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학유물 - 산시성 수당시대 청동기(3)
교학유물 - 산시성 수당시대 청동기(3)
3. 공양기
실제 의례용 그릇의 신성함과 엄숙함에 비해 공양기물은 대부분 생활필수품이고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겹고 사랑스러워 보이지만, 물병, 생활가위, 향로상자 등 그러나 이러한 기구는 신도들이 부처님에 대한 헌신을 표현하기 위해 절이나 신 앞에 봉납하는 것이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는 주술도구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다.
공양에 사용되는 생활용품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법문사에서 출토된 십이사대(十十事大帯)다. 십이사물띠는 구리 사슬을 고리로 하고, 그 펜던트에는 족집게, 귀숟가락, 이쑤시개, 낙강틀, 음식숟가락, 가위, 깃발, 물고기, 조각품, 부싯돌, 물병 등이 있어야 합니다. 기구는 열두 개인데 기구 하나가 없어졌습니다. 핀셋 달린 것 12개는 길이 10.6cm, 이어스푼 길이 10.4cm, 이쑤시개 길이 5.2cm, 루강틀 내경 5.2cm, 푸드스푼 남은 길이 11.4cm, 자른 길이 10cm , 깃발 길이는 8cm, 물고기 길이는 6.5cm, 조각 길이는 8.4cm, 부싯돌 직경은 7.6cm, 항아리 직경은 7.2cm, 깊이는 5.7cm입니다. 체인 길이는 62.8cm로 허리 체인에 묶을 수 있습니다. 십이지신대(十十八身帯)는 원래 떠돌이 승려들이 허리에 두른 것인데, 일부 물건은 불경에 나오는 승려의 십팔가지와 겹칩니다. 비구는 실제로 승려입니다. 『범천경』에는 대승의 18가지가 승려가 가지고 다니는 18가지 생활 필수품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구들. 12가지 아이템의 사양을 살펴보면, 이 작은 아이템들이 실용적인 가치를 갖고 있으며 여행 시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열두 가지 벨트의 모든 기능은 오늘날 인기 있는 "스위스 군용 칼"과 매우 유사합니다. 비록 스위스 군용 칼만큼 콤팩트하지는 않지만 승려들이 세계를 여행할 때 이것을 가지고 다녔습니다. 허리, 그들은 즉시 "대나무와 망고 신발"이라는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말, 남은 생애 동안 안개와 비 속의 우리"라는 예술적 개념.
린퉁 청산사에서 출토된 사찰 생필품 가위, 법문사에서 출토된 일반 구리 자물쇠 외에 또 다른 주요 생필품 카테고리는 물을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도구입니다. 청산사에서 출토된 구리 손잡이 항아리는 높이가 4.5cm에 불과하고 아무런 장식도 없다. 손잡이 구조의 항아리나 항아리는 중국의 전통 그릇 모양으로 은대부터 손잡이 항아리가 등장하는데, 이는 저장용기로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양이 새겨져 있어 예술성이 높다. 하가촌에서 출토된 당나라 은차주전자는 앵무새 문양과 대들보가 있는 것으로 기능과 심미성을 모두 갖춘 모형이다. 그러나 청산사의 들보통은 크기가 제한되어 있어 심미적, 실용적 가치가 전혀 없으며, 일반 서민들이 사찰에 공양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한 것으로 생각된다. 둘 다 대들보 구조의 당나라 기구이지만 모양과 구조, 제작 방식이 전혀 다르다.
또 다른 유형의 물 저장 용기는 독특한 정화병으로, 작은 입, 가느다란 목, 둥근 배, 작고 평평한 바닥이 특징이며 중국 전통 식기 중에서는 매우 드뭅니다. 정화병은 고대 인도에서 유래한 이물질로, 산스크리트어 이름은 준치(十字)인데, 원래는 승려의 18품 중 하나였습니다. 정화병은 불교용품으로 승려들이 여행할 때 가지고 다니며 마시고 씻는 데 필요한 물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군지(junzhi)라는 단어는 진(晉)나라의 『법현전』에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당나라의 『서무음인서』에서는 “산스크리트 군지, 이윤군지. 이것도 당나라의 명승 이씨”라고 설명하고 있다. Jing은 "Nan Hai Ji Gui Nei Fa Zhuan"에서 군사 무기의 분류, 형태 및 사용 규칙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인도 불교에서는 군용품을 재료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눕니다. 도자기는 순수한 꽃병이고, 구리와 철은 감동적인 꽃병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군용무기가 도입되면서 클린병과 터치병의 분류와 용도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
인도 순수 꽃병의 스타일은 "Nan Hai Ji Gui Nei Dharma"에 설명된 것과 같습니다: 긴 목, 상단에 작은 입, 어깨와 복부 사이에 또 다른 입, 입에 뚜껑이 있음 , 손잡이가 없고 목에 얇은 입이 있어 물을 마시는 데 사용됩니다. 어깨와 복부 사이의 입은 구리 동전만큼 두껍고 물을 붓는 데 사용됩니다. 순수 꽃병이 처음 등장한 것은 금나라이든, 후기 당송 시대이든 순수 꽃병의 선이 더 가늘고 가늘어졌지만 기본 스타일은 인도의 부모 모양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1]. 원나라 이후에는 병청정기의 형태에 다양한 변형이 나타났다. 정화병은 어깨와 복부 사이에 개구부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단일구 정화병과 이중구 정화병으로 구분됩니다. 임동 청산사에서 출토된 금은병은 어깨구멍이나 배구멍이 없고 입이 하나뿐인 순수한 꽃병이다. 금은병은 나팔 모양의 입과 나팔 모양의 고리다리, 얇은 목을 갖고 있으며 높이 18.5cm, 지름 3cm, 밑지름 5cm이다. 뚜껑은 버섯 모양이며, 안쪽에 끝부분이 신축성이 있고, 몸체는 보통 평범하며, 병의 배 부분에 끈으로 묶은 흔적이 있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안에서 출토된 구리순병은 이중입순병으로 높이 23.5cm, 지름 5cm, 배지름 12.5cm, 무게 0.95kg이며, 나팔 모양의 입과 가느다란 목을 갖고 있으며, 둥근 어깨, 약간 열린 비스듬한 배, 어두운 색 발은 둥글고 어깨에서 수직 흐름이 뻗어 있으며 복부는 둥글고 입은 컵 모양입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중국과 외국 간의 문화, 경제 교류가 잦았으며, 청동기의 양은 적었지만 여전히 놀라운 도자기가 있었습니다. 봉황 머리에 사람 얼굴을 한 항아리가 린퉁 청산사(靑山寺)에서 출토되었는데, 높이는 29.5cm이다. 목은 길고 가늘며 중앙에 고리가 튀어나와 있고 입 한쪽에는 나팔 모양의 입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봉황 머리를 한 용 모양의 고리가 연결되어 있다. 원의 밑부분도 나팔 모양으로 되어 있고, 복부에는 사람의 머리 6개가 높은 부조로 새겨져 있다. 장식으로 사용된 얼굴 생김새는 중국의 얼굴 생김새와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인간의 얼굴은 통통한 근육, 구부러진 눈썹, 큰 눈, 작은 입, 곧은 코, 가늘고 약간 높으며 입에 매우 가깝습니다. 머리카락은 이마 중앙에서 귀 앞 관자놀이까지 갈라져 있습니다. , 3개의 땋은 머리로 형성되며, 각 땋은 머리는 2명이 사용합니다. 인물의 모습을 살펴보면 이 인간 가면에는 천주족의 얼굴 특징이 뚜렷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문 항아리의 모양과 장식적인 특징은 이 항아리가 천주에서 왔다는 것을 입증하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화분 바닥에는 여러 차례 수리한 흔적이 있어 자주 사용했음을 알 수 있으며, 화분 주인이 이를 매우 아끼고 사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산사에서 출토된 많은 유물 중 오직 사람 얼굴을 한 찻주전자만이 추적 가능한 생명의 흔적을 갖고 있어 찻주전자의 특별한 기원에 대한 정황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제물 중 가장 흔한 일상용품은 향로다. 《대지혜》에서는 "인도는 덥고 체취가 있어서 몸에 바르고 부처님과 승려를 보살피기 위해" 향을 불교의 도구로 사용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인도는 태초부터 불교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습니다. 중국에서는 향의 존재와 사용이 불교가 중국에 전파된 것보다 오래되었습니다.
"진(秦)과 槧(槧)은 화합하고, 난(蘭)은 선비와 화합한다." 서경에 기술된 시대부터 남녀 모두 바닐라를 입는 습관이 있었다. . 향을 피우는 행위는 매우 흔한 일이었을 뿐만 아니라,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바닐라를 주는 행위도 당시에는 매우 우아한 행위였습니다. "무사와 여자가 농담을 해서 서로에게 약 한 숟가락을 주곤 했습니다." 『시서』에서 바닐라가 아직 구체화된 상태라면, 굴원의 『이사오』, 『고옥관은 위태롭고, 장우비는 여리이다. 향과 아름다움이 섞여 있지만 조의 품질은 여전하다. 바닐라는 사람들의 고상하고 올바른 정서와 행위와 관련되어 있으며 중국 문학사에서 지속적인 예술적 이미지인 "바닐라 아름다움"을 창조합니다. 공자는 한때 "난초는 향기의 왕"이라고 한탄했기 때문에 후세에 의해 쓰여진 한우의 "유란조"에는 "공"이라는 단어가 하나도 포함되지 않고 "공"을 "란"으로 바꾸고 몇 개의 십자가가 완전히 포함되었습니다. 공자(孔子)에 대한 존경과 존경을 표했다. 중국 고전 이미지에서 바닐라 아름다움은 항상 이상적인 국가 시스템과 현명한 왕을 의미하지만 이상적인 국가는 또한 현실적이고 환상적이며 사람들이 더러움을 없애기 위해 바닐라에 불을 붙일 때만 도달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세상의 악령들과 하늘과 땅에 기도하는 귀신들과 신들, 솟아오르는 안개와 기이한 호흡 속에서 환상과 현실의 거리가 좁아지고 이상적인 복숭아꽃밭이 눈앞에 다가온 듯하다.
수지향신료의 인기에 따라 풀향이라는 범주에 적응한 바닥이 얕은 콩형 스모커의 형태도 달라졌다. 진나라의 구형 향로는 후한 향로의 설계와 진화의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서한 왕조에서 등장한 금은 보산 향로는 한 왕조 최고의 향로였습니다. . 보산 난로의 디자인은 수지성 향료의 연소 및 휘발에 필요한 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되었으며, 깊은 화로 배는 숯불을 계속 그을려 향료의 휘발을 돕습니다. 연기 구멍[2]으로 인해 연기가 진정되고[3] 냄새가 은은해집니다. "연기는 절대 나오지 않고 연기도 나오지 않습니다."
[1] 리샤오샤: "군사 보유에 관한 연구", 산둥대학교, 2013.
[2] 손지: "한나라의 물질문화재에 대한 설명", 상하이 고서출판사, 2011.
[3] 양즈수이: "향기로운 지식", 광시 사범대학교 출판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