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사와 학생 관계의 역사적 발전

교사와 학생 관계의 역사적 발전

중국 역사상 좋은 사제 관계를 양성하고 확립하는 전통이 있다. 춘추시대에는 공구와 제자의 관계가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학생을 사랑하고, 언변을 잘하며, 지칠 줄 모르고 다른 사람을 가르친다. 학생들은 그를 존경하고 존경하며 서로 친밀하다. 전국 시대 견권 상태 는 \ "녹색, 블루 에서 가져 갔다; 파란색보다 더 파랗다. 얼음, 물은 물보다 더 춥습니다. "즉, 학생들이 나중에 위에 올라서서 선생님을 능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당대의 한유는 "스승이 스승이기 때문에 전파, 수료, 의혹을 풀다" 고 말했다. 그는 또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처질 필요가 없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고 말했다.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짧지도 않고, 선생님도 뭐가 있어요. ""

이러한 전통은 소수의 교육자 교육 사상과 실천의 한 측면일 뿐이다. 봉건 사회의 사제 주도 관계는 봉건 계급 제도의 제약을 받아 봉건 통치 계급의 교육 목적에 복종한다. 예를 들어' 상서' 에 기재된' 부좌교형' 과 설직의' 여름 초 2 일, 그 위세를 받는 것' 은 교사가 학생에게 체벌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선생님은' 하늘, 땅, 군, 부모, 선생님' 의 서열에 등재되어, 학생들은 공손하게 복종할 수 있을 뿐, 물어볼 수 없다. 서유럽의 중세 시대에 학생들은 반드시 선생님께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듣기만 하고 묻지 않고, 편지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조금만 위반하면 선생님께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런 인신애착은 몽둥이로 학교 규율을 유지하고 학생의 심신 발전을 억압하는 것이 봉건 사회의 사제관계의 주요 특징이다. 1930 년대에 요소주의 교육학파는 교사의 권위와 교육 과정에서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교육 과정의 주동권은 학생이 아니라 교사이며 교사는' 전체 교육 시스템의 중심' 이라고 주장한다. 1970 년대부터' 아동센터' 회복을 주장하고, 학생에 대한 체벌 회복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소련의 10 월 혁명 이후 한때 자산계급 아동과학과 실용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1930 년대 이후' 어린이 중심론' 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교육 과정에서 학생의 지위와 역할을 소홀히 했다.

중국의 신민주주의 혁명 과정에서 노해방구에서 정치 민주화와 함께 교사와 학생 사이에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혁명 동지식 관계가 성립되었다. 적과의 투쟁에서 교사와 학생은 단결이 밀접하고, 교육 형식은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1. 이해의 원칙을 따르십시오. 초등학생은 나이가 어려서 문제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있어서 선생님과 매우 다르다. 교육교학 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심리학 교육학 등 전문지식을 배우고,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정서를 키워야 한다. 문제를 처리할 때, 학생을 충분히 이해하고,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배려하고 아끼며, 사제 간의 심리적 장애를 없애다.

어떤 사제 관계의 균열은 왕왕 서로 이해하지 못해 생긴 것이다. 한번은 한 선생님이 한 학생이 일부러 옆에 있는 한 학생에게 숙제를 베끼라고 한 것을 발견하자 반 친구들 앞에서 그를 엄하게 비판하며 이렇게 해서 그 학우를 해쳤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비판을 받은 학생은 불복하다. 수업이 끝난 후, 그는 주동적으로 선생님을 찾아 말했다. "나는 그가 숙제를 잘 베끼지 못한다는 것을 알지만, 그는 내가 어떻게 하는지 보자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보여 주는 것이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말을 듣고 선생님은 수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사건의 진상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그를 비판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진심으로 자신을 비판하고 제때에 갈등을 해결했다. 학생들은 학생들이 숙제를 "참고한다" 고 생각하지만, 선생님은 이런 일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데, 이것이 이해상의 차이다. 사실 학생들은 정말 숙제를 할 줄 모른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다시 생각하는 것도 나쁜 일이 아니다. 학생들의 학습 욕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그러나 무뇌하고 남의 숙제를 완전히 베끼는 학생에 대해서는 적당히 비판해야지 방임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일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이해하면 불필요한 갈등을 많이 피할 수 있다. 물론, 학생들은 민주평등의 사제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하며, 때로는 다소 과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교사의 비판을 트집을 잡는 것으로 생각하십시오. 선생님의 태도가 좀 엄하면 불경, 비민주적 등으로 여겨진다. 아이가 어떤 문제에 있어서 극단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정상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결국 미성숙한 아이이기 때문이다. 사회, 가정, 학교, 특히 담임 선생님은 그들에게 민주평등의 사제 관계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설명해 줄 책임이 있다. 학생들의 잘못된 사상과 행동에 대해 적절한 비판을 하는 것은 선생님의 책임이고, 담임 선생님은 학생들이 선의의 논평과 도움과 악의적인 훈계와 비난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선생님이 비판할 때, 학생이 정확하게 대할 수 있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민주평등의 구현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면, 선생님이 참을성 있게 경청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줄 수 있는 것도 민주주의의 구현이다. 교사는 잘못이 있고, 제때에 인정하고, 제때에 시정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얻고, 마음과 마음의 교류를 실현하고, 감정을 융합한다.

이해는 교사와 학생의 감정을 확립하는 기초이며, 적극적인 행동의 선도이다. 학생이 무엇을 모르든 간에, 네가 그에게 하도록 강요한다면, 영원히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없다.

2. 존중의 원칙을 견지하다. 학생을 존중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해가 민주평등의 사제관계를 확립하는 기초라면 존중이 그 관계의 핵심이다. 한 교육자는 교육의 기능을 논의하면서 "교육 성공의 비결은 학생을 존중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선생님이 학생을 존중하지 않고 배려한다면, 학생의 존경을 받지 못할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설문지에서 학생들을 존중하는 선생님을 좋아하고 존경한다고 말했다. 한 학생이' 우호우편함' 에 이렇게 적었다. "선생님, 강의할 때 나는 아래에서 작은 소리로 말했다. 네가 나를 비판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나의 의견을 듣게 하여, 나를 매우 감동시켰다. 나는 네가 아주 잘했다고 생각한다! "

선생님은 법관이 아니고, 학생은 피고가 아니며, 쌍방은 교육 교수 임무를 완수하는 통일체이며, 이익과 목표가 일치하며,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어떤 학생들이 선생님에게 예의가 없는 이유는 왕왕 선생님이 초래한 것이다. 낡은 관념의 영향을 받아 교사는 왕왕 자기 중심적이고, 학생을 배려하지 않고, 학생의 사상 감정을 중시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적 인상에 따라 행동하고, 독단적이고, 직권을 남용한다. 학생들의 극심한 불만과 저촉감, 심지어 뒤에서 선생님을 의논하고 선생님께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한편, 선생님은 학생들의 자질이 좋지 않다고 불평하고 색안경을 쓰고 후진생을 보고, 사제 관계가 악순환이 되어 교사가 교학 업무를 순조롭게 진행할 수 없게 되고, 학생이 열심히 공부할 수 없게 되고, 쌍방의 이익이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다. 존중은 교사 업무의 출발점이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실수를 최소화하도록 주의해라. 좋은 사제관계는 교사의 세심한 케어가 필요하다. 선생님으로서 마음이 넓고 존중심 있는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무례한 행동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고, 갈등이 격화되지 않도록 적절히 지도해야 한다.

소수의 우수 학생에 대한 교사의 편애는 사제 관계가 조화롭지 못한 또 다른 원인이다. 과거에는 반 일을 하면서 "양쪽을 잡고 중간을 촉진한다" 고 제창했다. 좋은 학생은 매우 인기가 있지만, 대다수는 푸대접을 받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선생님은 소수의' 좋은 학생' 만 존중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상실감을 느끼게 했다. 이 학생들은 소수의' 좋은 학생' 에 싫증을 느낄 뿐만 아니라 선생님에 대해서도 불만을 가질 수 있다. 소수의' 좋은 학생' 에 대한 선생님의 편애는 대다수 학생에 대한 불경을 의미한다. 선생님과 학생은 친한 친구가 아니다. 어느 학생이 장점을 가지고 있든, 선생님은 모든 학생을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 제때에 그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단점을 극복하고,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발굴하고, 모든 학생에게 재능을 보여줄 기회를 만들어 모든 학생을 존중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민주평등의 사제관계를 수립하는 것은 교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교사의 개념을 바꾸는 것은 돌파구입니다. 학생들의 긍정적인 요소를 동원하고 학생 평가 메커니즘을 수립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해와 존중을 고수하는 원칙은 보증이다. 선생님은 학생을 사랑하고 사심 없이 헌신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도 선생님을 사랑할 것이다. 사제 관계가 조화를 이루어야 감정의 건전함이 있어 교육 교수의 최상의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때때로 선생님의 평상시 말, 한 가지 동작은 학생의 내면의 파동을 일으켜 사제 관계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민주평등의 사제관계를 확립하는 요인은 다양하다. 위에서 논의한 몇 가지 측면만이 아니다. 앞으로 계속 실천 총결산을 해야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