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객가 집 모양은 대부분 정사각형입니까, 원형입니까?

객가 집 모양은 대부분 정사각형입니까, 원형입니까?

객가 포위집은 주로 푸젠 강서 동동 동북 동강강 유역 및 주강구 주변의 선전 홍콩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내포가 풍부하고 형식이 다채로워 진귀한 역사문화유산이다. 객가 지역에는 포위 유형이 많은데, 그중에는 용와이, 성곽 포위, 사합원 건물이 가장 특색이 있다. 다음은 일반적인 폐쇄형 주택 유형입니다.

정사각형 하우징

정사각형 포위 건물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예를 들면 민서의 정사각형 토루, 광북의 정사각형 망루 등이 있다. 정사각형 울타리는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으로 나눌 수 있다. "민서식 방토루" 는 몇 층의 달구질 흙벽이 목조 구조로 둘러싸여 있고, 중앙에는 직사각형 내원 내구토루를 형성하는 복도식 주택을 가리킨다. 대외폐쇄, 내개방, 거대한 겉모습은 견고한 토보루 같다. 이런 네모난 동그라미는 민서에 인접한 광둥 () 융핑 (), 자오링 (), 대포 (), 풍순 () 등지에 산발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원형 하우징

동그란 동그라미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비행접시, 지하에서 나오는 버섯' 과 같아서 정말 색다른 일이다. 이런 원형 토루는' 집' 이라고도 불린다. 동그란 배치, 크고 웅장한 기세는 세계 주택 건물의 경이로움이라고 할 수 있다. 원형 토루 내부 구조에는 복도식과 단위식 두 가지가 있는데, 토루 지름은 수십 미터에서 100 미터까지 다양하다.

원형 토루는 정사각형 토루와 마찬가지로 민서에 인접한 동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토루 안의 주택은 대부분 단위실이다.

반달 모양의 울타리

반월형 포위 건물은 주로 민서와 접해 있는 광둥 대보디아, 라오핑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반달 모양의 방목장 중 일부는 두세 개의 반달 모양으로 겹치고, 2 층 높이가 있다. 1 층은 단위실이고, 울타리 사이에는 몇 미터에서 10 여 미터 폭의 차도가 있다.

광둥동의 반월형 포위 건물은 대부분 단일 벽이다. 반월형 내부 고리 광장 가운데에는 두세 개의 사당이 있는데, 앞에는 전례대로 논과 연못이 있다. 고리 안에는 빈 반달 모양의 방목장이 하나 더 있는데, 공터는 물건을 말리고 행사를 개최하는 공간으로 쓰인다.

타원형 하우징

황숭악과 양요림이 선전박물관에서 조사한 결과 6 개의 타원형 객가 포위집이 발견됐다. 라오평양란사 마을의 태화루는 민서식 복도 구조의 원형 토루와 비교해 외관이 달라졌다.

흥녕의 황기석사자 중산공사, 로강의 유항봉루, 대보디아 훌리오의 황석충현사는 타원형 (중산공사는 게 모양) 으로 생겼지만, 그 재료와 건축구조는 민서 원토루와는 크게 다르다. 평면배치는 포위식 용옥에 가깝다.

팔각형 껍데기

팔각형 둘레는 정사각형과 원형 토루의 종합체로, 건축방법, 재료, 구조가 원형 토루와 가장 가깝지만 건축이 훨씬 어렵다. 이런 각진 건물은 정사각형, 둥근 토루에 비해 주거 면적, 편안함, 편리성 등에서 우세하지 않다. 광둥 () 성 라오핑 () 에는 대표적인 팔각형 토루 두 개가 있다.

사각건물 및 기타 각건물

동북에 위치한 사각루는 민서의 방토루, 간남의 토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방어 기능을 두드러지게 한다. 사각 건물의 주요 특징은 사각 (더 정확하게는 직사각형) 으로, 포위장의 네 모퉁이에 망탑이 세워져 있다. 사합원 건물의 형태와 내부 구조는 변화무쌍하여, 동동 () 과 북 () 두 지역은 각각 특색이 있다.

동사각루의 중축선은 일반적으로 청당으로, 3 당이 많다. 좌우 가로집은 상당 외벽과 연결되어 원을 형성한다. 사각은 횡옥과 청당보다 1 ~ 2 층, 즉 2 ~ 3 층짜리 전망탑보다 처마 벽이 1 미터 이상 돌출되어 있다. 정면에는 세 개의 문이 있고, 가운데 (홀) 는 대문이고, 좌우 횡옥은 작은 문이다. 현관문 배치는 용둘레와 마찬가지로 평화, 전면 옹벽, 반월조가 있다.

평화의 양쪽에는 모두' 회전문' 이 있다. 일부 사각건물 가운데에는 홀이 없어 큰 공간을 형성하고, 주위에는 술집과 집이 있다. 이런 배치는 수비에 유리하다. 예를 들어, 싱 닝 홍콩 북부 "닷지 닷지". 현지 전설에 따르면 전쟁이나 토비가 발생할 때마다 인근 마을 주민들이 이 건물로 이사하여 고수를 피한다.

당횡석 포위

대청-가로로 둘러싸인 기본 구조는 중축선에 있는 2 홀 (당) 또는 3 홀, 최대 5 홀, 양면은 가로옥이다. 이런 전통적인 주택 스타일은 광동객 가족들이' 저택 스타일' 이라고 부르고, 푸젠 사람들은' 오봉루' 라고 부른다. 이런 민가는 지형에 대한 적응성이 강하여 사람들이 함께 살고 세대가 같은 처마 밑에 사는 풍습과 생활방식에 더 잘 어울리기 때문에 분포가 넓고 수가 많다.

용와이의 주요 차이점은 뒤에는 화두와 용둘레가 없고, 원정민가의 평면 구조와 특징을 강조한다. 중원 사합원과 청당의 조합 특징, 즉 홀, 아트리움, 천가, 평화, 연못이 하나로 어우러져 완벽하고 실용적이다.

막대 울타리

스트립 하우스는 비교적 간단한 객가 주거 유형입니다. 그것의 세로 배열로 인해, 산꽃이 앞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막대로 둘러싸인 땅이라고 불린다. 이렇게 이름을 붙인 것도 가로로 늘어선 집이 가마의 양쪽에 있는 막대와 같기 때문이다. 로드 하우징에는 최소 두 개의 레버와 최대 8 개의 레버가 있습니다.

술집 둘레에서 홀이 바 사이에 끼어 술집을 크게 과장하고 홀을 좁히고 바의 높이를 높였다. 그러나 평면 레이아웃에서 홀은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반드시 대문을 향해야 한다.

성 울타리

성식 포위, 외벽은' 콘크리트' 로 달구거나 벽돌로 쌓은 동강 유역과 심항 지역의 객가 민가의 주요 특징이다. 청당식 인클로저, 용식 인클로저, 사합원 건물의 결합체로 광부 민가의 장점을 흡수하여 발전했다.

평면 배치에는 당가, 횡가, 평화, 악지, 전두문 등 객가 민가의 주체 구조가 보존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2 층 폐쇄식 건물이 있다. 일부 포위식 건물은 사각망탑을 보존하는 기초 위에 뒷둘레 중앙에' 망탑' 을 하나 더 추가하여 전체 건물의 최고점이다. 건물의 꼭대기 층 주위에 복도' 주마루' 가 세워졌다.

중서합벽

중서합벽지의 건축 연대는 비교적 늦었는데, 처음에는 청말인데, 대부분 20 세기 20 ~ 30 년대 이후의 산물이다. 해외를 떠돌아다니는 객가는 외지에서 장사를 해서 부자가 되고, 고향을 잊지 않고, 민족의 전통 생활을 소중히 여기고, 고향에 집을 짓는다.

동남아시아 국가와 서구 문화 관념의 영향을 받아 그들은 전통적인 용권지나 청당 횡옥의 배치를 채택하여 약간의 사소한 변경을 하였다. 예를 들어, 어떤 집들은 호룡밭과 꽃머리를 긴 막대와 직선형으로 바꾸어 베개처럼 가로놓는다. 현지인들은 이를' 베갯집' 이라고 부르는데, 이를테면 매현의 만추루와 연호루와 같다. 창문, 문, 홀, 서양식 장식, 특히 베란다의 합류로 오래되고 깊은 전통 건축물이 산뜻한 분위기를 풍긴다.

프리스타일 울타리

자유형이란 뚜렷한 배치 법칙이 없는 객가 민가를 가리킨다. 업주의 주관적인 소망에 따르면 재력과 토지상황을 결합해 건물이 편안하고 외형이 아름다워 객가 전통 민가 풍수의 음양 오행 관념에 부합한다.

홍콩 객가 포위

홍콩의 객가 포위 집의 주요 형태는 청당 횡옥, 술집집, 오목한 집, 성곽 포위, 중서포위집이다. 객가가 모여 사는 신계북, 그리고 원랑의 대기령, 팔골, 팔골목, 술집과 오목한 집들이 가장 흔하다. 철봉은 철봉과 평행봉의 두 종류밖에 없다.

철봉식은 앞 처마 벽에서 몇 미터 떨어진 곳에 앞 처마 벽과 같은 높이의 울타리를 쌓고 앞마당을 형성하고 옆문을 열고 드나든다. 오목한 집은 신계 북부에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다. 소위 "오목한 집" 은 여러 단위의 "잠긴 방" 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차이완 무로는 광부의 주거문화를 흡수하고, 연대가 이른 (청강희년) 전형적인 투옥이다. 원랑의 은화거, 링메이장, 양가촌은 청말에 건설되어 전형적인 광식 가로옥이다. 청완 진씨 가문이 청건륭년 사이에 지은 세 채의 집은 형태가 비교적 특수하며, 그 평면 배치는 청당 횡옥과 성곽식 동그라미 사이의 한 형태이다.