengqing, Xiangyun, Midu, Weishan, Baoshan, Nanhua, Kunming, Yuanjiang 및 기타 현과 도시는 Dali 방언으로 표현됩니다. Jianchuan(중앙) 방언에는 Jianchuan 및 Heqing 방언이 포함되며 Jianchuan, Heqing, Lanping에 분포합니다. , Lijiang, Yunlong, Eryuan, Yangbi, Yongsheng, Ninglang 및 기타 카운티는 Jianchuan 방언으로 대표됩니다. Nujiang (북부) 방언은 원래 Bijiang 방언으로 불렸으며 Lushui 방언 (이전 Bijiang)과 Lanping은 Lushui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방언입니다. , 누장현의 푸공(Fugong), 공산(Gongshan), 란핑(Lanping)과 디칭(Diqing)현의 웨이시(Weixi), 샹그릴라(구 중뎬), 윈롱(Yunlong), 이위안(Eryuan) 카운티를 대표적으로 발음합니다.

전국 바이족 인구는 185만 명(2000년 기준)으로 주로 다리바이족 자치주에 거주한다. 주의 바이족 대부분은 바이어를 모국어로 사용합니다. 달리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은 약 60만 명, 건천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은 약 50만 명, 누장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은 약 10만 명입니다. 성 내 다른 바이족 거주 지역의 바이어 인구(바이어가 주요 의사소통 언어인 다리의 후이족 인구 포함)를 합하면 바이어 인구는 약 130만 명에 이릅니다. 통계 데이터 및 설문 조사 자료) (정확한 수치는 아님).

문자와 문자

바이족은 두 가지 국가 문자, 즉 올드바이 문자와 뉴바이 문자를 사용합니다. 라오바이문(Lao Baiwen)은 한자를 기반으로 개발된 문자이고, 신백문(New Baiwen)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만들어진 병음 문자입니다.

역사상 '백문', '보문'으로도 알려진 노백문은 남조 중후기(9~10세기)에 만들어진 전형적인 한자 체계이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만들어진 병음백문자와 구별하기 위해 '사각백문자' 또는 '한자백문자'라고도 한다. 문자 기호 체계는 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① 차용한 한자. 기성 한자를 사용하여 음성 읽기, 읽기 훈련, 소리와 의미의 완전한 차용, 차용된 형태 문자를 포함하여 바이어를 녹음합니다. ② 새로운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보세요. 다음과 같은 유형을 포함합니다: 한자변형(한자의 덧셈과 뺄셈으로 구성), 한자생략(한자의 생략된 부분으로 구성), 한자모방문자(한자와 부수를 결합하여 구성) 한자창작이론. 그 중 가장 흔한 것은 음운론적 문자와 소리와 의미를 결합한 문자)와 상형 문자(한자와 의미 없는 부수로 구성됨)입니다. 따라서 고대 백서는 한자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자 생성 방식으로 구성된 복잡한 문자 기호 체계이다.

백문이 결성된 후 난자오(南趙)와 대리(大麗) 두 정권이 한자를 공식 문자로 사용하고, 백문을 표준화하고 홍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백문은 전체를 위한 보편적인 문자로 발전하지 못했다. 국가. 그러나 기록자료로는 각종 비문, 역사작품, 문학작품 등이 여전히 민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명나라는 문화 독재 정책을 시행하여 수많은 백문 문서가 소실되었으며 백문의 사회적 기능은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그러나 바이족 중에서는 여전히 강한 활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바이원 민속 예술가는 노래와 가사를 녹음하기 위해 종종 30, 40, 50, 60개의 바이웬 노래와 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교적인 경전 교사들은 또한 다양한 경전, 제사 텍스트 등을 쓰기 위해 종종 흰색 문자를 사용합니다. 백서문서의 수는 상당하며 대중적 기반도 깊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만들어진 바이문자는 일반적으로 신바이문자 또는 병음바이문자라고 불린다. 발음은 모두 중국어 병음 체계와 거의 동일합니다. 1958년에 "바이스크립트 계획"(초안)이 수립되었지만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982년과 1993년에 두 번 개정되었으며 Jianchuan 및 Dali 방언 지역에서 테스트 및 홍보되어 이중 언어 교육 및 읽고 쓰는 능력에서 일정한 결과를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