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가수소매춤의 핵심기술과 표현력

국가수소매춤의 핵심기술과 표현력

민족 수소매춤의 기술적 포인트와 표현력

수소매춤은 중국 경극의 묘기 중 하나로 경극과 무용의 요소를 담고 있으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 아래에서는 국민수슬리브댄스의 기술적인 포인트와 표현력을 여러분께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워터슬리브 테크닉의 강함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의 조화와 통일성이 좋은 워터슬리브 댄스의 핵심 . 이것이 '삼부'와 '유화'를 조화시키는 핵심이다. 소위 "3개의 관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팔의 경우 손이 작은 부분, 팔꿈치가 중간 부분, 어깨가 다리의 뿌리 부분, 발이 작은 부분, 무릎이 부분입니다. 인체 전체에 있어서 중간 부분, 엉덩이가 뿌리 부분이고, 머리가 약간 부분이고, 허리가 중간 부분이고, 발이 뿌리 부분입니다. 워터 슬리브의 움직임 패턴은 가장 작은 부분에서 시작하여 중간 부분을 따르고 뿌리 부분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3구간'은 워터 슬리브를 추고 난 후의 외부 동작을 위한 절차일 뿐만 아니라, 워터 슬리브의 각 동작을 완성하기 위한 내부 힘에 필요한 채널이기도 합니다. "Liuhe"는 "내부 삼위 일체"와 "외부 삼위 일체"로 구분됩니다. 삼외화합이란 손과 발의 조화, 팔꿈치와 무릎의 조화, 어깨와 엉덩이의 조화를 뜻하며, 마음과 정신의 조화, 마음의 조화, Qi, Qi와 Shen의 조화.

외적인 움직임에 있어 첫 번째 요건은 머리(상부), 허리(중간), 발(하부)의 상호 대칭성과 근력 균형, 두 번째로 엉덩이의 통일성과 협동성이다. , 무릎, 발 그리고 어깨, 팔꿈치, 손목을 추적하고 따라갑니다. 소위 추격과 추종은 움직임의 일차적인 관계와 이차적인 관계, 각 부분의 힘, 움직임의 범위의 크기 등을 구별하는 것이다. 어깨, 팔꿈치, 손목 및 움직임 사이의 관계는 미묘하며, 서로를 촉진하기도 하고 제한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내면의 조화와 단결의 관계이며, 내면은 단단하고 외면은 느슨해야 하며, 강하고 유연해야 하며, 침묵 속에 움직임이 있어야 하고, 춤을 통해서만이 이를 감당할 수 있습니다. 소매의 움직임. 중앙선에 점선이 있고, 몸의 내부 리듬과 대비가 외부 움직임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전체 훈련 과정의 관점에서 워터 슬리브 기술의 힘 방법은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그리고 리듬, 동작, 짧은 문장에서 조합까지 단계별로 가르치는 규칙을 따릅니다.

(1) 움직임의 리듬:

워터 슬리브에서 사용되는 힘의 대부분은 "반대 강도"입니다. 그것은 '모든 것은 반대쪽에서 시작된다'는 리듬을 따르는 것이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으로 가고 싶으면 오른쪽으로 먼저 가고, 앞으로 가고 싶으면 올라가고 싶으면 닫아야 하고, 올라가고 싶으면 먼저 내려갑니다. ?대조적인 힘?은 중국 고전무용의 원과 움직임의 아름다움을 고전무용의 몸과 리듬에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 ?이 반대되고 상호 강화되는 역방향 추진력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체 움직임을 만들어내고 관객에게 예상치 못한 특수 효과를 줄 수 있습니까? (Tang Mancheng의 "중국 고전 무용의 형태, 정신, 힘 및 리듬"). "대조적인 힘"의 역동적인 리듬은 워터 슬리브의 가느다란 부분에 사용되어 예술적 형태의 점과 선 사이의 역동적이고 정적인 관계를 확장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워터 슬리브 기술의 힘 방식의 핵심은 "대조적인" 힘에 있다는 것입니다.

경극 예능인 청옌추 씨는 수소매를 잘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 말한 적이 있습니다. 검무는 청룡이 바다를 휘젓는 듯한 저력을 갖고 있으며,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균형이 특징이다. 검술의 방법으로 수소매를 춤추면 소매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흐르는 물처럼, 꽃이 지는 것처럼 자취를 남기지 않는다. 그리고 내면에서는 마음을 훈련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마음의 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기(氣)는 움직임으로 견고해지고, ​​힘은 부드러움으로 강해진다. 오직 부드러운 호흡만이 물소매의 아름다움을 반영할 수 있다. 이는 마음을 단련하는 과정이다. 워터 슬리브 수련의 핵심은 기를 허리에, 허리를 팔꿈치에, 팔꿈치를 손목에, 손목을 손가락에 가져오는 것입니다. 훈련에서 호흡은 소매를 빼는 동작 전부터 동작이 이루어진 후의 신전까지 호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행동:

그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소위 "zi"는 단일 동작 또는 기술입니다. ?Zi?는 발전하고 변화할 수 있으며, 확대될 수 있고, 서로 얽혀 결합될 수 있지만, 어떻게 변화하든 규칙은 ?입니다.

댄스와 오페라의 차이로 인해 워터 슬리브는 더 이상 업계에서 큰 녹색 옷의 사용에만 국한되지 않고 인체 라인의 확장, 강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로 사용됩니다. , 산, 물, 바람, 구름 등이 변합니다. 따라서 무용의 소매동작은 오페라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오페라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전개되고 변화되는 차이가 있다. 댄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는 "out", "in", "up", "up", "up", "around" 및 "out"입니다.

1. 소매 꺼내기: 기벨트를 이용해 허리, 벨트를 팔꿈치로, 팔꿈치를 손목으로 가져오며 손목의 힘을 빌려 수소매를 펼친다. 끝까지 도달하려면 휘두르는 힘과 손가락 브러싱이 필요합니다. 즉, 워터 슬리브는 손가락의 힘부터 소매 끝까지 전달됩니다. 먼지를 털 때는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손가락을 벌립니다. (각각 앞소매, 옆소매, 대각선 앞소매, 뒷소매가 있습니다)

2. 소매 집어넣기: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한 채 호랑이 입을 벌려 소매 솔기에 맞춰준 뒤, 어깨와 팔꿈치를 들어올려 소매가 90도로 떠오르면 들어 올린다. , 팔꿈치를 집어 넣습니다. 손 모양이 손바닥 아래에서 손바닥 외회전으로 바뀌면서 엄지손가락이 위를 향하고 호랑이 입을 벌려 수소매가 모두 호랑이 입 안으로 모아진다(각각 직선소매, 사선소매, 위쪽 소매, 역소매) ).

3. 기모 소매: 기모 소매, 플랫 소매, 후면 기모 소매. 소매를 올릴 때 팔꿈치가 손목 위에 오도록 하여 손목의 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합니다. 소매는 높게 곧게 올릴 수 있습니다. 소매 끝이 끝까지 닿으면 팔꿈치를 낮추어 워터 슬리브가 위아래로 일직선이 되도록 위쪽과 아래쪽 소매가 수직의 은색 벨트처럼 보이도록 합니다.

소매를 앞뒤로 올릴 때도 마찬가지인데, 소매를 내릴 때 팔꿈치는 가라앉지 않고 팔이 가라앉는다.

4. 소매 감싸기: 먼저 소매를 들어 올린 후(평평하게 90°, 위쪽으로 180°, 아래쪽으로 45° 또는 몸체와 수직) 손가락으로 소매를 감싸고, 손목을 감습니다. 팔꿈치 주위를 감싸고 소매를 감싸서(안쪽 및 바깥쪽 회전) 소매가 나선형으로 감겨지도록 합니다. 어깨 스트레칭, 팔꿈치 스트레칭, 몸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소매를 감싸는 동작은 뿌리(어깨)에서 시작하여 가운데(팔꿈치)를 따라 진행하여 끝(손)에 도달하여 최종적으로 소매의 형태를 이루는 패턴을 뚜렷하게 반영할 수 있다(각각 상소매 감싸기, 아래쪽 소매 포장 및 평평한 소매 포장), 뒤로 포장된 소매, 대각선으로 포장된 소매).

5. 스키밍 : 워터 슬리브가 사각형 모양으로 줄어들 때 소매를 꼬집고 주로 손목의 힘을 의지합니다. 안쪽으로 덮을 때 손목의 힘을 이용하여 빠르게 회전합니다.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바깥쪽으로 기울일 때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빠르게 손목을 비틀어 보세요. 안쪽과 바깥쪽에 있는 꽃이 소매를 둥둥 뜨게 만들어줍니다. 손수건 꽃의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는 한민족 무용의 손수건 꽃과 매우 유사하다. 수소매의 꽃을 훑어보는 움직임의 대부분은 손수건 꽃(각각 여기와 바깥쪽, 왼쪽과 오른쪽, 위아래)에서 전개됩니다.

6. 슬리브 플러싱 : 가장 강한 대비를 이루는 움직임입니다. 기(氣)를 이용해 허리를, 허리를 팔꿈치로, 팔꿈치를 손목으로 가져오고, 마지막으로 손가락을 이용해 소매를 밀어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소매를 되돌릴 때는 어깨를 올리고 팔꿈치를 뒤로 젖힌 후 재빨리 소매를 잡습니다. 수소매를 칼처럼 단단하고 곧게 보이게 만듭니다(각각 앞소매, 뒷소매, 옆소매, 위쪽 소매, 가로 소매).

7. 소매빌딩 : 주로 댄스모델링에 사용되며 인체와 가장 밀접한 동작이다. 윗소매와 아랫소매, 왼쪽과 오른쪽 소매, 앞소매와 뒷소매, 어깨소매, 팔소매, 뒷소매 등 인체와 소매의 직접적인 관계입니다. 소매를 들어올리는 방법은 팔꿈치로 손목을 잡고, 손목으로 손가락을 잡고, 마지막으로 손가락의 힘을 이용해 소매를 위로 올려 몸의 특정 부위에 잡는 것이다. 타이 소매는 주로 "던지다"라는 단어를 강조합니다.

위의 방법은 가장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1차 단계에서 기본이 되는 힘 방법이다. 각 단어 훈련은 한 손으로, 그 다음에는 양손으로, 그 다음에는 손을 교차하여 수행됩니다.

중국고전무용의 수소매는 경극무용에서 직접 파생됐다. 그러나 오페라 댄스는 노래와 노래를 기반으로 하며 직업의 한계로 인해 동작 범위가 상대적으로 작고 포괄적입니다. 춤에서 교훈을 얻으려면 확대되고 확장되어야 한다. 증폭의 첫 번째 단계는 워터 슬리브가 단순한 장식적인 움직임이 아닌 신체의 일부가 되도록 움직임의 범위를 늘리는 것입니다. 춤은 신체 예술이므로 예술을 최대한 활용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몸이 가져야 할 전문적 특성은 느슨해지고, 조이고, 늘어나고, 점프하고, 회전하고, 솟아 오르고, 부드러워지고 조절되는 능력을 통해 소매를 늘리고, 수축하고, 들어올리고, 돌진하고, 눕히고, 돌릴 수 있습니다. 몸 전체와 조화를 이루며 상처를 입습니다. 발은 뿌리가 있지만 죽지 않고, 유연하지만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기는 허리를 지탱하고, 팔꿈치는 손목을 지탱하고, 손목은 손가락으로 연결됩니다. 움직임이 완성되면 확장감은 몸을 멈추고 마음을 멈추게 한다. 이처럼 워터 슬리브는 신체 예술의 독특한 퍼포먼스의 일부가 되어 움직임의 범위를 넓혀줄 뿐만 아니라 신체의 표현력도 높여준다.

(3) 짧은 문장:

간단히 말해서, 짧은 액션 문장은 춤이라는 언어로 완전한 문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단행보다는 크지만 조합보다는 작습니다. 보통 2~4박자로 짧은 문장이 되기에는 너무 길거나 짧습니다. 완전한 짧은 문장은 선과 점, 빠르고 느림, 높음과 낮음, 움직임과 고요함, 부드러움과 단단함, 가벼움과 무거움, 느림과 빠름의 역동성으로 구성됩니다.

Shuixiu 초기 단계의 짧은 문장은 일반적으로 "zi"에서 변경 및 개발되었습니다. 소위 "zi"단문은 단일 "zi"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zi". ?라는 단어는 행위를 분해하거나 행위를 발전시키고 변화시킵니다. 예를 들어, 소매를 감쌀 때는 안쪽으로 먼저 감은 다음 바깥쪽으로 감으면 됩니다. 먼저 한 개를 만든 다음 두 개를 연속으로 감은 다음 안쪽과 바깥쪽 소매를 함께 감쌀 수 있습니다. 리듬의 변화, 공간의 배치와 결합하여 소매를 앞, 뒤, 왼쪽, 오른쪽, 위, 아래로 다양한 방향과 위치로 감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짧은 문장의 '완수'가 아무리 다양하더라도 여전히 '루안'이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맴돌고 있으며, 그 뒤를 따르는 것은 '만물이 하나로 돌아간다'는 법칙이다.

한 단어로 짧은 문장을 훈련하는 데 있어 일정한 기초를 다진 후에는 두세 개의 서로 다른 단어를 결합하여 얽힌 짧은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더욱 다양하며 배우의 워터 슬리브 기술 숙달과 변화하는 워터 슬리브 기술의 연결 및 조정도 테스트합니다. 예를 들면, 소매를 걷어 올리고 꽃을 남기는 짧은 문장은 소매를 걷어 올리는 '부동'과 꽃을 남기는 '영적'의 연결과 전환 과정에 있습니다. 소매를 올리려면 숙련된 소매 스킬을 익혀야 한다. 이렇게 서로 얽힌 짧은 문장들이 다음 단계의 조합을 위한 길을 열어준다. 단문훈련에도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4) 조합:

두 개 이상의 완전한 댄스 문장을 조합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교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연결고리이자, 모든 단일 훈련의 최종 결과이며, 배우들이 교실에서 무대까지 가는 사다리입니다. 워터 슬리브의 조합 형태는 일반적으로 기술 조합, 성능 조합 및 성격 조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술력의 결합 : 이를 통해 워터슬리브의 조화와 통일성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리듬을 사용하여 전체 구성을 실행하고 다양한 리듬을 메인 라인으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조합은 "캐릭터"의 부분적인 훈련과 "캐릭터"의 변화 및 개발의 조합으로 완전한 조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워터슬리브와 신체의 조화, 스텝의 흐름, 다양한 방향의 변화, 리듬의 강렬함과 느림 등을 활용하여 무용에서 소매와 신체의 조화능력을 단련합니다. 예를 들어, "take"라는 단어는 왼쪽 또는 오른쪽 옆에, 왼쪽 또는 오른쪽 어깨에 배치될 수 있습니다. 소매 기술 훈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강화 수단을 사용하십시오.

2. 수행적 결합: 소매는 감성을 담아 입으며, 소매 기교는 감성을 반영하며, 소매 기교의 아름다운 모양과 의미를 활용하여 사람의 감성을 표현합니다. 다양한 대조 기법과 완성도 높은 음악을 사용하여 "소매로 감정을 담고 감정으로 소매를 사용한다"는 연주 결합의 연주적 특성을 반영합니다. 그룹에서의 '퍼포먼스'와 무대 위의 '퍼포먼스'는 다르다. 그룹의 퍼포먼스는 특정한 캐릭터나 줄거리가 없고 감정만을 이용해 신체와 소매의 표현력을 이끌어낸다.

3. 개성 조합: 워터 슬리브는 우아하고 우아하며 자유롭고 편안하며 스마트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Shuixiu의 성격 조합을 훈련하려면 성격과 감정의 특수성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강함"이나 "분노"를 표현하려면 일반적으로 소매 잡기 및 소매 펀치를 사용하여 빠르게 닫고 빠르게 풀기하는 강력한 소매 기술을 사용하여 강한 성격과 분노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소매 포장 및 꽃 스키밍. 성격 조합은 배우를 교실에서 무대로 훈련시키는 데 가장 적합한 전환입니다.

2. 춤에서 물소매의 표현력

춤은 표현력이 특징인 예술인데, 많은 동료들이 이를 표현했다. 예를 들어, 춤의 본질은 인체 움직임과 표현의 예술적 기능에 있습니다(Ying Xingding). 표현력을 강조한다는 것은 춤이 실제로 사람들이 극도로 흥분했을 때의 산물이며 내면의 열정을 외부화한다는 것을 강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무용예술의 본질적 속성은 서정예술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용인배, 서얼치), 표현력은 감정 표현에 중점을 두는 무용의 특성을 말하며 작품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결정한다. 그것이 춤이 세상을 파악하는 기본 요건인가?(펑솽바이)

춤에서 물 소매는 얼마나 표현력이 좋습니까? 그 모양 자체에 시가 담겨 있기 때문에 때로는 봉황을 노래하는 춤추는 달과 같고 때로는 떨어지는 꽃과 연기와 같습니다. 그것은 꽃의 빛과 달의 그림자 같으니 때로는 샘물의 강물이 동쪽으로 흐르나니 그것은 위험한 난간을 붙잡은 취한 소매니 그러나 나는 충신을 보느니라. 분노와 눈물로 가득 찬 사람들. “동풍에 시집가고 싶지만 아무 이유 없이 가을바람에 속아 넘어갔다”는 한숨과 슬픔, 무력함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웅장하고 장엄하며 장엄한 풍경과 유쾌하고 영웅적인 기상을 표현할 수 있다.

워터슬리브의 연주 특성은 '사실주의보다는 자유로움, 서정성은 서사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명 '긴소매가 춤을 잘춘다', 즉 물소매와 댄서들의 조화와 통일성을 통해 물소매의 활용이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처럼 흔적을 남기지 않고 매끄럽고 우아하다' ”; 수소매의 자유롭고 곧음은 마치 날아다니는 구름과 날아다니는 학처럼 의미와 예술적인 사상을 표현한다. 그리고 시, 시는 인물의 생각과 감정이 반영되어 인물의 성격을 형상화한다.

사실주의보다 자유분방한 서정성에서의 서술은 무용에서 물소매의 가장 중요한 표현방식이다. 예를 들어 여성 군무 '화이트 클라우드'는 수소매의 우아함과 부드러움을 활용해 천상의 자연을 표현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매 기량과 모아지고 흩어지고 열리고 닫히는 무대 운영은 시적이고 몽환적인 환상을 만들어낸다. 흰 구름이 천천히 휘날리고, 무대 전체가 수묵화처럼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사랑하는 인간의 간절한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프리핸드와 사실주의의 관계는 가상, 현실, 1차와 2차의 관계입니다. 엄격하고 표준화된 개념을 거쳐 가상 현상을 활용하여 현실의 본질을 표현합니다. 무대 위에서 완전한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서정적으로 해설하세요. 춤은 신체 예술입니다. 노래하거나 노래를 부를 수는 없지만 몸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성격, 생각 및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춤에 담긴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감정 표현을 잘하는 인체의 특성과 이해력이 좋은 물소매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미와 현실이 서로 보완되고 서로 확인되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여성 독창무인 'River Water'는 서정적인 서사를 표현하기 위해 물소매를 사용한 예이다. 작품은 엄격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A, B, A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인물은 있지만 수소매와 사람의 춤 관계를 이용하여 어둠의 세력에 의해 억압되고 괴롭힘을 당하고 봉건 세력에 속박되었던 고대의 모든 나약한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물소매는 이 춤에서 표현력을 충분히 발휘합니다. 여성을 억압하는 어둠의 세력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여성을 구속하기 위해 봉건 세력이 사용했던 밧줄이기도 합니다. 이는 결혼식용 세마이자 슬픔과 분노를 토해내는 검이기도 합니다. 이미지, 삶, 유창함, 어휘로 행복을 원하지만 무기력한 감정.

춤에서 물소매의 표현력은 풍부하고 다채롭다. 오페라에서 특정 인물과 양식화된 동작을 표현하는 한계를 없애고 뛰어넘었다. 기쁨, 분노, 슬픔, 기쁨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실 이 둘은 분리될 수 없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힘"은 더 나은 표현을 위한 것이고, "표현"은 능숙한 "힘" 방법의 숙달을 기반으로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