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민들이 전통문화를 평론하다
국민들이 전통문화를 평론하다
그는 전통문화의 수호자로, 남주 축첩에 찬성하고, 여주가 발을 감는다. 그의 뒤통수의 땋은 머리조차도 늘 잘리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완고파' 의 가장 생동감 있는 대명사가 되어 첫 번째' 문화 수출자' 로서 중국 문화 전파에 큰 기여를 했다.
그는 철두철미한 보황파로 유신 변법을 욕하고 신해혁명을 욕하며 신문화 운동을 욕했다.
그래서 그는 세찬 시대의 물결에 의해 모래사장에서 총에 맞아 "서방 열강을 기소하고 중국을 위해 공의를 되찾는다" 는 뜨거운 애국심에 잠겼다.
집에서 그는 냉담한 눈으로' 괴물' 로 여겨졌다. 그러나 외국에서 그는 명성을 얻으며 거장으로 여겨진다.
19 13 년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올랐다. 타고르, 마움 등 문호는 말할 것도 없고, 아쿠타가와 용개조차도 "삼대전을 보지 않으면 상경할 수 없지만, 반드시 구홍명을 봐야 한다" 고 들었다.
그는 "동서남북인" 이라고 자칭한다. "남양에서 태어나 서양에서 배우고, 동양에서 결혼하고, 벼슬은 북양에 있다."
요컨대, 입에 선혈이 가득하고, 뾰족한 입이 하나 있다. 사상이 개방적이고 보수적이다. 곳곳에서 조류를 거스르고 사회를 거스르다. 문화 극객이 홍명을 저버려서 정말 재미있다.
KLOC-0/857 년, 구홍명은 말레이시아 페낭의 한 화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당시 말레이시아는 영국의 해외 식민지였고, 화교는 그곳에서 지위가 매우 낮고' 2 등 시민' 이었다. 구 홍명의 증조부는 1786 년 영국군이 페낭을 점령했을 때 현지 중국인' 갑등단' (영국 식민지 정부가 현지 중국인 사무를 처리하는 한 민족의 지도자) 으로 임명돼 현지 상류층 계급 중 하나로 꼽힌다.
구 홍밍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이 귀족 가정의 4 세대였으며, 생활 조건은 자연히 넉넉했다.
당시 동남아 화교들은 농민이든 상인이든 모두 깊은 가국 정서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 대부분은 남양에 뿌리를 내릴 의도가 없었고, 종종 대륙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본적은 대륙 본적에 자주 쓰여졌다.
구 홍밍의 숙조카 구 안평 () 은 초창기에 고력에 의해 중국으로 돌아가 공부하다가 수재로 임측서의 부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구홍명은 젊었을 때 부모의 조상으로부터 중국인들이 말을 오는 것에 관한 오래되고 신기한 전설을 들었으며, 아버지와 함께 중국과 남양 사이를 오가며 중국 본토와 대만성의 여러 곳에 머물렀습니다.
구 홍명은 어려서부터 잠적하게 조국 정서를 심었다고 할 수 있다.
구 홍밍 (Guo Hongming) 의 어머니는 서양인이기 때문에 큰 눈, 높은 코, 깊은 눈과 같은 서양인의 특징을 물려 받았습니다. 비록 그는 키가 크지 않지만, 그는 매우 총명하다. 그의 아버지의 사장이자 친구인 브라운 부부는 이 아이를 매우 귀여워하며 그를 양자로 입양했다.
1867 년, 브라운 부부는 말레이시아를 떠나 겨우 열 살 된 구홍명을 데리고 스코틀랜드로 왔다. 그 후로 그는 유럽에서 11 년을 공부했다.
브라운은 교육을 잘 받은 목사이자 백만장자이다. 양아들로서 구홍명의 생활조건과 교육은 모두 우월했다. 당시 영국 귀족들처럼 자신을' 가짜 외국인' 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이 우월한 곳들은 그가 일부 유럽인들에 의해 황종인이라는 사실을 바꿀 수 없다.
그가 처음 영국에 도착했을 때, 그는 아버지의 지시에 따라 가운을 입고 머리를 땋았다. 그는 자신이 중국인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다. 그러나 많은 외국인들이 그의 옷차림을 보고 놀라움과 조롱을 감출 수 없었다.
일단 식당에서, 그는 남자 화장실에 가고 싶었지만 웨이터에게 소녀로 취급되어 여자 화장실에서 그를 잡을 수 있었다. 나중에 여종업원의 권유로 구홍명은 머리를 땋아 그녀에게 잘라 주었다.
우월한 생활과 차별이 구홍명의 고독한 성격을 형성하여 그는 늘 고향을 그리워한다.
그는 영국에 있을 때 매년 음력 겨울부터 날까지 자기 방에서 술을 준비하여 먼 곳의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여주인이 그에게 물었다. "당신의 조상은 언제 이 술과 야채를 먹으러 왔습니까?" 그는 정중히 대답했다. "당신의 조상이 당신이 모시는 꽃의 향기를 맡았을 때."
구 홍명은 유럽의 11 년 동안 정통적이고 전면적인 유럽식 교육을 받았다.
어렸을 때 스코틀랜드 공립학교에서 계몽 교육을 받았고, 후에 에든버러 문법학교에 입학하여 초급 과정을 공부했다. 이 학교는 라틴어, 그리스어, 영국 고전 문학에 대한 교육이 매우 진지하고 철저하며, 학생에 대한 요구가 매우 엄격하여, 구홍명이 앞으로 다문서문을 장악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나중에 구홍명은 독일 베를린 대학, 라이프치히 대학, 영국 옥스퍼드 대학, 에딘버러 대학, 프랑스 파리 대학 등 세계 유명 대학에 가서 문학, 과학, 공학, 철학 등 13 학위를 취득했다.
그러나 그의 13 도 말이 사실보다 과장되었다는 의혹도 제기되었지만, 우리는 고증할 수 없었다. 하지만 어쨌든, 이것은 학패입니다.
그는 에든버러에 있을 때 일요일마다 구홍명마다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다가 밖에서 볼 수 없는 고본을 만날 때마다 연필로 베꼈다고 한다. 몇 년 동안 그는 수십 권의 책을 베꼈다. 그래서 때때로 그 주위의 사람들은 감히 그와 말을 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가 말한 많은 책들이 다른 사람이 들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구홍명은 언어의 천재이다. 그는 9 개 언어를 배웠고, 아직 중국어, 말레이어, 민남어를 포함하지 않았다. 그는 독일어로' 부스터' 한 권을 외울 수 있고, 심지어 모국어처럼 영어를 할 수 있다.
구 홍밍 은 한 번 말했다:
1878, 2 1 세의 구 홍명은 말레이시아로 돌아와 싱가포르 식민지 정부에서 일한다. 공교롭게도 그는 싱가포르를 거쳐 귀국한 마건충을 만났다.
마건충은 강남문풍이 번성하는 곳에서 태어나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나중에 과거 시험의 길을 포기하고 서학을 전공했다. 그도 중서에 정통한 대학자이다.
구 홍밍과 마건충은 한 박자에 딱 맞아서 사흘간 이야기했다.
서양 문학을 대량으로 참고했지만 중국 문학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것도 모른다. 그가 진정으로 읽은 유일한 책은 필리스 박사가 번역한'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였다.
마건충은 그에게' 라마단' 은 순문학 이야기일 뿐 중국의 진정한 문학이 아니라 당송 8 인의 문장 읽기와' 당대루 직선문집' 을 추천했다고 말했다.
말의 소개는 구 홍밍의 중국 문화 이해에 대한 깊은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그들이 만난 지 3 일째 되는 날, 그는 싱가포르 비서에게 사표를 제출하고 배를 타고 페낭으로 돌아와 양복 넥타이를 버리고 머리카락과 땋은 머리를 묶고 문을 닫고 중국 서적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구 홍밍 은 말했다:
이후 구홍명이 귀국해 1884 년 장지동 막부에 모집됐다. 이때부터 손님은 만나 20 여 년 동안 그의 문상막부 생활을 시작했다.
장지동, 자희태후친점의 탐화, 만청양무대신의 선비는 관직으로도 비교적 청렴하다. 그는' 항잘생긴' 으로 불리며, 죽은 후 문상이라고 불렀다.
당시 장지동은 이미 천하의 조정 대원이었고, 구 홍명은 그 앞에서 매우 자연스럽고 소탈하여, 비굴하지 않고, 장래가 열정적이고 대범하게 말하여 재재재자 가인, 명사풍류의 풍격을 나타냈다.
장지동은 자신의 도도하고 수줍은 성격에도 관대하고 포용적이다. 20 여 년간의 협력 속에서 두 사람은 각자 자신의 견해를 고수하고 상호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으로 비교적 조화롭다.
장지동 막부에서 구홍명은 대외문안과 예빈 사무로 위촉되었으며, 주로 장지동의 외사 고문 비서, 번역, 대외담판을 담당했다.
구 홍밍은 외국어, 학식이 해박하고 학식이 해박하며 언변이 뛰어나고 장지동을 위해 많은 까다로운 외교 사무를 해결했다.
장지동은 양광에서 신군을 연습할 때 독일군의 훈련 방법을 사용했고, 많은 독일 교관을 초빙했다. 중외관직에 따르면 장은 4, 5, 6 급 계급을 주었고, 그들에게 중국의 큰 예모를 쓰고 군복을 입고 반무릎 반절로 허리를 굽혀 절하라고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군복, 군복, 군복, 군복, 군복, 군복)
독일 교관은 그들의 존엄과 지위를 잃고 싶지 않다. 결국 구홍명은 독일어를 참고물로 삼아 잘못된 이론을 만들어 독일인 몇 명을 설득했다.
그러다가 청나라 유민이' 국사' 를 썼을 때, 코칭시가 예의를 바꾸는 것은 독특한 견해였다.
189 1 년, 러시아 황태자가 중국, 그리스 왕자 등 10 여 명이 동행하여 한구에 정박했고, 장지동은 지주로 그를 접대했다.
청천각 연회에서 구홍명은 프랑스어로 번역했다.
석간에서 러시아 왕세자와 그리스 왕자는 러시아어로 속삭였다. 나는 오늘 밤 따로 약속이 있으니 다이어트를 해야겠다. 뜻밖에도 구홍명은 즉시 러시아어로 말했다. 이번 식사는 위생 기준에 부합한다. 손님들이 깜짝 놀랐어요!
나중에 장지동은 코담배에 중독되었지만 그리스 왕자는 보지 못했다. 그는 놀라서 그리스어로 왕세자에게 물었다: 주인은 무엇을 냄새 맡는가? 구 홍밍 (gu hongming) 은 장 지동 (Zhang Zhidong) 에게 속삭였다. 장은 즉시 코담배를 그리스 왕자 앞에 건네 보고, 두 손님은 더욱 놀랐다.
구 홍밍의 번역으로 연회가 크게 빛났다. 떠나기 전에 러시아 왕세자는 정중하게 구 홍명과 악수를 했다. 러시아에서처럼 그에게 공손하게 왕관이 새겨진 금시계를 선물할 것이다. 그리고 장 지동을 칭찬했다: "각국에는 이런 인재가 없다. 클릭합니다
러시아 왕세자와 담소를 나누는 같은 해에 구홍명도 큰일을 했다. 이것은 19 세기 후반의' 반양교 투쟁' 에서 말해야 한다.
19 세기 후반에 서방 열강들이 양총으로 중국의 대문을 열었다. 이들은 선교사를 중국에 파견해 선교라는 이름으로 간접 약탈과 통치를 했다.
이 선교사들은 중국의 법과 규율을 멸시하고, 횡행하고, 집과 토지를 강탈하고, 중국 관원을 모욕하고, 중국의 절을 파괴하고, 유치원과 고아원을 개설하여 어린이를 납치하기까지 한다 ... 이 모든 행위는 결국 중국 국민의 분노를 불러일으켜 스스로를 방어하여 중국 근대사에서 유일무이한' 교안' 을 형성하였다.
189 1 년, 장강 유역 반양무투쟁이 서로 기복을 이루고 있다.
4 월, 양주 사람들 와이당; 5 월에는 순호인들이 교회를 불태워 영국 영사관을 에워쌌다. 6 월, 무혈 교안; 9 월, 이창종교계획 ... 열강의 압력으로 청정부는 출병하여 진압하고, 결국 배상금으로 해결하였다.
이것은 구 홍밍의 의분을 격분시켰다. 그는 영어로 전문 저서 한 편을 써서 중국 각지에서 선교사들의 각종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을 분석하고, 하나하나 비난하고, 이치와 근거가 있고, 사실을 규명하고, 의리가 엄하다는 것을 분석했다.
당시 국제 여론은 서구 열강에 의해 통제되었고, 그들은 강도 논리로 종교 계획의 사실을 왜곡하고 서방 국민들이 중국을 미워하도록 부추겼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때, 한 중국 남자가 감히 나서서 목소리를 내고, 세상에 진상을 폭로하고, 공정성과 정의를 호소하며, 즉각 광범위한 국제적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많은 서양인들이 직접 투고하고, 중국 국민에 대한 동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하고, 구홍명의 이름도 서구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이후 1900 안팎의 의화단 운동은 중국 인민 반양무운동의 고조였다.
청정부는 의화단 우파의 애국 열정을 이용해 대외전쟁을 벌인 뒤 8 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침략했다. 그들은 또한 제국주의와 결탁하여 의화단을 억압하고 의화단에' 주먹적'' 폭도' 라는 모자를 씌웠다.
이 기간 동안 구홍명은 영어로 대량의 정론을 써서 요코하마의' 일본포스트' 와 서문 신문에 보냈다.
이 문장 중 그는 의화단 운동의 원인을 전면적으로 분석하고, 세계 여론에 진상을 설명하고, 외국 열강의 중국 정치에 대한 간섭과 출병한 폭행을 강력하게 비난하며 평화적 해결을 호소했다.
그의 견해 중 일부는 불공평했지만, 예를 들어 그의' 경왕편' 에서 그는 자희태후를 위해 변호하고 책임을 강유웨이에게 떠넘겼다.
하지만 당시 학자들 사이에서는 구 홍명만이 영어로 세계 여론에 공의를 되찾기 위해 노력했다고 할 수 있는데, 그 뜨거운 애국 열정은 부인할 수 없다.
1909 년 장지동은 병으로 죽었다.
이것은 구 홍밍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결국, 그와 같은 거만하고 오만한 사람은 인물의 생활이 얼마나 미친 사람이든, 도량이 포용하고, 곳곳에서 관심을 갖고, 큰 짱 ()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이후 외사부에서 사직하고 남양공학에서 일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형세도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났다.
191110 년 6 월, 무창 봉기 총소리, 각지에서 잇달아 호응하며 혁명의 물결이 전국을 휩쓸었다. 구홍명은 공공연히 튀어나와 혁명당을 욕하고 상하이' 자린시보' 에 편지를 써서 서방 신문에 문장 한 편을 가득 채우지 말라고 경고하고 혁명을 선동했다.
몇 년 후, 그는 북경대학교 교수가 되었지만, 학운에 반대하여 학생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켜 북경대학교 교사직을 사퇴했다.
결론적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해도 구 홍명은 시종' 보황파' 와' 보수파' 로 시대에 저항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일반적인' 학구' 와' 고집불통' 과는 다르다. 구 홍밍이 서학과 뉴딜에 반대하는 것은 서방 국가와 중국 문화에 대한 그의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구 홍명이 장지동 막부에 들어갔을 때 중국어 수준은 여전히 낮았고, 장지동은 시간이 나면 직접 지도했다. 그는 또한 언어와 글쓰기에 대한 자신의 특별한 재능으로 독학 방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회고록에 따르면, 한 가지 일이 그를 크게 자극하여 그가 20 년 동안 중국 고전을 읽게 했다.
문상막부에 들어갔을 때, 장지동의 생일과 딱 맞아떨어졌다. 많은 유명인들이 그의 생일을 축하하러 왔고, 대학자 심도 왔다. 장지동은 구홍명을 소개하여 심씨를 알게 하고, 구홍명에게 심으로부터 많이 배우라고 청했다.
처음에 구홍명은 심씨와 서학과 서구의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심씨는 오랫동안 말을 하지 않았다. 고문인 심은 왜 말을 하지 않는가. 심씨는 진지하게 말했다. "네가 말한 모든 것을 나는 다 이해한다. 내가 한 말을 이해하려면 20 년 동안 중국을 연구해야 한다. "
구 홍밍은 큰 자극을 받았다. 그 후 "사서오경 () 보다 가난하고 군적 () 에 연루되었다." 20 년간의 열심히 공부한 끝에 나는 마침내 중국 문화를 장악했다.
그리고 그는 체계적으로 중국의 전통 경전을 공부한 뒤 유가사상에서 유럽의 현대 문명 부족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을 찾았다. 그것이 바로 전통의 윤리력이다.
중국 문화와 그 가치를 확정한 후 구홍명은 한 가지 일을 하기로 결심했다. 바로 중국의 전통문화를 유지하고 세계에 파는 것이다.
홍명을 저버리기 전에, 4 서 등 경전은 대부분 외국어로 번역되어 서방에 소개되었다. 그들은 서문을 잘하지만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아 정수를 번역할 수 없다.
중국이 서양어를 아는 사람들은 왕왕 서구화에 열중하는데, 이런' 무지한' 일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구 홍명 () 만이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 서방에 중국 문화를 전파하는 중임을 맡았다.
1898 년 강유웨이와 양계초가' 유신변법' 을 하고 있을 때 구홍명의 논어 영역본이 정식으로 출판되었다. 그 후 몇 년 동안 그는 연이어' 중용',' 대학' 등 유가 경전을 번역했다.
서양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는 창조적으로 그것을 묘사하고 번역했다. 이에 따라 그의 번역본은 국내외 독자들의 환영을 받아 국내외 한학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일본 학자 청수태택은 독서의 번역본이 중국어 원작보다 공자사상의 정수를 더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서구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다년간의 축적으로' 청전',' 순이' 등의 저서에서 전면적인 중서문화 비교 연구를 펼쳤으며, 당시 전통방법으로 국학을 연구한 학술적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한학자로서의 구 홍밍의 공헌은 정치 활동가로서의 공헌보다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다.
근대에는 서방에 중요한 유교 경전을 번역하고, 서방에 중국 전통문화와 중화민족정신을 선전하고, 서방에 국학을 비판하는 데 기여한 공헌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다.
1924 년 일본' 대동문화협회' 가 구홍명을 초청해 일본 강의에 참석하자 구홍명은 흔쾌히 동의했다.
이 일은 중국에서 큰 파문을 일으켰다. 천진' 이세일보' 가 한진에 서명한 문장, 구홍명을' 제 2 장훈' 에 비하며' 짱 일본인의 악취 발' 이라고 말했다.
물론, 구홍명의 성격으로, 그는 당연히 다른 사람이 어떻게 말하는지 개의치 않을 것이다. 사실 그는 일본인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에 대한 태도가 줄곧' 친밀함' 이었다.
그 이유는 당연히 그가 아름답고 현혜적인 일본 첩과 결혼했기 때문이 아니라, 일본 문화가 중국 문화와 동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904 년 일본과 러시아의 두 강도는 우리 동북 3 성의 이익을 빼앗기 위해 러일 전쟁을 벌였다. 구 홍밍 (구 홍밍) 은 일련의 문장 () 를 써서 러시아를 엉망진창으로 꾸짖었지만, 놀랍게도 일본을 너그럽게 너그럽게 너그럽게 너그럽게 용서했다.
그는 일본의 중국 영토에 대한 짓밟기와 분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동양 문화를 수호하는 관점에서도 일본의 승리가 동양 문화의' 승리' 이며 서방이 동양 문화에 대한 존중을 얻는' 지하드' 라고 확신한다.
구 홍명 () 의 이름이 일본에서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지기로 여기고, 그가 중국 문화의 대변인일 뿐만 아니라 동양 문화의 대변인이기도 하며, 동양 문화를 서구 세계로 나아가게 하는 철학자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오사' 전후로 중국의 반일 정서가 고조되었을 때, 그도 완고하고 진부하게 학생들의 반일 행동에 반대했다.
중국 사회의 새로운 사조가 급증하면서 전통문화가 점차 쇠퇴하면서 동양문화의 회복이 아직 희망이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이 희망은 중국이 아니라 일본에 있다.
1924- 10, 구 홍명이 정식으로 일본에 도착하여 도쿄 오사카 고베 등지에서 강의하기 시작하여' 동방문화를 발양하다',' 서구화를 비판하다',' 일본이 동방문화를 진흥시키길 바란다' 고 말했다
구 홍밍 (Guo Hongming) 은 일본에서 3 년 동안 강의하며 일본인들에게 동양 문화를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일본의 전반적인 서구화와 일본 정부의 점점 더 심각한 군국주의를 비판했다.
1927 기간 중 중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구홍명의 청중은 점점 적어지고 소홀해졌다. 동양 문화를 되살리는 그의 마지막 희망도 허사가 되어 마침내 혼자 배를 타고 고토로 돌아왔다.
13 년 후 2 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인들은 구홍명을 다시 추앙했고, 그의 발언은' 논구 홍명' 으로 편성되어 사방으로 퍼지며 일제주의가 이른바' 대동아 문화 건설' 이라는 명목으로 침략전쟁의' 유력한 근거' 중 하나가 되었다.
이것은 아마 홍명이 당초 생각지도 못한 것이다.
1928 년 4 월 30 일, 구 홍명의 생명이 마침내 끝이 났다. 그는 임종 전에도 유학을 전수하고 있었고, 몇 시간 후 미완성의 내용으로 세상을 떠났다.
일생을 돌이켜 보면, 그는 중서에 정통한 대학 학자의 기질을 가지고 있지만, 또 한 학자의 천진함에서 벗어날 수 없다. 시기적절하지 않지만' 보황파',' 보수파' 이지만' 애국감정' 은 바꾸지 않는다. 특히 중국 문화 전파에 기여한 것은 문화 수출 1 위라고 할 수 있다.
오늘 우리는 역사의 비바람을 뚫고 공을 버리고 구홍명을 평가했다. 아마도 우리는 이대천의 말을 빌릴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2 천 5 백 년 문화에 구홍명 선생이 나타나 20 세기 세계에 우뚝 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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