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선 스케치 예술 발전사?

중국 선 스케치 예술 발전사?

2007 년 8 월' 중국미술가협회 중국선미술연구회' 설립과 2008 년 5 월' 중국회화 제 1 선선선선미술전' 개최는 2 1 세기 초 중국 예술계가 주목할 만한 두 가지 대사로 당대 중국 선미술의 전승과 확장을 추진하는 데 획기적인 의의가 있다.

선묘는 그림의 기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선 묘사의 기원은 원시 암화, 채도무늬, 고병화, 벽화, 비단화 등 인류 문명의 초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서양 전통 회화의 스케치는 선 그리기의 큰 범주에 포함될 수 있지만, 그 개념은 선 그리기보다 더 넓은 것 같다. 현대에도 사람들은 보통 국화의 선을 그림의 일종으로 분류한다. 스케치는 회화 기법으로서 중서부와 동서양 화가가 모두 채택할 수 있지만, 역사적으로 중서 전통 회화는 결국 다른 조형 예술 체계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동양 전통 회화는 선 모양을 위주로 하고, 서양 전통 회화는 스케치 모양을 위주로 한다. 서양 전통 회화의 스케치는 물론 단색선으로 물체를 묘사하지만, 물체의 사실적인 조형과 명암의 입체형 구조를 모방하는 데 더욱 신경을 쓴다. 전통 동양화의 선화는 선 자체의 절차적 표현에 더 중점을 두고 허실이 촘촘한 평면장식 효과에 초점을 맞춘다. 인도 벽화와 미니어처 그림, 페르시아 미니어처 그림, 일본 부세화는 모두 선 모양을 주체로 하는 동양 전통 회화 체계에 속하며, 중국화는 동양 전통 회화의 가장 전형적인 대표이다.

국화의 선 묘사는 백선 또는 백선이라고 하는데, 특히 붓과 잉크선으로 물체를 그리는 화법은 색채나 약간의 잉크가 없어 인물, 화조화에 많이 쓰인다. 이런 순필묵의 선 그리기 방법은 국화의 중추이다. 붓과 서예의 인연,' 오색동묵' (장언원) 은 표현력, 단순하고 공허한 추상미, 흑백 교향악의 리듬감이 풍부해 중국 미술의 유일무이한 창조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미술사에서는 구카이지, 조, 오도자, 오종원, 리, 양카이가 그중 성당조의' 일초유출' (밀체) 과 오도자의' 5 대 당풍' (숙체) 이 가장 유명하다. 명가가 전해 내려오는 스케치 작품으로 절 벽화, 목각 삽화를 포함해 여전히 초보자가 모사한 템플릿이다. 명청화 계몽서에서는 역대 선을 그린 사람의 의류 라인을 18 가지 묘사 (어떤 사람들은 철사화, 란엽화, 감선 3 가지로 요약됨) 로 요약했다. 예를 들면 고대 유사우, 철선 그림, 유수화, 못두쥐미화, 노곡화, 유엽이 있다. 자연생활과 서화 실천에서 추출한 이러한 선 그리기 절차는 중국화선 조형의 규범을 형성하여 중국화선 묘사 기법의 고도의 성숙을 상징하지만 중국화선 묘사 예술의 진일보한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중국 근대 미술학자 종백화가 말했듯이, "중국의 스케치-선화와 수묵화-원래 당송 시대 회화의 위대한 창조, 휘황찬란함, 영원히 빛나지만 송원 이후 점차 판에 박힌 인상이 되었다. 회화 예술의 쇠퇴는 자명하다. " (스케치의 미적 걷기)

1980 년대부터 20 세기 초까지 개혁개방의 새로운 시대는 중화부흥의 이상을 잉태했다. 당대 중국 예술은 분화와 융합의 다원화 발전 태세를 보이고, 이미 쇠퇴한 전통 회화의 독립과 부흥을 동시에 다른 그림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통합하였다. 독립된 화종으로서 당대 중국선 묘사 예술도 부흥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로 이론 연구의 자각과 예술 창작의 번영에 반영된다. 20 세기 초에 출현한 중국 선 묘사 예술 연구회와 제 1 회 중국화 선 묘사 예술 전시회는 당대 중국 선 그리기 예술 부흥의 중요한 상징이다.

이규정 중국 선묘예술연구회 회장은 중국 당대 선묘예술의 전승과 발양을 촉진하는 데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이규정 씨, 중앙민족대 미술학원 교수, 박사생 멘토, 박사생 멘토. 그는 혁신적인 화가일 뿐만 아니라 이론적 소양이 풍부한 학자이기도 하다. 여러 해 동안 중국 선 스케치 예술 연구에 종사하여' 중국 선 스케치 화조 현대권' 과 정교한 공필화조화화를 출판하였다. 그는 선 그리기 (선 그리기) 가 줄곧 중국화의 주요 모델링 표현 방법으로, 표현형, 질, 빛, 색, 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국 고대에는 벽화 분채와 판화 삽화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후 선화는 그림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거나, 선화는 미술생의 기초 수업 연습일 뿐, 아직 부속적 지위에 있어 독립 화종으로 창작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이는 중국의 선화 예술의 발전을 어느 정도 억제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늘, 우리는 중국화의 전통선 그리기 예술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당대 선 그리기 예술의 발전을 추진해야 하며, 고금의 세계 선 그리기 예술의 장점을 흡수하여 새로운 시대의 민족 정신과 심미 수요에 부합하는 선 그리기 예술을 창조해야 한다. 이를 위해, 그는 또한 교수에서' 이미지가 사실적이다' 는 선 그리기 수법으로 자연과 사회생활에서 사생하는 사상을 제창했다. 이규정 선생의 중국 선 스케치 예술에 대한 연구는 당대 중국 선 스케치 예술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한 명확한 사고를 제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중국, 중국, 중국, 중국, 중국, 중국, 중국) 물론, 당대 중국 선묘예술의 독립회화 언어 체계를 완전하게 구축하려면 중국 선묘예술연구회의 동인과 예술이론가의 오랜 협력이 필요하며, 기술수준에서 정신수준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선묘예술전통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동양선묘예술의 역사와 현황을 연구하고, 당대 중국 선묘예술 창작의 신선한 경험을 제때에 총결해야 한다.

제 1 회 중국화선미술전은 중국선미술연구회 설립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전국성선선미술전으로 당대 중국선선미술창작의 번영과 최신 성과를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의 명칭' 중국화선선 미술전' 은 중국화의 범위 내에서 선선 예술을 정의하고, 전시품은 필묵선 위주의 선선 작품을 전시하는 주최 측이 중국화 전통선 미술을 계승하고 발양하려는 주도적 의도를 보여준다. 한편, 작품, 특히' 사실상의 이미지' 를 가진 많은 인물화와 화조화화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부여하여 중국화의 예술 전통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당대 중국인의 정신적 면모와 심미적 감각을 표현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공필선 묘사와 의공 선화는 모두 중국화 전통의 선 그리기 절차를 돌파하여 당대 중국 선 그리기 예술의 표현 언어를 풍부하게 하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전시된 작품들에서 우리는 당대 중국 선묘가들과 신예들의 많은 탐구와 실험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탐구와 실험은 당대 중국 선묘예술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